- 중국 매트리스 시장규모 매년 평균 13% 증가세 보여 –
- 중국, 매트리스 교체 주기가 단축될 전망 -
□ 시장 배경
ㅇ 중국인의 고정관념
- 중국인의 나무제품에 대한 전통적인 사상과 과거부터 내려온 수면 생활습관으로 인해 침대는 딱딱해야지, 푹신하면 좋지 않다는 고정관념이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리잡음.
- 따라서 오랜 시간 종려나무 재질로 만든 매트리스나 나무판자 등 딱딱한 침대 문화가 시장의 주류를 이루었음.
ㅇ 다양한 매트리스의 등장
- 소비시장이 글로벌화 되면서 중국 매트리스시장의 제품 종류도 차츰 다양해지기 시작
- 나무판자 등 딱딱한 재질의 침대에서 스프링, 라텍스, 메모리폼 등 연성 재질의 매트리스가 중국 시장에 유통되기 시작한 것은 20년 밖에 되지 않음. 현재 빠른 속도로 후자의 시장이 발전하고 있음.
□ 시장규모
ㅇ 중국 매트리스시장은 21세기 이래 꾸준히 성장해 현재 세계 매트리스 최대 소비잠재력을 보유한 국가로 부상함.
ㅇ 중국 국민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도시화 발전이 지속됨에 따라 매트리스의 수요는 날로 늘어나고 있음.
- 중국의 매트리스 소비시장 규모는 2012년 54억4000만 달러에서 2017년 93억1000만 달러로 매년 평균 13%의 증가세를 보이면서 2018년에는 104억8000만 달러에 달할 전망임.
- 중국 매트리스 제조 기업 수는 같은 해 기준 1000여 개사로 집계되고 있음.
중국 매트리스 소비 시장규모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 수입동향
ㅇ 2017년 기준 중국의 매트리스(HS Code 9404) 수입액은 전년 대비 51.8% 증가한 1억9792만9000달러를 기록했음.
- 수입액이 가장 많은 국가는 태국으로 수입 점유율 24.6%를 차지
- 태국은 라텍스 매트리스로 유명하며, 라텍스 매트리스는 중국인들이 많이 선호하는 제품으로 알려짐.
ㅇ 2017년 기준 한국 매트리스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6% 증가한 249만2000달러로 국가별 수입 순위 18위에 머물고 있음.
중국 매트리스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404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
□ 시장 특징
ㅇ 다양한 재질의 매트리스가 시장 선점
- 가장 흔히 접하는 매트리스는 스프링, 라텍스, 3D, 스폰지, 종려나무, 메모리폼 등의 재질로 생산한 제품임.
- 그 중 스프링 매트리스가 가장 인기가 있으며 각종 브랜드 보급률이 거의 100%에 상당함.
- 다음으로 기업들이 브랜드 제품으로 선택한 매트리스는 라텍스, 3D재질, 메모리폼 재질로 만든 제품임.
- 종려나무 재질의 매트리스를 브랜드로 생산하는 기업은 극 소수에 불과 함.
각종 재질별 브랜드 보급률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ㅇ 생산기업이 많고 대형 생산기업이 없으며, 경쟁이 치열함.
- 현재 중국에는 매트리스 생산기업이 약 1000개사에 달하지만, 연간생산량이 20만 장 이상인 전문적인 매트리스 제조상이 20개사에 불과함. '큰 산업, 소규모 기업'이 중국 매트리스시장의 특징임.
- 중국 매트리스 업계에서 TOP 10 브랜드가 차지하는 시장점유율은 12%에 불과하며, 그 중 De Rucci의 시장점유율이 3%로 가장 많이 차지함.
- 기존 침대 생산기업에서 중국 매트리스를 침대의 증정품으로 생산하는 경우가 많아, 중국은 아직 매트리스의 품질에 대한 인식이 현저히 낮음.
중국 매트리스 TOP10 브랜드 시장점유율
자료원: 중국 보고망(中国报告网)
ㅇ 생산기업의 지역적 편중이 심함.
- 중국의 매트리스 기업은 주로 광둥, 저장, 상하이, 쟝수, 안후이 등 5개 지역에 분포하고있으며 중국 전체의 70%를 차지
□ 소비 특징
ㅇ 매트리스 구입 동기
- 중국 소비자들의 매트리스를 구입은 비교적 계획적으로 이루어짐.
- 주로 새집 이사(40.7%), 새 매트리스 교체(25.1%), 신혼(19.9%) 등의 이유로 구입하는 경향이 많음.
매트리스 구입 동기
자료원: 산업전망연구원(前瞻产业研究)
ㅇ 매트리스 교체주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 미국의 경우 매트리스를 쉽게 소모되는 물품으로 간주하고 평균 수명을 2~3년으로 생각해 경제조건이 허락된 가구에서는 매년 매트리스를 교체함.
- 반면 산업전망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현재 중국인은 매트리스를 10년 이상 사용한 경우가 19%, 5~10년 사용한 경우는 30%, 3~5년 사용한 경우는 19%를 차지함. 그 중 41%의 사람이 한번도 매트리스를 바꿔본 적이 없다고 답했고, 50%의 사람은 망가져야 교체한다고 대답함.
- 매트리스의 청결여부가 인체에 미치는 해로움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이 차츰 높아지고 있고, 국민 소득이 늘어남에 따라 매트리스의 교체주기 또한 단축 될 것으로 전망
ㅇ 사람들의 수면 질에 대한 요구가 부단히 상승
- 소비자들의 수면의 질에 대한 요구에 맞추어 중국 시장에서는 점차 '건강한 수면, 편안한 수면'을 테마로 한 신형 매트리스들이 출시되고 있음.
- 예를 들어, 두 사람이 한 매트리스에서 돌아누워도 서로 영향을 받지 않는 독립 스프링 더블 매트리스, 각종 잠자는 자세에 맞춰 변형되는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 척추질환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케어형 메모리폼 매트리스 등 기능성 매트리스가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기 시작함.
□ 중국 10대 매트리스 기업
ㅇ 중국의 매트리스시장의 TOP10 브랜드 중 중국 로컬브랜드가 80%를 차지하고, 외자기업 브랜드는 20%를 차지
중국 10대 매트리스 브랜드
순위 | 브랜드명 | 소개 |
1 |
慕思(De Rucci) | - 회사명: 广东慕思寝室用品有限公司(광둥무스침실용품유한회사) - 회사 설립연도: 2004년(내자기업) - 가격대: 1850~19만 위안 - 매장 수: 국내에 2100여 개의 점포와 해외에 20여 개의 점포를 보유 - 홈페이지 www.derucci.com |
2 |
梦百合(MLILY) | - 회사명: 江苏梦百合家居科技股份有限公司(쟝수멍바이허가구과기주식유한회사) - 회사 설립연도: 2003년(내자기업) - 가격대: 1500~1만 위안 - 매장 수: 국내에 145여 개의 점포와 해외에 1500여 개의 점포를 보유 - 홈페이지: www.hkfoam.com |
3 |
喜临门(sleemon) | - 회사명: 浙江喜临门家具股份有限公司(저장시린먼가구주식유한회사) - 회사 설립연도: 1996년(내자기업) - 가격대: 2999~1만2999위안 - 매장 수: 967여 개의 점포를 보유 - 홈페이지: www.sleemon.cn |
4 |
穂宝(SYMBOL) | - 회사명: 穗宝集团(수이바오그룹) - 회사 설립연도: 1971년(내자기업) - 가격대: 1500~1만 위안 - 매장 수: 1630여 개의 점포를 보유 - 홈페이지: www.bosemattress.com |
5 |
舒达(Serta) | - 회사명: 舒达家居用品(深圳)有限公司(수다가구용품선전유한회사) - 회사 설립연도: 2008년(외자기업) - 가격대: 1500~4만3000위안 - 매장 수: 424여 개의 점포를 보유 - 홈페이지: www.serta.cn |
6 |
雅兰(AIRLAND) | - 회사명: 雅兰实业(深圳)有限公司(야란실업선전유한회사) - 회사 설립연도: 1997년(내자기업) - 가격대: 1900~8만1000위안 - 매장 수: 987여 개의 점포를 보유 - 홈페이지: www.airland1966.com |
7 |
大自然(Natural) | - 회사명: 贵州大自然科技有限公司(구이저우대자연과기유한회사) - 회사 설립연도: 2010년(내자기업) - 가격대: 1500~2만4000위안 - 매장 수: 480여 개의 점포를 보유 - 홈페이지: www.dzrcd.com |
8 |
玮兰(Weland) | - 회사명: 重庆玮兰床垫家具有限公司(충칭웨이란매트리스가구유한회사) - 회사 설립연도: 1995년(내자기업) - 가격대: 1500~2만1000위안 - 매장 수: 432여 개의 점포를 보유 - 홈페이지: www.weland.com.cn |
9 |
金可儿(KING KOLL) | - 회사명: 金可儿上海床具有限公司(진커얼상하이침구유한회사) - 회사 설립연도: 2000년(외자기업) - 가격대: 1만~8만 위안 - 매장 수: 96여 개의 점포를 보유 - 홈페이지:http://jinkeer.tmall.com |
10 |
晚安(Goodnight) | - 회사명: 湖南晚安家居实业有限公司(후난완안가구실업유한회사) - 회사 설립연도: 1997년(내자기업) - 가격대: 1225~1만 위안 - 매장 수: 595여 개의 점포를 보유 - 홈페이지:www.goodnight.com.cn |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정리
□ 전시회 정보
ㅇ 2018 중국(광저우) 국제 건강수면 박람회 개최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2018中国(广州)国际健康睡眠博览会 |
개최기간 | 2018년 6월 1~3일 |
개최장소 | 광저우 바저우-바오리 세계무역 박람관(广州琶洲-保利世贸博览馆) |
주관기관 | 중국 국제 수면건장 산업 동맹, 중국 눈 보호 협회, 광둥성 시력 광학 학회 |
홈페이지 | www.sleep-china.com |
전시품목 | 매트리스 및 기타 침구, 눈 보호 제품, 수면 의료, 수면 서비스 등 |
참가 문의 | 전화: +86-20-34431213 |
자료원: 睡博会
□ 전망 및 시사점
ㅇ 국민소득의 증가는 매트리스 소비시장의 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예측됨.
- 국민 생활의 질적 제고는 소비 형태의 업그레이드를 촉진하고,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수면환경·매트리스 품질·외관 등에 대한 감성적인 요구도 따라서 높아지고 있음.
- 매트리스 생산기술의 업그레이드는 다양한 사람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따라서 소비자들의 매트리스 교환 주기를 단축시킴.
ㅇ 친환경적인 매트리스가 시장의 주류를 이룰 전망
- 기본적인 수면 보장 외에 소비자들이 가장 관심을 보이는 화제는 건강임.
- 그러나 아직 미성숙한 중국의 매트리스시장은 제품 품질을 소홀히 대하는 경향이 있음.
- 글로벌 녹색경제 시대에 중국도 친환경적이고 건강한 매트리스 제품이 점차적으로 시장의 주류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ㅇ 브랜드에 대한 수요도가 높아질 전망
- 중국은 장수 매트리스 기업 수가 많지만 장기간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따라서 소비자가 매트리스를 구입할 때는 다른 요소는 고려하지 않고 가격만 고려해 기업들도 가격 경쟁력만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었음.
- 그러나 주민들의 소득이 높아지면서 가구의 갱신과 세대교체가 가속화되고, 브랜드 소비심리가 자리잡으면서 브랜드 제품에 대한 반응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음.
현지 매트리스 제조업체(F사) 관계자 인터뷰
Q: 귀사가 주로 취급하는 품목은 무엇인가? A: 회사 물품 중 업적이 가장 좋은 품목을 꼽는다면 매트리스이다. 몇 년 전부터 매트리스의 브랜드화 전환 및 유통채널 확장 등을 통해 매출액이 매년 평균 17% 정도 증가하고, 순이익 25% 증가되는 업적을 이루어냈다. 이 중 매트리스가 창출한 이윤은 약 1억1600만 위안에 달한다. Q: 중국 매트리스시장에 대한 귀하의 생각은 어떠한가? A: 중국의 매트리스시장 보급률 및 산업 집중도는 발달한 국가에 비해 현저히 낮다. 소비 업그레이드(消费升级)에 따라 진드기,포름알데히드 등 유해물질이 없는 친환경적 매트리스의 수요가 부단히 증가되고 있다. 앞으로 몇 년간 매트리스시장은 15%의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생각되며, 우리 회사의 경우에는 매트리스 부문에서 약 20%의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체 인터뷰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중국 보고망(中国报告网), 산업전망연구원(前瞻产业研究),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KITA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