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도에 상륙한 4G 서비스, 스마트폰 보급률 성장세 전망 -
-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전반에 걸친 대변화 예측 -
□ 인도 휴대폰 시장 현황
ㅇ 인도 휴대폰 시장 점유율
- 조사기관 국제 자료협회(International Corporation)에 따르면, 2016년 2분기까지 인도 휴대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이 25.1%로 휴대폰 판매에 있어서 독보적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그 뒤로 마이크로맥스 12.9%, 레노버(모토로라 포함) 7.7%, 인텍스 7.1%, 릴라이언스 지오가 6.8% 그리고 중국산 브랜드를 포함한 기타 제품이 40.4%로 시장을 점유 중임.
- 삼성 휴대폰의 경우, 전분기 대비 10.9% 증가하며 현재까지 1위이나, 기타 제품 40.4%의 경우 비보(Vivo), 샤오미(Xiaomi), 오포(OPPO), 지오니(Gionee) 등의 다양한 브랜드들이 유통 및 판매되고 있음.
- 샤오미의 경우, 잠깐 인기를 끌었으나 온라인 판매에만 주력을 했기 때문에 제한적인 유통망으로 인해 전체적인 판매량이 높지는 않았음. 애플의 경우, 전년도 2분기에 120만 대가 판매됐으나 올해 2분기에는 80만 대가 판매돼 전년도 4.5% 가량을 점유하고 있던 수치에서 2.4% 감소함.
인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2016년 2분기)
자료원: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IDC)
- 릴라이언스 지오는 지난 해까지 인도 기업 인텍스(Intex)와 손잡고 4G 핸드셋 부품을 공급했으나, 올해 1월 자체 브랜드인 라이프(LYF) 스마트폰을 런칭하며 본격적으로 디바이스 기반의 4G 서비스를 제공함.
자료원: 릴라이언스 지오(Reliance Jio)
□ 인도에 부는 새로운 4G 열풍
ㅇ Vodafone, Airtel에 이어 Reliance Jio 4G 서비스 개통, 연말까지 무료 서비스, 무제한 데이터 제공으로 공격적인 마케팅 돌입
- 지난 2003년 릴라이언스 그룹 자회사 중 하나였던 릴라이언스 인디아 모바일에서 몬순폭탄세일 프로모션으로 핸드셋 커넥션을 501루피에 제공하는 파격적인 서비스를 선보이며 큰 화제를 불렀고, 당시 핸드셋 보급률에 큰 기여를 하게 됨.
릴라이언스 지오 4G 서비스 개통식
자료원: 타임즈 오브 인디아(Times of India)
- 인도 휴대폰 시장 전체 규모에서 스마트폰 보급률은 25%로 아직까지 낮은 편이며, 음성통화 대 데이터서비스 비율은 약 75:25로 대부분의 이동통신사 마케팅 트렌드는 음성통화 및 문자메시지 판매전략에 주력해 왔음.
- 한편, 저가 스마트폰의 보급이 분기별로 점차적으로 확산되며, 릴라이언스 지오와 같이 향후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공급이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음. 이는 이동통신사의 서비스 품질 개발, 소비자들의 빠른 변화와 니즈가 반영돼 있음을 시사하고 있음.
- 릴라이언스 지오에서는 무료 음성통화, 무료 문자, 무료 4G 데이터 등 무제한 서비스를 연말까지 제공하는 파격적인 조건을 제안하며, 무료혜택 종료 이후 2017년부터는 약 12가지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음. 한 달 선불 요금제 기준, 300MB 데이터 포함 149루피부터 시작할 예정이나, 가격을 더 내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ㅇ 저가 요금제, 고품질 서비스 제공, 인도인들의 정서에 맞춘 마케팅 전략
- 인도는 대표적으로 가격에 민감한 시장으로 손꼽히며, 품질에 대한 염려가 높은 까다로운 인도인들의 지갑을 열기 매우 어려움. 이번 릴라이언스 지오 판매전략을 살펴보면 기존 이동통신사와는 다르게 다양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으며, 기존과 같이 이동통신사를 방문할 필요 없이 Digital Express, Reliance Digital 등 전자제품 오프라인 판매 스토어 방문 시 가입이 가능함.
- 무케시 암바니 릴라이언스 회장은 2017년 3월까지 단기간 내에 1억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저가 휴대폰 제조업체들과 손잡고 저가형 스마트폰 구매 시 4G 심카드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프로모션을 확대하고 있음.
ㅇ 다양한 연계 서비스 제공
- 휴대폰 제조사와 파트너십을 통해 기존에 2G/3G만 가능했던 스마트폰 또한 4G 기능을 추가, 4G 휴대폰이 확산될 전망임.
- 릴라이언스 지오는 JioTV, JioCinema, JioMusic, JioMoney Wallet 등의 다양한 콘텐츠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고, 지속적인 Jio 시리즈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예정임.
ㅇ 이용자들의 뜨거운 반응
- 타 이동통신사에서 릴라이언스 지오 4G서비스에 가입한 이용자의 인터뷰에 따르면, 기존 3G와는 달리 버퍼링이 심하지 않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로는 매우 만족하고 있음.
- 특히, 이동통신 가입 시 여러 가지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릴라이언스 지오의 경우 아다르 카드(Adhaar Card)를 소지한 경우 5분 안에 신원증명 후 바로 심카드를 개통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음.
자료원: 인도 경제 신문 Live Mint
- 인도 경제 신문 Mint에 따르면, 뉴델리의 카롤박(Karol Bagh)의 지점에서 새벽 5시부터 서비스 가입을 위해 사람들이 줄을 서는 진풍경을 연출했으며, 몇몇 스토어는 심카드 재고가 다 소모돼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정도로 현재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반면, 대도시를 제외한 인도 지방 도시 및 농촌지역까지 커버할 수 있을지, 그리고 대기업의 시장 독점으로 인해 소규모 이동통신사가 설 자리가 없게 되는 것이 아닌지 업계에서는 부정적인 측면 또한 예측되고 있음.
ㅇ 시사점
- 릴라이언스 지오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인도 전역에 저렴한 가격의 4G 서비스가 보급될 예정이며, IT 산업의 성장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인도 휴대폰 제조기업의 경우, 4G 핸드셋을 장착한 기종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제조 트렌드 또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며, 액세서리 및 부품업체 등은 스마트폰 시장 성장과 더불어 인도 시장 진출 기회가 확장될 것으로 전망됨.
-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시장에서도 향후 다양한 종류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이뤄질 것이며, 국내 IT 기업의 협업 또한 기대해볼 수 있음.
자료원: Live Mint, Times of India, Business Standard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