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가직 9급 최종합격 수기 올립니다.
기간: 2017.4~
1년차- 공00 프리패스로 공부
(2018 국가직 선택과목에서 과락, 지방직 360점대 필탈, 서울시 380점대 필탈)
1년차에는 공부를 거의 안했습니다. 올인원(기본이론) 듣다가 국가직 보러 갔었습니다.
국가직 과락 받고 공부 열심히 했지만 1~2달으론 부족했기에 지방직, 서울시 전부 떨어졌습니다.
시험 끝난 후 프리패스는 연장해두었고 3개월 정도는 쉬었습니다. 쉬는 동안 한국사 포켓 암기노트강의만 수강하였습니다. 10월경부터 다시 준비 시작했습니다.
- 하루공부시간: 6~9시간 (포커스타이머 어플로 시간측정하며 공부하였습니다.)
시험 직전까지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시험기간중 일주일동안 공부 못한 적도 있고 2~3일씩 안한적도 많습니다. 밑에 시간을 보면 1월까지만 해도 공부 시간이 적습니다..ㅎㅎ 시험 직전 얼마나 집중해서 공부하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 하루패턴: 아침겸점심 먹고 독서실, 저녁은 집에 와서 먹고 다시 독서실 갔습니다.
- 공부하는 곳: 독서실(집에서 걸어서 15분 거리), 왕복이면 30분인데 걷기 운동한다 생각하고 다녔습니다.
굵게+밑줄은 강의도 수강한 것입니다.
1. 국어 100 (이선재 선생님)
10~12월: 선재국어 올인원
1~4권 강의 모두 수강하였습니다. 강의 듣고 간단히 복습하는 정도로 공부하였습니다.
1~2월: 한권 마무리 + 기출실록(문법만)
마무리 강의는 모두 수강하였고 기출은 기출실록의 3권 문법 부분만 풀었습니다. 기출 강의는 1회독 때 이해되지 않는 문제만 선택 수강하였습니다.
3월: 기출실록 3권(문법부분만)
이론 복습하면서 문법부분 문제만 다시 한번 풀었습니다.
시험직전: 딱공찍공 특강 수강
★ 모의고사는? 시간이 없어서 모의고사는 풀지 않았습니다. 다른 과목들 또한 모의고사보다는 이론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습니다.
★ 비문학? 선재선생님께서 올려주시는 독해야산다 자료로 일주일에 2~3회 정도 풀었습니다. 문제 푼 후 정답여부를 떠나 푼 문제는 지문 분석하면서 공부하였습니다.
★ 한자, 사자성어, 어휘? 한권 마무리 책에 있는 내용만 알고가자 생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그 외의 내용은 더 공부한다고 맞힐 거란 자신이 없었기에 한권의 내용을 반복해서 공부하였습니다.
2. 영어 95 (이동기 선생님)
10~12월: 올인원 문법부분 + 독해원리(구문편)
문법: 올인원의 문법 부분만 강의를 들었고 포인트별로 노트정리하여 문법노트 만들어 공부하였습니다. 시간이 꽤 걸리긴 했지만 시험 직전까지 찾아보며 공부하였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독해: 올인원의 전반적인 틀을 잡는 강의보다는 구문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독해를 감으로 한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점을 보완하기 위해 구문독해 강의를 들었습니다.
1~2월: 100포인트 + 700제 +기출(어휘, 생활영어만)
강의진도가 100포, 700제 함께 병행해서 나가는데 저도 그 커리를 따르면서 공부하였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저의 문법노트에 모르는 내용 추가하며 공부 하였습니다.
시간이 부족해서 독해나 문법은 기출 생략하였고 어휘, 생활영어만 문제풀고 강의 들었습니다.
3월: 기적의 특강
기적의 특강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단어부분은 3회독 정도 더 하였습니다.
★어휘? 보카바이블 4.0 으로 공부하였습니다. 1회독-2DAY, 2회독-3DAY, 3회독-4DAY씩 늘려가면서 공부했고 총 7회독 정도 한 거 같습니다. 표제어는 완벽히 외우려고 노력했고 동의어는 눈에 익은 단어만 외우는 정도로 공부하였습니다. (영어공부를 하면서 본적이 있는 것 같은 단어)
★하프모의고사? 10월 공부 시작 할 때부터 주4회 정도 시험 직전까지 꾸준히 풀었습니다. 시간측정해서 문제풀기-강의수강-복습 순으로 공부하였습니다. 하프로 스트레스 정말 많이 받았지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프 개수에 너무 개의치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통 8개 맞은 거 같고 시간도 많이 걸리고 5개씩 맞는 날도 있었습니다. 매일 아침 하프로 공부 시작한 날이 많았고 문제~복습까지 1시간30분~2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공무원 영어공부를 하면서 하프를 가장 중심에 두고 공부하였습니다.
★생활영어? 이동기 선생님이 12월쯤 3시간정도 특강 해주십니다. 이것으로 정리하였습니다.
3. 한국사 85 (전한길 선생님)
10~12월 : 필기노트 개념완성
올인원 강의는 초시 때 수강하여서 필기노트 개념완성 강의를 듣고 복습하는 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1~2월 : 3.0 (기출)
먼저 문제 풀고 강의수강 하였습니다. 복습으로 틀린 문제 다시 보는 것으로 기출 1회독 하였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면서 필기노트에 필요한 내용을 옮겨 적으며 필노를 보충하면서 공부하였습니다.
3월: 3.0 기출
2회독때는 다시 혼자 풀었습니다.
시험직전: 기적 특강
★필기노트 회독? 따로 필기노트 회독수를 정하진 않았습니다. 커리를 따르다보면 저절로 필기노트 회독이 됩니다. 7~8회독 정도 한 것 같습니다.
4. 행정법 95 (써니 선생님)
다시 공부를 하면서 유일하게 선생님을 바꾼 과목입니다.
10~11월: 기본+심화 올인원
강의 들은 후 그 수강부분 다시 읽어보는 정도로 복습하였습니다.
11~12월: SOS 핵심요약
행정법 이론이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다시 요약강의 수강하였습니다.
1~2월: 기출문제
기출문제 먼저 풀고 강의수강 하였습니다.
3월: 기출문제 2회독
시험 직전: 기출문제 회독(4회독째) 하였고 특강(최신판례,개인정보 보호법) 수강하였습니다.
★행정법 공부를 하면서 기출 회독이 저는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1회독 때는 모르는 문제 연필로 체크, 2회독 때는 볼펜, 3회독 때는 형광펜으로 체크하였고 마지막 시험 직전에는 형광펜 체크된 부분만 보고 시험 치러 갔습니다.
5. 사회 80 (민준호 선생님)
10~12월: 핵심이론 완성 +기출병행
핵심이론 강의 수강 후 해당 진도 기출문제 푸는 것으로 복습하였습니다.
1~2월: 기출문제 + 필기노트
필기노트로 이론 복습하였습니다. 기출(2회독째) 강의는 해설을 봐도 이해되지 않는 문제만 선택적 수강하였습니다.
3월: 진도별 모의고사
이론 복습 후 진도별 모의고사 풀고 강의 수강하였습니다. 동형은 시간이 부족해서 풀지 못하였습니다.
6. 면접 준비는?
면접은 필기합격발표 후부터 준비하였습니다. 스티마 선생님 인터넷 강의를 들었습니다. 스터디를 중심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스터디 구성원은 저포함 5명이었고 2주간 8회 만나 2~3시간씩 준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