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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팁/노하우 EU4 [스압주의] 초보들이 잘 안 하는 요새정리에 대한 팁 (유린이 이하 클릭 허용)
민동균 추천 9 조회 5,294 19.07.07 00:36 댓글 3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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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9.07.07 01:51

    첫댓글 좋은 글 수고하셨습니다. 저도 동감인데 국경이나 요충지 외 필요 없는 성채는 싸그리 지웁니다.. 유지비 1원이 초중반에는 큰 돈이라..

  • 작성자 19.07.07 06:30

    좋은 글이라니 감사합니다 ㅎㅎ 요새 유지비... 정말 너무너무 큽니다
    특히 가난한 국가를 할 경우엔 강제입니다 강제 ㅠㅠㅠ

  • 19.07.07 05:51

    언젠가 한번 정리해서 올려볼까 했었는데 역시 글은 잘쓰시는 분들이 따로 있는것 같습니다. 좋은글 감사...

    아무튼 상대가 요새를 지나쳐가지 못하게 하려면 두칸건너 하나씩(or 한칸건너 하나씩) 박으면 됩니다. X--X--X 대충 이런 식으로...
    스샷 두번째에 왼쪽 헝가리-브란덴부르크 라인이나 오른쪽 아시아-유럽 갈라놓는 라인 참고...

    내가 지을 곳도 몇군데 있지만 있는요새를 최대한 활용하면 스샷 올리신것과 비슷하게 나옵니다.
    저는 유목민 플레이해도 지형 신경안쓰고 비슷하게 따라가는 편입니다. 어차피 새로지을 돈은 아깝고 ai 별동대가 지역 넘어가지 못하게 막는거만 생각하면 이게 제일 경제적...

  • 작성자 19.07.07 06:35

    유목민의 '압도적인 전력 보이기' 를 이용해 빠른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유리한 전장을 미리 선택할 수 있는 평지요새들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산지에서 방어전을 치를 경우엔 피해도 피해거니와 전쟁목표인 승리점수를 얻는데 불리하니깐요
    기존의 요새를 활용하는데 있어서는 산지여도 무관하지만 어차피 새로 지을 경우라면 이런 지형적인 부분을 고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은근히 산지요새 지을 곳 주위로 대체할 수 있는 평지지역이 많습니다

  • 19.07.07 05:53

    좋은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지형 생각해서 요새짓는 것에 큰 생각을 안했는데 병력 소모율을 높이시려고 ㄷㄷ

  • 작성자 19.07.07 06:39

    과한 칭찬 감사합니다
    요새 방어를 통해 AI의 인력이 갈리는 것에 희열을 느끼는 변태라 (특히 명 또 죽어도 명)
    최대한 효율적으로 운용하려다보니 보급한계까지 고려하게 되더군요 ㅎ

  • 19.07.07 06:39

    저같은 유린이한테 정말 좋은 글이네요 보스포루스 해협쪽은 비잔티움할 때 절대 병력이 지나갈 수 없게 양안 모두 즉 요새 4개를 지었었는데 ㅠ 낭비였던 걸까요

  • 작성자 19.07.07 08:15

    4개는 낭비입니당... ㅎ

  • 19.07.07 08:05

    이제 요새도 좀 지워야겠내요 감사합니다!

  • 작성자 19.07.07 08:15

    끄덕끄덕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다만 이 청사진은 권역이 정리되면서 라인을 딸 때의 마지막 모습인 것이고
    진행중엔 조절을 잘 해나가면서 해야합니다!

  • 19.07.07 09:26

    크게 중요한 점은 아닙니다만, 지형에 따라 요새 방어도도 추가로 올라간다는 점 역시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요새방어도가 높으면 공성 페이즈의 시간이 늘어나게 되므로 좀 더 오래 버틸 수 있죠. (산지 요새의 또 다른 장점)

    물론 지형보다는 포인트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은 변함 없습니다.

  • 19.07.07 09:41

    지역 방어도를 높이는 칙령을 사용하면 요새가 좀 더 오래 버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싱글이든 멀티든 간에 굉장히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칙령이죠!

  • 작성자 19.07.07 19:56

    글이 너무 장황해질까봐 자세한 메커니즘은 포기하는 식으로 썻습니다
    대신 이 글에 흥미를 읽으신 분들이 댓글까지 읽으시면 좋은 팁이 될 수 있겠네요
    댓글 지원 감사합니다!

  • 19.07.07 09:41

    요새학개론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좋은 글이네요. 정성추 드립니다 ㅎㅎ

  • 작성자 19.07.07 21:55

    감사합니다!!

  • 19.07.07 10:03

    만리장성 명나라 + 양 + 방 + 한대기후 산지 똥땅 요새 = 통곡의벽

  • 19.07.07 17:02

    ???: we need to build a wall

  • 19.07.10 11:00

    사막 똥땅 건조기후 요새! 하지만 효과적이진 않다!

  • 19.07.07 19:14

    강계가 좋은 이유

  • 19.07.08 20:15

    추천 눌렀습니다.

    이 글 인기 폭발이네요 ㅎ

  • 작성자 19.07.08 21:12

    감사합니다
    사실 아실 분들은 너무 당연하게 알 내용인데
    왜 인기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전 카페에 소수로 존재한다 생각하는 유로파4에 익숙치 않은 분들을 위해 간단한 청사진만 제시하려고 한 건데 말이죠;; ㅋㅋㅋ

  • 19.07.09 00:00

    @민동균 감각적으로 아는 내용하고 체계적인 정리하고는 좀 다르죠. 저도 그랬습니다.

  • 19.07.10 10:58

    어쩐지 같은 등급요새라도 어떤건 빨리 뽀개지고
    어떤건 토악질 나올정도로 한평생 공성하는 이유가 있었군요
    산지에 세워야 되는거였어

  • 작성자 19.07.10 12:03

    끄덕끄덕 산지가 짱짱입니다

  • 19.07.11 10:06

    궁금한게 산지 요새 지역은 주로 귀족 주고 군포로 개발하는데 요새 없는 귀족 영지 개발하는게 나을까요?

  • 작성자 19.07.11 18:24

    요새가 박힌 곳을 개발할 이유가 있나요? 개발비용 많이들구
    인력 올려줘버리면 보급한계도 늘어나서 적병들이 잘 안 죽게 되는데 말이죠
    돈이든 물건이든 사람이든 뽑아내는건 평지 쪽이 제일 좋죠!

  • 19.07.13 10:48

    @민동균 방어력 버프 때문에 귀족 영지로 자주 주는질ㆍ..

  • 작성자 19.07.13 15:10

    @밀라노 공작 그렇다 하더라도 평지 귀족 영지 개발하는게 좋지 앟을까요??

  • 19.09.11 07:48

    대박... 진짜 많이 배우고 갑니다.. 지금 뉴비한테 방어전의 기본을 가르치셨어요ㅋㅋㅋ

  • 작성자 19.09.11 21:11

    어 음... 사실 이건 방어전의 기본이라기 보다는
    확장하다보면 생기는 요새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인지라...
    암튼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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