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음직하여 퍼온후 읽으니 한국에 어울리는 계절이고 재료라서
재경홈에 올립니다.
간장게장 담그는법
요리
꽃게는 지금부터 음력 사월초파일 전후까지가 제 철이지만..
가을에는 살이 오른 숫게가 먹을 만하고 봄에 산란기가 된 암게가 맛이 있답니다.
가을 암게는 살이 별로 없으니 숫게를 구입하여 조리를 하시기 바라면서..
밥도둑이라 불리는 간장게장 만드는법과 두고두고 먹어도 짜지지 않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 밥도둑 간장게장 만들기와 짜지 않게 먹는방법 ◈
꽃게는 톱밥게예요.
톱밥에서 거내어 놓으면 퍼득거리는데.. 톱밥을 덮어놓으면 아주 얌전해져요.
게가 얌전해지는것은.. 톱밥의 냄새에 취하여 기절(?)을.. 잠깐종안 정신을 잃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꺼내놓으면 무섭게 집게발을 벌리며 물려고 해요..ㅎㅎ
이렇게 싱싱한 꽃게를 구입하면 바로 조리를 못한답니다.
냉장고에 두어시간 넣어 두면 기절을 하는 .. 이때 꺼내어 물로 씻어서 조리를 하면 된답니다.
[재료] 꽃게 4마리(1키로가 조금 넘는 무게), 양파 1개, 마늘 1통, 생강, 청홍고추 3개씨, 대파 줄기만 1대
꽃게는 깨끗이 손질을 하고 물기를 제거한후에 게장에 함께 넣어 줄 양념을 준비한다.
위에 양념은 게장에 넣었다가 짱아치처럼 먹을 것이니 ...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 양파 - 반으로 잘라 4등분한다.
* 청홍고추 - 먹기좋은 길이로 자른다.
* 대파 2센치 정도의 길이로 자른다.
* 마늘,생강 - 얇게 저민다.
[참고] ♬ [요리의 기초] 꽃게의 암·수 구분과 손질법
[맛간장 재료] 물 3터, 다시멸치 20마리, 대파 2대, 양파 1개, 생강 1쪽, 마른고추 2개,
건표고 3개, 감초 2잎, 통후추 1숟가락,
(국물을 낸 뒤에 넣는다 - 간장 2컵 3분의1, 생강맛술 1컵 3분의1)
물이 3분의 1의 양이 되면 물을 끄고 양념 건더기를 건진뒤에 간장, 맛술을 넣어 우르륵 끓여 식힌다.
* 게장의 단맛은 물엿이나 올리고당, 감초로 맛을 내고 꿀이나 설탕은 게와 상극이니 넣지 않는다.
* 대파는 뿌리까지 넣고, 마른고추가 없으면 홍고추를 넣어도 된다.
고추가 맛간장의 맛을 깊게하여주고, 감초, 후추와 함께 잡내를 잡아준다.
* 감초와 맛간장의 맛으로 단맛은 충분하지만 개인의 기호에 따라 단맛이 모자라면
물엿이나 올리고당을 조금 더 넣어준다.
꽃게와 양념을 골고루 사이사이에 넣어 담아준다.
맛간장을 낼때 넣는 야채는 맛을 내기위한것이고,
게와 함께 넣는 것은 짱아치처럼 건져서 먹을 수 있는 것이랍니다.
맛간장이 완전히 식으면 꽃게가 완전히 잠기도록 부이 냉장고에 넣어
삼일정도가 지나면 먹기 좋은 상태가 된답니다.
간장게장을 담군지 삼일이 지나면 삼삼한 간장 게장을 먹을 수 있고,
여기서 간을 더 간간하게 하고 싶다면 간장만 따라내어 끓인뒤에 식혀서 다시부어
이틀이 지난뒤에 드시면 간간한 상태가 되요.
* 꽃게가 맛간장에 잠기지 않으면 아래위를 바꿔가며 꽃게에 맛간장이 골고루 잠기게 한다.
요기서, 잠깐!!!
이제 게장을 다 먹도록 짜지 않게 먹는 방법을 알려 드릴께요.
간장게장을 개인의 기호이 따라 삼삼하게 혹은 간간하게 한뒤에 꽃게를 건져서 한마리씩 항균호일에
돌돌 말아 산뒤에 위생봉지에 넣고 다시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실에 넣어 얼립니다.
얼린 게장은 드시기 3~4시간전에 꺼내어 냉장고에 넣어 해동을 시킨후에 드시면..
아주 싱싱한 간장 꽃게장을 두고두고 드실수 있답니다. ^^
그럼 함께 넣은 채소양념은?
사진처럼 병에 간장과 함께 넣어서 냉장고에 넣었다가
냉동실에서 나온 게장에 부어 주면 됩니다.(냉장고에 넣고 드시려면.. 간장을 끓여 식혀서 다시부어야 한다.)
* 간장을 병에 넣기전에 한번 끓여 완전히 식힌후에 양파등과 함께 넣어주면 되고,
다 드신후에는 간장을 다시한번 끓여 식혀 병에 넣어두고 조림이나 볶음등의 양념장으로 사용한다.
간장게장과 함게 넣은 양파와 고추, 대파도 짭쪼롬하니 아주 맛있어요.
게장 먹다가 하나씩 집어 먹으면 어지나 잘 어울리는지~
카페 게시글
자유 게시판
간장게장 담그는법(퍼온 글)
30회 윤정자
추천 0
조회 1,057
12.02.01 08:33
댓글 7
다음검색
첫댓글 게장 무지하게 좋아하는데 또 게가 무지하게 비싸서 아껴가며 먹어요 게장만드는법 상세하게 올려주어
고마워요 그림만 봐도 밥 생각이 나네요 짭짭
저는 비린 것을로 좋아하지 않아서 게장은 먹지 않아요.로 좋아하지 않지만,모임에서 일식집에 가면 먹기는 합니다만 좋아하진 않아요.
익히지 않은 음식인,생선회도
게장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무척 많던데,제가 이상한가요
사진만 봐도 입안에 침이 돌며 꿀꺽키게 되네요. 맛있는 식사시간이 기다려집니다.
제가 게장을 그런대로 담아서 게장철에는 몇박스씩 담지요... 담으면 얼른먹고 또 담아야돼요...
1주일이상 보관할려면 냉동시켜야 되구요...
게장의 게를 냉동실에 보관 했다가 먹는다는 지인의 말을 듣고 아그러면 되겠구나.라고 했는데 아우님이 아주 상세하게 정보를 주는데 게으름이나서 언제나 담을꼬
음...저도 간장게장은 안먹어요...양념게장도 별로 더라구요 ...
옆지기와 아들은 좋아라 하지만 내가 안 좋아하니 담을 생각도 안해 봤는데....
선배님의 자세한글을 읽고 몇마리 담아봐? 하는생각이 드네요...냉동이라...
정갈하고 맛나게 담군 간장계장 사진 보니 입맛이 돕니다. 밥도둑이라 딸들이 담지 못하게 해요.
다이어트 중독들 때문에 짜고 맛난 젖갈을 피하게 되니 살 맛 조금 잊어가는 것 같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