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오토바이 동호회및 해외 오토바이 동호회에서 아주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고 언제나 논쟁거리가 되는게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용 엔진오일을 오토바이에 넣어도 괜찮은가? 인데요.
안된다는 측의 주장은 대충 이렇습니다. '오토바이는 자동차보다 rpm 이 매우 높고 열도 심하기 때문에 엔진오일이 쉽게 변할수 있다. 괜히 오토바이 메이커들이 순정 엔진오일을 만들어 판매하겠는가? 오토바이 엔진은 미션오일이 없기 때문에 미션오일 성분이 엔진오일에 들어있는데 자동차용 엔진오일은 미션오일 성분이 들어있지 않으므로 넣으면 안된다.'
된다는 측의 주장은 대충 이렇습니다. '오토바이 엔진의 rpm 이 높고 열이 높은건 사실이지만 대신 자동차용 엔진은 실린더 내부의 압축비율이 오토바이보다 훨씬 더 높다. 그리고 자동차용 엔진오일도 오토바이 엔진의 고열 정도는 충분히 견딘다. 미션오일 성분이라고 해도 결국은 오일이고, 그 성분이 뭐 얼마나 엄청나게 다른가? 결국은 윤활작용인것을. 게다가 LG 정유의 KIXX PAO 는 4행정 오토바이에도 쓸수있다고 광고한다. LG 정유도 안되는걸 된다고 광고하겠는가?'
그래서 오토바이 센터 사장님, 자동차 센터 사장님, 대림 AS 센터 기사 등등 꽤 많은 사람들에게 직접 묻고 다녀봤습니다. 결론은 '점도만 맞춰 넣으면 문제될건 없다. 다만 아주 장시간 사용했을때 엔진의 성능이 다소 떨어질지 모른다. 아무래도 오토바이 전용 엔진오일이 아니니까.'
일단 신차 길들이기가 끝난 125cc 오토바이에 자동차용 ZIC XQ 를 넣고 달려봤습니다. 1번 교환 해봐서는 예전에 넣었던 엔진오일이 소량 남아있어 정확한 실험 결과를 낼수 없기에 500 km 주행후 다시 ZIC XQ 를 넣고, 다시 500 km 주행후 다시 교환... 이런식으로 3회 반복한뒤 느끼게된 체감성능으로는 오토바이용 엔진오일이나 ZIC XQ 나 별 차이 없다... 였습니다. 너무나 '거기서 거기' 였기때문에 대체 뭐가 다른지 이야기 하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그래도 소음과 진동은 4~5 천원주고 교체하는 오토바이용 광유보다는 훨씬 더 낫습니다. 500 km 를 주행후 오일 교체할때 엔진오일의 색깔과 점도는 새것 넣었을때와 별 차이 없었습니다. 맑은 황색에 엔진오일 특유의 미끌거림이었습니다. 오토바이용 광유는 상당히 까맸는데 말이죠. 그래서 비교 실험을 위해 이번엔 KIXX PAO 엔진오일을 넣어 봤습니다. 예전의 ZIC 오일의 잔유물 제거를 위해 플러싱 오일을 넣어 확실히 잔유 오일을 빼고, KIXX PAO 를 넣고 주행해 보니 ZIC XQ 보다 진동이 더 적고 소음도 좀더 줄어들어 더 정숙해졌습니다.
오늘 교체를 했기에 아직 고속 & 장거리 주행은 해보지 못했습니다만 잠깐 달려본 느낌으로는 ZIC XQ 보다 더 좋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4단 레드존과 5단 80 ~ 90 km 에서 확실히 소음과 진동이 적었습니다.
KIXX PAO 는 4행정 오토바이에도 쓸수 있다고 제조사가 광고하고 있으므로 ZIC 보다는 든든한 기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제 경차에 ZIC XQ 를 쓰고 있는데, 경차의 정숙성과 주행성능이 매우 만족스러우므로 ZIC 역시 좋은 엔진오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오토바이에는 KIXX 가 좀더 나을것 같네요.
아무튼 직접 체험해본 결과 오토바이에 자동차용 엔진오일을 써도 문제없고,
2만원짜리 오토바이용 엔진오일보다 오히려 성능과 가격면에서 뛰어나더라... (ZIC 와 KIXX 모두 1리터에 4천원정도.) 라고 주장하고 싶습니다. 장시간 사용하면 다소 엔진의 성능하락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하더라도 125 cc 엔진에서 나빠져 봤자 얼마나 더 나빠지겠으며 죽을때까지 그것만 탈것도 아닐테니 나쁠것 없다고 생각합니다.
* 이것은 개인적인 실험결과와 의견이므로 맞지 않을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진단이나 전문적인 측정도구로 측정한것이 아니므로 100% 신뢰하지는 마십시요. * 실험에 사용한 오토바이는 09년식 로드윈 125 비지니스 인젝션 모델입니다. * 오토바이 엔진오일, 및 위의 두 엔진오일을 교체할때마다 연료필터도 같이 교체하였습니다. * 바이크, 2륜차, 오토바이, 모터사이클 등등의 용어가 있습니다만 일반인들에겐 '오토바이' 가 제일 와닿고 국어사전에 '오토바이' 라는 단어가 실려 있으므로 그냥 '오토바이' 라고 지칭하였습니다. * 특정 메이커 및 제품을 언급한것은 문제가 될지 모르지만 어차피 저 두가지가 제일 큰 라이벌이기에 그냥 표기하였습니다. 당연히 저는 양측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PS : 4행정용 오토바이 엔진오일에 미션오일 성분이 얼마나 들었으며, 미션오일 성분이 엔진오일속에서 다른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아는분 계시면 좀 알려주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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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상세한 실험결과의공개, 오일교환하는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겨우 500키로씩 탄걸로 뭘 알수있고 비교할수 있는건지......정확한 데이터는 아닌거 같네요...그리고 결국 체감상의 비교일뿐 정확한 데이터는 전혀 없군요..하지만 미션오일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때문에 스쿠터 종류(또는 요즘 나오는 오토매틱)에는 괜찮겠네요.
500 km * 3 번입니다. 그리고 정확한 데이터는 아니라고 본문에서 미리 언급했습니다만.... 아무런 장비도 없는 개인이 정확한 데이터를 산출할 방법이 있겠습니까? 그리고 진동으로 유명한 로드윈이기에 진동만큼은 체감만으로도 충분히 확실한 비교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제 말은 500키로씩 세번이든 5번이든 어떤 데이터를 산출해내기엔 너무 부족한 실험이 아닌가 하는거죠..그리고 진동문제는 자동차용 바이크용 문제가 아닙니다. 그건 그 엔진오일 고유의 특징이죠. 이러한 비교실험을 해서 다른 라이더들에게 정보를 주시는건 고마운 일인데 정확한 데이터가 아니면 초보분들은 무작정 믿더군요. 전 그러한 일이 안생겼으면 해서 댓글을 단겁니다.
이런 사람 꼭 있다니깐;; 진동님은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결해 주려고 실험한건데..
궁금증을 해결하더라도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면 안되죠. 어떤 사람이 담배펴도 안죽어 이러면 아~이사람 나의 궁금증을 풀어주려고 하고있구나 이러나요? 7옥타브님은 비판이란게 뭔지 모르시는 분이시군요.
잘못된부분이있으면 좀더아시는분이 바로잡아주면될것을 꼭 그렇게 리플다셔야하나요?
제가 그렇게 리플을 단 이유는 위에 설명해놨는데 못보셨나요? 모터싸이클 전용 파츠 등을 생산해내는 업체마다도 산출해내는 결과가 조금씩 다르기도 한데 개인이 어떠한 장비도 없이 단순히 느낌 만으로 천몇백키로 탄걸로 확실한 비교 데이터인양 하면 이 부분에 대해서 사전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호기심을 가지는 사람들은 아 그런갑다 하고 믿기 마련이고 그러다보면 피해도 생길수 있습니다.
제가 뭐 진동로드윈님이 이런 글을 올린것에 대해서 '당신은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라고 직접적인 어투와 메이커측에서 발표한 자료를 근거로 들이대면서 반박할수도 있었지만 그럴 의도라기 보다는 정말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서 증명하지 않고 주변 센터 기사와 광고에 의지해서 천 몇백키로 타고 '체험해보니 문제없다고 생각한다'라고 하시는게 못믿겠다고 말한겁니다. 이게 뭐가 문제가 되죠? 이 글을 쓰신분의 노고에 대해서 반박하는 글을 쓴다고 말도 안되는 딴지 거시지 마시고 제가 믿을수 있는 자료를 올려주시던가요.
바이크메니아같은 사이버 공간에서 어떠한 정보를 제공할 때에는 자신이 제공한 잘못된 정보라던가 확실치 못한 데이터에 대해서 반박하는 글도 받아들일줄도 알아야하는거 아닌가요?
에헤라디여님. 제 글 하단부에 개인적인 의견이며 100% 신뢰하지 말라는 말을 처음부터 적어두었습니다. 저는 에헤라디여님을 설득할만한 데이터를 산출할 능력도 없고, 설득해야할 이유도 없습니다. 믿어달라고 하지도 않았구요. 처음부터 '이글은 부정확합니다' 라는 글에 '반박하는 글도 받아들여야 한다'고 하시면 좀 난감하군요.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쓴글도 아니고 그냥 개인이 '이렇게 해봤는데 대충 이렇더라' 라는 정도의 글에 정확한 데이터와 신뢰성을 요구하시는것 자체가 좀 오버라고 생각됩니다.
진동 로드윈님 전 단지 믿을만한 실험이 아니다라고 개인적인 의견을 냈을뿐입니다. 하지만 위에 보시면 님이 리플로 충분히 확실한 비교 데이터라고 하셔서 제 입장에서는 충분히 확실치 않다고 한것일 뿐이며 그 밑에 다른 분들이 저의 의견에 대해 어거지성 딴지를 거셔서(사실 이 때문에) 이렇게 장황하게 쓸데없는 말을 늘어놓았을 뿐입니다. 전 왜 이런짓을 해서 혼란 시키느냐는 식의 말을 하고싶었던 것이 아닙니다. 비교 실험을 하신것은 좋은데 남들이 보고 따라할까봐( 특히 제 주변분들이 그러실까봐 걱정되어) 어느정도 경각심을 주고 싶었던겁니다.
왜냐면 저도 여러번 시행착오를 겪었던 부분이었기 때문이죠. 10년여동안의 바이크 라이프에서 자가정비만 6년째라 이런 저런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습니다. 작게는 볼트를 부러뜨리는 것에서 부터 각종 튜닝 오버홀 등등 제 손으로 직접 하다보니 뭐가 잘못됐고 뭐가 올바른건지 알게 되더군요. 그래서 저도 그렇고 다른 라이더들도 그렇고 같은 실패를 반복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 든거죠. 괜한 딴지라고 생각 안하셨으면 좋겠네요.
저는 '진동' 만큼은 확실하다고 말했을뿐 나머지에 대해서는 확실하다고 논한적이 없습니다만? 진동을 제외한 어느부분에 '확실한 비교 데이터' 라는 주장이 있습니까? 로드윈 125 는100 km 정도로 달리면 진동때문에 우측 백밀러는 무용지물이될 정도라서, 조금만 달라져도 바로 느낄수 있습니다. 적어도 로드윈의 진동에 관해서라면 확실한 데이터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진동에 관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어떻게 만들어 제시해드리면 만족해 하실까요? 그리고 에헤라디여 님께서 처음 다신 리플의 어체가 솔직히 기분좋게 받아들이기는 좀 어렵습니다.
제가 이글을 강좌란이나 QnA 등에 올렸다면 딱 잘라 말씀하시는 것도 어느정도 납득이 갑니다만 '이렇게 해보니 이렇더군요' 라는 그다지 진지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글에, '겨우' 나 '전혀' 라는 단어를 써가며 말씀하실 필요까지 있습니까? 그것도 미리 주의사항까지 적어놓은 글에 말입니다. 이런저런 일을 해보고, 글을 써올린 사람으로서는 굉장히 뜨악하고 솔직히 불쾌한 리플이었습니다. 정확한 결과와 그것을 증명할 정확한 데이터가 없다면 이런 간단한 실험류의 글을 쓰면 안되는 겁니까? 이 게시판은 정확한 사실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게시판은 아닐텐데요.
아래 다른분들의 글을 보시면 굳이 그런 '겨우' 나 '전혀' 등의 단어를 쓰지않고도 사실을 잘 전달해주시는분들이 많으십니다. 그분들 덕에 저는 기분좋게 여러가지 사실을 배울수 있었습니다. 정확한 정보의 전달도 좋지만 그것이 전달되는 과정도 중요하다고 생각지 않으십니까? 글을 읽고 쓴다는건 결국 사람과 사람이 하는 일입니다. 제가 틀렸다면 틀렸다고 좋게 말씀해 주셔도 충분히 잘 알아 듣습니다. 주의 경고문까지 다 달아놓고 쓴 이런 간단한 실험글에 무려 '경각심' 씩이나요. 이젠 겁나서 이런류의 글은 못적겠군요.
적어도 몇십번 이상 반복해보고, 몇천킬로 이상 타보고, 전문가의 조언과 증언을 첨부하고, 전문적인 측정도구를 이용해 신뢰할수있고 확실한 데이터를 구하고, 그것들을 증명할 논리적이고 이론적인 설명을 첨언한 뒤에, 누가 봐도 부정할수 없는 확고부동한 결과만을 이런 잡담란에 올려야 겠군요. (그럼 스터디란은 어디다 써먹어야 하나...) 앞으로 글을 쓸때 참고로 하겠습니다.
로드윈님이 쓰신 글의 목적이 뭐였죠? 단순히 진동에 관한 비교실험이었나요? 자동차용 엔진오일을 바이크에 사용 가능한가에 대한 실험글 아닌가요? 전 이 글의 핵심적인 부분이 믿을만하지 못하다고 한것입니다. 그리고 제 입장에서, 실험을 하셨다는데 오일 한번의 교체에서 500키로 탄걸로 비교를 하는건 이 오일의 성능을 어떻게 알아볼 수 있고(순정 광유도 500키로 타고 빼면 점도도 좋고 깨끗합니다.) 어디에도 정확한 데이터는 보이질 않은데 그럼 뭐라고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네요...그리고 이 게시판의 성격이 어떻든 불특정 다수가 보는 게시판입니다.
어떤 글을 써도 상관은 없지만 님이 쓰신 글에 어떤 리플이 달릴수도 있는거 아닌가요? 그리고 전 정확한 데이터가 첨부된 글만 올리라고 했나요? 님의 실험결과가 못믿겠다는것 뿐인데 너무 울컥하시는거 같네요. 님이 그냥 한번 진지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실험에 대한 글을 올릴수도 있듯이 저도 그러한 글에 믿지못하겠다고 리플을 달 수 있습니다. 제가 걸지도 않은 딴지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실 필요는 없다고 보는데요.
그리고 전 뭣보다 계시판의 성격이고 뭐고 간에 이 글의 성격 자체가 어떠한 정보(실험에 대한 결과)를 전달하는 글로밖에 안보입니다. 허구 소설이 아니고 단순히 개인적인 견해에 대한 글이 아니라고 보여지는데요? 지금 한 열번정도 읽고 또 읽었습니다만...다른 리플을 다신 분들의 반응을 보시죠. 님이 쓰신 글에 대한 정보를 전달받고 나온 반응들인데요? 저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제가 뭐 잘못된 실험을 했다고 꼬투리 잡은것도 아니고 못믿겠다는 반응 하나에 게시판의 성격, 글의 성격에 대해 논할줄은 생각도 못했군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 문투가 보기에 좀 X가지 없어 보일수는 있지만 전 최대한 예의를 지켜서 쓴 글입니다.
흠. 본인께서 그리 말씀하시면 그런것이겠지요. 하지만 최대한 예의를 지키시며 쓰신글이 저것이라니 솔직히 좀 놀랬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사람 보는 눈이 없어서 실수한것같습니다. 에헤라디여님과 이런저런 말을 섞는것이 의미가 없겠군요. 좀더 빨리 눈치챘어야 했는데... 그냥 제 글을 비난하십시요. 뭐라 반론하지않을테니까요.
로드윈님 수고하셨네여.. KIXX도 좋은 오일이지만 고속주행시에는 비슷할겁니다. 확실히 시내주행에서는 괜찮구여..
kixx 고속주행 비추 입니다. 확실히 알피엠 높으면 진동 및 엔진소리 많이 납니다. 확실하게 시내주행 때는 참 좋은 오일인거 같더군요.
전 자동차 오일 9년째 사용중인데 고장이라든가 다른건 없었으며 오히려 자동차오일 중에 고급오일(100합성유)을 넣으면 더 좋은거 같기도 하더군요. 하지만 제가 레플리카나 고회전형의 바이크를 탄다면 자동차 오일을 사용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자동차 오일과 모터싸이클 오일과는 엄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차 오일은 차량중량이 무거워 연비를 신경 쓰기떄문에 엔진오일에 몰리브덴이라는 윤할제를 첨가합니다, 모터싸이클은 엔진 구조상 엔진과 미션이 자동차처럼 분리가 되어 있지 않아 자동차 오일을 사용하면 자주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지만 경험해보신 분들도 있을겁니다. 예를들어 클러치가 미끌리는 증상 이라든지 뜨거운 여름에 운행 후 잠시 휴식을 취하고 시동 걸때 시동이 단번에 걸리지 않고 미끌리는 증상(웬웨이 클러치)이 나타나는 경우를 경험 해봤을 겁니다 몰리브덴은 엔진 조립 시 크랭크 저널베어링이나 켐샤프트 하우징 부분에 발라서 고회전 고열에 마모
되지 않도록 하는 윤할재입니다. 신차 출고 후 어느정도 운행 후 오일 교환 시 은빛 가루가 나오는데 대부분 라이더들은 엔진 슬러지(찌거기)로 인식하지만 그것이 몰리브덴이라는 성분입니다. 혼다 모터싸이클 순정오일은 1리터캔 뒷면에 MA ,MB 로 분류하며 MB 몰리브덴이 첨가된 오일로써 습식클러치 엔진에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그리고 혼다 코리아에서는 소형125이하는 3000km 125이상은 6000km에 오일을 교환하도록 권장합니다. 사실 매뉴얼은 12000km이구요 라이더 분들이 오일점검을 안한다는 전재하에 교환 주기를 정한거 같습니다. 빠른 오일 교환은 지구환경을 파괴하는 일입니다.
헉 6000km인가요! 얼마전에 모튤300v 비싸게 주고 갈았는데 오래오래 타야겠군요! 고속주행도 안하니 >,<
모듈은 에스테르성분이 다른 메이커에비해 많기때문에 엔진내부 슬러지 억제 효과나 청정효과는 강하지만 산화는 빨리일어나고 에스테르 성분으로인해 내부에서 배기로 연소되는 양이 비교적 많습니다. 쉽게 말해 레이싱 오일 입니다... 짧은 주행에서 무조건적인 레이싱급 오일이 좋다고만도 볼수없는 이유가 그것이고 성능 자체만 놓고보면 프리미엄급이지만 빠른 교환주기가 동반되야만 사용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GS칼텍스의 답변입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GS칼텍스입니다. 먼저, 답변이 늦어짐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오토바이의 경우 크게 2행정엔진과 4행정엔진이 있습니다. 4행정 가솔린 엔진의 경우는 일반 가솔린엔진오일을 사용하시면되고 Kixx PAO 5W/50 을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고객님의 미션오일과 겸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일반 가솔린 엔진오일을 사용하시면 안되고, 전용오일을 사용하셔야 됩니다. 따라서 고객님의 오토바이에는 Kixx PAO 5W/50을 넣으시면 안됩니다. 당사는 미션오일과 겸용으로 사용하는 오일 제품은 없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해당 내용과 관련하여 더 궁금한 사항은 담당자(jhc5701@gscaltex.co.kr)에게 직접 문의를...
제 생각엔 장기간 사용시 문제가 발생할것으로 보입니다. 죽을때까지 탈건 아니라도 있는 동안엔 되도록 잘 관리하는게 어떨까 합니다.. 많은 분들이 100%합성유로 알고 계신 지크 XQ는 100% 합성유가 아닙니다. 또한 대부분의 자동차용 합성유에 들어가는 몰리브덴이 LG PAO 오일엔 첨가되어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불확실할땐 확실한것을 선택해야겠죠...
아아... 그런것이었군요. 덕분에 확실하게 알았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젠 바이크용 엔진오일을 넣어야 겠군요.
전... 주구장창... 프로피...ㅎㅎ
전문가의 의견도 있지만 저의 경우를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저는 CB400을 타고 있습니다 전 제 오토바이에 발보린,킥스,지크,모빌원 각각 1리터짜리로 2년 넘게 사용해왔습니다. 그중에 발보린을 제일 많이 넣어봤구요 오일교환은 제가 얼마를 타던간에 1달에 한번 교환해주었습니다. 하루에 보통 200~300Km정도 주행하고 속도는 140~150Km/h 정도 달렸구요 그런데 제 오토바이엔 아무런 이상 증상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저도 첨엔 오토바이 전용오일이 아닌 다른 오일을 넣으면 괜찮을까 하고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런데 아직까지는 괜찮은거 같네요. 오토바이마다 차이가 있겠지만요 그래도 발보린이 좀 더 좋은거 같더군여 그냥 제 느낌
저도 자동차용 킥스파오 50%넣고 잘 탄적이 있습죠 ㅎㅎ Q8도 넣고서 잘 탔었습니다.
윤활능력에는 문제가 없을꺼라 봅니다. 다만 위에도 몇분이 언급하셨듯이 바이크용에는 습식 클러치의 슬립현상을 막는 첨가제가 들어있다는 건데..아 그리고 토크가 좋은 고배기량 바이크로 테스트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클러치 슬립현상이 일어나지 않았을수도 있습니다.
정답은 한개가 아니라는거. 그리고 유명메이커 합성유를 광유라고 알려주고 쓰거나, 일반광유를 100% 합성유라고 라이더에게 알려주고 평을 들어보면 글쎄요... 그게 선정보 후편견의 플라시보효과입니다. 굳이 하지마라는거 하지말고,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
질문!!!!!왜 4행정 스쿠터에는 오토바이 오일을넣을까요????? 미션오일이 따로들어가는데.....
그래서 스쿠터용 엔진오일이 따로 있죠
각 바이크 메이커회사에서는 한번쯤 실험을 해보았을것같은데 소비자들에게 공유를 해주었으면..
진동로드윈님의 노고는? 인정합니다 뭐든..정석이 우선입니다..
넵. 그게 정답입니다만... 쓸만한 오토바이용 엔진오일은 1리터에 2만원 이상인데, 자동차용 꽤 괜찮은 엔진오일은 1리터에 달랑 4천원~!!! 아무래도 미련이 남더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