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에 재미를 붙이고 어떻게 하다보니 어린시절의 향수로 황동버너를 몇점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사용하면서 이곳 저곳 카페를 눈팅하면서 몇가지 질문이 또 생기게 되어서 문의를 드립니다.
제가 현재 가지고 있는 황동버너는 백천로얄 7-1, 라이온 M933, 캡틴 B201 입니다.
국내산 황동버너도 많고 복잡하더군요. 따라서, 해외산 황동버너쪽은 잘 몰라 구입조차 안해봤군요.
아무튼, 이 세 기종만 비교를 했을시에 제가 개인적으로 느낀점은,
화력은 라이온-캡틴-로얄 순으로 강한듯 합니다.
라이온과 로얄을 비교해서 라이온이 강력함에도 저는 로얄 7-1을 가지고 다니게 되더군요.
이유는 라이온은 화력만 강력할뿐 화력을 줄이면 그을음이 나고 불조절이 쉽지 않더군요.
제가 가진 세기종 중에서는 로얄이 적당한 화력에 불을 줄여도 안정적인 파란 불꽃을 보여주더군요.
물론, 저의 버너 세종류만 비교해서 제가 잘못 알고 있는것일지도 모르지만, 여기서 저의 질문,
1. 라이온을 보면 불조절이 쉽지 않고 불을 작게 하면 그을음이 나는것은 일반적인 현상인가요?
라이온이 가지는 불편한 진실인것인가요?
2. 이곳 카페를 보면 라이온기종이 딴 국산 버너기종보다도 좀 인기있다구 생각이 드는데요( 제가 잘못 느끼는걸지 모르지만)
왜 국산 황동버너중에 유독 라이온이 인기가 많은것인가요? 화력만 셀뿐 오히려 실사용에는 좀 불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말입니다. 역사적으로 국내 최초의 브랜드나 최대의 브랜드였는지요?
3. 국산 황동버너중에서 실사용에서 사용하기 좋게, 불의 화력도 적당하면서 불조절도 나름 잘되는 기종은 어떤것을 추천해 주실수 있는지요?
회원 여러분의 친절한 조언을 기대하며 미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꾸벅.
첫댓글 석유버너는 가스버너와 달리 불조절에 애로가 있습니다. 이는 화력이 있어야 기화를 돕고 이로 인해 불꽃을 내뿜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을 줄일경우 어떤 경우에도 화력이 완벽할수는 없습니다. 기화가 안되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일뿐 모든 석유버너의 공통점입니다. 잠시는 좋은 불을 보여줄수 있으나 오래 약불을 지속하면 붉은 불을 보일수 밖에 없습니다^^
라이온은 화력뿐만 아니라 펌핑도 부드러우며 코팅으로 변색이 안되는 장점이 더 있습니다.또한 로얄이나 캡틴에서 보이는 몸통 크랙이 라이온에서는 거의 전무합니다.^^
저의 백천로얄 7-1은 불을 줄여도 매우 안정적인데 제가 기기를 잘 뽑은것인가보군요. 불줄임의 안정성은 밥을 할때 뜸들이기에서 가장 필요하더라구요.
라이온의 기화기는 요상한 그을음이 나는데 그게 코팅의 덕분인것인지요. 다른 제품과는 다른 얇은 피막같은 느낌이 있더라구요.
아그렇군요 지기님이 친절히 답해주시네요^^ 더궁금하신것은 개그콘서트에 황유현에게 물어보심이 ㅎㅎㅎㅎㅎ 저도 아직 초보라 잘모르겠읍니다^^^
개콘에 물어 봐야겠어요. 불편한 진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
노즐의 문제라면 다행이겠습니다.
제가 가진 딱 한개의 라이온기종이 그모양이라 다른 라이온기종들도 저에게 있어서는 누명을 쓸뻔했네요.
제가 원하는 약불은 사일런스캡에 파란 불꽃이 점모양으로 나오는 정도라구 해야겠어요..
아하 그런 진실이 숨어있었군요 ^^
삭제된 댓글 입니다.
자꾸만 저의 라이온의 노즐이 의심스러워 지네요.
백곰님처럼 약불을겨 사용하신다면 정말 노은 생명일수 밖에 없습니다. 모든 노이 압력이 세면 똑바로 나가지만 압력이 약하면 불량한 노은 똑바로 나가질 못하거든요^^ 약불을 안좋아 하는 전는 벨루...... ,임에 틀림없습니다.^^
역시 멋진 백곰님의 조언...
와우 답변도 총알이네
저도 질문이 있습니다. 불조절기가 있는 경우(청소침 내장형) 청소침모드로 놓으면 약불이면서도 파란불꽃으로 한동안 지속되는데 이또한 오래두면 붉게 변하나요?
또 하나 불조절기로 아무리 약불만들려고해도 청소침모드 만큼 파란불을 만들 수가 없더군요.. 왜 그러는지 이유가 궁금합니다.
참 어려운 질문입니다, 청소침 모드는 청소침으로 인해 노즐이 좀더 막혀 기화가 좀더 잘되는게 좋은불을 보여주지 않나 싶습니다.^^
지기님이 전에, 화력이 강한 것은 기름증기 뿜어나오는 양이 많기 때문이라는 글을 쓰신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실제 라이온 노즐구멍은 로얄,산야로보다 큽니다.
그만큼 라이온은 뿜어나는 증기량이 많고 따라서 화력이 강하지만,
약한 불에서는 암만해도 노즐구명 작은 로얄이 안정적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제가 사실 가장 의문을 둔 부분이 바로 이부분입니다.
라이온은 강력한 불꽃만을 자랑하지 작은불꽃을 칭찬하는것을 본적이 없습니다.
큰노즐=강한불꽃 ---> 이안에 숨겨진 불편한 진실; 작은불꽃 어려움...
이런 것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백곰님은 잘 쓰신다니 혼돈스러운 부분도 있어요.
많은 진실이 밝혀지는데 3번에 대한 개인적인 조언도 부탁드려요 ^^
경험상 약불이 좋은 것은 로얄과 캡틴 버너입니다~~~~
또 약불에서 장시간 사용하면 타르가 월씬 빨리 많이 쌓이는 것 같습니다...
백곰님 사진에 감사드립니다.
혹시 라이온 불조절기 없는 기종도 불조절이 어느정도 되는지요?
제가 가진 세기종은 모두 불조절기가 안달린 모델이군요.
석유버너에서 약불을 사용할때는 화력을 어느정도만 줄이시고 불 받침대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