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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의 목적과 주제
(잠언 1: 1~19)
* 본문요약
솔로몬의 잠언은 지혜와 교훈을 알게 하고,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고, 지식과 분별력을 더하게 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나 어리석은 자들이 지혜와 훈계를 멸시합니다. 악한 자가 우리를 꾀어 부당한 이익을 함께 나누자고 할지라도 그 말에 따르지 말아야 합니다. 그들은 악에 치닫는 자들이요, 결국 자기 생명을 잃게 하는 자들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찬 양 : 265장 (새 516) 옳은 길 따르라 의의 길을
259장 (새 502) 빛의 사자들이여
* 본문해설
1. 잠언소개
잠언은 솔로몬이 수집한 신앙의 격언집을 말합니다. 어느 나라나 격언이 있으나, 이스라엘의 격언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에 관한 격언이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삶에 적용한 것의 모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1차로 솔로몬이 과거 수천 년 동안 내려오던 신앙의 격언들을 모아 편집하였고, 이것을 다시 히스기야 왕이 2차로 재편집을 하여 오늘날 우리가 보는 잠언이 만들어졌습니다.
2. 잠언의 목적(1~6절)
1) 이것은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
2) 이 잠언은 지혜와 교훈을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고
3) 모든 일을 지혜롭게, 의롭게, 공평하게, 정직하게 행하도록 교훈을 얻게 하며
4)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이들에게 지식과 근신함(분별력)을 주기 위한 것이라.
5) 지혜 있는 자는 이 가르침을 듣고 그 학식을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지혜, 슬기)를 얻게 될 것이라.
6)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의 뜻을 깨달아 알 수 있을 것이라.
- 잠언(1절) : 잠언은 바늘로 콕 찌르는 것과 같은 경계나 훈계의 말씀이란 뜻입니다.
- 지혜(2절) :
지혜는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삶의 원리입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이 어떤 것인가를 구별하는 분별력이 지혜입니다.
- 명철(2절) :
명철은 그 지혜의 말씀을 실제 삶에 적용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구체적인 삶의 현장에서 무엇이 옳은지 무엇이 그른지 분별하는 능력
지혜는 하나님과의 친밀하고 인격적인 교제를 통해서 알게 된다.
- 잘 듣고 학식을 더할 것이요(5절) :
학식을 더한다는 것은 방향감각을 날카롭게 한다는 것으로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이 무엇인지 예리하고도 명철하게 분별하고 판단하는 것을 뜻합니다.
3. 젊은이들에게 주는 경고와 교훈(7~19절)
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어리석은 자는 지혜와 교훈을 멸시한다.
8) 내 아들아, 네 아버지의 훈계를 귀담아 (잘) 듣고, 네 어머니의 가르침을 버리지 말라.
9) 그것은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사슬이다.
10) 내 아들아, 악한 자가 너를 꾈지라도 따르지 말라.
11) 그들이 네게 말하기를 “우리가 함께 가자. 우리가 몰래 숨어 있다가 길 가는 사람의
피를 흘리자. 죄 없는 자의 피를 아무 까닭도 없이 숨어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12) 스올(무덤)처럼 그들을 산채로 삼키며,
무덤에(지옥에) 떨어지는 것처럼 통째로 삼켜버리자.
13) 그러면 우리가 온갖 값진 것을 얻게 될 것이며,
그 빼앗은 것으로 우리 집을 가득 채우게 될 것이다.
14) 그러니 너는 우리와 함께 (우리와 한 통속이 되어) 제비를 뽑고,
우리 사이에 전대(돈 주머니)를 하나만 두자”하고 말할지라도
15) 내 아들아, 너는 그들과 함께 다니지 말라. 네 발을 금하여 그 길을 밟지 말라.
16) 그들의 발은 악으로 달려가며(치달으며), 피를 흘리는데 빠르기 때문이라.
17) 무릇 새가 보는 앞에서 그물을 치는 것이 헛수고이겠거늘,
18) 그들은 가만히 엎드려서 지키고 있어봐야 자기 피나 흘릴 뿐이고,
숨어 기다려봐야 자기 생명을 잃을 뿐이라.
19) 이익을 탐하는(부당한 이익에 욕심을 내는) 모든 자의 길이 이러하니,
그가 얻은 재물이 결국 그의 생명을 잃게 하느니라.
- 악한 자(10절) :
여기에서 말하는 악인은 하나님의 지혜대로 살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 자들입니다. 세상의 질서대로 그저 자기 이익을 위해 살기만 하면 된다고 말하는 자들이 악인입니다.
- 제비를 뽑자(14절) :
개개인의 성과에 상관없이 제비를 뽑아 손쉽게 탈취물을 얻게 할 것이라는 말로 유혹하는 것입니다.
- 전대 하나만 두자(14절) :
공동 재산을 만들자는 것으로, 다른 사람이 탈취한 것을 함께 나눌 수 있으니
너는 가만히만 있어도 큰돈을 만질 수 있다면서 유혹하는 것을 뜻합니다.
* 묵상 point
1. 지혜, 명철, 모략의 뜻
잠언은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서 수천 년 동안 내려오는 신앙적인 속담이나 격언을 모은 것입니다. 어느 나라에나 속담과 격언은 있게 마련이지만 이스라엘의 속담과 격언은 하나님과 관계된 속담과 격언이므로 주님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앞으로 금년 말까지 세 차례로 나누어서 잠언 큐티를 진행할 것입니다. 함께 참여하면서 큰 은혜 받게 되기를 바랍니다.
잠언을 시작하기 전에 중요한 몇 단어의 뜻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잠언에는 지식, 지혜, 명철, 모략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이 단어들이 잠언의 중심을 이루고 있으므로 먼저 이 단어들의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1) 지식
지식은 성경 자체의 뜻을 파악하는 것을 뜻합니다. 성경 본문의 문학적인 이해와 그 배경이 되는 역사적인 이해를 포함하여 본문의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지식입니다.
2) 지혜
지혜는 그 본문의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나에게 말씀하시는 메시지입니다. 하나님께서 그 본문을 통해서 나에게 말씀하려 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는 것이 지혜입니다. 믿음을 가지라는 것인지, 회개하라는 것인지, 누군가와 화해하고 서로 사랑하며 섬기라는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3) 명철
그렇게 깨달은 지혜의 말씀이 실제 삶 속에서 나의 말과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 명철입니다. 대화할 때 어떻게 대화를 해야 하나님의 뜻대로 대화하는 것인지, 돈이 10만원 생겼는데 이 돈을 어떻게 써야 하나님의 뜻대로 쓰는 것인지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이 실제 삶 속에서 나타나는 것이 명철입니다.
4) 모략
모략은 전략이나 계획을 말하는데, 지혜와 명철을 바탕으로 장차 내가 하나님을 사랑하며 섬기기 위해 어떤 계획과 어떤 전략을 짤 것인지를 궁리하는 것이 모략입니다.
그러나 잠언에서는 이들 단어의 뜻이 서로 혼용이 되거나 뒤바뀌어 사용되기도 하니 문맥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가령 지식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라고 할 때는 위의 단어의 뜻을 모두 합한 개념으로의 지식입니다.
2. 잠언의 지혜와 교훈
1) 지혜와 교훈을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고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서 수천 년 동안 내려온 신앙의 격언을 정리한 잠언은 우리에게 바로 이 지혜와 명철을 알게 합니다. 우리는 잠언의 말씀에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이 무엇인지를 배웁니다.
2) 지혜롭게, 의롭게, 공평하게, 정직하게 행하도록 교훈을 얻게 하며
잠언의 말씀은 우리를 지혜롭게, 의롭게, 공평하게, 정직하게 살아가는 삶의 비결을 알게 합니다. 성경 전체가 이러한 지혜와 명철을 알게 합니다만, 잠언은 그 말씀 속에서 삶의 이야기들만 따로 떼어 정리한 것이므로 우리가 실생활에 적용하는데 매우 유익합니다.
3)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지식과 근심함을 주며
그러므로 잠언의 말씀은 어떤 것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인지 잘 알지 못하는 자들로 하여금 주께서 기뻐하시는 것과 싫어하시는 것을 보다 분명하고 명확하게 알게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잠언을 통해 실생활에서 어떻게 말해야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보다 명확하게 알게 됩니다.
4) 이 가르침을 듣고 학식과 지략을 얻게 될 것이요
이 잠언의 가르침을 듣고 우리는 학식과 지략을 얻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학식이란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예리한 통찰력을 말하고, 지략이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한 꿈과 계획을 뜻합니다. 잠언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사람이 되기 위해 우리가 어떤 꿈과 계획을 가져야하는지를 알게 합니다.
5) 지혜 있는 자의 말과 오묘한 말의 뜻을 알 수 있을 것이라
잠언은 성경에서 비유로 설명한 부분을 명확하게 알게 하고, 우리가 알지 못했던 하나님의 말씀의 심오한 뜻을 확실히 깨닫게 합니다.
● 묵상 :
하나님의 말씀을 날마다 묵상하는 중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하나님의 뜻을 더욱 예리하게 분별할 수 있는 지혜와 명철이 생깁니다. 이것을 본문에서 학식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이런 신앙의 명철과 통찰력은 결코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날마다 말씀을 묵상하는 중에 우리의 마음이 새롭게 변화되면서 그 안에 지혜와 명철이 생겨서 우리의 가치관과 분별력이 자리 잡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말씀 묵상과 기도를 밥먹는 것처럼 당연한 일로 여기십시오.
3. 지혜의 교훈을 잘 듣고 그 가르침을 버리지 말라.
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의 모든 자연 법칙이나 모든 삶의 원리는 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 모든 것을 만드셨다는 것은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야만 우리가 가장 복되고 즐겁게 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입니다. 모든 지식은 사람을 기쁘게 할 목적으로 연구한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를 만드신 하나님을 떠나서 그 어디에서 사람을 기쁘게 할 것들을 연구한다는 말입니까? 하나님을 떠난 인생의 마지막은 멸망이고 파멸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을 믿는 모든 성도들은 하나님을 찬양하고 하나님을 기뻐하며 사랑하며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항상 하나님을 섬기며 사는 자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2) 어리석은 자는 지혜와 교훈을 멸시한다
어리석은 자들은 하나님을 멸시하는 자들을 뜻합니다. 그들은 눈에 보이는 이 세상 것들만 인정하니 이 세상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볼 줄 모릅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 세상을 만드신 이가 말씀하신 삶의 원리인 지혜를 인정하지도 않고, 또 들으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이런 자들은 하나님과 관계가 끊어진 자들이니 이미 멸망을 살아가는 자들입니다.
3) 그것은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사슬이다.
그러나 말씀의 가르침을 귀담아 듣고 그 가르침을 마음에 담고 살아가는 자들은 그 가르침이 그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그 목에 걸린 금사슬입니다. 말씀이 그들을 존귀하게 하고, 말씀이 그들을 아름답게 합니다.
4. 악한 자의 유혹에 빠지지 말라
1) 악한 자가 꾈지라도 따르지 말라
시편과 잠언에서 말하는 악한 자는 흉악한 죄를 지은 범죄자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멸시하고 세상의 지혜를 따르며 사는 자들이 시편과 잠언에서 말하는 악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뜻을 인정하지 않으니 보이는 이 세상의 지혜만 말합니다. 그들은 눈앞의 이익을 얻기에만 급급합니다. 그들은 영생을 얻기 위해 이 땅의 것을 희생하거나 포기하며 살아가는 신실한 자들을 미워하고 멸시합니다. 이런 자들이 세상의 가치관대로 살아가자고 꾈지라도 이들의 말을 따르지 말라고 잠언은 경고합니다.
2) 부당한 이익을 얻자는 유혹에 넘어가지 말라
그들이 우리를 꾀는 것은 함께 부당한 이익을 얻는데 참여하자는 것입니다. 몰래 숨어 기다리다가 누군가 값비싼 물건을 가지고 가는 것을 발견하면 그를 죽이고 그의 것을 탈취하여 함께 나누자는 것입니다. 제비를 뽑자는 것은 너는 그 일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제비를 뽑아 당첨이 되면 그 탈취물을 네게 손쉽게 얻을 것이고, 전대를 하나만 두자는 것은 탈취물을 똑같이 나누어가지자는 것입니다.
이것은 즐거움을 쉽게 얻게 하는 세상의 지혜를 상징합니다. 하나님의 즐거움을 얻으려면 회개를 하고 용서를 받은 후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 심령이 변화된 때에야 비로소 그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데 세상 즐거움은 그 죄에 참여하기만 하면 즉시 느끼고 경험할 수 있으니 유혹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혜는 이 즐거움의 실체를 바로 깨달아 세상의 유혹에 넘어가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3) 새가 보는 앞에서 그물을 치는 것이 헛수고이겠거늘
그러나 그들이 아무리 숨어서 몰래 악을 행하였더라도 하나님께서 다 지켜보셨습니다. 새가 보는 앞에서 그물을 치는 것이 헛수고인 것처럼, 세상에서 아무리 몰래 악을 행하였더라도 하나님께서 다 지켜보셨으니 그들은 결국 멸망을 당하는 자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4) 이익을 탐하는 자의 모든 길이 이러하다
그들이 탈취한 그 재물이 그들을 망하게 할 것입니다. 아합이 나봇의 포도원을 빼앗았으나 그가 그 포도원을 취하기도 전에 하나님의 진노가 그에게 임하여 그가 죽었습니다. 이처럼 자기의 이익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의 눈에 피눈물이 나게 하는 자는 하나님께서 그들의 원수를 대신 갚아주실 것입니다.
* 기도제목
1. 우리에게 지혜와 명철을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항상 가까이하게 하옵소서.
2. 주께서 주시는 지혜와 명철로 이 세상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3. 부당한 이익으로 부를 이루려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게 하옵소서.
출처: 가애교회 글쓴이: 송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