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건강관리◀
1, 걷기 운동을 하라. 일주일에 3회 이상, 3㎞ 이상을 체력과 건강 상태에 맞게 걷는 것이 좋다. 걷기는 고령자가 가장 큰 이득을 볼 수 있는 확실한 전신운동이다. 걷기는 낙상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생활만족감을 증대시킨다.
2, 바른 식생활을 하라. 포화지방, 고콜레스테롤, 동물성 지방 식품을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중년은 고단백 육류를 피하되 65세 이상 노년은 섭취해야 한다. 아울러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먹고, 등푸른생선 및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3, 사람들과 어울려라. - 가족과 친지, 친구들과 자주 어울려야 한다. 함께 여행을 하거나 동우회 등 모임에 참여하는 사회적 활동을 해야 한다. 봉사활동도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방법 중 하나이다. 종교를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된다.
4, 머리를 많이 써라. 신문과 책 읽기를 즐겨야 한다. 십자말풀이를 한다든지, 글과 편지 쓰기를 하는 게 도움이 된다. 그림, 바둑, 컴퓨터 게임 등을 적당히 즐기고, 인터넷을 검색하여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좋다.
5, 스트레스를 풀어라.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고, 취미생활은 삶의 윤활유이다. 여유 있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악기나 노래를 배워 즐긴ㄴ 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기도나 명상은 긴장, 근심, 우울, 불면, 동통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높인다.
6, 마음을 다스려라. 많이 웃어야 한다. 웃음은 행복의 문을 여는 열쇠이다. 부정적인 생각은 노화를 촉진한다. 건강한 정신이 육체의 건강을 지배하기 때문에 행복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7, 구강을 잘 관리하라. 치아, 치주 질환은 중년의 인지 능력을 떨어뜨린다. 치아와 치주를 잘 관리하면 치매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음식을 씹는 기능이 줄어들면 신체와 정신 모두에 나쁜 영향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