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발표
지금부터 5분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프랑스 인권선언 제3조에서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며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라는 우리나라 헌법 1조와 매우 유사하다고 생각했으며 결국 프랑스 인권선언 제3조와 우리나라 헌법 1조는
민주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민주성이라는 공직가치를 이끌어 냈습니다.
먼저 민주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민주성이란 국민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정책에 반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민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상호 간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때문에 저는 민주성은 소통에 기반을 둔다고 생각합니다. 소통은 공사조직 상관없이 어디에서나 중요시되는 가치인데 특히 공직에서 소통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듣고 조정하여 정책을 실행하는 만큼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소통의 부재는 정책실현을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통을 통해 좋은 결과를 이뤘던 경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광주 수영선수권 대회에 의무경찰로서 교통지원을 담당한 적이 있습니다. 교통업무는 경기를 보러 오는 많은 양의 차들과 보행자들이 안전하게 경기장까지 도착하실 수 있게끔 하는 업무였습니다. 경기장까지 많은 양의 차와 보행자가 도착하기 위해서는 경찰직원분들과 저희들이 동시에 신호를 바꿔주어야 했습니다. 이때 중요한것은 막히는 지점의 신호를 길게 바꿔줘야지만 원활한 교통이 이루어 진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저는 경기장에 도착하시는 관객분들게 어디서 가장 교통체증이 많으셨냐고 물어보며 무전기를 통해 해당 신호 담당자에게 길게 신호를 바꿔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러한 저의 소통하려는 노력은 경기장에 도착하시는 관객분들이 고생하는 덕분에 경기장까지 편하게 왔다는 말씀을 들을 수 있었으며 성공리에 교통업무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대한민국헌법 7조 1항 앞부분에서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라는 점에서 공익성을 국민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는 뒷부분에서 책임성을 도출하였습니다.
공익성이란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것입니다. 공익성이라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공직자 스스로가 자신의 일이 많은 국민분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자각하여 책임감을 갖고 일하는 자세가 필요하
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결국 공익성은 책임감에 근간을 둔다고 생각했습니다. 책임감이란 맡은 업무에 대하여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유지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모든 공직자분들께서 그러시듯 교육부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실행한 정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 19의 확산 속에서 수능 응시생들이 코로나에 확진되어 수능에 응시하지 못할까봐 불안해 하고 있을 때 교육부에서는 모든 수험생들이 시험에 응할 수 있게 안전
한 응시환경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119 수능 대비 특별상황실을 운영하여 확진이 되었어도 구급차로 수험장까지 이동해주고 따로 시험을 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이것외에도 시험 이후에 지역사회 전파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철저한 방역체
계를 조성하여 아이들의 교육에 책임을 다한 사례가 있습니다.
제가 공직에 들어가게 된다면 이러한 책임감과 공익성 민주성을 염두에 두고 공직에서실현하려고 노력하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공직가치는?
A. 저는 민주성과 책임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행정법을 공부하다 보면 공무원이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한 법령의 미숙은 실수라도 용
서되지 않는다는 판례가 존재합니다. 맡은 바 일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는 전문성이 토대가 되어야지만 국민들을 위해 일할 때 공평하고 투명한 공직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전문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나아가 저소득층이나 다문화가정을 위한 정책을 만들려고 할 때 소통이 부족하면 그분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과는 괴리가 있는 정책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
다. 때문에 그분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정책을 만들기 위해 국민들이 자유롭게 참여하고 의견을 이야기 할 수 있는 민주성 역시 중요한 공직가치라고 생각합니다.
Q. 다른 중요한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저는 전문성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앞서 말씀드린 교통업무에서 신호체계를 잘못 이해하면 자칫하면 보행자와 차에
큰 혼란을 주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전문성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전문성이 부족하다면 협업시에 민폐를 끼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아 되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민주적으로 국민들의 의견 수렴시 일어날 수 있는 갈등 상황은?
A. 저는 효율성이라는 가치와 충돌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민주적으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다 보면 효율적이지 못한 부분이 존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민주성과 효율성 모든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부분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경험과제
* 희망부처 – 교육부 교육기회보장과(소외계층, 저소득층, 노인, 장애인 등 교육여건 개선직무)
* 관련경험 및 노력
1. 학원데스크 안내업무에서 책임감을 인정받아 강사로 근무 (3년, 초 중 고 대상)
- 학원을 그만두고 나오자 학부모님들의 과외 문의가 있어 과외 강사 근무(1년)
2. 지역 아동센터에서 저소득층 학생 대상 교육봉사활동 (1년)
- 1, 2의 경험을 통해 교육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음
3.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 및 봉사활동
- 학원 외에도 음식점 주방 및 서빙 경험 다수, 회계법인 사무보조, 눈썰매장 안전요원, 축제
주차요원 등 다양한 대민업무를 통한 공감적 응대 가능
- 2015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 자원봉사자
- 2018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교통업무 지원
* 향후 계획 – 컴퓨터활용능력 1급 준비, c언어 강의 수강
Q. 의무경찰에 있었으면 경찰 쪽에 훨씬 관심이 생기거나 익숙할텐데 왜 교육부에 지원하시게 된거죠?
A. 저는 여러 가지 일을 해 봤지만 남들에게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즐거워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가장 많이 해봤습니다. 학원 강사로서 3년 동안 일하며 교육받을 기회가 주어졌지만 공부에 흥미가 없는 아이들에게 흥미를 붙이려고 노력하기도 하고 배움에 목말라 있지만 기회가 부족하여 상대적으로 기초학력이 떨어지는 저소득층을가르치는 교육봉사를 하면서는 제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아이들에게 알려주려고 노력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교육 관련 일에 오랫동안 종사하면서 느낀점은 아이들에게 있어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가르치는 것 뿐만 아니라 돌봄과 성장을 지원하는 기본 토대라는 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교육부에 들어가 저소득층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에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에 교육부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의무경찰로 있으면서 다른 활동은 안해봤습니까 봉사활동 같은 거요
A. 저는 의무경찰로 복무하면서 다양한 대민지원 업무를 했습니다. 홍수가 나서 쓰러진 벼를 세워보기도 했고
자영업자분들의 가게에 물이 들어와서 물을 퍼내는 일도 했습니다 또한 기관에서 봉사활동 역시 한 경험이 있습니다.
(매우 당황했습니다. 의무경찰로서 봉사활동을 한 경험을 물어보셔서 되게 더듬더듬 이야기 했습니다.)
Q. 책임감을 인정받아서 강사로 일할 수 있었다고 적어주셨는데 어떻게 그런건지 들어볼 수 있을까요?
A. 저는 대학생 때 학원 안내데스크에서 안내 업무를 하는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어느 날 학원에 선생님 한 분이 개인사정으로 인해 학원을 갑작스럽게 그만두시게 되자 원장선생님께서는 제가 잠시 반을 맡아달라고 하셨고 제가 그 반을 맡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검증이 되지 않은 대학교 아르바이트 생이 자녀들을 가르치는 것을 알게 된 학부모님들의 다수의 불만이 학원에 접수되었습니다. 저를 믿어주신 원장선생님과 가르침을 받으러 온 아이들에게민폐를 끼치기 싫어 원장선생님과 주변 선생님들에게 물어가며 정말 열심히 수업준비를 했습니다. 그 결과 아이들이 저를 인정하기 시작했고 처음에 불신하시던 학부모님들께서도 저를 책임감 있는 사람으로 인정해주시며 임시로 맡았던 반에 담당 선생님이 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맡은 바 소임에 자긍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는 모습을 인정받아 학원을 그만두고 나옴에도 불구하고 과외를 요청해주신 학부모님들이 계셔서 과외선생님으로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Q. 지방 소도시 인구감소 어떻게 대처하실 건가요?
A. 저도 이러한 문제를 얼마 전에 뉴스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뉴스에서 보기로는 얼마 안돼서 지방의 소도시가 붕괴되어 합쳐진다고 한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자녀를 낳으면 지원금을 주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되면 아이를 낳게 되고 활동이 많아져서 그것은 다시 경제활동에 쓰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세수를 확보하여 다시 아이를 낳을 때 지원금을 주게 된다면 해결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슨 말을 한 건지는 모르겠는데 대충 이런 말을 한 것 같습니다.)
Q. 전역한지 얼마 안 됬나? 아직도 군인 인 것 같아~~
A. 아 제가 코로나로 인해 아직 예비군을 한번도 안 간가서 아직 군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더우세요? 땀을 너무 많이 흘리시는데
A. 괜찮습니다. 제가 더위를 많이 타서 그렇습니다!!
Q. 하계유니버시아드에서 어떤 것을 했나요?
A. 저는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에서 자원봉사자로서 수구장에서 일했습니다. 당시 수구장 1층 화장실은 선수들만 이용이 가능하여 관람객분들이 화장실을 찾으시는 데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진행위원분들은 바쁘셔서 이러한 점에 대해서 잘 모르고 계실 때 저는 행정실로 찾아가 상황을 말씀드리고 푯말을 인쇄하여 2층 화장실까지 가는 곳곳에 붙여 관람객들의 불편을 해소한 경험이 있습니다.
상황형
상황요약
해결방안
- A부처에서 추진중인 정책 대상에 B기업이 들어있는 만큼 A부처 퇴직자가 있는 것만으로 A부처를 제외하는 것은
민주성에서 어긋남.
- 하지만 전관예우가 일어날 수 있는 만큼 B기업에게 방문자를 바꿔달라고 부탁
- 바꿔 줄수 없다면 협의 할 때 국민분들을 참가 시켜서 협의 내용 지켜볼 수 있게 하기, 예산이
부족하다면 협의 내용을 자료로 공개하기
향후계획
- 법령이 부족해서 이런 일이 일어난 만큼 퇴직 전 유사업무에 근무하지 못하게 하거나 주의를 주는 법령 만들기
Q. 방문객을 바꾸는 것으로 한 것 같은데 한번 들어볼까요?
A. 네 저는 A부처에서 추진중인 정책 대상에 B기업이 있는 만큼 A부처 퇴직자기 있는 것만으로 B기업을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은 민주성에 어긋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전관예우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B기업에게 방문자를 바꿔달라고 부탁해 볼 것입니다.
제말을 되게 잘 정리해 주셨는데 감사합니다라고 말할 타이밍을 놓쳐서 못해버렸습니다...
Q. 이러한 상황의 발생이유가 뭘까요?
A. 네 저는 법령이 부족하여 이러한 일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행정학에서는 퇴직공직자는 퇴직전 5년 퇴직 후 3년을 유사 기관에서 근무할 수 없게 만드는 법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이해충돌 방지의 의무는는 국가에게도 있지만 공직자 본인에게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법을 더 추가해야 상황형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나가 더 있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잘 안납니다...
Q. 마지막으로 할 말 있나요?
A. 네 제가 필기공부를 하면서 항상 꿈꿔왔던 자리에 지금 앉아있는게 아직도 실감이 잘 안납니다. 이 말을 마지막으로 바쁘게 달려왔던 국가직 9급 일정이 마무리 되는 것이 시원하기도 하고 섭섭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제까지 본업에 열중하시다가 아침부터 준비하셔서 저의 부족한 이야기를 들어주신 면접관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나와 보니 5분 정도 남기고 끝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