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영원에서 영원으로 ━┓ 원문보기 글쓴이: 고운말신사
천주교 기본교리 2편
빨랑카-(나눔)=스페인에서 유래된 것으로 자신의것을 나눔으로써 사랑을 실천하는 의미. 봉사.그리고 나눔을 통해 영적인 선물을 드리는것 흔히 빨랑카라고 하고 아니면 선의의 목적을 위해 쓰이게될 금전적이고 물질적인 선물.
묵주기도 5단을 바칠 때의 은사 한대사 한 번 바칠 때마다 5년 은사, 함께 합송하면 10년 은사 (10월 중에는 7년 은사)
전대사 매달 마지막 주일에 세 번 계속해서 고해성사, 영성체, 성체조배, 묵주기도 5단을 바치면 전대사
묵주기도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축일을 기해서 9일 동안 고해성사, 영성체, 성체조배하고 묵주기도 5단을 바치면 전대사
봉헌(奉獻)자기가 가지고 있는 물건이나 자기의 모든 행위 혹은 기도등을 전능하신 하느님께 감사의 뜻이나 찬미의 뜻으로서 즐거이바치는것.
삼종기도(三鐘祈禱) 안젤루스(Angelus)라한다. 라틴기도 첫 단어가 안젤루스로 시작하기 때문이다. 하루에 세 번, 천사 가브리엘이 성모 마리아에게 알려 준 예수의 잉태와 강생(降生)의 신비를 기념하기 위하여 바치는 기도이다. 이 기도를 바치라는 표시로 아침, 낮, 저녁에 종을 세 번씩 치는데, 이 종소리를 듣고 봉송하는 기도라 해서 삼종기도라고 한다. 병자 성사를받을 사람 병으로 인하여 죽을 위험에 있는 철이난 교우이다. (철이나지 않은 어린이는 제외됨) 병으로 인해 죽을 위험이 아니면 이성사를 받지 못한다. 그러나 큰상처나 중독으로 인해 죽을 위험에 있는 있는 이와 난산에 처한 임신부 들은 위험이 크면 병자로 취급되어받는다. 노쇠한 이도 병자로 취급 한다. 통회;잘못을 뉘우치고마음아파함. 흠숭(欽崇):절대자 이시며.전능(全能)하시고 전지(全知)하신 하느님께 드리는 최고로 높은 숭배를 말함. 묘령 성체:성체성사를 모령하여 받음으로써 성립되는 중죄(重罪). 영성체는 그리스도의 거룩한 몸과 피를 나누어 먹고 마심으로써 일치와 사랑을 드러내고 구현하는 것이므로 영성체를 하기 위해서는 은총의 지위가 필요하다. 은총의 지위에 있지 않은 신자가 스스로 중죄 중에 있음을 의식하면서 영성체를 하는 경우 모령성체가 된다. “주님의 몸이 의미하는 바를 깨닫지 못하고”(1고린 11:28) “올바른 마음가짐 없이 그 빵을 먹거나 주님의 잔을 마시는 사람은 주님의 몸과 피를 모독하는 것입니다” (1고린 11:27). 파문당한 자, 성체성사를 정지당한 자, 중죄 중에 있는 자(교회법 915) 등은 은총의 지위를 잃은 자이며 이들은 영성체하기 전에 하느님께 죄의 용서를 받고 교회와 화해해야 한다.
할례:한국 에서는 포경 수술을 말한다. 할례란 율법에서 말하는 의미는 몸의 일부분을 잘라버림으로서 하나님의 백성임을 표하는 것입니다 롬 2:28-29"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요한복음 1장 17절에서 율법은 모세로부터 은혜와 진리는 예수님으로부터 나왔다고 했고 히브리서 10장1절에서는 율법은 장차오는 좋은일의 그림자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육체의 할례는 하나님께서 모형과 그림자의뜻을 주신것이고 할례는 마음에 하는 할례를 말합니다 회개의 뜻이죠 레지오 란. 레지오 마리애는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생겼습니다. 벌써 80년이 넘은 범국제적인 조직이지요. 왜 이걸 먼저 말씀드리냐 하면 더불린이 총본부이기 때문입니다. 레지오는 군대아 같은 조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소대 중대 대대 이런 것과 같이요. 애초 레지오란 말이 로마의 군대를 의미하는 말이었습니다. 레지오의 가장 하부는 쁘레시디움이라고 하며 4간부와 여러 명의 평단원으로 이루어집니다. 단원 수는 16명이 넘으면 분단을 하고요. 레지오에 가입하는 사람은 모두 이 쁘레시디움에 가입하게 됩니다 울뜨레아 란(꾸르실료) 꾸르실료(cursillo)란 '복음화를 위한 단기교육'이란 뜻으로 일종의 교육과정인데 강습이나 피정과는 다릅니다. 꾸르실료 에는 인종, 국적, 피부색, 교육수준, 경제적 사회적 지위가 각기 다른 40여 명의 참가자들이 보통 목요일 저녁부터 일요일 저녁까지 3박 4일 동안 15개 과목의 강의를 들으면서 서로 토론하고 기도하며 형제애적인 사랑을 체험해 나가게됩니다. 꾸르실료에서 강조하는 것은 계명을 지키는 신심보다는 은총의 신심입니다. 이러한 꾸르실료를 통하여 그리스도 교인으로서 신앙생활을 쇄신하고, 세상을 복음화시키려는 운동이 꾸르실료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1940년대 스페인의 주교인 후안 에르바스 (Juan Herves)주교에 의해 시작 되었습니다.
쁘레또리움 과 아듀또리움 쁘레또리움은 레지오 마리애에 관련된 용어입니다. 레지오 마리애는 프랭크 더프에 의해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시작된 범세계적인 천주교내 활동 단체입니다. 레지오란 로마 군대를 의미하고 그 의미와 같이 여러 단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마이 10인대 100인대 처럼요. 그 중 최하위 단체이면서 실질적인활동을 하는 곳에 쁘레시디움입니다. 이곳에는정단원과 협조단원이 속합니다. 정단원은 쁘레시디움안에서 봉사나 교육, 성지순례, 주회합 등 실제적인 활동을 하는 단원들이고 협조단원은 그런 정단원들에게 소속되어 기도 등으로 협력과 보조를 해주는 단원들입니다. 이때 일반 정단원이나 협조단원보다 한등급 위의 단원이 있습니다. 그것이 쁘레또리움과 아듀또리움입니다. 쁘레또리움은 정단원, 아듀또리움은 협조단원입니다. 여기서 쁘레또리움이 되는 조건은요. 레지오의 기도문인 뗏세라에 있는 모든 기도 (시작기도, 묵주기도, 까떼나, 마침기도)를 매일 바치고 매일 미사참례를 해야 합니다, 영성체도 매일 모셔야 합니다. 그리고 성모소일이 포함된 성무일도를 매일 바쳐야 합니다. 이런 생활을 최소한 1년 이상을 해야 쁘레또리움으로 인정받습니다.
빠뜨리치안 회 ‘빠뜨리치안회’는 신자들의 종교적 무지와 침묵주의를 타파하기 위해 1955년에 프랭크 더프가 조직한 단체이다. ‘빠뜨리치안’(Patrician)이란 명칭은 건국의 ‘아버지’(Pater)에 어원을 둔 고대 로마의 용어로, ‘귀족’이라는 뜻이다. 회원들은 사회계층 모두를 하나의 영적 귀족으로 결속시켜 영적 조국인 교회를 떠받들기를 열망한다. 이회의 목적은 평신도들에게 교리 지식을 함양시키고, 용기 있는 발언으로 선교 사명 의식을 고취시켜 적극적으로 사도직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조직은 레지오 마리애가 관장하는 단체로서, 각 지회는 한 쁘레시디움에 소속 되어야 하며, 회장은 행동단원이어야 한다. 임원은 영적 지도자를 포함하여 회장, 부회장, 서기, 회계이다. 회원 수는 50명 이내여야 하며, 회합은 정기 월례회의 이고 소요시간은 두 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회합에서 중추를 이루는 부분은 평신도의 주제 발표(15분)와 토론(70분), 영적 지도자의 훈화(15분)이다. 회합의 주제는 교회, 교리, 신앙, 윤리와 도덕, 사도직 활동 등 종교와 신앙생활과 관련된 것들이다.
Praesidium(쁘레시디움, Pr. ) 로마 군대에서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는 파견대를 가리키는데 썼던 말이다. 세속 군대의 소대에 해당하며, 레지오 마리애 조직의 기본 편성으로서 가장 작은 지단(支團)이다. Curia (꾸리아, Cu. ) 고대 로마제국의 “도시 원로회”에서 그대로 옮겨온 명칭이며, 세속 군대의 중대에 해당한다. 즉, 여러 개의 Pr.이 모여서 한 개의 Cu. 가 되며, 레지오의 평의회 중 가장 소규모의 평의회이다 교본에 따르면, 한 마을이나 한 지역에 두 개 이상의 Pr. 이 설립되었을 때는 “꾸리아”라고 부르는 관리기관 을 세워야 한다고 되어 있다. 레지오의 운명은 Cu. 의 손에 달려 있으며, 그 장래 또한 Cu. 의 발전 여부에 달려 있다. Cu. 의 지도 신부 는 거의 예외 없이 본당 주임신부님이 맡게 되신다. 그러므로 각 본당의 주임 신부님께서 평신도 사도직 단 체로서의 레지오 마리애의 역할을 이해하고 소중히 여기시는지 또는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지도 하시는 지 에 따라 레지오 뿐만 아니라, 레지오 단원들로서 “드러나지 않는 주축”을 이루는 본당 공동체의 활성화 여부 에도 자연 발생적인 영향을 미친다 해서 크게 틀린 말은 아니다. Comitium(꼬미시움, Co. ) Cu. 보다 한 단계 높은 평의회 지역 평의회 이며, 여러 개의 Cu. 가 모여서 하나의 Co.을 이룬다. Co. 의 설립은 Co. 본부가 위치하게 될 본당의 일개 Cu. 가 승격 조치됨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즉, 신설 Co.의 4간부는 새롭게 선출되는 것이 아니라, Co. 으로 승격되기 전 Cu. 의 4 간부가 그 임무를 계속 담당한 다. 이때 그 Cu. 에 소속되어 있던 Pr. 들은 전부 또는 일부가 신설 Co. 의 “직속 쁘레시디움”이 된다. 이렇게하 여 Co.도 Cu. 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Regia (레지아, Re. ) Co. 으로 하기에는 너무 크고 Senatus(세나뚜스)를 설립하기에는 너무 작은 지역을 관장하는, 세속 군대 의 여단이나 사단 규모의 지역 평의회이다. Re. 는 Concilium(꼰칠리움)의 허가 없이는 세울 수 없다. 우리 나라에는 인천, 대전, 수원, 청주, 부산, 마 산, 전주, 대구에 Re. 가 설립되어 있다 Senatus(세나뚜스, Se. ) 고대 로마제국의 “원로원”을 Senatus라 불렀으며, 일개 관구 이상의 관할권을 행사하는 레지오의 평의회를 Senatus라고 부른다. 즉, Se. 는 국가 평의회이며 Concilium(꼰칠리움)이 위임한 모든 직무를 수행한다. 따라서 한 나라에 한 개의 Se. 가 원칙이지만, 관할 지역의 크기나 단원의 수적인 규모 또는 기타 다른 특별 한 이유에 따라, 한 나라안에 복수의 Se. 가 설립될 수 있다. 우리 나라에는 서울과 광주에 2 개의 Se. 가 있으며, 이웃 일본에는 지형 상의 특성에 따라 3 개, 미국의 경 우에는 7 개의 Se. 가 설립되어 있다. Concilium(꼰칠리움, Con. ) 레지오 마리애의 최상급 중앙 평의회이며, 레지오 발생지인 아일랜드의 더블린 시에 위치하고 있다. 즉, Con. 은 레지오 마리애의 최고 관리 기관이다.
빈첸시오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에 대한 물질적 도움을 주고 영성적 목마름까지 채워주는 자선과 나눔의 단체입니다.
꾸르실료 교회 발전 운동으로 발전시켜 복음화된 세상을 만들기 위한“교회 운동”
레지오 마리애 조직 체계 레지오-정단원-협조단원-쁘레또리움-아듀또리움-꾸리아 꼬미시움-(레지아)-세나뚜스-꼰칠리움
관면혼인(혼배)교회의 혼인법에 따라 신자와 비신자가 결혼시 신부님께 허락받음.(너그럽게 용서 한다는 뜻) 설명 내용이 길므로 기타 궁금한 사항은 책자나 질문바랍니다.
+.우리나라의 개신교 주요 교파 모든 개신교의 교파는 그 기원이 사도 시대에 있지 않다. 그 기원은 모두 근대에 있으며 사도 들로부터 이어오는 교회에서 몇사람이 갈라져 나가서 독립된 교회로 세운것이다. 한국의 주요 개신 교파는 루터교회. 감독교회(성공회) 감리교회. 장로교회. 침례교회. 외 100여개 교단이 분포되어 있다. 전세계 에는 350 교파가 있는데 대개 아래의 교파에서 분리된 것이다. +++++++++++++++++++++++++++++++++++++++++++++++++++++
(1)-루터 교회. 독일의 루터(1483-1546)는 가톨릭의 수도 신부였다. 교회에 대한 개혁 주자로서 정통교리에 대한 해석의 차이를 주장 하였다. 1517년 교황권을 거부 하고 교회에서 파문된뒤 미사. 성체. 성직자와 수도자의 독신 생활을 반대 하였다. 루터는 대 사(大 赦)논쟁을 계기로 하여 당시의 교회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질서에 대한 불만을 모두 표현 하여 종교 개혁을 이끌어 갔다. 그러므로 종교 개혁은 순수한 종교적 사건만은 아니다. 한국에서 루터 교회는 1959년 [루터란아워]라는 방송 선교를 통해서 시작 되었다.* +++++++++++++++++++++++++++++++++++++++++++++++++++++
(2)-장로 교회. 프랑스의 종교 개혁자 캘빈(1509-1564)이 교회 행정제도는 교황 제도가 아니고 신도들의 투표로 선출하는 장로회 제도 여야 하고 성서 만을 신앙 규범으로 삼아야 하며 인간의 구원은 이미 예정되어 있다는 절대 예정설을 주장 하였다. 낙스가 이를 전파하여 1560년 스코틀랜드. 총회에서 장로교회를 창립 하였다. 교회는 스코틀랜드의 국교 회 가 되었고. 영국과 미국 장로 교회 확산의 중심지가 되었다. 우리나라에는 1884년 미국 북 장로회의 의사 알렌에 의해 장로교 선교가 본격화 되었다. 1907년. 독립적으로 대한 예수교 장로회가 창설 되었다. 해방후 신앙 및 신학 노선의 갈등과 지방색. 교권 등 이 겹쳐 분열 현상이 일어나 재건파. 고신파. 조선 신학교(기장)파. 예장 통합파. 예장 합동파. 등 53개 교단이 생겨났다. +++++++++++++++++++++++++++++++++++++++++++++++++++++
.(3)-성 공 회(영국 감독교회) 1534년 영국 왕 헨리 8세가 이혼 문제로 가톨릭에서 이탈하여 교황권 까지 거부하고. 국왕이 교회의 최고 통치자가 되는 "영국 국교 " 회 를 설립 하였다. 성공회 란 사도 신경의 "거룩하고 공번된 교회" 라는 구절을 한자 화 한 것이다. (참고:결혼해서 가정을 가지는 성공회 교회 신부(사제)다. 교회 지붕꼭대기에 수닭의 표시가 세워저 있으면 성공회의 표시다. +++++++++++++++++++++++++++++++++++++++++++++++++++++
.(4)-감리 교회. 1739년 영국 성공회의 사제 요한 웨슬리(1703-1791)가 세웠다. 그후 교회 제도와 교리 문제로 몇차례 분열 되었다. 미국 감리교회 는 1784년 웨슬리가 파견한 선교사 코크가 세웠다. 남 북 전쟁으로 남.북 감리 교회로 분열 되었다가 다시 통합하여 연합 감리회를 이루었다. 우리나라에는 1884년 미국 북 감리 교회의 일본 주재 선교사 맥레이가 와서 세웠다. ++++++++++++++++++++++++++++++++++++++++++++++++++++++ .(5)-침례 교회. 1609년 스미스가 영국 성공회 에서 분리 하여 세웠으며 미국 에서는 1639년 영국에서 이주해간 윌리 암스가 설립 하였다. 이 교파는 세례를 행할때 물속에 몸을 잠기게 하는데서 특징을 찾아 볼수 있다. 우리 나라는 미국 북 침례교회 에서 1894년에 선교를 시작 해서 1949년 미국 남침례교회에서 본격 적으로 선교 하기 시작 했다. ++++++++++++++++++++++++++++++++++++++++++++++++++++++ .(6)-제 7일 안식일 예수 재림 교회(안식교) 침례교회에서 파문당한 미국인 밀러가 (1782-1849)예수님의 재림이 임박 했다는 재림 교회를 세웠다. 밀러의 재림시기(1884. 10.22.)의 예언이 빗나가자. 그 원인 분석의 차이에 따라 6개의 분파가 생겼다. 그 가운데 에드슨과 화이트 부부 가 1860년 제 7일 안식일 교회를 세웠고 1863년 제 7일 안식일 예수 재림 교회로 공식 조직을 갖추었다. 이 교파는 유다인의 안식일인 토요일 을 예배일로 지키며 철저한 금욕과 지상 천년 왕국설을 주장 하였다. 이 교회는 아이들도 토요일에 교회의 교리법에 따라 학교에 보내지 않는다. ++++++++++++++++++++++++++++++++++++++++++++++++++++++ .(7)-성결 교회 1901년 미국인 카우만이 일본에서 한국 성결 교회의 모체인 동양 선교회를 세웠다. 감리교 창설자인 웨슬리 의 정신을 따라 선교회로 유지되다가 1907년 한국 선교를 시작 하면서 독립된 교파를 이루었다. 1962년 부터 감리교와 성결 교회로 두 교단으로 분리 되었다. ++++++++++++++++++++++++++++++++++++++++++++++++++++++ .(8)-여호와의 증인. 1872년 미국에서 러셀이 만국 성서 연구회를 발족 하였는데 1981년 2대 교주 러더포드가 여호와의 증인 (이사:43: 10 인용)이라 불렀다. 기존 교회와 사회 질서를 철저히 부정하며 그리스도의 신성을 거부 하고 가톨릭에 적대적이다. 왕국 회관 집회소를 중심으로 선교 활동을 하며 문서를 통한 선교를 강조 하여 파수대와 깨어라 등의 간행문을 내고 있다. 사회. 경제. 정치적 으로 소외되고 불만이 많은 계층을 주요 선교 대상으로 삼는다. 우리 나라는 1912년 부터 선교를 시작 하였다. 1957년 워치타워. 성서 책자 협회를 설립 하여. 미국 에서와 마찬 가지로 병역 기피. 수혈 거부. 학교 교육 거부 생일및 기념일 거부. 투표권 거부등 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
.(9)-통 일 교. 한국에서 생겨난 신흥 종교로서 문선명씨가.(1954년 "세계 기독교 통일 신령 협회") (통일교)라는 이름 으로 창설 하였다. 정통 그리스도 교의 천주성을 부정 하고 예수님을 인류 구원의 실패자로 본다. "원리 강론" 이라는 책을 경전으로 삼고 문선명이 만들어낸 "통일 원리" 라는 교리를 갖고있다.신자들은 문선명을 메시아 또는 재림을 준비하는 예언자로 본다. 신자 대부분이 젊은층이 며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고학력 자로써 신자 재 교육과 수련회등 이념적으로 철저히 무장된 사람들이다. 통일교가 추구하는 최종 목표는 지상 천국의 건설이다. 통일교의 활동은 순수 종교 활동뿐 아니라 정치. 경제. 교육. 언론. 문화. 등 다양한 사업과 활동을 전개 하고 있다. 1965년 부터 본격적으로 세계 활동을 시작 했으며 1973년 의 워터 게이트 사건과1981년 탈세 협의로 기소되는 등 미국의 정치계와 언론계에 큰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막강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정계와 학계 그리고 대학생 들을 상대로 활발한 선교 활동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사회에서 소외되고 억눌린 이들의 인권이나 복지 문제에 관해서는 별로 관심을 갖지 않고 있다. ++++++++++++++++++++++++++++++++++++++++++++++++++++++
(10)-증 산 교(도). 동학 운동 이후 강일순(1871-1909)이 전라도 지역에서 일으킨 신흥 종교 이다. 강일순은 추종자 들에게 자신을 천. 지. 인. 삼계의 대권을 가진 주재자로 가르쳤으며. 신자들은 선사. 한울림. 천주. 하느님.등 종단에 따라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증산교의 종단은 (보천교)를 비릇하여 (대순 진리교) (증산도) 등 50여 개가 있으며 20만명 정도의 신자들이 있는것으로 알려 진다. 최근 활발하게 움직이는 종단이 "대순 진리회"와 증산도. 로 증산도 는 젊은층 특히 대학생 서클을 중심으로 강연회. 수련회. 등을 통해서 교리와 사상을 전파 하고 서적과 간행물을 통해서도 활발한 선교 활동을 벌이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