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포럼]기초학력 확보는 인권이다
강원일보 2021.06.10. 오전 12:13
유대균 강원초등학교장협의회장
엊그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결과가 발표됐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기초학력 미달자가 지난해에 비해 2배 늘고, 도농 간 학력격차가 심해졌다고 한다. 매년 중3과 고2를 대상으로 3% 표집해 발표하는데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기초학력미달로 구분한다. 기초학력미달이란 100점 만점에 20점 이하로 우리말과 글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수준이다. 고등학교 수학의 경우 기초학력미달 비율이 13.5%이고, 중학교도 13.4%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시·도별 통계는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으나 강원도의 경우 더 심각할 수 있다는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학교알리미에 공시된 춘천 소재 일부 고교의 기말고사 결과를 보면 수학의 경우 제일 낮은 등급인 E수준이 50%를 넘기 때문이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는 2008년부터 전수조사로 추진해 왔다. 당시 필자가 업무 담당자였는데 기초학력 확보를 위한 조치였다. 전교조는 학업성취도평가는 일제고사로 나쁜시험이고, 서열과 경쟁을 부추긴다고 지속적으로 반대했다. 2019년 서울교육청에서 학력저하 문제로 기초학력을 파악하기 위해 진단평가를 실시하고자 했으나 전교조의 반대로 무산됐다. 강원 학생들의 기초학력 확보는 강원도행복청 선포로 어려움을 겪었다. 학생들의 성장 과정을 관찰해 기술하는 행복성장평가제는 지식이나 이해, 기능 영역의 수준을 파악하는 데는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기초학력 확인을 어렵게 했을 뿐 아니라 한글을 해득하지 못하는 초등학생이 2.4%나 되는 지경에 이르게 됐다.
기초학력은 민주시민으로서 갖춰야할 기본적인 인권이다. 기초학력 확보는 학교의 존재 이유이며 교육청의 책무다. 기초학력 확보는 기본적으로 평가와 연관돼 있다. 평가는 지필평가, 수행평가로 이뤄지는데 시기적으로 학기초에 학생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진단평가, 수업 중에 학습목표에 도달을 했는지 확인하는 형성평가, 한 단원을 잘 이수했는지 확인하는 단원평가가 있다. 교육청은 기초학력 확보를 위해 평가기능이 제대로 작동되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필요가 있다. 평가를 못해서 망하는 교육은 있어도 평가를 잘해서 망하는 교육은 없기 때문이다.
또한 기초학력 확보를 위해 학교 단위에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 학교장이 책임경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학교장의 역할이 줄어들수록 학력 또한 저하될 것이기 때문이다. 기초학력은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책임지고 해소해야한다. 현재 학습부진아가 발생하면 담임교사가 맡는 경우도 있지만 별도의 강사를 채용한다. 학생의 특성이나 수준을 알기 어려운 외부 강사가 담당하는 것은 아이러니하다. 한글미해득자는 학부모와 연계해야 한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다중지원팀은 실효성이 떨어진다. 담임에게 책임을 부여하고, 그 외 관련되는 분들이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체계를 재점검해야 한다. 학사일정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학습 파지능력은 길지 않다. 12월에 종업식을 하고 2개월 동안 학습활동이 없다가 3월에 개학하는 것이 학습효과와 관련성은 없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
OECD는 미래비전을 위한 '학습나침반'을 발표하면서 지식, 기능, 태도·가치를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책임감을 갖게 하며, 긴장과 딜레마에 대처하는 역량을 키워야한다고 한다. 교육은 이러한 기대와 성찰과 실행을 통해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강원교육이 보다 기초가 튼튼한 교육으로 이끌어 교육다운 교육, 학교다운 학교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