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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三世양중 緣起가 中道?
봄봄 추천 0 조회 133 17.12.18 17:16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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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17.12.18 17:31

    첫댓글 緣起 = 流轉(門) = 苦集 = 邪道.
    ....라고 읽혀집니다.

  • 17.12.18 18:53

    글쎄요...........?????????????
    그렇게 보시면............

  • 17.12.18 18:55

    @아위자 <流轉(門)에 대한 '앎(智)'이 없는 상황>이 사도를 걷는 이유라면 모를까..........

  • 작성자 17.12.18 20:05

    @아위자 녜. _()_
    流轉(門)에 대한
    <'앎(智)'이 없는 상황>= 無明(=)緣起 = 流轉(門) = 苦集 = 邪道
    ......이런 맥락으로 말씀드리면...??

  • 17.12.18 20:37

    @봄봄 明도 <연기된 '연이생의 dhamma'>이거든요.............

  • 17.12.20 08:32

    @봄봄 모든 것이 있다 고 하는 것이 하나의 극단이다. 모든 것은 없다고 하는 것이 두 번째 극단이다. 여래는 이러한 양 극단을 의지하지 않고 中에 의해서(majjena) 법을 설한다(드러낸다). 에서도
    "의지하지않는
    anupagamma" 빠알리어를 "의지하지않게 하는"것으로 고쳐 보면,
    "여래는 이러한 양 극단을 의지하지 않게하는 가운데(中)에 의해서(majjena) 법을 설한다. 라는 연기조건이 드러납니다. 그래서 majjhena가 수단 도구격이라고 합니다.

  • 17.12.20 08:35

    @봄봄 게시판 '용어의 정확한 개념연구' 7월24일자 글 찾아올립니다.
    PTS Pali English Dictionary 에서
    https://suttacentral.net/define/anupagamma -> (see upagamma 합니다.) 그래서 다시 PTS 웹검색하면
    https://suttacentral.net/define/upagamma   --> "approaching; having entrered upon" 다가가다, 접근하다 뜻입니다. 
    PTS 좌측에서 upagamma의 동의어 upagacchati 를 다시 웹조사하면
     https://suttacentral.net/define/upagacchati
     ---> approaches; undergoes; undertakes., approach/go to/undergo 의 "다가가다." 입니다.
          anupagamma에서의  an 은 부정어 not 이므로 anupagamma는
    "~에 다가가지 않다." 입니다

  • 17.12.20 06:01

    지금 여기에서 생성소멸하는 법을 12연기의 각지가 곧 중도 임을 ...
    밑에 글에 대해서 감사합니다.
    →"두 단어로써 즉 전체 단어인 빠띳짜 사뭅빠다[緣起]로써
    각 조건의 화합의 흐름[相續]을 방해하지 않고
    각각의 법들이 생기므로 중도를 가리킨다."
    → 中에 의해서 法을 드러낸다.'라는 ~하는 가운데의 생멸법이 곧 중도!
    "緣起法이면서 緣生法을 소멸하여 가는 도 닦음이 中道입니다.
    또한 中道에 의하여 緣法이면서 生法을 알고 보는 것 같습니다."

  • 17.12.20 14:01

    A6.61에서 과거 미래의 두변으로부터 가운데 '중'은 현재이다. 갈애가 기워서 이런저런 존재로 태어나게한다. 라고 합니다.
    과거 현재 미래 세는 지금 여기 여기에서 연기조건 가운데(majjhena)에 따른 존재들(삼세)입니다
    지금 여기에서의 무명의 원인 갈애는 존재의 근원이다는 아래에서,
    "비구들이여, 그러나 무명은 조건지워졌다고 꿰뚫어 알아진다고 말한다(A.v.113)"라고
    혹은 (2) 존재에 대한 갈애를 출발점으로 하셨다. 왜냐하면 이와 같이 설하셨기 때문이다.
    "비구들이여, '그 이전에 존재에 대한 갈애가 없었고 그 이후에 존재에 대한 갈애가 생겼다'라고
    이렇게 존재에 대한 갈애의 첫 시작은 꿰뚫어 알아지지 않는다." 갈애가 원인!

  • 17.12.22 12:08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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