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 에 있다 하더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라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 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요 4:20-24).
1. 믿음으로 예배를 드리라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으나 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안색이 변함은...”(창 4:3-6).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그가 죽었 으나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히 11:4).
2. 영과 진리로 예배를 드려라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께서 명령하시지 아니하신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였더니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그들을 삼키매 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은지라”(레 10:1-2).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 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 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 할지니라”(요 4:23-24).
3. 우상을 숭배하는 예배는 절대로 드리지 말라 “만일 이 백성이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성전에 제사를 드리고자 하여 올라가면 이 백성의 마음이 유다 왕 된 그들의 주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가서 나를 죽이고 유다의 왕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가리로다 하고 이에 계획하고 두 금송아지를 만들고 무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다시는 예루살렘에 올라갈 것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린 너희의 신 들이라 하고 하나는 벧엘에 두고 하나는 단에 둔지라 이 일이 죄가 되었으니 이는 백성들이 단까지 가서 그 하나에게 경배함이더라”(왕상 12:27-29). “느부갓네살이 말하여 이르되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을 찬송할 지로다 그가 그의 천사를 보내사 자기를 의뢰하고 그들의 몸을 바쳐 왕의 명령을 거역하고 그 하나님 밖에는 다른 신을 섬기지 아니하며 그에게 절하지 아니한 종들을 구원하셨도다”(단 3:28).
결론.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 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요 4:23).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예배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롬8:14). 성령께서 내주하시는 자라야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고(참조; 롬8:9), 또 성령의 인도를 받는 사람이라야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성령은 죄인을 중생케 하심으로써 성도를 창조하시고 그를 감동 감화하시며 인도 하십니다. 성령께서는 예배의 내용과 순서를 인도하실 뿐만 아니라 성도의 삶 전체 가 산예배가 되도록 주관하십니다. 성도의 예배에 임재하시고 그 예배를 주관하시 는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예배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예배에 임재하시는 성령
1) 성도를 창조하신 성령 '우리를 구원하시되…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딛 3:5). 성도는 죄인을 중생시키는 성령에 의하여 새롭게 창조된 생명입니다. 하나님의 택하심과 그리스도의 대속하심과 성령의 중생케 하심으로 인간은 구원을 받고 성도로 창조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새로운 피조물'(고후 5:17)입니다.
2) 성도에게 능력을 공급하시는 성령 '오직 나는 여호와의 신으로 말미암아 권능과 공의와 재능으로 채움을 얻고' (미 3:8). 성령께서는 성도에게 권능과 공의와 재능을 공급하십니다. 성도는 성령에 의하여 하나님의 뜻을 수행할 수 있는 모든 능력을 공급받으며, 죄악 세상에서 하나님의 공의를 실천할 수 있게 하며 재능을 탁월하게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성령은 성도를 권능으로 채워주시고 평강과 기쁨을 주시며(참조; 롬 14:17), 각종 은사를 주시고(참조; 고전 12:3-11),
하나님과 사람으로서의 신앙 인격을 갖게 하며(참조; 갈 5:22,23) 통찰력을 주십니다(참조; 고전 2:10-16). 성령은 성도를 진리 가운데 인도하며(참조; 요 16:13) 자유하게 하고(참조; 고후 3:17)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게 합니다(참조; 행 1:8). 성령은 하나님의 능력의 신 으로서(참조; 눅 1:35), 지혜와 총명의 신으로서, 모략과 재능의 신으로서 (참조; 사 11:2) 성도의 삶 전반에 능력을 공급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3) 예배에 임재하시는 성령 '저는 진리의 영이라…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요 14:17). 성령에 의하여 거듭남으로써 새로운 생명으로 창조되었으며 그 삶의 전반에 걸쳐 성령의 능력을 공급받고 사는 성도가 하나님께 예배함에 있어서 성령께서 거기에 임재하신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그것은 예수께서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 18:20)고 하신 약속을 이루시기 위해서 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은 예배 드리는 성도 개인이나 회중들 가운데 언제나 임재해 계시는 것입니다.
2. 예배를 주관하시는 성령
1) 찬송을 영감 있게 하시는 성령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 하며 찬송하며'(엡 5:19). 예배의 내용 가운데에 '찬송'이 있습니다. 이 찬송은 곧 '신령한 노래'입니다. 찬송이 신령한 노래가 되기 위해서는 성령께서 찬송 부르는 자를 영감으로 가득 차게 해야 합니다. 성령이 충만하여 찬송함으로써만 '신령한 노래'가 됩니다. 하나님은 영이 시므로 신령한 노래로 드리는 찬송을 열납하십니다(참조; 고전 14:15).
2) 기도를 도우시는 성령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롬 8:26). 인간은 연약하고 무지하므로 정당한 기도를 하나님께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성령께서 성도의 연약함을 도우셔서 바른 기도를 할 수 있도록 역사하실 뿐만 아니라 친히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시기도 하십니다. 예배에 있어서의 기도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와 고백과 간구로 아뢰는 응답으로서 이는 성령의 도우심 에 의하여 합당하게 드려져야 하는 것입니다.
3) 말씀을 전파하도록 능력 주시는 성령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 남과 능력으로 하여'(고전 2:4). 성령은 성도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십니다. 바울은 그의 복음 전도에 있어서 전적으로 성령의 능력에 의존하고 있음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성령의 충만함은 성도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게 하는 권능을 주시 는 것입니다(참조; 행 1:8). 설교는 성령의 권능을 입은 성도가 전파하시는 말씀이며, 예배가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인간의 응답이라고 할 때 그것은 하나님의 계시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신약교회는 성령의 충만을 받고서 부터 복음을 전파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참조; 행 2:1-4).
4) 헌납하도록 감동하시는 성령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저희 넘치는 기쁨과 극한 가난이 저희로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고후 8:2). 마게도냐 교회들이 예루살렘 모교회의 가난한 성도들을 돕기 위하여 환난을 겪는 시련 속에서도, 그리고 극한 가난 속에서도 오히려 더 충성한 연보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성령의 감동 때문이라고밖에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이지적인 생각으로는 그렇게 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피땀 흘려 모은 재물을 헌납한다는 것은 전혀 성령의 감동에 의한 것입니다.
5) 성도의 삶 전체를 예배가 되도록 주관하시는 성령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영적 예배니라'(롬 12:1). 여기서 말하는 '몸'은 생활 자체, 즉 삶 자체를 예배가 되게 하라는 뜻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인격 예배가 된다는 말씀입니다. 성도의 예배는 예배당에서 드리는 예배만 예배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예배당에서 드리는 예배는 그것이 바로 예배당 밖에서의 실제적인 삶 가운데로 연장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를 완전히 성령의 주관에 위탁 하여야 합니다. 성령의 소욕에 따라서 살아야 하며(참조;갈 5:16,17), 성령의 열매를 맺는 생활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참조; 갈 5:22,23). 생활 전체가 하나님께 바쳐진 삶, 그것이 곧 성령께서 주관하시는 영적 예배 입니다.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예배는 성령께서 임재하시는 예배이며 성령 께서 주관하시는 예배입니다. - 옮긴 글 -
예배 성공하기
1. 예배는 하나님께 가까이 가는 최고의 축복이다. 예배 시간보다 귀중한 것이 없으므로 절대 빠지지 말라(시 73:27-28).
2. 예배시간 20분전에 교회에 와서 앞자리부터 의자 안쪽으로 먼저 온 성도순으로 앉아 예배를 정성된 마음으로 드려 하나님을 만나는 예배를 드려라(요 4:24).
3. 먼저와서 기도하고 주보를 보고 중요한 부분은 표시하고 성경본문을 찾아 읽고 믿음으로 예배를 기다리라(잠 15:8).
4. 성령충만 받기 위해 마음 문 열고 찬양 인도자에 따라 찬송을 기도하는 마음으로 뜨겁게 불러라(행 13:18).
5. 창조적인 예배가 되기 위하여 믿음 안에서 긴장하고 어린 아이들이 예배를 방해하지 않도록 잘 훈련시켜라(행 13:8-12).
6. 예배는 전쟁인 동시에 축제이다. 그러므로 절대 졸지 말고 하나님 중심으로 정성껏 드리라(행 20:8-10).
7. 예배는 생명이요 응답이다. 성령의 역사하심 가운데 설교 말씀을 듣고 은혜롭게 말씀을 사모하고 고백하는 믿음으로 아멘하라(호 8:6).
8. 신령과 진정된 예배가 되도록 철저히 성령이 충만히 임재하도록 말씀을 들으며 은혜스럽게 아멘으로 크게 화답하라(고후 1:20).
9. 불신자와 세신자에게 매력적인 예배가 되게하며 주님을 사모하게 하고 예배를 생활화 하도록 하라(시 84:10).
10. 통성기도는 믿음으로 손을 들고 크게 간절히 하며 받은 은혜 감사하여 준비된 예물을 봉투에 담아 정성껏 드리고 축복과 승리로 예배를 장식하라(대상 29: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