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미디어 트렌드, OTT의 미래를 논하다 - AI 시대를 맞는 OTT의 전략
국내 OTT 어려움 심화 ; 티빙, 웨이브 등 국내 OTT가 감당해야 하는 적자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특수성을 가지고 있는 쿠팡플레이를 제외한 티빙, 웨이브, 왓챠 등 국내 OTT 서비스들은 가입자와 매출은 증가 혹은 일정 규모의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반면, 적자 폭은 계속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OTT 사업자들의 적자 폭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OTT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콘텐츠 수급 비용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쿠팡플레이의 성장 요인 :첫 번째는 쿠팡 회원 활용이다. 둘째, 독점 콘텐츠의 확보다. 셋째, 스포츠 콘텐츠의 확보다. 넷째, 다양한 혜택의 제공이다
쿠팡플레이의 향후 전략은 : 첫 번째는 쿠팡 플레이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둘째, 해외 진출을 확대할 것이다. 셋째, 스포츠에 대한 투자를 더욱 확대할 것이다. 넷째, 국내미디어 기업과의 협업을 강화할 것이다.
2024 OTT 전망 키워드
글로벌 : ⓵ 슬픈 스트리밍의 시대 ⓶ 스트리밍 TV 및 번들링 ⓷ 전통 미디어 생태계 붕괴 ⓸ FAST 시장 가속화 ⓹ AI와 OTT
국내 : ⓵ 한계에 직면한 국내 OTT 시장 ⓶ 국내 OTT 시장 구조 개편 ⓷ 요금 정책 다양화 ⓸ 제2, 제3의 누누티비 다시 증장 ⓹ <오징어 게임2>와 넷플릭스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