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디젤기관차와 전기기관차의 정확한 차이는?
경부선수원역 추천 0 조회 607 06.07.01 12:35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6.07.01 18:42

    첫댓글 전기기관차와 디젤기관차의 차이는 마력에 있습니다.전기기관차가 5000마력 정도 디젤기관차가 3000마력정도 입니다.뭐 대부분 중앙선의 전기기관차는 화물을 끌거나 그러지요.왜냐면 전기기관차가 힘이 너무 좋아서 퍼진다고 들었는데 이것은 확실치 않습니다.ㅎㅎ;이 이야기는 기관사분에게 들은 이야기입니다.ㅋㅋㅋ; 뭐 디젤은 약간 가속력이 쫌 있죠.

  • 06.07.02 23:11

    글쓰신 분께서 언급하신 기관차는 8200호대입니다. 8200호대 전기기관차는 최첨단 기술로 중무장한 덕분에 중앙.영동.태백선 등 산업선의 구형 전철화시스템과 맞지 않기때문에 고생이 많습니다

  • 06.07.01 15:33

    디젤차량이 신형전기보다 무겁다보니 점착력이 높아 출발가속이나 상구배 등판에 좀더 유리할수도 있겠습니다... 기어비도 있겠구요..

  • 06.07.03 02:35

    디젤은 소리라던가.. 무언가 지각할 수 있는 그런 개념이 있는데.. ; 전기차는 너무 스무스한게 특징이죠. 그래서 속도감이라던지 이런것이 많이 상쇄되지 않나 싶습니다. 표면적으로 보자면 전기가 디젤에 비해 1.5배정도 출력이 쎕니다. 가속력을 보아도 전기기관차가 디젤에 비해 상당히 빠릅니다. 직접 보시면 알겠지만요.. ^^

  • 06.07.03 15:26

    8200대 신형 전기기관차는 출력이 5200kW이고, 중량이 88톤입니다. 디젤은 약3000마력에 130톤정도이구요. 그리니 출발시에 성능이 좋은 신형전기관차라지만.. 무게때문에 순간 가속력은 디젤보다 낮게 해야할듯합니다. 이런 차량의 특성때문에 기관사님들께서 서서히 출발하는거겠지요. 하지만 오히려 승차감/안정감에서는 새로나온 신형전기관차가 좋지않을까요?? 차량 소음/진동/환경 면에서는 월등히 신형전기기관차가 좋습니다.

  • 작성자 06.07.03 21:31

    승객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전기기관차가 최고!인데 가끔씩 디젤차량이 빠른 느낌이 들어서 이런 글을 올립니다 ^^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