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톱(Circular saw) 원형톱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톱이 회전운동하여 재료를 절단한다. 주로 직선 절단용으로 사용한다. 고정된 테이블 쏘와는 달리, 현장에서 간편하게 들고 다니면서 작업할 수 있어 목수들의 필수 공구중의 하나이다. 톱날의 크기는 주로 185mm인 것을 사용하나 한옥과 같은 중목을 취급하는 목수는 400mm이상 되는 톱날도 사용한다. 185mm인 원형톱으로 직선절단을 하고있다. 카메라에 톱밥이...
소로를 만들고 있다. 415mm의 톱날로 평고대를 만들고 있다.
원형톱의 톱밥은 미세해서 건강에 좋지않을 뿐아니라 작업장 바닥을 미끄럽게한다.
--------------------------------------------------------------------------------------------
목수가 알아야할 원형톱의 개요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1. 각 부의 명칭
2. 절단방법 재료위에 베이스를 올리고 톱날이 재료에 닿지 않는 상태에서 스윗치를 켠다. 본기를 꽉지고 톱날의 회전이 완전히 상승하여 안정된 뒤에 그대로 천천히 전방으로 전진시키고 다 잘릴 때까지 그 상태를 유지한다.
3. 평행자의 사용방법 평행자를 부착할 때에는 베이스 앞쪽의 부착구에 평행자를 삽입하고 평행자의 측면을 재료의 측면에 딱 붙이고 나비나사로 꽉 조인다.
4. 각도의 조정 평소에는 베이스와 톱날이 직각인 상태로 절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직각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사절단을 할 경우, 각도조절용 나비나사를 풀고 원하는 각도(0 ~ 45˚)로 본체를 기울이고 조절용 나비나사를 꽉 조인다. 일반적으로 톱날은 최대 45˚까지 기울일수 있다. 45˚경사의 경우에는 먹선을 탑 가이드의 45˚경사절단홈에 맞춘다.
5. 톱날의 분리와 부착 톱날을 부착하거나 분리할 경우에는 반드시 스위치를 끄고 플러그를 전원에서 뺀다. 전원에 연결한채로 실시하면 사고의 원인이 된다. 톱날의 교체는 원형톱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나 아래의 경우는 우선 육각볼트를 풀고 안전커버를 끝까지 올린상태에서 톱날을 빼내면 된다. 부착은 분리의 역순으로 하면 된다. 6. 카본 브러쉬의 교환 카본브러쉬는 전기기계용 직 교류기 등 각종 회전기기의 정류자 또는 슬립링의 표면에 접촉되어 통전역활과 정류역활을 하는 중요한 소모품이다. 카본 브러쉬를 교환하거나 점검할 경우에는 반드시 스위치를 끄고 플러그를 전원에서 뺀다. 전원에 연결한채로 실시하면 사고의 원인이 된다. * 위의 이미지들은 미끼다(makita) 원형톱의 취급설명서 일부를 발췌해서 번역한 것임.
<톱날구분하기>
절단재료에 따라 톱날의 모양이 다르다.
*** 작은 원형톱이라고 해도 작업자에게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전동공구 사용을 위한 기본 원칙과 안전수칙을 잘 숙지해야 한다.
|
출처: 나무과자 원문보기 글쓴이: 순돌이
첫댓글 좋은글 감사합니다...편하면 편할수록 위험이 더 크더군여...안전작업이 최우선인것 같습니다...^^
ㅋㅋ 엔진톱은 아직 못사구 원형톱은 작은넘으로 구입했답니다,,
좋은 감사합니다.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