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개발정보
1. 지역 분석
1)수도권 투자 분석 <2005년 12월 2일 건설교통부 발표 내용>
.수도권 낙후지역 중심이로 재분배 발표
>> 선결 과제..
.광역교통망 확충
.수도권 규제 완화
.수도권 서..남부 지역서 동.북구 지역으로 개발 방향 확정
.동북부 9개시.군 (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구리.남양주.연천.가평.양평)
.개발계획 총 면적
-106개 : 4.408만평 (택지개발 70개: 3.860만평)
-인구증가예측 : 174만명 (2004년) --> 370만명 (2023년까지 인구 재 분배)
-연평균 증가율: 3.8%
.동북부 지역을 개발하기 위해 <수도권 광역교통개선대책 마련 발표>
.대책기간; 2005년~~2023년 (목표년도 1차:2008년 .2차:2013년.3차:2023년)
.지역범위 :동북부 9개시.군 (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구리.남양주.연천.가평.양평)
.대중교통은 전철 이용을 최우선적으로 확정 (전철 수송부담율:현재 23.6%-->40%까지 증가)
.현재 공사중인 도로및 전철 (2005년~~2008년 완공예정)
.고속도로
-제2영동고속도로 : 2009년 개통 예정 (광주~~양평~~원주)
-중부 내륙고속도로 :2009년 개통예정 (여주~~양평)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2010년 개통예정 (수도권을 중심으로 반경 40KM)
******************* 모두 양평을 관통한다****************************
.전철 (2005년~~2008년)
-경원선 : 2008년 개통예정 (서울~~덕정)
-중앙선 : 2008년 개통예정 (청량리~~ 양평~~원주)
2006년 개통예정 (청량리~~ 양평~~덕소)
** 현재 경원선..경춘선 중심으로 신도시 및 택지 개발확정.개발중임..
그러나 중앙선은 아직 개발계획 (신도시.택지)예정..2008년 개통시기를 전후해서 많은 신규 개발계획이 확정 발표될 계획
이유는== 현재 모든 개발의 축이 광역전철을 축으로 개발하기 때문이고.
정부에서 발표했듯이 전철 수송 분담률을 23.6%의 두배인 40%선까지 끌어들일 계획이다..
그러므로! 역세권 주변 부터 개발될 가능성이 크다..
*투자 규모 및 재원 분담 계획
.총 투자금 :2조 6천 309억원
.1차 투자기간 (2005~~2008년):1.363억원 (5.2%)---->1차 상승기간
.2차 투자기간 (2009~~2013년):2조 1476억원 (81.6%)--->2차 상승기간 (폭등)
.3차 투자기간 (2014~~2023년):3.470억원 (13.2%)---> 3차 상승기간
**투자 시점은 1차 투자기간인 2005~2008년 --> 1차 상승 (투자금 2-3배 관측)
2차 투자기간인 2009~~2013년 --> 2차상승 (지가 폭등 예상..)
3차 투자기간인 2013~~2023년 --> 3차상승 (광역교통망 완공및 개통으로 추가상승기간 )
따라서 2005년 ~~2006년 전.후가 최적의 투자시기 이다..
2)수도권 규제 완화
.수도권 정비 계획법 개정안 발표
그동안 동부 지역의 개발 저해요인인 수도권 정비 계획법이 완화되어.대규모 및 중.소규모의 신도시 개발과 택지개발.첨단산업단지 개발이 가속화 될 예정임
.수혜지역:동부지역 (양평.가평.광주.이천.여주.용인.안성.남양주)
.수도?! ? 정비계획법의 개정안이 마무리 되면 정비발전지구로 지정해 지자체의 신청을 받아 시법사업지 3-4곳에 선정예정. 추가 지정해 지속적 개발 가능이 크다.
.양평군은 다른 도시와 달리 중앙선 종착역인 원주와 인접하여 시너지 효과를 중앙선을 따라 그 수혜를 볼수 있는 지역이다.
양평군은 현재 신도시 및 대규모 택지개발 추진중.
대한 주택공사와 지역종합개발 협력사업 기본협약 체결..사업 현재 진행중 수도권 정비계획법 개정안이 마무리 (2006~7년)되면 발표 가능성이 크다.
2.양평 (용문)투자 분석
@ 양평 중심으로 교통망 확충
1)고속도로 :
.동서고속도로 (서울~~양평~~춘천) :2008년 개통예정
.제 2영동고속도로(광주~~양평~~원주):2009년 개통 예정
.중부내륙고속도로 (여주~~양평) :2009년 개통예정
.제2외곽 순환고속도로(양평) :2010년 개토예정
2)수도권 고속전철
.중앙선(청량리~~양평~~원주) :2008년 개통예정
.중앙선 (청량리~~덕소 ) :2006년 개통 예정
.청량리~~용문 :12개 구간 (구간당 2~3분 소요예정 24분~~36분이 면 서울도착)
하루 60회 왕복 운행 예정
전철을 중심으로 개발 본격화됨..현재 경원선 .경춘선을 따라 신도시 및 택지 개발 진행중..
그러나 중앙선 주변은 개발 예정 계획.완공시점에 (2008년 전후)개발계획이 확정될것으로 예상됨.
@양평군내 개발계획
1) 용문산 리조트 (사업시행자;월드건설 )
.월드건설 :1980년대 창립후 꾸준히 성장
2005년 현재 총 수주 금액 1조원 돌파.국내 굴지의 대기업으로 성장
*월드건설 사업추진 계획
-2006년 부터 리조트 사업에 전면 투자계획
-용문산 리조트와 사이판 워터파크 개발중(국내 최고의 리조트를 만들 계획)
-현재 토지 매입중
2)경기도 영어 마을 (시행자:경기도 )
.사업면적:6만평
.사업비용:500여억원
.사업기간: 2006년~~2008년 완공 계획 (2004년 8월 확정)
**용문에 새로운 교육 인프라 구축에 기여
3)테마파크 조성(시행자:경기도)
.사업면적:5만여평
.사업기간:2005~~2007년 완공 예정 (2004년 8월 확정)
.현재 100여억원을 들여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진행중
4)다목적 캠핑장 조성 (시행자:경기도)
.사업기간:2008년도 완공 예정
.사업비용 :80억원
5) 소나기 마을 조성 (시행자:경기도)
.사업기간 :2006년부터 공사 예정
.사업비용 :200여억원
.문한 세미나.문예캠프.연극.영화등
*** 양평군내의 개발 계획이 용문역을 중심으로 개발 진행중이고..사업완공 시점이 중앙선 개통시점인 2008년에 예정되어 있음..
따라서 양평군내에 최고 역세권이 형성될 곳은 단연 용문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또한 양평군 용문역이 수도권 전철 종착역으로 확정 되어서 수고?i 전철과 중앙선 열차의 환승역으로 활용됨으로 인해 역세권으로서는 최대 수혜지역으로 인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