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02 14(금)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HAPPY VALENTINE DAY ♡
[ ] 따갈록 한마디 :Mahalin ang isa't isa. huwag mapoot 마하린 앙 이삿 이사. 후왁 마포옷 (서로 사랑하세요. 미워하지 마세요)
■ 다수의 필리핀 여성은 결혼보다는 동거를 선택한 것으로 2022년 인구조사결과 나타났습니다. 15-49세 여성 19%는 동거 중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1993년의 5%보다 많이 높아졌습니다. 결혼한 여성은 동기간 54%에서 36%로 감소했습니다. 인류학자인 Nestor Castro는 필리피노의 가족 개념이 변한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같이 살아보지 않고는 여성이 남성에 대해서 알수가 없습니다. 만약 결혼을 먼저했는데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 관계에서 빠져나오기 어렵게 됩니다. 서류가 그들이 함께할 수밖에 없게 만듭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에대해 카톨릭 성당은 함께 동거한 기간이 길다면 이들은 가능한 빨리 결혼을 해야한다고 말합니다.
■ 타임지가 선정한 2025년 세계의 기업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필리핀 기업 30여개가 선정되었습니다. 직원 만족도, 재졍건전성, 안정성 및 투명성을 평가한 결과입니다. Ayala Corporation, San Miguel Corporation Philippines, Security Bank, SM Investments, BDO Unibank, Jollibee Foods, SM Prime Holdings, Asian Development Bank (ADB), Cebu Pacific Air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 필리핀과 아랍에미리트는 해양쓰레기 감소를 위한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2030년까지 해양쓰레기 50%를 감축한다는 목표입니다. 다음세대 정부에게 환경위험을 넘겨주지 않기 위한 조치입니다.
■ 필리핀 군은 마르코스 정부하에서 2대의 잠수함 도입을 희망하고 있다고 참모총장 Romeo Brawner Jr.이 말했습니다. 군도 수호를 위해 잠수함이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군현대화 프로그램인 Horizon 3 프로그램의 일부입니다. 현대화 프로그램에서 일부와 외국에서 파이낸싱을 통해 재원을 마련한다는 방안입니다. 대통령은 최근 “우리는 중국 해경선을 쫒아낼 수단이 없습니다.”라고 현실을 인정한바 있습니다.
■ 필리핀 유명 여성 배우인 Barbie Forteza가 서울을 방문하면서 인스타그램을 남겼습니다. 그녀는 최근 “Pulang Araw.”(일본 식민지 시대의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로 ‘빨간 태양’이란 뜻)에서 열연하고 있습니다.
■ Germanwatch's 2025 Climate Risk Index에 따르면 필리핀은 최근 30년동안 기후변화 피해를 많이 받은 10번째 국가로 나타났습니다. 1993-2022 사이에 372회의 심한 기후 영향을 받아 340억달러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도미니카, 중국, 미얀마, 이탈리아 등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 NPA (공산반군) 고위급 리더로 알려진 용의자가 Agusan del Norte의 부뚜안 시에서 사살되었습니다. 이번에 사살된 용의자는 Jorge "Ka Oris" Madlos로 알려진 2021년 부끼드논에서 사살된 NPA 고위 간부의 미망인으로 알려졌습니다. 반역, 파괴, 강도, 살인, 재산침해, 납치, 사기 등의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 중앙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국제적 불확실성의 증가로인해 금리인하 걸음을 일단 멈춘다고 밝혔스니다. 기준금리가 5.75%를 유자하게됩니다. 기존에는 0.25% 또는 0.5%까지 인하를 암시하는 언급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경제 전문가들은 1월 인플레이션이 2.9%로 목표치인 2-4%를 유지함에 따라서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했었습니다.
■ 인도는 올해 안에 필리핀이 인도의 미사일 2억달러어치를 구매계약 체결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필리핀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기에 더 많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 마닐라 교도소는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배우자의 면회를 위해 면회실을 모텔 형식으로 장식했습니다. 에어컨이 설치된 룸을 준비하고 빨간 풍선과 여러 가지 장식으로 분위기를 띄울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그러나 면회를 원하는 배우자들은 자신의 위생을 위해 자신의 메트리스를 스스로 준비하라고 권고했습니다.
■ 이민국은 비자를 연장하려던 한국인을 검거했습니다. 이미 블랙리스트에 올라있었는데 이민국에서 비자연장을 시도했습니다. 한국에서 피해자의 자녀인척하면서 피해자들의 폰에 원격 어플을 설치하고 폰뱅킹을 컨트롤한 것으로 수배가 내려진 상황이었습니다. 이렇게 1,500만원을 편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한국 남자팀이 컬링에서 금메달을 두고 필리핀 컬링팀과 금요일 결승전을 갖습니다. 은메달을 확보한 필리핀은 동계아시안게임 역사상 첫 메달을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준결승에서 중국에 7:6으로 승리했습니다.
[ ] 무엇보다도 뜨겁게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 (베로전서 4:8)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고문, 유니그룹회장)
●기사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ilippines.-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
GMAN Philippines
미디어 사역을 위한
후원 1004가 되어주세요.
3333-17-8903202 (이상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