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가 오염된 곳에서 잘자라는 이유는?
미나리꽃
미나리는해독 및 중금속 정화작용이 있어 가래를 삭히며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수처리장,축산폐수장, 오,패수수질정화물질로 미나리를 많이 보급하고 있답니다. 최근 수년간 미나리의 중금속 해독및 수질정화기능이 속속 발혀지고 있다. 매연이나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곳에서 일하는 사람은 미나리를 자주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한 복어탕에 미나리를 넣는 이유도 복어의 독을 미나리가 중화시키는 작용을 하기때문이다. 복어탕과 미나리는 궁합이 맞는 식품이랍니다. 자!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미나리의 생김새
미나리는 습지나 물가에서 자라는 산형과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전국 각지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오래전부터 재배를 많이 하게 되었지요. 줄기는 속이 비었고 높이가 50-80cm며 털이 없이 매끈합니다. 땅을 기는 가지 줄기가 있고 향내를 풍깁니다. 뿌리가 하얀 수염뿌리구요 잎은1-2회 깃 모양으로 갈라지고 소엽은 달걀꼴이고 길이가 1-2cm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줄기의 윗부분에서 갈라진 5-15개의 가지끝마다 10-25개로 꽃자루가 갈라지고흰 꽃이 우산처럼 7-8월에 달립니다. 미나리의 학명은 그리스어로 술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는 OINOS와 꽃의 의미를 가지는 ANTHOS의 합성어로 미나리가 향기가 있기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밭에서 자라는 미나리 정말 먹음직스럽지요?
예전에는 담수(논)재배하였으나 최근에는 신생번식에 의한 밭미나리 재배를 주로 한답니다. 비슷한 식물로 독미나리가 있는데 역시 습지에서 잘자라고 땅속줄기가 녹색으로 굵고 마디가 있습니다. 사이가 죽순 모양으로 비어 있고 밑 부분에 달린 잎은 삼각형의 달걀 모양이고 잎자루의 길이가 30-50cm입니다. 미나리는 물에서 자라는 나리란 뜻이랍니다. 봄을 상징하는 식물로서 잎과 줄게에서는 독특한 향기를 지니고 있지요. 다들 오리탕 한번쯤은 드셔보셨겠죠?
미나리의 효능
[동의보감]에 미나리는 갈증을 풀어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며 술 마신뒤의 열독을 다스리며 대소장을 편안하게 해주는등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는데다가 여성의 월경과다증,냉증등에도 좋다고 기록되어 있답니다.
미나리꽃 언제봐도 이쁩니다
미나리속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비타민A,비타민B류및 비타민C,P등이 들어있어 중년 이상의 고혈압, 혈관경화증, 노이로제, 신경쇠약증에 좋답니다. 또한 몸의 역을 식힌답니다. 미나리는 간장의 열을 없애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도 있답니다. 그리고 고혈압 환자들이 즐겨 찾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머리를 맑게하며 정신과 마음을안정시켜 식욕을 증진시킨답니다. 마지막으로 미나리는 해독,진해작용 폐를 윤택하게 하여 기침을 멈추게 한답니다. 한마디로 미나리는 만병통치약으로도 불릴 수 있을만큼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답니다.
질병에 따라 미나리 먹는 방법
미나리
⊙ 월경불순에는 미나리를 짓찧어 즙을 내어 하루에 1컵씩 마신다.
⊙ 목이쉬고 아프면 미나리즙에 꿀을 타서 먹는다.
⊙ 열병을 앓고 난 뒤 빠른 회복을원하면 미나리를 달여서 마시면
회복이 빠르다.
⊙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코피, 피를 토하면 미나리로 생즙을 내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땀띠, 동상에 걸리면 잎을 주물러 생즙으로 마사지 하면서 환분에
바른다. 차가운 물과 뜨거운 물에 환부를 교대로 담그고 나서 생즙을
바르고 문지르면 한층좋다.
⊙ 구토와 설사를 하면 미나리 삶은 물을 자주마시면 속이 가라앉고
설사도 멎는다. 미나리 줄기를 뿌리째 다듬어 씻은뒤 2-3cm가량
잘라 물을 붓고 달이다가 물을 반으로 졸아들면 체에 걸러 조금씩
복용한다. 잎과 줄기를 모두 약재로 쓴다.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쓰는데 쓰기에 앞서 잘게 썬다. 생것을 쓰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