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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6일, 주요경제지표 및 금융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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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 동향
ㅇ [주식] 미국 및 유럽 증시 상승(미국 다우 0.8%, 유로 stoxx 3.3%)
ㅇ [외환] 미국 달러화, 주요 통화 대비 약세
- 유로/달러: 1.1155→1.1226(0.6%), 달러/엔: 102.29→101.02(-1.2%)
ㅇ [채권] 미국 10년물 국채금리 하락(1.62%, -0.07%p)
ㅇ [원유] WTI 가격 상승(배럴당 44.48달러, 3.4%)
*주: ( )는 전주말비 변화율
■ 주요국 경제동향 및 해외시각
ㅇ [미국] Fed, 은행권에 자본확충 등 상품투자 규제안을 공표
- 애틀랜타 연은 록하트 총재, 미국의 격차 확대는 시급한 현안
ㅇ [유럽] 잉글랜드 은행, 브렉시트 결정 이후에도 금융안정성 유지
- IMF, 재정건전성 목표를 위해 그리스 부채 추가 경감대책 불가피
ㅇ [중국] 정부, CDS 거래 승인·채권의 디폴트 용인 가능성
ㅇ [일본] 경제 각료, 일본은행과의 정책 공조와 구조개혁 강조
ㅇ [해외시각] 미국 금리인상 실기(失機), 장기정체와 순환적 경기요인 판단의 오류
- 영국, EU와 공통규칙·시행방법 미합의는 브렉시트의 최대 난제
ㅇ Today Focus:
- 아시아, 잠재성장률은 노동력 등의 차별화에 따라 국별로 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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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일 금융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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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국내 금융시장 동향
Ⅱ.국제 금융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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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글로벌 주요경제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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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ly Issues - 주간 국제금융 주요 이슈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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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Brief] 북핵 실험 관련 국제금융시장 일일 점검 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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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국제 금융 속보 및 금융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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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Focus] 아시아, 잠재성장률은 노동력 등의 차별화에 따라 국별로 상이
■ 노동력, 자본축적, 총요소생산성 등의 구조적 요인은 국별로 대조적 양상(Nomura 등)
○ 아시아 국가들의 실질 GDP 성장률은 금융위기 이후 대부분 하락 추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잠재성장률
저하에 대한 우려가 확대
○ 잠재성장률 추정을 위해 사용하는 3가지 지표인 노동력, 자본축적, 총요소생산성(TFP:total factor productivity) 등의
성장률은 국별로 차이
▶ 노동력 : 동아시아 국가들(일본, 중국, 홍콩, 대만, 한국, 태국 등)에서는 마이너스 성장에 근접하거나 이미
나타나고 있는 반면, 인도와 주요 동남아국가(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는 청년층 인구 증가로
양호한 수준
▶ 자본축적 : 세계수요 부진 장기화, 향후 경제 불확실성, 지정학적 갈등의 영향으로 다수의 수출주도 국가에서
신규투자가 부진한 상황. 그러나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일부 국가에서는 투자활동이 양호
▶ 총요소생산성 : 미국 Conference Board에 따르면, 2008년 이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저금리와
이에 따른 좀비 기업의 증가로 TFP 성장률이 둔화
▶ 다만 아시아에서 필리핀은 이례적으로 성장세 지속
○ 한국, 중국, 홍콩, 대만 등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들은 잠재성장률 하락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인도와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의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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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국의 주요경제동향, 정책 및 시각
◎ 주요 경제동향
○ Fed, 은행권에 자본확충 등 상품투자 규제안을 공표(FT, 닛케이)
ㅇ 이는 원유, 구리와 같은 자원 관련 상품 투자를 제한하고, 금융기관의 관련 투자활동으로 비롯되는 경제활동의
혼란 방지가 목적.
▶ 이와 관련하여 금융위기 전까지 은행형태를 지니지 않은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
ㅇ 연준은 상품투자를 직접 취급하는 은행 투자에 큰 폭의 자본확충을 요구.
▶ Fed 추산으로 금융기관에서 41억달러의 추가 자본부담이 발생. 아울러 발전소와 자원을 보관하는
창고 보유도 원칙적으로 금지
ㅇ 규제안은 12월까지 의견을 청취한 후 공식적으로 결정.
▶ 연준은 2014년부터 금융기관의 상품투자 관여가 경영 안정성을 훼손한다고 판단하여 규제의 구체안을 검토
▶ JP 모건이 2014년 상품거래 부문 매각을 결정하는 등 금융업계의 상품투자 축소가 진행
○ 원유와 석유제품 수출, 산정방식 변경으로 사상 최고치(블룸버그)
ㅇ 지난주 이들 수출은 36% 늘어나 일일 574만배럴를 나타냈는데, 이는 EIA가 월간조사보고에 기초한 통계가
아니라 실시간 자료를 활용했기 때문.
▶ S&P의 Kendall Puig, LPG 수출만으로 일일 65만1000배롤 늘어났지만 전체적으로 지속불가능하다고 지적
○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BATS 인수 협상 진행(블룸버그, 닛케이)
ㅇ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산하 CBOE Holdings는 BATS 글로벌마켓 인수를 위한 협상을 진행.
▶ BATS는 매출에서 뉴욕증권 거래소(NYSE)에 이어 2번째 규모로, 자사 소프트웨어 문제로 IPO 시도가
무산된 이후 4년이 넘어 주식공개를 완료
ㅇ 아울러 BATS는 초고빈도거래(HFT), 상장지수투자신탁(ETF)의 취급 강화 등에서 적극적인 확대를 지속하고,
4월에 상장을 결정.
▶ CBOE는 금융파생상품의 일종인 옵션이나 선물상품의 거래에 강점을 보유하며, 시가총액은 56억달러
ㅇ 이에 BATS의 인수로 CBOE는 보다 광범위한 금융상품의 매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틈새사업인
옵션과 선물 분야로 진출이 가능
○ 애틀랜타 연은 록하트 총재, 미국의 격차 확대는 시급한 현안(로이터)
ㅇ 록하트 총재는 양극화가 시정되지 않으면 경제적 약화가 불가피하다고 언급.
▶ 소비주도의 미국경제에서 성장 과실의 확산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표명
ㅇ 현 격차문제는 경제성장은 물론 세계경제에서 미국의 위상과도 상관관계가 높다고 지적.
▶ 클리블랜드 연은 메스터 총재는 무역과 기술혁신으로 직장에서 어려움에 처한 근로자 문제를 제기하며,
향후 10~20년 내 관련 문제가 매우 중요함을 강조
ㅇ 아울러 자유무역은 모든 이가 풍족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하며, 기술혁신에 따라 석탄산업이
사양화되고 있지만, 석탄산업 근로자를 어떻게 지원할지가 중요하다고 제시
◎ 정책동향 및 해외시각
○ 연준, 금리인상을 둘러싼 시장과의 대화가 중요(WSJ)
ㅇ 시장은 연준이 금리인상 여건이 정비되었다는 인식을 표명했음에도 대선 이후 12월 금리인상 가능성과
관계없이 증시는 상승
ㅇ 시장의 반응은 다음의 3가지 이유에서 비롯
☞ 첫째,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에 대한 신뢰도가 높지 않기 때문
▶ Fed는 연초 4차례 금리인상을 예고했으나, 3월 2차례, 최종적으로 1차례, 2015년과 같은
상황이 반복
☞ 둘째, 연준의 저금리 정책과 양적완화에도 물가상승률은 목표치(2%)를 계속 하회하고, 장기화되는
저물가 기조는 수년간 고용확대에도 노동시장이 경제의 총수요를 창출하지 않고 있음을 의미
ㅇ 조기 금리인상이 지체보다 위험하다는 견해도 반영되어 있는데, 이는 통화정책 정상화로 경기 둔화 시
연준이 경기활성화를 위한 금리인하 여지가 제한적이어서 성장궤도로 복귀하기 위해 비전통적 방식을
다시 채택해야 하기 때문
☞ 셋째, 연준이 금리인상 보류 이유로 해외경제의 불확실성을 들고 있는데, 12월까지 대외불안 요인이
안정된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
▶ 다만 최근 지표들은 미국 경제가 금리인상 충격을 흡수할 수 있다고 9월 FOMC 성명서에서 시사
ㅇ 가장 위험한 상황은 시장에서 금리인상을 하지 않는다는 방향에 투자하여 상당한 수익을 거두었기 때문에
투자자가 반사적으로 이를 수용하는 태도.
▶ 이는 실제 금리인상 단행 시 투자 준비가 충분하지 않음을 의미
○ 금리인상 실기(失機), 장기정체와 순환적 경기요인 판단의 오류(닛케이)
ㅇ 연준이 작년 12월 금리인상을 단행한 이후 9개월이 경과했지만, 9월에도 추가 금리인상을 연기한 가운데
1990년 이후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에서 6개월 이상 추가 금리를 올리지 않은 사례는 최초
ㅇ 옐런 Fed 의장은 9월 FOMC 후 기자회견에서 미국과 세계경제의 뉴노멀이라는 난제 해법에 집중하여,
금리인상 속도를 다시 고려하게 되었다고 설명.
▶ 같은 날 공표된 금리전망(연내 1회)은 이전 긴축국면(2004~06년)의 17회 연속 금리인상과 대조적
ㅇ 미국 경제는 7년간 경기확장이 지속되나 성장률 평균은 2.1%로 세계대전 전후 회복국면으로는 최저.
▶ 물가상승률도 2%를 밑돌고 정체
▶ 옐런 의장이 언급한 뉴노멀은 저성장·저물가가 장기화되는 저온(低溫) 경제를 의미
ㅇ 옐런 의장은 중립금리를 낮추는 논의도 있었다고 주장.
▶ 경제의 체온이 내려가면, 냉각이나 과열이 아닌 중립금리도 하락. 중립금리는 2008년 금융위기 이전에는
2~3%로 추산되나 현재는 제로 근처로 저하된 것으로 추정
ㅇ 정책금리는 물가상승률과 중립금리의 합이 기본 수준이며, 물가상승률과 중립금리가 0%에 근접하면
정책금리는 현 수준(0.25~0.50%)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상황
ㅇ 중립금리는 경제의 순항속도인 잠재성장률과 수반하여 추이.
▶ 미국의 성장률은 1980~2007년 평균 3%였지만, 연준이 9월 FOMC에서 공표한 전망치는 1.8%로 하락
▶ 이는 잠재성장률이 금융위기 이전에 비해 1%p 저하되었음을 의미
ㅇ 작년 12월 금리인상 시 연준은 저성장·저물가를 금융위기의 여파로 간주하여 일시적 현상으로 평가.
▶ 이에 기초하여 작년 12월에 금년 금리인상을 4차례로 예상
▶ 이와같은 시나리오 오산은 장기정체 또는 일시적 경기순환의 판단 오류에서 비롯
ㅇ 성장률 부진이 지속되는 이유는 성장여력이 내려가면 기업이 투자를 보류하기 때문.
▶ 미국의 설비투자는 3분기 연속 전기비 마이너스였으며, 기술혁신 등의 문제로 2/4분기 노동생산성은
전기비연율 0.6%로 저조
ㅇ 생산성 저하는 성장여력을 추가로 떨어뜨리는 마이너스 순환을 초래.
▶ 또한 고령화도 성장둔화 요인인데, 65세 이상 인구비율은 전체에서 15%로 5년 전보다 2%p 오르고
경제활동참가율도 62%대로 1970년대 이후 최저 수준
ㅇ 옐런 연준 의장은 투자감소와 고령화는 물론 창업률 둔화, 자가소유주택 비율 하락 등 경제가 발신하는
내용은 통화정책이 대응할 수 있는 범위 밖이라고 주장
ㅇ 금리인상이 어려워지면 미래 금리인하 여지도 없으며, 통화정책의 난제에 직면.
▶ 연준은 이와 관련하여 기로에 서있지만, 이는 미국경제도 갈림길에 있음을 시사
○ 근로자의 근속연수 감소, 미국 경제에 긍정적 신호(WSJ)
ㅇ 노동부에 따르면, 근로자의 근속연수(중간치)는 금년 1월 4.2년으로 2014년 4.6년보다 줄어 2000년 이후 감소.
▶ 대부분의 업종과 남녀 모두에서 축소되었고, 전체 연령에서 횡보 또는 감소
ㅇ 노동부는 경기확장기에 이직이 활발하면서 근속연수가 줄어들 수 있으나, 경기회복기에는 해고 축소 등으로
근속연수가 늘어날 수 있다며 근무연수 변화에 대한 지나친 해석을 경계
ㅇ 최근 신규고용 증가, 최저 수준의 신규실업보험 청구건수, 이직율 상승세 등으로 해고 조짐은 없는 상황.
▶ 옐런 연준의장은 6월 이직율 상승이 노동시장이 양호함을 반영하고 있다고 주장
2. 유럽의 주요경제동향, 정책 및 시각
◎ 주요 경제동향
○ ECB, 적극적인 정책변경 의지는 약화(로이터)
ㅇ ECB의 정책은 과감한 정책변화보다는 자산매입의 소폭 조정에 그칠 가능성이 큰 편.
▶ 아울러 현 시점에서 기존 프로그램은 유효한 편이며, 양적완화의 한계를 의식하고 있다고 평가
▶ 이는 시장과 ECB의 인식차를 반영
ㅇ 일부 ECB 위원은 금리인하로 소비와 투자를 활성화할 수 있을지에 의문을 지니고 있으며,
금리인하로 인한 은행 수익에도 우려를 표명
ㅇ 시장은 자산매입의 6개월 연장과 월별 매입규모 상향 조정, 은행채권과 주식, 부실채권 등의
매입대상 확대를 예상.
▶ 1가지 선택사항은 ECB가 통화정책 완화를 연장한다면, 10월 기술적 변경이 가능
ㅇ 하지만 양적완화 프로그램 기간 등 실질적인 내용이 12월 이전에 결정될 가능성은 낮은 상황.
▶ 중앙은행의 예금금리를 국채금리 하한으로 규정하는 내용은 각국 국채금리가 대상이 아닌 국별 매입
평균에 적용하는 방안이 부상
ㅇ 다만 하한 철폐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ECB의 손실 가능성에 따른 법적 문제 발생 때문.
▶ 매입자산 확대 등은 리스크 증대 우려로 당분간 용이하지 않다는 견해가 우세
○ ECB 콘스탄치오 부총재, 저금리 장기화는 금융시스템 안정 저해(로이터)
ㅇ 통화정책 완화는 유로존 경제가 경기부양책에 신속하게 반응하도록 시행한 것으로, 장기의 저금리 여건은
금융안정에 리스크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
○ IMF, 포르투갈 금융지원은 부분적 성공이라고 평가(로이터)
ㅇ IMF는 포르투갈이 EU와 IMF로부터 받은 재정지원으로 채권시장에 복귀할 수 있었으나, 대규모 부채,
은행 부실, 높은 실업률 등의 문제로 부분적 성공이라고 평가
ㅇ 2011년부터 시작된 포르투갈 재정지원은 780억유로에 달하며 그 중 IMF가 1/3를 지원.
▶ 이를 통해 재정위기가 억제되어 금융위기를 회피한 것으로 분석
ㅇ 다만 많은 공공과 민간부채로 인해 은행이 여전히 취약하고, 두 자릿수대 실업률 등은 시정되지 않고 있는 상황.
▶ 또한 3년 동안 진행된 경기침체의 영향이 과소평가되어 재정조정 계획이 부진했다고 진단
ㅇ IMF는 포르투갈의 경제가 약화되고 있다고 분석하고, 이는 수출저조와 높은 수준의 기업부채에 기인한
투자 부진으로 성장이 둔화되고 있다고 지적.
▶ 2016년과 2017년 성장률은 각각 1.0%, 1.1%로 예상하고 있는데, 2015년의 1.5% 성장률을 기록
ㅇ 금융지원 속에 공공부채는 2013년 GDP 대비 115%에 달하고, 향후 하락세로 전환될 것으로 보였으나
2014년에는 130%로 상승하고, 내년에는 128.2%가 될 것이라고 예상
○ EU 각료, 캐나다와 포괄적 경제·무역협정(CETA) 승인에 적극적(로이터)
ㅇ 10월 캐나다 트뤼도 총리의 유럽 순방에 맞춰 포괄적경제무역협정(CETA·Comprehensive Economic and
Trade Agreement) 승인에 합의.
▶ 다만 EU와 미국의 환대서양무역동반자협정(TTIP)는 프랑스와 오스트리아 반대로 어려움 예상
ㅇ TTIP는 룩셈부르크와 슬로베니아도 강한 우려를 표명하여, EU와 미국 양측은 오바마 대통령 임기가 끝나는
내년 1월까지 합의하고자 하나 현시점에서는 향방은 불투명한 상황
○ 잉글랜드 은행, 브렉시트 결정 이후에도 금융안정성 유지(로이터)
ㅇ 금융정책위원회(FPC: Financial Policy Committee)는 금융안정에도 여전히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고 평가.
▶ 아울러 엄격한 은행규제는 지속될 필요성 지적
▶ 규제문제에 대해서는 EU 관계와 무관하게 신중한 기준 설정이 필요하다고 강조
ㅇ 영국 정부는 EU 이탈 이후에도 유럽에서 금융센터로서 지위를 목표로 설정하고 있어, 런던의 투자매력을
높이기 위해 영국 산업연맹에서는 은행규제 완화를 제기.
▶ 하지만 이에 금융정책위원회는 은행 자본규정 완화 이유가 없다고 반박
○ 런던 증권거래소 CEO, 결제업무의 해외유출은 10만명 고용에 영향(블룸버그)
ㅇ 런던 증권거래소(LSE)의 Xavier Rolet, 보수적인 시각에서도 리스크 관리, 감사, 행정, 지원 업무 등
적어도 10만명이 결제 사업과 관련되며, 이는 런던은 물론 영국 전체로도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
ㅇ 결제사업 전체의 이전으로 유럽 지역의 금융센터가 아니라 뉴욕이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제시.
▶ LSE는 세계 최대의 파생금융상품 결제기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런던 결제기관에서 직접 고용되는 인원은
700여명으로 추산
○ 프랑스, 2/4분기에는 2013년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로이터)
ㅇ 통계청에 의하면, 같은 기간 GDP 성장률(확정치)은 전기비 –0.1%를 나타냈는데, 이는 재고투자 급감이
주요 배경.
▶ 재고투자와 무역은 성장률을 각각 0.7%p, 0.5%p 낮추는 한편 가계지출은 –0.1%를 기록
ㅇ 내년 대선에 나설 예정인 올랑드 대통령은 프랑스 경제가 순조롭게 전개되었다고 주장한 바 있어,
2/4분기의 부진한 성장은 정치적 타격이 될 가능성
○ 독일 재무부, 하반기 독일 경제의 성장세 둔화 예상(로이터)
ㅇ 월간보고서에서 해외수요 부진으로 산업생산이 둔화되는 가운데 하반기에 성장률이 감속할 것이라고 제시.
▶ 다만 고용호조로 민간소비와 이민·난민 유입에 따른 정부지출 확대가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전망
○ 이탈리아, 2015년 성장률 하향 조정(로이터)
ㅇ 통계청은 과거 5년 간 GDP와 재정 통계를 수정하였는데, 2015년 GDP 성장률을 0.7%로 조정하여
3월의 0.8%보다 낮추었고, 2014년 성장률은 0.1%로 이전 –0.3%에서 상향 조정.
▶ 이에 따라 이탈리아 경제는 2014년부터 경기침체에서 탈피된 것이 확인
ㅇ GDP 대비 부채는 2014년 132.5%→ 2015년 131.8%로, 2015년 132.7%→ 132.2%로 변경.
▶ GDP 대비 재정수지도 2014년 3.0%, 2015년 2.6%로 불변
○ 독일 재무장관 영국의 , 자유이동과 단일시장 접근의 대체 논리는 불가(FT)
ㅇ 쇼이블레 재무장관, 영국이 요구하는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등의 자유이동이 없는 상태에서
EU 단일시장 접근 유지는 어렵다고 지적
ㅇ 이는 최근 영국 외무장관 보리스 존슨이 이동의 자유보장을 단일시장 접근과 연결하는 성립하지 않는다는
주장을 반박한 것으로, 영국이 EU 이탈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
▶ 아울러 영국이 직면한 상황을 인식하고 수용할 것을 권고
ㅇ 영국은 2017년 EU 이탈을 공식적으로 통보할 예정이며, 향후 브렉시트 협상과정에서 자유이동과
단일시장 접근이 주요 정치적 논점이 될 전망
○ 무디스, 터키 국가신용등급을 투기 등급으로 강등(블룸버그, FT, 닛케이)
ㅇ 터키는 7월 쿠데타 시도 이후 경제활동의 감속과 반정부세력의 탄압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무디스는
터키의 국가신용등급을 Baa3에서 Ba1으로 하향 조정.
▶ 전망은 안정적으로 유지
▶ 자본유출 리스크 등 국제수지 악화를 강조
ㅇ 무디스는 향후 2~3년에 걸쳐 신용능력의 저하가 지속될 것이라고 지적.
▶ 신용등급의 하락으로 터키는 정부와 기업의 자금조달 비용 상승이 불가피할 전망
○ IMF, 재정건전성 목표를 위해 그리스 부채 추가 경감대책 불가피(FT, 닛케이)
ㅇ 관련 대책을 담당하는 독일 등 EU 채권단은 다시 한 번 부담경감 대책을 강구해야 하는 입장에서
그리스 경제 연차심사를 통해 IMF가 제언.
▶ 그리스와 EU가 결정한 현 재정긴축 목표를 유지할 경우에 실업률과 성장도 예상치에 미달할 것이라고 지적
ㅇ 그리스의 공공부채는 GDP 대비 180% 수준에 근접하며,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는 상환부담 경감을 반복하여
요구하고 있지만, EU는 현 지원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2018년 시점에서 판단하겠다는 입장
○ EU, 미국과의 졸속 FTA 협상은 회피한다는 입장(닛케이)
ㅇ 미국과 협상 중인 TTIP(Transatlantic Trade and Investment Partnership: 범대서양 무역투자동반자협정)를
오바마 정부에서 합의가 어렵다고 조율하면서, 졸속으로 이루어지는 협상은 유럽시민에게 EU 불신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의견 일치
◎ 정책동향 및 해외시각
○ 영국, EU와 공통규칙·시행방법 미합의는 브렉시트의 최대 난제(WSJ)
ㅇ 영국의 EU 이탈 논의에서 자유로운 이동 제한과 EU 단일 시장 접근은 상충되는 것으로,
EU가 인력이동 제한을 완화하면 영국의 역내 시장 잔류에서 장애가 제거될 가능성.
▶ 영국에 대한 무역수지 흑자가 4%에 이르는 독일에서도 이에 대한 논의가 활발
ㅇ Bruegel 연구소는 continental partnership 보고서에서 역내 이동 자유 규칙은 정치적 선택일 뿐
단일시장이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한 경제적·법적 조건이 아니라고 주장
ㅇ 하지만 EU는 인력 자유 이동에 대해 스위스의 경우에도 타협을 보이지 않아 영국에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
▶ 스위스와 EU의 사례는 향후 영국이 단일시장에서 높은 수준의 접근성을 확보하는데 장애 요인이 될 가능성
ㅇ 인력 자유 이동이 정치적 선택이라는 Bruegel 연구소의 논리는 법적인 규제, 단일경쟁정책 등과 관계없이
역내에서 활동할 수 있다는 내용과 배치.
▶ 아울러 영국의 금융안정성은 규제의 동등성이 장기간 유지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
ㅇ 이에 따라 영국과 EU가 단일시장의 규정, 시행규칙을 고려하여 관련 우려사항에 대응하지 않을 경우,
영국은 EU 이탈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
▶ 이는 인력의 자유 이동과는 별개
3. 중국의 주요경제동향, 정책 및 시각
◎ 주요 경제동향
○ 정부, CDS 거래 승인·채권의 디폴트 용인 가능성(블룸버그)
ㅇ 이에 따라 경기둔화 속에 채권의 원금 이자지급 연체를 한층 용인한다는 관측이 우세.
▶ 인민은행 산하 은행간시장교역상협회(NAFMII)는 CDS 거래 승인이 신용리스크 분산과 시장의 건전한
발전 촉진이 목적이라고 발표
ㅇ 무디스의 Ivan Chung(鍾汶権), 중국 정부가 채권의 디폴트를 더 용인할 가능성을 CDS 거래 게시로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
▶ 중국은 이전 CDS와 유사한 채권 디폴트의 헤지 수단을 보유한 바 있으며, 정부는 2010년에 관련 규칙을 발표
○ M&A 심사, 간이형으로 개선(닛케이)
ㅇ 국제 M&A에서 심사기간이 늦고, 운용이 불투명한 중국 정부의 태도가 개선.
▶ 하지만 자국 경제를 우선하여 일부 사업의 분리를 명령할 경우에 해외기업은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
ㅇ 2014년 중국 당국이 도입한 간이안건심사 대상으로는
① 경합기업의 결합 후 시장점유율 15% 미만
② 거래관계에 있는 기업 간 결합은 각각의 시장점유율 25% 미만 등 6가지 요건이 적합하면,
2차 심사(원칙 90일 이내)가 생략
ㅇ 이는 중국의 독점금지법 운용 경험이 적은 동시에 다수 신청 쇄도로 심사가 지체된다는 악순환에 대응하여,
심사 효율화를 위한 간이심사가 도입되고 있기 때문.
▶ M&A는 속도가 중요한데, 계약위반 시 위약금은 물론 사업계획에 차질이 발생
○ 건설은행, 부실채권 23억위안 증권화(닛케이)
ㅇ 건설은행의 6월 말 부실채권잔액이 1819억위안으로 2015년 말 대비 10% 정도 증가한 가운데
직접적 매각과 함께 증권화를 활용하여 부실채권의 최종 처리를 전개.
▶ 증권화 대상은 광둥성과 푸젠성 등의 대출로 미회수 이자 포함 시 24억위안
ㅇ 업종별로는 기계, 전자기기, 도매 등이 현저하며, 증권발행액은 7억위안, 4대 국영은행의 부실채권은
6월 말 7465억위안이며, 요주의채권도 증가.
▶ 중국은행과 중국 농업은행이 증권화를 단행하였고, 공상은행도 관련 준비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
○ 석탄가격, 공급 안정 대책 등으로 안정 모색(로이터)
ㅇ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이를 통해 석탄가격이 추가 상승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
◎ 정책동향 및 해외시각
○ 일부 해외투자자 채무불이행, 위험에도 고수익으로 채권투자 수요가 견조(FT)
ㅇ 다수 해외투자자는 중국의 높은 부채와 채무불이행 위험을 우려하여 투자를 기피하지만,
일부 투자자는 고수익의 매력으로 투자유인이 증대.
▶ Crayhill Capital Management는 최근 Stenn International을 통해 3억달러 규모의 무역금융에 투자
ㅇ Crayhill의 Carlos Mendez, 중소기업 공급업체는 중국 금리로 지불하는 위험이 있지만, Stenn은
신용·환 리스크에 노출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
▶ 이는 달러화로 구입하여 환 리스크가 없고, 신용리스크는 미국과 유럽 등 여타지역의 소매업체가
부담하는 구조이기 때문
ㅇ Adamas 자산운용은 전환사채 형태로 자금을 조달받아 중국 제약업체에 투자를 진행.
▶ 이는 Adamas에 25%의 수익을 보장하는 풋옵션 계약이 포함된 구조
▶ ADM의 Prakash는 첨단기술, 환경, 사회안전망, 보건, 소비재 등 정부 주도의 분야에 투자를 모색하고
있다고 언급
4. 기타 세계경제 동향, 정책 및 시각
◎ 주요 경제동향
○ 아시아, M&A 심사 강화로 글로벌 기업의 부담 증가(닛케이)
ㅇ 기업활동의 글로벌화를 위해 M&A를 추진하는 기업들은 아시아 국가의 관련 제도의 정비가 진행되고 있어
각국 당국의 운용이 주목.
▶ 필리핀은 2015년 8월에 일본의 독점금지법에 해당하는 경쟁법을 시행
ㅇ 이에 대해 법률 해석지침은 대부분 존재하지 않지만, 기업결합 심사에 적극적이라고 평가.
▶ 태국에서는 경쟁법이 이전부터 있었지만, 집행 규칙이 없어 결합심사의 신고를 필요 없었던 상황
▶ 하지만 금년 중 태국도 제도 규정이 정비될 예정
ㅇ 각국의 기업결합 심사 기간은 제도적으로 브라질이 최대 330일, 인도 210일 등이며, 중국만 장기간
소요되지 않는 것으로 파악.
▶ 그러나 중국의 M&A 운용은 여타국에 비해 자의적이고 투명성이 낮다는 것이 문제로 지적
○ 사우디아라비와 이란, 원유생산 조정에 의견차(로이터, WSJ)
ㅇ 양국은 증산 동결을 위한 기초 자료에 합의하지 못하였으며, 이는 OPEC의 실무모임에서도 노출.
▶ 이란은 OPEC 정부가 발표하는 생산통계를 바라고 있지만, 사우디아라비아는 시장 등 2차 정보에
기초한 분석을 주장
ㅇ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이라크, 러시아, 미국 등 산유국의 시장점유율 경쟁으로 최근 1년간 산유량은
사상 최고 수준이며, 이번 비공식 회의에서 협의가 결정되면 이는 8년 만에 이뤄진 증산 동결 조치가 될 전망
○ 러시아 재무차관 , 10월 G20 회의의 주요 의제는 세계경제와 조세문제(로이터)
ㅇ 세르게이 스토로착 재무차관은 세제 관련 국제적 협조, 세원침식·이익이전(BEPS: Base Erosion and
Profit Shifting), 정보 공유 등에도 토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
▶ 또한 내년 의장국 독일이 G20에서 지속가능한 발전목표를 제기할 것으로 전망
○ OPEC, 비공식 회의에서 생산조절 합의 압력 증대(블룸버그)
ㅇ 28일 알제리에서 개최되는 비공식 회의에 대비하여 원유시장은 OPEC이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에
무엇이 문제가 될 것인지를 시장관계자에게 재인식시키고 있는 상황
ㅇ 러시아의 산유량이 과거 최고치에 달하고, 리비아와 나이지리아의 공급 회복 속에 전세계 원유시장의
공급은 9월에 전월비 일일 80만배럴 증가.
▶ 이는 공급과잉이 3배로 늘어나고 있을 가능성 시사
▶ IEA는 현 공급과잉이 일일 40만배럴로 추산
ㅇ Vitol Group의 Chris Bake, 원유생산은 과잉상태로, 예상보다 재고가 줄어들 가능성이 낮으며,
원유재고가 증가하고 있어 문제라고 지적.
▶ 씨티는 OPEC이 생산조정에 나서지 않으면 유가의 배럴당 40달러 이상 유지가 곤란하다고 제시
◎ 정책동향 및 해외시각
○ OECD 국가 조세 정책, 긴축에서 성장에 초점(FT)
ㅇ OECD에 따르면, 금융위기 이후로 지속되었던 근로소득세와 부가가치세의 확대추세가 줄어들고,
2015년을 기점으로 선진국들의 조세정책이 긴축에서 성장촉진으로 돌아섰다고 진단.
▶ 2014년 GDP 대비 세금비율은 34.4%로, 2009년(32.7%) 이후로 증가세 지속
ㅇ 2015년 OECD 국가 중 9개국이 법인세율을 내려, 금융위기 이후 법인세 인하 추세가 가속화.
▶ 다만 법인세 적용범위를 확대한 국가도 있는데, 이는 다국적기업의 조세회피가 목적
ㅇ 일부 국가는 배당금과 자본 소득에 대한 과세율을 높였으며, 이는 불평등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는 동시에
근로소득과 비근로소득을 구분하려는 시도가 반영
ㅇ 금융위기 이후 인상했던 개인소득세 최고과세구간의 세율을 하향조정하는 국가들도 있었으며,
이는 금융위기 전부터 지속되던 추세이며, 2015년 최고세율은 2000년수준 하회
○ 주가, 금리가 올라도 EPS(주당순이익)에 따라 상승세 지속 가능(WSJ)
ㅇ Wells Capital Management에 따르면, S&P 500 지수 상승률은 1950년 이후 채권금리가 올라도 EPS의
상승률이 10년물 국채금리보다 높으면 연율 9.8%의 성과.
▶ 반면 금리가 오르고, EPS 상승률이 10년물 금리를 하회하면, S&P 500 주가상승률은 0.61%에 불과
ㅇ 과거 최저 수준인 채권금리가 상승하면 주가는 하락한다고 우려하는 투자자는 이를 기초로 기대를
형성할 가능성.
▶ Wells Capital Management의 James Paulsen, 금리상승은 주가하락 요인이 되지 않는다고 평가
ㅇ FactSet에 의하면, EPS는 5분기 연속으로 전년동기 수준을 넘지 않고, 6~9월에는 2.1% 줄어 더욱 정체될 전망.
▶ 그러나 과거 4년간 기업이익은 분석가 예상을 평균 2.9% 상회하여 앞으로 주가상승의 전조
ㅇ EPS의 상승률은 채권금리와 같이 투자자가 직접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상승률의 확대는
해당 기업의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 등의 주주환원 여력을 의미하므로 주가상승 여지가 존재함을 시사
○ 투자자 조사, 헤지펀드 수수료 추가 인하 필요(블룸버그)
ㅇ Preqin 조사에 의하면, 예치 자산에 2%의 관리비와 이익에 부과되는 운용수익률 20%는 수익이 악화되는
상황에서는 정당화되기 어렵다는 투자자 의견이 우세.
▶ 조사대상 기관투자자의 73%는 관리비가 향후 1년 내 낮아질 필요성을 제기
ㅇ 또한 수수료는 기관투자자의 54%가 인하되어야 한다고 지적.
▶ Eurekahedge가 발표한 자료에서는 자산운용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수료를 적용하는 헤지펀드의
8월말까지 수익률이 2.8%로, 작년에는 1.6%로 4년 내 최저
ㅇ 아울러 Preqin 조사에서는 헤지펀드의 수수료 체계인 2%·20% 모델로부터 어느 정도 가격이 하락하여
평균적으로 관리비가 1.57%, 운용수익률이 19.3%.
▶ 기관투자자의 79%는 지난 12개월 간 포트폴리오 기대가 하락하고 있다고 제시
○ 공급과잉의 원유시장, 증산 동결 합의에도 상승 여지 제한(닛케이)
ㅇ OPEC과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은 증산동결 회의를 개최하여 배럴당 40달러대의 유가시세로 인한
재정불안을 탈피할 예정.
▶ 하지만 시장에서는 증산동결에 합의하더라도 유가 견인효과는 제한적이라는 견해가 부상
ㅇ EIA에 의하면, OPEC의 원유수출을 통한 재정수입은 2015년 4000억달러로 2014년 대비 거의 절반 수준.
▶ IMF 추산으로 재정균형에 필요한 유가수준은 배럴당 사우디아라비아 66달러, UAE 71달러, 이란 61달러
ㅇ 현 유가에서도 재정확충은 요원한 상황이며, 베네수엘라 등은 정치 불안과 함께 경기상황도 악화.
▶ IEA는 2/4분기 공급이 수요를 일일 30만배럴 상회하고 있으며, 수급균형이 2016년 하반기가 아닌
2017년 하반기가 될 것으로 예상
ㅇ OPEC의 생산이 과거 최고치에 이르는 등 높은 공급수준 속에 수급균형을 위해서는 수요 증가가 중요.
▶ 그러나 OECD는 2016년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는 등 세계경제의 저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증가도 유동적
ㅇ 시장은 4월 도하회의에 이어 9월에도 증산 동결합의가 어렵다는 견해가 다수.
▶ 일본에너지경제연구소의 小山堅常(Ken Koyama), 초점은 이란으로 생산량이 일일 360만배럴 늘어났지만,
향후에도 400만배럴로 높일 예정이어서 현시점에서 동결수용은 기대난
ㅇ 미쓰비시 상사의 Robert Noonan, 유가가 배럴당 50달러에 근접하면 미국 셰일오일 생산도 늘어나,
국제유가는 배럴달 40달러대에서 가격변동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
○ 남수단, 국가수립 후 5년 만에 붕괴 위기(WSJ)
ㅇ 7월 수도 주바에서 발생한 내전으로 국가가 혼란속에 놓인 가운데 남수단 군인들이 민간인들과
국제구호기관 지원자들을 대상으로폭력, 강간, 약탈하는 사건이 발생
ㅇ 이전에 발생된 원유생산량 감소(50만→13만), 700%의 물가상승률, 군 급여 미지급 등 경제적 문제 측면에서도
위기가 가중되고 있으며, 남수단에 우간다와 콩고의 난민 인구수가 100만명을 넘어서고 있는 상황
ㅇ 이에 남수단 정부는 국가수립에 협력한 국제사회와의 문제와 구호기관 활동 제한에 우려를 표명
ㅇ 2011년 미국은 기독교인이 많은 남수단에 16억 달러에 자금을 투입하며 적극적으로 독립을 지원.
▶ 딩카족 출신인 Salva Kiir대통령 지지세력과 누에르족 출신 Riek Machar 전 부통령 세력이 수년간 내전을 지속
ㅇ 최근 UN 관계자들의 여권압수, 여행금지, 식량과 의료지원활동 방해 등 현지활동을 제한이 빈번.
▶ UN 안전보장이사회를 앞둔 UN 미국대사 Samantha Power는 남수단의 상황은 예상보다 더 악화되고
있다고 발언
ㅇ 지난 7월에 있었던 UN의 외국인 거주단지를 중심으로 잔인한 범행은 미국인을 대상으로 사전 계획된 범죄로 추정.
▶ 같은 날 남수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UN의 세계식량계획(WEP)의 거점에서 4500톤의 식량과 2만갤런의 연료 등
구호기관의 물류기지를 약탈하는 사건도 발생
ㅇ WEP 책임자인 Joyce kanyangwa Luma는 수도 주바에서 일어난 사건은 무장한 군인들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이는 전대미문이라 언급.
▶ WEP 거점이 습격당하기 4일 전 미국 대사관 차량이 정부군에게 습격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여
공식 항의하였으나, 남수단 정부는 부정
ㅇ 남수단 부통령 Gai, 내전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일련의 사건들은 정부주도하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면서 해당 용의자들을 체포하고 있다고 주장.
▶ 미국은 남수단의 우방국이며 남수단 독립은 미국의 원조가 주요 요인이라고 언급
ㅇ UN과 미국은 현 상황을 비난하면서도, 남수단 정부와의 협력체계를 유지하며 화해와 기술 및 기타 지원을
계속할 것임을 표명.
▶ 미국 존 케리 국무장관은 남수단에서 잔혹행위가 중단되지 않으면 지원을 계속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
ㅇ 국제개발처(USAID)에 따르면, 작년 남수단은 아프가니스탄을 제치고 구호활동을 수행하는데 가장 위험한
국가로 선정 되었고, 금년 구호활동 관계자 중 30%가 남수단에서 사망했다고 지적.
▶ 이에 현 정부에 대한 항의로 구원활동을 중지하고 철수해야 한다고 강조
5. 유럽 vs 미국간 국채금리차 확대에 따른 영향
ㅁ [이슈]
브렉시트 가결 여파 및 유럽 중앙은행들의 완화 스탠스, 美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등으로 최근 미국과
유럽의 국채금리 차이가 확대
ㅇ (10년물) 미국과 영국, 독일, 스웨덴 금리 차이는 브렉시트 투표 직전 37.2bp, 162.4bp, 109.4bp에서
88 .8bp, 170bp, 140.9bp로 확대
ㅇ (2년물) 유럽의 저금리 유지 및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반영하여 단기금리 차이가 장기금리 차이를
상회하는 현상도 발생
ㅁ [추가 확대 가능성]
통화정책 차별화와 수급요인 등에 따라 양 지역간 국채금리 차이는 향후 2~3년간 2~3%p 내외 추가 확대 여지
ㅇ (유럽) BoE, ECB 등 주요국 중앙은행이 완화 스탠스를 강화할 전망이어서 유로존의 10년물 이상 장기국채
금리도 마이너스 영역에 진입할 가능성
ㅇ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단계적으로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美국채 보유 비중이 높은 중국의 美 국채 보유
규모가 최근 축소 추세
ㅁ [영향]
자금이동에 따른 달러화 강세 및 유럽은행 수익성 악화, 글로벌 유동성 감소
ㅇ (자금이동) 유럽 저금리 장기화와 Brexit 가결 상황에서 추가적인 금리차 확대는 유럽과 신흥국으로부터
미국으로의 이동 현상을 더욱 강화(yield hunting)
ㅇ (달러화 강세) 과거 QE 시행 당시 美 이탈자금의 환류가 시작될 경우 달러화 강세 강화 및 유럽 통화 약세 예상
ㅇ (유럽은행 수익성 악화) 미국의 금리상승으로 유럽은행의 대외 자금조달 금리가 상승하는
반면 마이너스 금리정책으로 운용(대출) 수익은 저하
ㅇ (유럽경기 회복 제한) 미국의 금리정상화는 미국의 對유럽 수입을 줄여 유럽의 경기 및 물가 회복세를 제한
ㅇ (신흥국 불안 전염) 경상적자 과다로 인한 외부 자금조달 필요성과 미국과의 금리차 유지가 긴요한 일부
신흥국 불안이 유럽 등지로 파급될 여지(reverse spill-over)
ㅇ (글로벌 유동성 위축) 달러 강세와 미국으로의 자금이동은 글로벌 중앙은행의 달러 보유액을 줄이고(매도개입),
대출을 줄여 글로벌 유동성 공급이 축소
ㅁ [평가]
유럽ㆍ美간 Rate Divergence는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유럽 금융시장 불안이 재확대될 여지가 있고,
신흥국으로 전이 가능성이 있음에 유의
ㅇ Fed가 `18년 경 2% 중반까지 금리를 올리는 동안 ECB의 금리는 0% 내외 예상(S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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