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링크에 들어가서 봐 주세요)
'그는 감자같이 생겼다' : 2009년 오아시스 해체 이후 갤러거들의 주요 불화 정리
결혼식을 놓치고 옷을 기부하는 것부터 서로의 음악을 조롱하고 아이들을 관여시키는 것까지, 노엘과 리암은 지난 16년 동안 많은 일을 겪어 왔다.
2009년
8월 28일
오아시스가 파리의 Rock en Seine 페스티벌에서 무대에 오를 준비를 하던 중, 무대 뒤에서 언쟁이 벌어진다. 갤러거 형제는 언제나 다투고 싸워 왔지만, 이 언쟁은 밴드를 끝내 버리기에 충분했다.
노엘은 그 다음 주의 성명에서 이 순간을 설명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요하지 않으며 열거하기에는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여러분이 저와 제 가족, 친구, 동지들에 대한 언어적이고 폭력적인 위협의 수준이 견딜 수 없는 정도가 되었다는 것을 알 권리가 있다고 느낍니다."
이후 리암은 자신의 음주 탓이었다고 하면서도, 평소 마시던 만큼 마셨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나는 첫날부터 그렇게 행동했고, [노엘도 그랬어]. 그게 원래 오아시스였어." 그는 2024년 1월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나는 전혀 다르지 않았어. 그런데 갑자기, 형이 로넌 키팅이나 뭐 그런 나약한 놈으로 변한 거야. '우리는 그런 행동을 해서는 안 돼.' 이러면서."
2010년
2월 16일
오아시스의 (What's the Story) Morning Glory?가 2010년 브릿 어워드에서 '지난 30년간 최고의 영국 앨범' 상을 받는다. 사람들은 노엘과 리암이 상을 받기 위해 재회하고 형제들이 화해의 신호를 보이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리암은 홀로 무대에 올라 노엘만 빼고 오아시스의 다른 멤버들에게 각각 감사의 말을 한 뒤, 마이크와 트로피를 관객들에게 던진다.
2011년
6월 18일
노엘과 그의 오랜 연인 사라 맥도날드가 결혼하면서 리암을 식에 초대하지 않는다. 새로 결성한 밴드 비디 아이와 함께 미국 투어를 하던 중, 리암은 노엘이 리암의 예전 결혼식에 초대받지 못했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추측한다. "형은 내 결혼식에 초대받지 못한 이야기를 계속 하고 다녀. 내 결혼식에는 [신부의] 엄마랑 우리 엄마 말고는 아무도 없었는데. 그만 좀 해, 이 양반아."
7월 11일
노엘이 한 인터뷰에서 2009년 리암이 아마도 후두염에 걸려 V 페스티벌 공연을 취소해야 했던 일을 이야기하면서 일이 커진다 - 노엘은 이것이 사실은 리암의 숙취 때문이었다고 주장한다. 리암은 노엘을 고소하고 사과를 요구하며 이렇게 말한다. "진실은 내가 후두염에 걸렸었다는 거야. 노엘은 그날 아침에 그걸 확실히 알고 있었어. 의사가 진단도 했고." 노엘은 사과하고 소송은 취하된다.
8월 20일
Q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리암은 노엘의 새 음악과 새 외모를 정조준한다. "들어봐, 우리 애도 입만 산 개새끼라니까. 우리가 밴드 이름을 1년 동안 생각해서 나온 게 비디 아이냐고 뭐라 그랬잖아. 그런데 3년 동안 생각해서 나온 게 하이 플라잉 터즈(Turds; 똥)야. 옷은 누가 입혔는지 모르겠지만 무슨 웨스트라이프 같고."
12월 1일
(What's the Story) Morning Glory?의 발매 20주년을 기념하여 형과 재결합하는 것에 대해 묻자, 리암은 말한다. "그 자식이랑 다시 밴드를 하느니 내 똥을 먹겠다. 그 자식은 비참한 꼬마 개새끼야... 하지만 팬들이 원한다면 해야지."
2012년
6월 27일
12월의 강경한 발언에도 불구하고, 노엘은 그가 크리스마스에 리암에게 연락을 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는 재결합 가능성을 부인한다. "그 전까지는 연락을 안 했어. 크리스마스에 시티 경기가 끝나고 문자를 보냈지. 그럴 일은 없을 것 같아. 나를 제외한 모두에게 좋은 일이겠지만... 누가 재결합을 추진하지도 않을 것 같아. 진지하게 이 이야기를 꺼내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 리암은 공개적으로 말하지만, 원래 걔는 공개적으로 많은 말을 하잖아. 난 걔가 하는 말을 진지하게 듣지는 않을 거야."
2013년
6월 5일
리암은 그의 형에 대한 복잡한 기분을 설명한다. "난 우리 애를 사랑해 - 밴드에 있지 않고 음악을 하지 않고 사람들이 보는 대로의 그런 헛소리 같지도 않은 노엘을. 하지만 밴드를 하는 노엘? ...전적으로 경멸하지."
6월 6일
리암이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하자 팬들은 새로운 희망을 갖게 된다. "우리는 명예로운 일주를 위해 잠깐 무기를 거둘 수도 있겠지... 아무 것도 안 나오더라도 나는 하겠지만, 누군가 엄청난 돈을 준다면 그걸 위해서도 하겠지... [그러고 나서] 나는 다시 비디 아이로 돌아가고 노엘도 그의 밴드로 돌아가겠지."
9월 19일
재결합에 대해, 노엘은 NME와의 인터뷰에서 말한다. "누군가는 절대라는 건 없다고 할 수 있겠지, 돈이 한 푼도 없다면. 하지만 나는 그럴 생각 없어. 관심이 없거든."
2014년
10월 25일
리암의 밴드 비디 아이가 해체된다. 노엘은 같은 해 12월에 동정적으로, 하지만 리암에 대한 은근한 비판과 함께 이렇게 말한다. "나는 비디 아이 일이 존나 슬퍼, 걔네가 정말 잘되고 싶어 했다는 걸 아니까. 나도 걔네가 잘되길 바랐어. 얼마 전 밤에 겜 아처를 만났어. 내가 받은 느낌은, 충격이었지만 완전히 놀라운 일은 아니었다는 거야."
2015년
3월 14일
리암은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형에게 타격을 입힐 주된 장으로 발전시킨다. 그는 하이 플라잉 버즈의 백스테이지 패스를 찬 자신의 사진을 올리면서 "집안일로 하고 있음(남에게 알려지지 않게 하고 있음)"이라는 캡션을 단다. 잠시 불화가 가라앉은 것처럼 보인다.
5월 6일
그러나 노엘은 리암이 오아시스 재결합에 대한 거짓 소문을 퍼뜨렸다고 비난한다. "그건 걔 패스가 아니었어. 걔는 거기 없었어. 다른 형제(폴)의 패스였다고. 걔가 내 공연 중 하나에 왔다면 너희도 다 알았을 거야. 걔가 무대에 올라와서 멍청이 같은 행동을 했을 테니까. 걔는 항상 오아시스 팬들에게 희망을 품게 하면서 기만적으로 굴고 있어."
리암은 이에 대한 대답 트윗을 올린다. "노엘 케이티 홉킨스 갤러거가 또 똥멍청이 같은 소리를 하고 있네. 가서 네 색사폰(SAXAPHONE)이나 닦아 하하"라고 말하며, 그의 새로운 트레이드마크인 "LGx"로 트윗을 마무리한다.
2016년
5월 24일
리암은 노엘이 오아시스 재결합에 참여하기를 거부한 것에 불만을 표하며 "FUCK OASIS"로 트윗을 마무리한다. 이때는 그가 "그렇게 생겼다"고 주장하면서 형의 사진에 일일이 "감자"라는 캡션을 달아 올리기 시작한 때이기도 하다. 이는 곧 익숙한 모욕이 된다.
10월 2일
밴드에 대한 다큐멘터리 Supersonic이 공개되고 리암은 시사회에 참석하지만, 노엘의 부재에 대해 한 방 날리는 것을 빼놓지 않는다. 노엘도 나타날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그는 말한다. "오 아니, 노엘은 안 올 거야. 그 자식은 그 진짜진짜진짜진짜진짜진짜진짜진짜진짜진짜 큰 집들 중 하나에 있겠지. 얼굴 박피 받으면서 두부 먹고 있을 거야. 그렇지 않아, 인기 많은 사람?"
2017년
5월 31일
리암은 솔로 아티스트로서의 첫 싱글을 발매하고, 오아시스 재결합은 생각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한다. "[노엘과 함께 일하는 것은] 죽을 만큼 지루해." 그는 이렇게 말하며 두 사람이 수년 동안 연락이 없었다고 덧붙인다.
6월 4일
맨체스터 아레나의 아리아나 그란데 콘서트에서의 폭발 사건 이후,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한 One Love Manchester 콘서트가 열린다. 리암은 콜드플레이와 함께한 Live Forever를 포함해 3곡을 공연한다. 그는 트위터에서 이날 나오지 않은 노엘을 공격한다. "노엘은 이 나라 밖에 있어. 망할 비행기를 타고 와서 아이들을 위해 노래하는 걸 좋아하지 않았던가? 한심한 새끼"
며칠 뒤 선데이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노엘은 그가 공연에 초청받지 않았다고 말하며 덧붙인다. "젊은 맨체스터 사람들, 젊은 음악 팬들이 학살당했는데, 걔는 두 번이나 그걸 걔 자신에 대한 일에 갖다 쓰고 있잖아. 누굴 좀 만날 필요가 있겠어." 대답으로 더 많은 "감자" 험담을 던지며, 리암은 주장한다. "난 네가 초청을 받고 거절했다는 증거가 있어."
2018년
7월 19일
노엘은 스코틀랜드 에딘버러 성에서 논알콜 공연을 한다. 리암은 이에 반응한다. "널 용서할게 이제 다시 BIG O를 같이 하고 내가 술 때문에 어쨌다는 말은 그만해 LG x" 노엘이 이에 대답하지 않자, 리암은 트윗한다. "NO인 것으로 받아들일게."
2019년
7월 2일
One Love Manchester 이후에 불화가 더 심해질 거라고 생각한 사람은 거의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노엘의 아내 사라 맥도날드가 글래스턴베리에서 리암의 공연을 보겠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그녀는 거절하면서 리암을 "(오아시스의) 트리뷰트나 하는 뚱뚱한 등신"이라고 부른다. 그 후 노엘은 리암이 노엘의 딸 아나이스에게 보낸 "너네 새엄마한테 밤길 조심하라고 해라" 메시지의 스크린샷을 올린다.
"이제는 10대인 내 딸에게 협박 메시지를 보내는 거냐?" 노엘은 썼다. "여자들을 겁주는 일은 항상 잘했지, 응?" 리암은 사과한다. "내 아름다운 엄마 페기와 내 사랑스러운 조카 아나이스에게 이 모든 유치한 행동에 휘말리게 한 것을 깊이 사과할게 둘 다 정말 사랑해"
8월 5일
노엘이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한 이 말은 헤드라인이 된다. "나는 우리 엄마가 리암을 낳기 전까지는 엄마를 좋아했어."
노엘은 덧붙인다. "걔가 내 딸에게 문자를 보내거나, 내 아내의 부재중 전화 응답기에 협박 전화를 남긴 건 처음이 아니야. 그래서 걔가 내 딸을 통해 내 아내를 협박했을 때, 나는 이렇게 생각한 거지. 록 스타가 아니었다면, 그냥 차고에서 일하는 삼촌이었다면, 바로 경찰이 찾아왔을 텐데. 하지만 록 스타니까, 와우, 그렇게 빠져나가는 거야."
노엘은 이 사건이 그들이 화해할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내가 인간으로서 다른 건 완벽하게 꾸며냈어도 한 가지 치명적인 결점이 있는데, 사람들을 용서하지 않는다는 거야. 우리 애들에게 문자를 보내기 시작하고, 그 두 아들도 똑같은 짓을 하고, 내 아내와 딸에 대한 끔찍한 글 때문에 내 아내가 인스타그램을 닫고 인터넷에서 괴롭힘을 당하는 걸 정당화하면, 용서는 일어날 수 없지."
그는 이 인터뷰를 리암의 새 솔로 음악을 비꼬는 데도 사용한다. "복잡하지 않은 음악이라고 생각해. 복잡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복잡하지 않은 사람이 만든. 오아시스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수많은 작곡가들에게 복잡하지 않은 주문을 하는 사람이 만든... 내 두 아들, 하나는 9살이고 하나는 11살인데, 그애들을 45분쯤 방 안에 두면, 아마도 걔의 새 싱글보다 더 나은 무언가를 만들어낼 수 있을 거야."
2020년
4월 30일
노엘은 오아시스의 Don't Stop 데모 버전을 발표한다... 리암의 보컬이나 기타리스트 폴 '본헤드' 아서스의 리프 없이. 예상대로, 리암은 트위터에 쓴다. "어이 두부소년, 옛날 데모를 발표할 거면 내가 노래했고 본헤드가 기타를 쳤다는 걸 확실히 해. 안 그러면 쓰레기만도 못해"
2021년
5월 22일
The Jonathan Ross Show에서, 노엘은 그가 오아시스 재결합에 대한 1억 파운드 제안을 거절했다는 주장에 대해 의견을 밝힌다. "음악 산업에 1억 파운드 같은 건 없어. 그렇잖아, 우리 모두... 누구든지 내게 지금 1억 파운드를 제안하고 싶다면, 지금 말할게, 한다고. 1억 파운드면 할게." 리암은 이에 온라인으로 반응한다. "나는 공짜로도 할 거야."
10월 20일
노엘은 The Matt Morgan Podcast에서 그가 형제 관계의 "종말의 시작"이었다고 믿는 사건을 공유한다. 그는 그가 2009년 리암의 브랜드 프리티 그린이 런칭하기 전에 그 옷들을 자선 가게에 기부했던 이야기를 한다. "리암은 우리에게 산더미같은 옷을 줬어, 나뿐만 아니라 밴드 전체에. 나는 곧장 자선 가게로 가서 가게 문 앞에 두고 왔어. 걔는 존나게 화가 났지. 걔가 말하길, '씨발 그걸 원하지 않았다면, 그냥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어야지, 개새끼야.' 브랜드 런칭 한 달 전에 이미 Barnardo's(자선 가게)의 마네킹이 그 옷을 입고 있었지. 상황이 더 나빠지면, 그런 게 종말의 시작이 되는 거야."
2022년
10월 19일
한 팬이 트위터에서 그의 새 다큐멘터리 Knebworth 22에 오아시스의 히트곡이 나오는지를 묻자, 리암은 곧바로 오아시스 노래가 없는 것에 대해 노엘을 탓한다. "화난 땅딸보가 막아서 오아시스 노래 안 나와. 내가 테일러 호킨스 트리뷰트로 오아시스 노래한 것도 막았어. 끔찍한 꼬맹이야."
2023년
6월 11일
Rolling Stone Music Now 팟캐스트에서 노엘은 리암이 오아시스 재결합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특이하게도 그를 슈렉의 장화 신은 고양이와 비교하기에 이른다. "뭐, 사실 걔도 그걸 원하지 않는다는 건 알지만, 걔는 짐가방을 싸서 문 옆에 두고 앉아 있는 조그만 놈의 그림을 그리는 걸 좋아해. 있잖아 그, 망할 슈렉에 나오는 망할 장화 신은 고양이, 엄청 크고 그렁그렁한 눈을 가진 조그만 스페인 고양이 있잖아. 그것처럼 '이제 가서 너희 팬들을 위해서 해 볼게. 사랑해.' 아니 그럴 거면 나한테 전화하라고. 근데 전화 안 했지. 실제로 할 때까지는 씨발 어디로도 못 가는 거야."
2024년
1월 12일
재결합이 발표되기 몇 달 전에도, 리암은 여전히 노엘에 대해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그는 가디언 인터뷰에서 오아시스가 끝난 파리 공연 때로 돌아갈 수 있다면 그는 노엘과 오아시스 매니저를 "대체할" 거라고 말한다. "그들은 나를 망할 버스 밑으로 던져 버렸어. 내 평생이 무너졌지." 리암은 방 안을 서성거리며 오랫동안 불평한다. "오아시스를 위해 일하는 사람이 40~50명이었어. 갑자기 모두가 일자리를 잃은 거야. 그러는 동안 그 자식은 기타를 들고 떠나서 아내와 함께 멋진 시간을 보내고... 나는 내가 겸손해졌다는 걸 알아. 덕분에 내가 더 나은 사람이 된 건 감사해. 하지만 그는 아니야. 여전히 자기가 주인공이라고 생각하고 다니겠지만... 두고 보자고."
8월 25일
하지만 잠깐! 리암이 트윗한다. "나는 언제나 전(FORMER)이라는 단어를 좋아하지 않았어."
8월 27일
오아시스가 (이제는 X가 된) 트위터에 쓴다.
"총소리가 잦아들었다.
별들이 나란히 섰다.
오랜 기다림이 끝났다.
보러 와라.
방송은 안 될 거다."
읽다 보니 재미있어서, 아주 오랜만에 오아시스 관련 글을 번역해 봅니다(다소 의역이 있습니다). 오역 지적은 언제나 감사히 받습니다.
이렇게 보니 정말 많은 일이 있었는데... 이 모든 일을 거치고도 다시 아름다운 공연을 만들어냈다는 것이 새삼 신기하기도, 대단하기도 하네요. 공연 가시는 분들 다들 즐겁게 보시고 무사히 돌아오세요! (저 포함ㅋㅋㅋ)
첫댓글 감자 ㅋㅋㅋㅋㅋㅋㅋㅋ ㅠㅠ 개웃겨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