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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후푸크 베이의 평원에 아나소톰 꽃이 만발했다.
오늘은 엔더비섬(Enderby Island)을 일주하는 날이다. 엔더비섬은 뉴질랜드에서 자연 생태의 보고인 곳이다. 하나의 커다란 생태 박물관을 방불케 하는 이 커다란 섬을 직접 대하고 보니 내 상상력이 얼마나 경직되고 판에 박혀 있었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배에서 조디악으로 갈아탄 후, 섬에 들어가기 전에 모두 준비해온 장화를 신고 등산화를 목에 걸고, 구명조끼와 함께 해변의 바위 위로 뛰어올라야 했다. 입도하기가 편하지 않은 상황이고, 바위 위에는 미끄러운 켈프(kelp·다시마처럼 생긴 대형 해초류)가 잔뜩 있어 걷기 쉽지 않다. 섬 입구에서부터 켈프에 붙은 작은 벌레를 먹으려고 로빈새가 부산스럽게 날아다닌다.
바위를 돌아가자 앞에 널찍한 모래사장이 나오는데, 파도가 바위에 부딪히는 소리 때문에 듣지 못했던 바다사자의 고함소리가 코너를 돌자 큰 소음으로 들려왔다. 하렘(한 마리의 우두머리 수컷과 암컷 수백 마리가 이루는 무리)을 이룬 바다사자와 조금 큰 베개만한 귀여운 아기 바다사자들이 모래사장에 가득 박혀 있고, 무리 중 암컷에 다가가려고 주위에서 집적거리는 수컷들이 눈치를 보고 있다. 아침 8시 조금 전이다.
샌디 베이~이후푸쿠 베이
장화와 구명조끼를 벗어 DOC(자연보호국)의 조그만 창고에 넣고서 출발 준비를 한다. 이 섬에는 자연을 연구하는 자연보호국 직원 2명만 살고 있는 작은 건물 한 채가 있다. 섬에 거주하는 일반인은 없다.
자연보호국 건물 옆으로 나 있는 숲길을 걷기 시작하자, 가슴까지 오는 숲에 흩어져 휴식을 취하던 바다사자가 여기저기 고개를 든다. 서로 애써 무관심해 하며 그 옆을 지나는데 흘깃흘깃 바라보는 표정이 재미있다.
까칠한 작은 나무 밑에서 갑자기 꽥~ 하는 소리가 난다. 밑을 들여다보니 서던 스큐아(skua·도둑갈매기) 어미와 새끼가 있다. 커다란 독수리 같이 생긴 이 새는 잡식성으로, 다른 새들의 알이나 새끼, 바다사자의 태반 등을 먹기 때문에 섬의 다른 새들로부터 환영받지 못한다.
허리를 굽혀 겨우 걸어 들어간 낮은 관목숲을 지나면 아름다운 벌판이 펼쳐진다. 좌우에 작은 마누카 나무 몇 그루를 제외하고는 아름다운 초본류 식물이 사방에 펼쳐진다. 긴 보드워크(나무판자 길)를 완전히 일직선으로 만들어 놓았다. 섬 남쪽 해변에서 출발하는 이 길의 끝은 벼랑으로 이루어진 북쪽까지 연결되어 있다.
오른쪽에는 알바트로스 둥지가 있는데, 자세히 보니 이전에 보았던 서던 로열 알바트로스(Southern Royal Albatross)가 아니라 원더링 알바트로스(Wondering Albatross?날개길이 최대 3.5m)다. 거의 모든 모습이 서던 로열 알바트로스와 비슷하지만, 정수리 부분에 검은 얼룩 같은 깃털이 나 있고, 다른 알바트로스가 없는 호젓한 곳에 둥지를 짓는 고고한 녀석이다. 사진을 찍기 위해 가까이 다가가자 날개를 펴며 위협한다.
이곳에서 길은 그야말로 소실점이 보이는 곳까지 열려 있다. 그 앞은 짙푸른 대양이 끝없이 펼쳐져 가슴 트이는 ‘무한’을 느낄 수 있다. 한참을 걸어간 보드워크 끝부분에 한 무리의 꽃이 만발해 있다. 향이 진하지 않은 이곳의 꽃씨들이 그대로 땅에 떨어져 싹이 되고 길어진 가지가 팔을 벌리면, 그 끝에 꽃이 피고 열매가 열어 또 땅에 떨어진다. 이렇게 씨가 날지 못하고 제자리에 떨어지는 식물들은 좁은 공간에 매우 오랜 시간을 두고 천천히 그 영역이 확대되지만, 워낙 밀도가 높아 오랜 세월이 흐르면 빽빽하게 꽃이 피어 장관을 이룬다.
숲 오른쪽에서 작은 소리가 나서 보니 뭔가 작은 생물체가 눈에 띈다. 몸에 비해 부리가 비정상적으로 긴 작은 새인데 나를 보더니 뛰기 시작한다. 뛰는 모습을 보니 뉴질랜드 조류도감에서 본 희귀한 새임을 단박에 알게 되었다. 바로 서던 스나이프(Southern Snipe)라는 새다.
큰 머리와 몸길이만큼 긴 부리, 작은 몸, 짧은 다리, 작은 날개로 뒤뚱거리며 뛰는 모습이 사랑스럽다. 작은 고양이라도 한 마리 섬에 들어온다면 이런 작은 새들에게는 재앙이 될 것이 틀림없다. 날개도, 빠른 다리도, 몸을 숨기는 간특함도 없이 사는 이 귀여운 새는 사람의 손길이 없는 자연 그대로에서만 살아갈 수 있다. 섬을 가로질러 수풀을 지나가자 비릿한 냄새와 함께 이후푸쿠 베이가 나왔다.
이후푸쿠 베이~노스이스트 케이프
이후푸쿠 베이에서 나는 비릿한 냄새는 가마우지(shag)가 잔뜩 떼를 지어 사는 곳임을 의미한다. 상한 어묵 냄새는 가마우지의 배설물에서 나는 특유의 냄새다. 이 새의 작은 둥지들이 바다로 연결되는 완만한 비탈에 시야에 다 들어오지 않을 만큼 잔뜩 박혀 있다. 옆에는 아름다운 벌비넬라 꽃이 군집을 이루었다.
허리까지 오는 벌비넬라 군집 가운데로 무심코 걸어 들어가는데 바로 앞에 30~40m는 족히 될 만한 벼랑 끝이 나타난다. 엎드려 아래를 보니 오랜 기간 동안 파도로 인해 벼랑이 깎여 오버행을 이루고 있는데, 긴 해초 사이로 한가롭게 노는 바다사자 몇 마리가 보인다.
등에 따듯한 햇살이 쬐며 엎드린 채 여유를 즐기는데 옆에 누군가 와서 함께 내려다본다. 미국에서 온 갈색 머리 아가씨인 에이미가 방해해서 미안하다며 웃는다. 미국 친구들에게 보여줄 사진을 찍는다며 함께 찍자고 한다. 도시에서 온 아가씨답게 활발하고 밝은데, 희귀조류와 식물을 좋아해 섬에 도착하면 늘 땅만 바라보고 다니는 아가씨다.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섬이지만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쌓인 나무가 토탄이 되어 섬에서 흐르는 물은 거의 검은 색에 가까운 짙은 색이다. 작은 시내의 중간에 있는 작은 연못에는 오클랜드 섬의 날지 못하는 오리(Auckland Island Flightless Teal) 한 쌍이 조용히 앉아 있다. 이 오리 역시 세계적인 희귀종으로 준남극지대의 몇몇 고립된 무인도가 아니면 찾아볼 수 없다. 보통 오리의 1/3 정도의 작은 몸집에 전혀 날지 못하기 때문에 일생동안 이 작은 섬을 우주로 여기며 붙박이로 살아가는 작은 새다. 불안감을 주지 않기 위해 자리를 피해 주었다.
아름다운 평원이 눈앞에 펼쳐진다. 가져온 물과 초콜릿 몇 개 먹기 위해 자리에 앉았다. 초콜릿 봉지를 여는 순간, 저 멀리서 뒤뚱거리며 오는 물체가 보인다. 숨을 멈추고 엎드려 자세히 보니 바로 노란 눈 펭귄(Yellow Eyed Penguin)이 아닌가.
바로 앞을 지나면서 내 검은 눈과 두 마리 펭귄의 노란 눈이 마주쳤는데도 바로 내 코앞으로 지나간다. 전 세계에 불과 2,000쌍밖에 살지 않는 멸종위기에 놓인 세계적인 보호종으로, 이름 그대로 노란 눈을 가진 펭귄이다. 이 엔더비 섬은 전세계의 옐로 아이드 펭귄의 1/3이 살고 있는 섬이라 그 가치가 더해지고 있다.
매우 독립적이고도 까다로운 습성을 가지고 있어, 옆에 다른 펭귄이 둥지를 틀면 교미를 하지 않고 한 해를 지나도 새끼를 치지 않을 정도로 사생활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놈이다. 그런 이유로 바닷가의 돌 위에 사는 대부분의 펭귄과는 달리, 뒤뚱거리는 걸음이지만 1~2km 내륙으로 들어와 숲속에 둥지를 트는 독특한 종류다.
작은 관목숲이라도 있어야 살아가기 때문에 영하의 극한온도에서 사는 다른 펭귄과는 아주 다른 생활을 한다. 크기는 76cm 정도로 황제펭귄과 킹펭귄을 제외한 세 번째로 큰 펭귄 종류다. 뉴질랜드 본토에서는 더니든과 오아마루 등 남섬 남동부에 소수가 살고 있다. 거기서는 약 200m 정도 떨어진 곳에서 망원경으로 본 것이 고작이었다.
눈앞을 지난 펭귄이 바다에 들어갈 때까지 한참을 쳐다보고 있는데, 뒤를 보니 4마리의 옐로우 아이드 펭귄이 숲을 나와 바다로 향하고 있다. 자세히 보니 매일 같은 길을 지나 바다로 들어갔는지 잔디처럼 작은 풀이 있는 언덕에 색이 바랜 한 길이 나 있다. 내가 어디에 앉아 있건 길을 따라 가는 펭귄들의 모습이 융통성 없어 보이지만, 그들에겐 가장 편안한 길임에 틀림없다.
펭귄들이 만들어 놓은 길을 거슬러 올라가자 여러 갈래로 갈라지는데, 그 중에서 바로 옆 작은 계곡쪽으로 나 있는 길로 가보기로 했다. 자세히 봐야 보일 정도의 길은 비밀스런 작은 구멍에서 사라지는데,속을 들여다보니 어미 펭귄과 어미만한 회색 털북숭이 아기 펭귄이 나를 쳐다본다. 사진 몇 장을 찍는데도 아무런 소리조차 내지 않고 얌전하게 포즈를 취한다.
넓게 펼쳐진 바닷가의 바위틈에는 게으름을 즐기는 바다사자가 잔뜩 있다. 그 주위에는 머리가 붉은 예쁜 앵무새들이 떼를 지어 날아다닌다. 이 해변에는 오래된 뼈들이 잔뜩 쌓여 있는데,그 크기로 봐서 아마도 늙은 바다사자들의 뼈인 듯하다. 바위 밑에는 큰 소라와 막걸리 사발만한 전복이 붙어 있지만,돌에서 떼어낼 방법이 없어 눈요기만 하기로 했다.
바다 끝을 돌아 내륙으로 들어가는데 바다사자 한 마리가 자기 구역으로 들어간 내게 불쾌감을 느꼈는지 고개를 들고 고함을 지른다. 혹시 이런 일이 있으면 ‘절대’ 바다사자에게 같이 소리 지르지 말 것. 깜짝 놀라 필자도 있는 목청껏 소리를 질렀더니, 내 고함 소리가 심각한 도전이라고 생각했는지 몸을 벌떡 일으키더니 그 큰 몸으로 뛰어왔다. 다리는 짧지만 몸이 워낙 길어 속도가 생각보다 매우 빠르다. 무거운 등산화에 배낭까지 맨 나를 거의 100m 가량 쫓아오다가 포기했다.
그 속도와 함성 소리가 상상을 초월했다. 만물의 영장은 자존심이고 뭐고 생각할 틈도 없이 꽁지 빠지게 도망가는 신세가 되고 말았다. 바다사자가 쫓아오지 못하는 빽빽한 라타 숲에 도착해서야 겨우 마음이 놓였지만, 혹시 또 쫓아올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숲을 지나서야 겨우 자리에 앉을 수 있었다. 저쪽 너머에는 새들이 무슨 일이 있는지 심상찮은 소리를 내고 있다.
가마우지와 남반구 도둑 갈매기
숲 너머에 가니 가마우지 떼가 둥지를 틀었는데, 참기 어려울 정도로 큰 소리를 지르다 잠잠하기를 여러 차례 계속하고 있다. 도둑갈매기가 어미 없이 혼자 둥지에 있는 어린 가마우지를 잡아먹기 위해 주변을 돌고 있는 것이다.
이 도둑갈매기는 형편없는 이름과 행실에 비해 매우 강하고 멋진 모습을 하고 있다. 얼핏 보면 독수리 같은 날카로운 검은 부리와 짙은 밤색의 우아한 깃털을 갖고 있지만, 다른 바닷새가 잡은 물고기를 빼앗아 먹거나 다른 새들의 알이나 아기 새를 잡아먹는 바다의 약탈자 같은 녀석이다. 몸통 길이가 60cm가 넘는 거대한 새로 가마우지 둥지 위를 지나갈 때면 그 밑의 어미 가마우지들이 모두 소리를 질러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한다. 한 10여 분간 주위를 날던 도둑갈매기가 그 소음에 질렸는지 결국은 멀리 날아갔고, 가마우지들에게 내렸던 공습경보는 끝났다.
시야가 넓어지며 바다가 나오는데 내가 나온 라타 숲은 센 바람을 이기기 위해 키가 2m가 넘지 않으며, 작은 가지와 잎이 서로 엉키고 뒤틀려 있다. 이 숲이 작은 새들에게 아늑한 보금자리를 제공한다. 이 숲은 천혜의 피신처로서 도둑갈매기 같이 큰 새가 올 수 없는 좁고 긴 미로를 만들어 톰팃, 로빈, 패럿 등의 아름다운 새들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지도를 보니 어느덧 섬 동부에 와 있다. 길이 없는 바닷가를 걸어가노라면 동그란 참호같이 파여 있는 장소를 흔히 볼 수 있는데 ,이곳은 바다사자들이 오랜 동안 한 곳에서 몸을 부비며 살아서 만들어진 안식처다. 아까 쫓아오던 바다사자 생각 때문인지 평화롭게 누워있는 바다사자들이 고개라도 들면 머리칼이 쭈뼛쭈뼛 선다.
호이호 크릭
호이호 크릭은 지도에 명기 되어 있는 이름만으로 이곳에 옐로 아이드 펭귄이 많이 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닷가로 연결되는 작은 시내 좌우로 숲이 있으니, 그냥 보기만 해도 이곳이 옐로우 아이드 펭귄의 서식지로 최적임을 알 수 있다. 바다쪽을 보니 그 희귀한 펭귄 10여 마리가 너무나 평범한 모습으로 바위에 앉아 있다.
펭귄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약하고 귀여운 이미지와는 판이한 점이 많다. 밀도 높은 물을 헤쳐 나가는 강력한 앞날개와 강한 발, 며칠씩 바다를 누빌 수 있는 지구력과 강한 목근육 끝에 있는 강력한 부리, 그 목근육을 지탱하는 두터운 몸통은 육지에서도 웬만한 싸움에 견딜 수 있는 강함의 원천이다.
실제로 뉴질랜드 본토에 사는 키 20cm가 겨우 넘는 시끄러운 블루 펭귄은 다 자란 집고양이와 싸워도 지지 않는다. 이러한 육체적인 자신감 때문인지 옐로 아이드 펭귄은 카메라 다리를 세워 사진을 찍는 나를 가끔 한 번씩 쳐다만 볼 뿐 전혀 두려워하는 기색이 없다. 시간이 지나자 오히려 보는 내가 무안한 생각이 들어 조용한 이 친구들 곁을 조심스레 떠났다. 이때부터 본 옐로 아이드 펭귄은 거의 50마리가 넘는다.
이곳 바닷가에는 표류된 나무가 한 그루도 없다. 아마도 육지와 너무 먼 까닭일 것이다. 섬 남단에 있는 틸 레이크(Teal Lake)의 정적은 조용한 오후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따스한 햇살과 함께 옆에서 조는 작은 오리들은 분명 누군가가 꾸며놓은 아름다운 정원의 한쪽에 앉아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벼랑 끝에 나 있는 숲을 지나 마지막으로 건너야 하는 바다사자의 하렘은 내겐 정말 식은땀이 흐르는 곳이다. 어른 머리는 충분히 들어갈 만큼 커다란 입을 벌리고 소리 지르며 쫓아오던 바다사자의 모습이 뇌리에서 지워지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하렘 주변에는 암컷과 교미를 원하지만 할 수는 없는 젊은 수컷들이 신경질적인 상태로 누워 있다는 걸 알기 때문에 더 없이 마음이 불편하다. 누군가 오길 한참을 앉아 기다리니 미국 아가씨인 에이미가 온다. “여자 혼자는 위험하니 내가 같이 가주지”하며 에이미에게 말을 건넸더니 반갑게 “신사”라며 고맙다고 한다. 에이미의 등 뒤에 바짝 붙어 하렘 한가운데를 지나간다.
엔더비 섬에는 바람을 막을 수 있는 아늑한 곳이면 어디든지 뭔가가 살고 있다. 따스한 잔디밭 위에는 뻔뻔한 도둑갈매기의 둥지가, 작은 시내가 흐르는 숲속과 해변은 펭귄이, 널찍한 모래사장에는 바다사자, 관목 숲속에는 작은 새들, 바닷가의 바위에는 켈프와 전복이 가득하다. 사람이 사는 세상은 제로섬(Zero Sum)이라 누군가 웃으면 어디선가 울고, 누군가 벌면 한쪽에서는 손해를 보지만, 무한한 사랑이 제공되는 자연은 다른 곳이다. 모두에게 풍족하도록 먹을 것이 제공되며, 모든 동물의 숫자는 평형이 맞아 계속 안정된 수를 유지하고, 집이 없어 잘 곳 걱정하는 동물이 없다.
너무도 외딴 곳이라 외로울 것이라고 생각했던 이곳 동물들은 모두 평화롭고 즐겁게 살고 있다. 가끔 날아올라 어미 새들의 마음을 졸이게 하는 도둑갈매기가 평화를 깨는 듯이 보여도, 이 녀석은 섬에서 너무 증식되는 종의 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섬에서 필름을 다 쓴 후에야 섬을 떠났다. 조디악을 타고 배로 돌아오는 길에 우리 주위를 돌며 공중으로 뛰어올랐던 50~60마리가 넘는 돌고래들은 배 좌우에서 우리에게 감동을 주었고, 우리가 배에 옮겨 탄 후에도 30분이 넘도록 우리 곁에 있었다. 카메라 속에 마지막 한 장의 필름도 없이 다 찍어버린 내 자신을 후회했지만, 정말 감동적인 이 마지막 장면은 필름이 아닌 내 망막에 찍어 머릿속에 각인시켜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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