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주 팔자 총설 目錄 총 목록 八字總說
卷一.理論篇 卷二.十神篇 卷三.應用篇 卷四.實例篇 卷五.精解篇
卷一, 理論篇 천간지지 상호작용 관계 이론편 一,用神,忌神 二,格局劃分 三,天干的作用關係 四,地支的作用關係 五,地支相刑 六,分析日元的旺衰 | 卷二, 十神篇 십신편 六親易象分析 6친역상 분석 一,正財 二,偏財 三,正官 四,七殺 五,正印 六,梟印 七,食神 八,傷官 九,比肩(劫財) |
卷三, 應用篇 3권 응용편 一、論性格 五行斷性格:六親斷性格:5행 6친성격판단 五,論財運 七,論病傷 十一,論壽元 | 卷四, 實例篇 권4 실예편 실전7예 求子心切 卦命合斷 八字斷風水 再顯神奇 風水驗時辰例 卷五, 精解篇 권5 정해편 八字理論分析七論 팔자 이론 분석 7론 根據五行相對平衡論的理論分析八字,找出用神、忌神。 |
* 세부 내용은 별도 링크 합니다. 총목록 내용
=====
卷一、理論篇 권1 이론편
天干的作用關係:生、克、合絆。
地支的作用關係:生、克、刑、沖,合絆。
천간의 작용 관계 : 생, 극, 합반(합하여얽어맨다);
지지의 작용 관계 : 생, 극, 형, 충, 합반.
一.用神、忌神 1. 용신 기신
什麼叫用神?무엇이 용신 입니까?
取用神就是綜合平衡四柱五行的方法,定出格局高低的直接途徑。
用神的取法是以生克制化為依託,對命局五行起到平衡的作用。
以往命學只是規定對日幹起到調侯、通關、扶抑作用的某字便為用神。
而我們今天選用神的方法與以往不同,
我們規定,通過命局作用關係,對日幹起到好作用的都為用神。
也就是說:
忌神也有發揮好的作用時候,
比如以水與火為忌神,那麼水火是相克的,
忌神制忌神,忌神受制也是以吉斷,而命局雖然有用神,
但弱而受制,對日幹不起好作用也是以凶斷。
용신은 4주 5행의 평형을 맞추는 방법이며, 격국의 고저를 직접 순서를 정한다.
용신의 취법은 생극제화에 의지하게 되며, 명국 5행에 대해 일으킨 평형의 작용을 한다.
과거 명학은 오직 규정이 일간에 대해 일으킨 조후, 통관, 억부작용의 어느 글자가 용신이 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용신을 선택하는 방식은 이전과는 다르며,
우리는 규정하는데, 명국의 작용관계를 통해, 일간에 대해 일으킨 좋은 작용 모두는 용신이 된다.
또한 이 말은 :
기신 또한 좋은 작용을 할 때 발휘하는데,
예를 들어, 물은 화에서 기신이 되고, 다음 물 화는 상극이며,
기신이 기신을 제재하고, 기신이 제재를 받은 또한 길로 판단하며,
명국은 비록 용신이 있지만,
약하며 제재 받고, 일간에 대해 좋은 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것 또한 흉으로 판단한다.
什麼叫忌神?무엇이 기신입니까?
在我們以往的論命中,只是圍繞用神去看事情或問題,
並沒有充分應用好忌神所類化出的易象,
在有就是我們犯一個至關重要的錯誤,就是只看表面上的忌神或用神,
今天我們所要講的忌神的看法很簡單,就是每個起到壞作用的字都叫忌神。
通過作用,忌神也能發揮用神的作用,但是,這又是不同命局組合所決定的不同結果。
우리의 이전의 론 명국에서, 단지 용신 중심으로 사물이나 문제를 볼 수있었고,
아울러 완전히 응용이 있음에도 좋은 기신에서 류화한 역상이 없으며,
우리가 중요한 실수를하는 경우, 이는 오직 표면상의 기신과 용신을 보는 것이며,
오늘날 우리는 요구되는 기신의 간법은 매우 간단한데,이는 매개가 일으킨 나쁜 작용의 글자가 어느 기신인가이다.
작용을 통해서, 기신 또한 용신의 작용을 할 수 있지만, 이것 또한 명국의 조합이 다른것에 의해 결정되는 다른 결과이다.
例:乾造:己 辛 己 丁
酉 未 亥 卯
己土生未月旺,己土旺度為30%,
綜合五行平衡,丁火在局中無根生身力弱,
辛金以年支酉金為根而泄己土,己土以身弱用印比論。
기토가 미월에 생하여 왕이고, 기토 왕도는 30%이며,
종합 오행평형은, 정화는 국중에서 뿌리가 없어 몸을 생하고 힘이 약하고,
신금은 연지 유금으로 뿌리가 되며 기토를 설하고, 기토는 몸약으로 인비론을 사용한다.
用神取未、己、丁。용신은 미,기,정이다
忌神為辛、酉、亥、卯。 기신은 신,유,해,묘가 된다
日幹弱卯木為忌神,以卯木為中心,有亥卯未合絆之象,
未土用神被合也是由卯木引起,卯為官,為忌神必有官非、
病傷之事,因卯木為四肢五體(類象枝杈),必在四肢有傷。
일간 묘목은 약하고 기신으로,목을 중심으로, 해묘미 합반의 형상이 있고,
미토 용신이 합쳐지는 것도 묘목에 의해 발생하며, 묘가 관직이니,기신에게는 관비이며,
병상이 있어야 하며, 묘목은 사지 오체(류체 가지)이기 때문에 팔다리에 상처가 있다.
日幹弱,亥水為忌神在日支,此命二婚。
일간이 약하면, 해수가 기신이 되어 일지에 있는데, 이 명은 두 결혼이다.
原因:원인
因亥水為忌神緊鄰日幹,當未土受傷必應婚災。
此又為斷准流年埋下伏筆。
年柱酉金為忌神,一旦歲運出現酉金制卯木忌神,會產生忌神制忌神而應吉。
해수가 기신이 되어 일간에 인접해 있기 때문에, 당연히 미토가 상하면 반드시 결혼 재해에 응한다.
이것 또한 중요한 판단이 되어 유년이 뭍힌 글이다.
년주 유금은 기신이 되며, 한 번 세운에 유금 억제 묘목 기신이 나타나면 모여 기신을 생하여 기신을 억제하며 응 길이다.
己巳大運:기사 대운:
庚午流年,巳午用神混雜,又午未合絆,午為印星必有家庭變動之事,
從而打破原命局的亥卯未合絆,放出妻宮忌神亥水,忌神放出必應離婚。
庚金泄己土為忌神,庚金代表骨骼、筋骨,臨天干必應外傷。
癸酉流年,酉金為忌神,沖命局中的忌神卯木,此為忌神制忌神應吉,
此年必工作順利。
경오 류년은, 사오에 용신이 뒤섞여,또 오미에 합반하고, 오에 인성이 되어 반드시 가정에서 변동하는 일이 있고,
종이며 원명국의 해묘미를 깨고,처궁 기신 해수를 풀어주어, 기신이 방출 반드시 이혼을 응 한다.
경금은 기토를 설하여 기신이 되며, 경금은 골격, 근골을 대표하며, 천간에 임하여 반드시 외상을 응 한다.
계유 유년은, 유금이 기신이 되고, 명국의 기신 묘목을 충하며, 이것은 기신이 기신을 제재하여 응길이며,
이 해는 반드시 순조롭게 일하게 될 것이다.
己巳大運:기사 대운:
甲戌流年,甲木忌神合絆日幹己土,甲木官星因身弱為忌,官來合身凶。
갑술류년은, 갑목 기신이 합반 일간 기토는, 갑목 관성이 신약때문에 기신이 되고, 관이 와서 몸을 합하여 흉하다.
上例是用神與忌神,在歲運所發生的不同作用下的變化,這就是喜非永喜,忌非永忌的充分體現。
위의 예는 용신과 기신이, 세운에서 발생한 다른 작용아래의 변화이며, 이것은 기쁨이 영원히 기쁨이 아니며, 기신이 오랜 기신의 충분한 체현상이다.
二.格局劃分 2. 격국 구분
本理論體系共分兩大格局 이 이론체계 두 가지 주요 격국으로 나뉩니다
扶抑格 억부격
從格(從強格、從弱格)1.종격( 종강격, 종약격)
只要分清格局,抓准用神,就可以準確斷出六親,官運,財運,婚姻,子女,兄弟,風水等等無窮無盡的易象。
패턴을 명확히 나누고 용신을 잘 잡아 취하면 정확하게 6친을 나타낼수 있으며, 관운, 재운, 결혼, 자녀, 형제, 풍수등등을 무궁무진하게 판단할수 있습니다.
扶抑格 2.억부격
首先我們講解扶抑格的看法,扶抑格就是弱者扶之,強者抑制。
扶者,我們馬上想到印星與比劫,
抑者就是官克、食傷泄、財星耗,但這只是表面上的用神,
我們今天所講的是深層次的用神作用,
也就是何種命局用官殺,何種命局用比劫,何種命局用食傷、
用梟神、用印、用財。
우선먼저 우리는 억부격의 간법을 풀고, 억부격은 약한 자는 돕고, 강한 자는 억제한다.
부는, 우리는 인성과 비겁에 대해 생각이며,
억제는 관극,식상설, 재성 모이지만, 이것은 단지 표면상의 용신이며,
우리는 오늘 깊이 있는 용신 작용을 이야기 하며,
또한 어떤 명국이 관살을 사용하는지, 어떤 명국은 비겁을 사용하는지, 어떤 명국은 식상을 사용하는지,
효신을 사용하고, 인을 사용하고, 재를 사용하는지 깊이 있게 살펴 봅니다.
何種命局用官殺?어떤 종의 명국이 관살을 사용합니까?
只有比劫旺的八字才能用官殺,並且不忌官殺混雜。
印旺日幹弱的八字,不能用官殺,
因這種組合在大運流年的作用下會構成官印相生(或殺印相生),
從而加大命局失衡,而出凶災。
오직 비겁은 왕한 팔자만이 재능은 관살을 쓸수 있고, 아울러 그것은 관살이 뒤섞이는 것을 기피하지 않는다.
인왕 일간의 약한 팔자는 관살을 쓸 수 없는 것으로,
이런 조합은 대운 유년의 작용에서 관인상생(또는 살인상생)을 구성하는데,
종하며 명국이 균형을 잃어 크게 증가하며, 흉재가 나타난다.
何種命局用比劫?어떤 종류의 명국이 비겁을 사용합니까?
只有財旺的八字首選比劫。
食傷旺、官殺旺的八字不可取比劫為用。
오직 재왕의 팔자만 비겁을 선호해요.
식상 왕하고, 관살 왕의 팔자는 비겁을 용신으로 취할수 없다.
何種命局用梟印?어떤 종의 명국이 효인을 사용합니까?
首先是財旺、官旺、食傷旺的八字都以梟印為用。
우선먼저 재왕, 관왕, 식상왕의 팔자는 모두 효인이 용신이 된다.
何種命局取食傷?어떤 종의 명국이 식상을 취합니까?
身旺不能論從的八字,以食傷為用神,
而身弱官殺旺的八字,命局中食傷制官殺為用大吉。
신왕은 종한 팔자를 논할 수 없고, 식상을 용신으로 삼으며,
신약한 관살은 왕한 팔자이고, 명국에서는 식상제관살을 용신으로 삼아 대길이다.
何種命局取財為用?어떤 종의 명국이 재를 취하여 사용하게 됩니까?
梟印旺的八字,首先取財為用。
효인이 왕한 팔자는 우선먼저 재를 취해 용신이 된다.
《滴天髓》雲:《적천수》에서:
不用之印盡可破,쓸모없는 인은 모두 깨질 수 있고
不用之財盡可劫,쓸모없는 재는 다 위협 할 수 있고
不用之食盡可奪,쓸모없는 식은 모두 빼앗을 수 있고,
不用之比盡可制,쓸모없는 비견은 다 제재 할 수 있고,
不用之官盡可傷。쓸모없는 관은 다 상할 수 있다.
雖短短數語卻揭示了命學百變通變的訣竅所在,如能熟玩,則命理已思過半矣。
비록 짧고 짧은 수의 말이지만 오히려 제시한 명학의 백변을 통변한 결규에 있더라도,
잘 놀 수 있다면, 명리는 이미 절반 이상 생각한 것이다.
從格的看法 종격의 간법
只要不符合扶抑格的八字,皆以從格論命,從格又分為從強格與從弱格。
從弱格包括從官,從殺,從兒,從財。
從強格就是從印,從比劫兩種。
오직 억부격의 팔자에 맞지 않는 한, 모두 종격으로 명을 논하고, 종격 또한 나누어 종강격과 종약한 격이 된다.
종약격은 포괄로 종관, 종살, 종아, 종재이다.
종강격에서는 종인, 종비겁, 두 종류이다.
例一:丙 甲 丁 己
申 午 未 酉
此造身旺為扶抑格,
局中比劫旺,首取官殺為用,
而局中不見官,必應官災。
이 조는 신왕이 억부격이 되고,
국중은 비겁 왕하여, 먼저 관살을 취하여 용이 되며,
국중에서 관을 못보면, 반드시 응한 관은 재앙이다.
例二:印旺用財例 예2. 인왕용재 예
乾造:丙 丁 壬 戌
申 酉 午 申
此造壬水生酉月,支中申酉印星大旺,首取財星制印為用,
此造坐下午財天干丙丁雙透為用,用神有力,大富之命。
이 조는 임수생 유월로, 지중 신유 인성 대왕이며, 우선 취한 재성이 인을 제재해 용이되고,
이 조는 앉은 아래 오재가 천간 병정을 쌍투하여 용이 되고, 용신의 힘과 대부의 명이다.
三.天干作用關係:3. 천간 작용 관계
天干作用關係很少有合化,只有生克、合絆。
但根據不同命局的作用關係,我們可以提取合化後五行,喜忌的各個易象。
천간 작용 관계는 거의 적게 합화가 있으며, 오직 생극, 합반에만 있다.
그러나 근거는 다른 명국의 작용 관계이며, 우리는 합화 후의 오행을 추출 할 수 있고, 희기의 각개역상이다.
如:八字中喜或忌官殺水,命局中無水但有丙辛合,
有時也可以從中提取出易象。
예를 들어 :팔자중 희신이거나 기신인 관살 수는, 명국 중에 없는 수 지만 병신합이 있으면,
때로는 또한 종에서 추출할 수 있는 역상이다.
甲己合、乙庚合、丙辛合、戊癸合、丁壬合。
갑기합, 을경합, 병신합, 무계합, 정임합.
附.十天干類象 부록 : 십천간 류상
甲乙:為樹林,單見甲乙為單樹或幾棵。受運克制必遭砍伐。
丙丁:旺為高岡之地,地勢較高或居樓房且向陽。
戊己:戊為墳,高而乾燥之所,有石象。己土為田園、菜園,坐空為荒地。
庚辛:庚為大型鐵器。辛為珠玉或小型鐵器。庚又為道路,有辛混或見沖合多為道路不正向,為斜路小於大於90度角的三角路。
壬癸:為橋,河溝近水處。受克為幹河床或時常無水。
(注:甲寅等非干支組合,甲木、寅木通論故一起編入詩賦。)
갑을: 숲이되고,단견갑을 단수나 몇 그루이다. 운에서 극제를 받으면 반드시 벌목될 것이다.
병정: 왕은 높은 산등성이 땅, 높은 지형 또는 건물 방이 양을 향해 살고 있습니다.
무기: 무는 무덤, 높고 건조한 장소, 돌 상이 있다. 기토는 전원, 채소밭, 빈 땅은 황무지이다.
경신: 경은 대형 철기이다. 신은 주옥이나 소형 철기이다. 경 또한 도로이며, 경사로가 90도 각도보다 작은 삼각형 도로의 경우, 도로가 정방향이 아니라는 것을 혼합하거나 볼 수 있습니다.
임계: 다리,강하구 가까운 수. 극제는 마른 강바닥이거나 항상 물이 없습니다.
(참고: 갑인 등 비간지조합, 갑목, 인목통론이 함께 시부로 편입된다.) )
甲寅多富多貴人,眉眼分明貌清醇。
身似青松無彎曲,神清喜靜好詩文。
無刑無沖體多健,身若雖美恐短身。
갑인은 부도 많고 귀인도 많고, 눈썹은 뚜렷하고 맑고 맑다.
몸은 청송처럼 구부러지지 않고, 신은 청희가 고요하고 시문이 좋다.
형도 없고 몸도 없고, 몸도 아름답고 단신이 두렵다.
乙卯喜美重名聲,色秀身高骨骼清。
不做藝吏還工匠,不沾文墨必經營。
을묘 미는 명성이 무겁고, 수려한 색수 몸이 높으면 골격이 맑다.
예직하지 않고 장인을 갚고, 문묵을 묻히지 않으면 반드시 경영해야 한다.
戊辰戊戌善人家,冷面發黃語吃夾。
眼惡睛黃發稀少,好敬神佛婚差大。
己醜己未富名伶,骨秀肌潤面貌清。
鼻似懸膽倉庫滿,語言沉靜眼波橫。
肉膩肌香口齒正,好著鮮衣皮膚病。
申庚驛馬道路行,椐行神壯眼圓睜。
項粗頜闊身肥短,頭髮稀疏惡性情。
酉辛性柔閒雅標,性善聲清樂藝高。
形瘦面方眉眼細,梳妝淺淡不妖嬈。
임진왜란은 선인의 집, 냉면은 황말로 집게를 먹는다.
눈발이 희박하여, 신불의 혼차가 크다.
자기가 못생겼는데도 부명령이 아니었고, 뼈가 수근근한 면모가 맑았다.
코는 담대한 창고처럼 가득 차 있고, 말은 침착하고 눈부시게 횡행하고 있다.
살이 질려 입맛이 좋아서, 착한 옷차림으로 피부병이 좋다.
신경 역마길은 길을 걷고, 행신은 눈을 둥글게 뜨고 있다.
목이 굵고 턱이 넓고 몸이 비대하고 짧으며 머리카락이 희박하고 악질이 있다.
신성유한 아가표, 성선성 청악예가 높다.
얇은 얼굴은 눈썹이 가늘고, 옷차림은 은은하고 요염하지 않다.
子壬忌賊喜警軍,太過身微迷眼昏。
色黑唇厚貌必醜,眼斜視物多私淫。
亥癸眼小眉細長,發稀少疏面紅光。
臨旺十指粗長厚,牙齒細密下顎長。
자희는 도둑이 경찰군을 기뻐하는 것을 금치 하며, 너무 몸이 너무 어리둥절하다.
색깔이 검고 입술이 두꺼우면 반드시 못생기고, 눈가가 비스듬히 바라보면 사사로운 음행이 많다.
해달의 눈썹은 가늘고 가늘고, 머리카락이 희박하고, 면이 붉게 빛나고 있다.
임왕십손가락은 두껍고 두껍고, 이빨은 가늘고 가늘고 얇다.
戊己生時氣不全,傷官時月見留連,必當頭面有虧損,濃血之災苦少年。
日主加臨戊己生,支成火局氣薰蒸,刑沖克破當殘疾,發禿哪堪目不明。
무기가 시를 생하여 기가 온전하지 않으며, 시월에서 상관이 유련을 보고,
반드시 머리 앞에서 손해를 보고 피를 흘린 고난의 소년이 있을 것이다.
일주가 무기에 임해 생하면, 지지가 화국을 이루어 기가 훈증하며,
형충극파는 장애이며, 대머리를 어디인지 알 수 없다.
丙丁日主亥子衰,七殺駕臨三合來,才合日支衣食缺,耳聾殘疾面塵埃。
壬癸重重疊疊排,時辰若殺又見財,縱然面目無斑癩,定見其人眼目災。
丙丁火旺疾難防,啞巴頭疼眼無光,火炎土燥皮膚病,血液之疾紅狼瘡。
병정일 주해자가 쇠락하여 칠살이 삼합을 타고 오고,
비로소 옷과 옷이 부족하여, 청각장애의 얼굴 먼지를 맞을 수 있다.
무거운 중첩 배열, 때에 죽이고 재산을 볼 경우,
얼굴이 반점이 없어도, 그 사람의 눈에는 반드시 눈이 멀어지게 될 것이다.
프로딘은 불의 왕성한 질병, 멍청한 두통,
피부병, 혈액질환, 루푸스.
天干互主表裏: 甲膽乙肝丙小腸,丁心戊胃己脾鄉, 庚是大腸辛屬肺,壬是膀胱癸腎藏。 三焦亦向壬中寄,包絡同歸入癸方。 甲頭乙項丙肩胸,丁心戊肋己屬腹, 庚是臍輪辛為股,壬脛癸足一身覆。 | 천간 상호 주표리 갑담 을간염 병 소장, 정심 무위 기비장 향, 경은 대장 신폐이고, 임 방광 계신장. 삼초도 임에 보내며, 포락 같은 계로 귀속된다. 갑두 을항 병 어깨가슴, 정심이 갈비뼈 기 뱃속에 속하고, 경은 배꼽주위 신은 다리가 되고, 임경 계족 한몸으로 덮다. |
四.地支作用關係: 4. 지지 작용관계
地支五行之間全都可以發生生克。
但有其特定的順序,決非亂克、亂生一氣。
六合分合化與合絆,六合的合化條件,
只有化神臨月令旺,又不受制方以合化論,其餘皆做合絆論。
原命局中,可產生合化成功,而歲運與命局三者之間只有合絆。
三合與六合的條件基本相同。
지지 5행 사이에 모두 생극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특정 순서를 가지고, 결코 지저분한, 혼란은 한 기를 생한다.
육합은 합화와 합반이 나뉘고, 육합의 합화 조건은,
오직 화신이 월령 왕이고, 또한 합화론으로 제재를 받지 않고, 나머지는 모두 합반론이다.
원명국에서, 생합 화의 성공을 만들 수 있으며, 세운과 명국 셋 사이는 단지 합반이 있다.
삼합과 육합의 조건은 기본이 서로같다.
六沖是以作用關係來決定主沖與被沖,
也就是說子可以沖午,午也可以衝子。
6충은 작용관계가 주로 충과 충을 당하는 결정에서 오며,
또한 이 말은 자는 오를 충 할 수 있으며, 오 또한 자를 충 할 수 있습니다.
合絆。합반(합으로 몪여 있다).
當發生六合絆與三合絆時,都以雙方、三方減力,
其中局中旺,
卯戌合以戌土加力論,而只有卯合戌可用,
午未合也是以火旺論,局中金旺,
辰酉合以金旺論,局中木旺,
寅亥合以木加力論,局中水旺,
子醜合以水加力論,但只限於亥子月,醜月不可用。
의당 육합반과 삼합반이 발생할 때, 모두 양방, 삼방 힘이 감소하고,
그 중에서 국중 왕은,
묘술은 술토에서 합하여 힘이 더하는 이론이며, 오직 묘가 술을 합하여 쓸수 있고,
오미 합 또한 화 왕론이며, 국중 금왕이고,
진유는 금왕론의 합이며, 국중목왕이고,
인해는 목의 합으로 힘이 더하며, 국중 수왕이고,
자축은 수에서 합이며 힘이 더해지고,하지만 오직 해자월에 제한하고, 축월은 사용할 수 없다.
五.地支相刑 5. 지지 상형
地支之間只有寅巳刑與醜戌刑,其他刑不成立。
醜戌刑不論誰為主,刑與被刑都以雙方減力論,不以土旺論。
寅巳刑局中火旺以為火加力論,局中火弱以巳火減力論。
지지 사이에는 오직 인사형과 함께 축술형만 있고, 다른 형은 성립되지 않는다.
축술형은 누구를 논하여 주가 아니 되며, 형이든 형을 당하든 모두 쌍방의 힘 감론으로, 토왕론이 아니다.
인사형은 국중에서 화왕으로 화가 되어 힘이 더하고, 국중 화가 약하면 사화는 힘이 줄어든다.
關於生旺死墓絕的看法:
本預測體系根本不用生旺死絕表,
只有印才能生身,比劫才能幫身,無須長生帝旺論。
耗泄日元的只有財官傷,無須論死墓絕地。
* 耗泄모설 : 줄어지고 새어나간다
생왕 사묘절의 간법에 대한 견해 :
이 예측 체계 근본은 생왕사절표를 사용하지 않고,
단지 인 재능이 몸을 생할수 있고, 비겁 재능이 몸을 도울수 있으며, 장생 제왕론은 필요 없습니다.
모설은 일원의 오직 재관상만 있으며, 사묘절지를 논할 필요 없습니다.
六.分析日元旺衰 6. 일원 왕쇠 분석
分析日元旺衰是準確測准八字的第一步,
是預測的基礎,筆者分析日元旺衰的方法如下:
일원의 왕쇠를 분석하는 것은 팔자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제1 단계이며,
이는 예측의 기초이며, 저자는 다음과 같이 일원 왕쇠를 분석합니다.
查月令:월령 조사
月令是衡量日主旺衰的重要尺度,對日元的影響很大。
看月令對日幹形成的是生扶還是耗泄,
如甲木生亥子月以印星當令論,
生寅卯月以比劫當令,
生巳午月以食傷當令,
申酉月以官星當令,
辰戌醜未以財星當令論。
四正之月決定日幹旺衰的50%,
不論子午卯酉為何六親都同論,
而月令的旺衰又受太歲的影響。
월령은 일주 왕쇠 형량을 측정하는 중요한 척도이며, 일원에 대해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일간 형성에 대해 월령은 생부인지, 모설인지를 보는데,
만일 갑목이 해자월에 생하여 인성 당령론이면,
인묘월 생에서 비겁이 당령이며,
사오월 생에서 식상이 당령이고,
신유월에서 관성 당령,
진술축미에서 재성 당령을 론한다.
4정의 월은 일간왕쇠의 50%를 결정하며,
자오묘유는 왜 육친 모두 같은 론을 론하지 않으며,
월령의 왕쇠 또한 태세의 영향을 받는다.
四長生之月因其氣不專,決定的旺衰比例小。
4 장생의 달은 그 기가 전문적이지 않기 때문에 결정한 왕쇠의 비율이 작다.
寅月
甲乙木為30%,丙丁旺度未40%,戊己土旺度為15%,庚辛金不足10%,壬癸水旺度為0%。
巳月
甲乙木旺度為0%,丙丁旺度為30%,戊己土旺度為40%,庚辛金旺度為0%,壬癸水旺度為0%。
申月
甲乙木旺度為15%,丙丁火旺度為0%,戊己土旺度為10%,庚辛金旺度為30%,壬癸水旺度為40%。
亥月
甲乙木旺度為50%,丙丁火旺度為15%,戊己土旺度為0%,庚辛金旺度為0%,壬癸水旺度為40%。
4 장생 월 힘 | 갑을 | 병정 | 무기 | 경신 | 임계 |
인월 | 30% | 40% | 15% | 10% | 0% |
사월 | 0% | 30% | 40% | 0% | 0% |
신월 | 15% | 0% | 10% | 30% | 40% |
해월 | 50% | 15% | 0% | 0% | 40% |
ㅡㅡㅡㅡ
四庫之月: 4고의 월
辰月:진월
甲乙木旺度為15%,丙丁火旺度為15%,戊己土旺度為30%,庚辛金旺度為30%,壬癸水旺度為0%,
但須參照太歲與月令關係來決定。
갑을목왕도는 15%,병정화왕도는 15%,촉기토왕도는 30%,경신금왕도는 30%,수라코왕도는 0%이지만
단 태세와 월령관계를 참고하여 결정해야 한다.
未月 : 미월
甲乙木旺度為0%(須參照太歲決定)丙丁火須參照歲支與日支的作用關係而定,戊己土旺度為30%,庚辛金與丙丁火同論,壬癸水旺度為0%。
戌月: 술월
甲乙木旺度為0%,丙丁火旺度為0%(須參照歲日兩支而定),戊己土旺度為30%,庚辛金旺度須參照歲日兩支而定,壬癸水旺度為15%。
醜月; 축월
甲乙木旺度為15%,丙丁火旺度須參照歲日兩支而定,戊己土旺度為30%,(須參照歲日兩支而定),庚辛金旺度為30%,壬癸水旺度須參照歲日兩支而定。
미월; 갑을목왕도는 0%(태세에 참고하여 결정해야 한다) 병정불은 세지와 일지의 역할관계를 참고하여 결정해야 하며, 촉기토왕도는 30%, 경신금과 병정불은 같은 이론으로, 수온도는 0%이다.
술월 ;갑을목왕도는 0%, 병정화왕도는 0%(세일 2개에 따라 다름), 촉기토왕도는 30%, 경신금왕도는 세일 2개를 참고하여 하여야 하며, 수온도는 15%이다.
추월;갑을목왕도는 15%,병정화왕도는 세일 2개에 따라 달라진다.자기의 토왕도는 30%이며(세일 2개에 따라 다름),경신금왕도는 30%,수수왕도는 세일 2개를 참조해야 한다.
以上所有參照歲日兩支的,是看太歲對月令所產生的作用旺衰結果如何,而決定力度大小。
위에서 참조한 세 일 두지지는, 월령에 대한 태세를 생산적 작용의 왕쇠 결과가 어떤지 살펴보며, 힘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命局中月令為印比
如兩次受制時,月令對日主旺衰影響不足50%,
三次受制旺度為0%,此為四正之月。
而其他四生之月與四庫之月兩次受制對日幹的旺衰影響為0%。
명국 중 월령은 인비가 되는데
예를 들어 두 번의 제제를 받을 때, 월령은 일주왕쇠에 50% 미만의 영향을 미치고,
세 번의 제재 왕도는 0%로, 이는 4정의 달이 된다.
그래서 다른 4생의 월과 4고의 월 두번은 일간에 대해 제재받는 왕쇠 영향은 0% 가 된다.
七.論日支對日元的旺衰影響:7. 일원에 대한 일지의 왕쇠 영향
當印比在日支時旺度為15%,如兩次受制為0%。
時幹與月幹對日元的影響,要視其坐支對本幹的影響而定。
辰戌醜未土在日元坐支時,要看月支與時支對其作用而定。
당연히 인비가 일지에 있을 때는 왕도가 15%되고, 만일 두번 제재 받으면 0%가됩니다.
일원에 대한 시간과 월간의 영향은, 본간에 대한 앉은 지지의 영향으로 정한다.
진술축미토가 일원에 앉은 지지일 때는 월지와 시지의 작용에 따라 정해진다.
例:戊 辛 癸 乙
戌 酉 醜 卯
此造癸水生酉月旺度為50%,
如天干辛金印星旺而生日元癸水,旺度為15%,
此造以身旺論命,為扶抑格。
用神應取乙木、卯木、戊土、戌土。
但此造戊土以忌神論。
이 명조는 계수가 유월에 생하여 왕이 50%가 되고,
만일 천간 신금 인성이 왕이며 일원 계수를 낳으면, 왕도 15%인데,
이 명조는 신왕론의 명으로, 부억격이 된다.
용신은 응한 을목, 묘목, 무토, 술토를 취해야 한다.
그러나 이 명조는 기신으로 논한다.
例:庚 己 甲 甲
子 醜 子 子
甲木生子年醜月,醜土以水論,為從強格,官殺為忌神,
在年柱,但是化財星之土,庚金起到忌神變喜神的作用,
此造為官,又為富命。
갑목은 자년 축월에 낳고, 축토는 수로 논하고, 종강격이 되며, 관살은 기신이 되며,
연주에서만, 재성의 토를 화하고, 경금은 기신이 변해 희신의 작용을 일으키어서,
이 명조는 관이 되고, 또 부유한 명이 되었다.
八.論四墓庫的作用:8. 4묘고의 작용
日幹生四墓月,不以旺論,
年柱見比肩,不以墓庫論,以通根論。
四墓庫在月支、日支出現時,只要年時臨比肩都以通根論,否則以墓論。
甲乙木見土辰戌醜未戊己都以財論,其中醜土見水以印論。
日幹用神逢墓不以凶論。
일간이 사묘월에 생하면 왕으로 론하지 않으며,
연주가 비견을 보면, 묘고로 론하지 않고, 통근으로 론한다.
4묘고가 월지, 일지에 나타나 있을 때, 오직 년 시가 비견에 있는 한 모두 통근으로 논하고, 그렇지 않으면 묘로 론한다.
갑을목이 토인 진술 축미 무기를 보면 모두 재로 론하고, 그중 축토가 수를 보면 인으로 론한다.
일간 용신이 묘를 만나면 흉을 논하지 않는다.
戊己見辰醜土要視其支中組合而論。
申酉金見辰醜土只要辰醜土不見亥子以卯星論。
丙丁火見辰醜土,如辰醜土不見水,辰醜土不悔火,以食傷論,害水以官殺論。
未戌土幫扶戊己土,在任何情況下。
庚辛金見未戌土,局中火旺,未戌以官殺論,水旺以印星論。
丙丁見未戌土,火旺以比肩論,無火以食傷論。
總之辰戌醜未土因其性不專,根據不同的干支組合而決定其所發揮的特性。
무기가 진축토를 보면 중요히 그 지지중에서 조합을 보고 논한다.
신유금이 진축토를 보면 오직 중요히 진축토는 해자를 보지 않으면 묘성으로 논한다.
병정화가 진축토를 보고, 만일 진축토가 수를 보지 않으면, 진축토는 어둠화가 아니며, 식상으로 논하고, 수가 상하면 관살로서 론한다.
미술토가 무기토를 도우면 책임이 어느정황아래인가.
경신금이 미술토를 보고, 국중은 화왕이고, 미술은 관살로서 론하며, 수왕은 인성으로 론한다.
병정이 미술토를 보면, 화왕은 비견으로 논하고, 화가 없으면, 식상으로 론한다.
요컨대, 진술축미토는 그성질이 전문화되지 않기 때문에, 근거가 다른 간지 조합이며 결정은 그에서 발휘한 특성이다.
九.論五行相對平衡論 9. 5행 상대 평형이론
什麼是五行相對平衡論,
此論可謂是分析命局、取准用神的最權威方法,
不但解決了千百年來沒有得解決
身弱也發大財,無官也當大官的問題,
對於我們準確判定歲運的吉凶也起到了巨大作用.
무엇이 5행 상대 평형론인가,
이 론은 명국의 분석할수 있으며, 중요한 용신의 가장 권위있는 방법을 취하며,
부단히 수천 년 동안 해결해 온것은 해결이 있지 않고
신약 또한 큰 재산을 발하였고, 무관 또한 당연히 큰 관의 문제가 되었는데,
우리는 정확한 판정에 대해서 세운의 길흉 또한 거대한 작용을 일으키었다.
此法不客氣的講,可謂萬法歸宗的大宗之法,
此法一出,
不僅解決了諸多千百年來無法解決的問題,
對於命學愛好者來講,會有大幅度的飛躍。
이 법은 무례하게 말해, 만법 귀종의 대종의 법이라고 할수 있으며,
이 법이 나오므로 하여,
거의 해결하지 못한 여러 많은 수천 년을 이어온 무법을 해결한 문제이며,
명학 애호가에 대한 대폭적인 도약이 있을 것입니다.
五行相對平衡論,
主要體現相對二字,對於命局來說,
失衡的本身是一種相對平衡,平衡的本身也是一種平衡,
如身旺官旺,身旺財旺,身弱官殺旺,身弱食傷旺,身旺財弱,身旺官殺弱等等,
在命局中本身也是一種相對平衡。
5행 상대평형론은,
주요 체현하는 상대 2글자이며, 상대는 명국에서 전하는 말이고,
잃은 형의 본체는 일종의 상대평형이며, 평형의 본체 또한 일종의 평형이다,
예를 들어, 신왕 관왕, 신왕재왕, 신약 관살왕, 신약 식상왕, 신왕 재약, 신왕 관살약 등등,
명국 중에서 본신 또한 일종의 상대평형이다.
這種相對平衡是與生具來的,
在出生的一刹那,稟天地之氣,就構成了一種相對平衡,
一出生,就適應了,接受了,承受了這種五行的旺衰命局結構。
이런 상대평형은 이와함께 생을 가추어 오며,
출생의 극히 짧은 순간은, 천지의 기가 모여, 구성한 일종의 상대평형이며,
하나의 출생은, 적응하고, 접수하며, 이어 받은 이런류가 5행의 왕쇠인 명국 구성이다.
每一個生存,生長的生命,不論是旺,是衰,
他所承受的五行的本身就是一種相對平衡。
매 한개의 생존은, 생장의 생명이며, 이왕, 이쇠를 논하지 않으며,
그것이 이어받은 5행의 본신은 취한 일종의 상대평형이다.
我們的預測體系,
體現在原局抓象,與分析,
也就是八字決定一切,
而命局中的字,在每個大運,
流年的出現,在各個易象的字
在人生舞臺上的表演。
우리의 예측체계는
체현은 원국의 붙드는 상에 있으며, 함께 분석하며,
또한 취하여 팔자가 결정한 모든 것이며,
명국 중의 글자는 매 개의 대운에 있고,
유년의 출현은 각개 역상의 글자에 있으며
인생의 무대 위에서 표현한 연극에 있습니다
十.五行相對平衡論論歲運: 10. 오행 상대 평형이론 세운론
不論命局身旺或身弱,從弱,從強,
或某字旺極、弱極,都是一種相對平衡,
在命局中存在的某字(也許是忌神)與其他字的作用關係存在,
本身是一種平衡,
歲運有引發命局的平衡或失衡,
的作用,平衡應吉,失衡應凶。
불논은 명국이 신왕이거나 신약, 종약, 종강에서,
또는 어느 글자가 왕극, 약극, 모두 이는 일종의 상대평형이며,
명국에 존재하고 있는 어느 글자(또한 허는 기신)와 함께 다른 글자의 작용 관계가 존재하는데,
본신은 일종의 평형이며,
세운은 인발한 명국의 평형을 인발하거나 잃은 형에 있으며,
이런 작용은, 평형 응은 길하고, 잃은 형 응은 흉이다.
歲運引動命局的失衡有幾種:세운의 명국이 인동한 잃은 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天干,
命局中有(存在)忌神,
在歲運中出現時應凶大,
不存在的應凶小,
具體應事以作用關係與六親、宮位來斷。
천간은, 명국 중에 (존재) 기신이 있고,
세운중에서 나타날 때 응은 흉이 크고,
존재하지 않는 응은 흉이 적으며,
구체적인 응사는 작용에서 관계와 육친, 궁위로 판단 한다.
地支,
命局中的地支為用神,
不宜歲運來沖,或合絆,都應凶。
지지는,
명국의 지지는 용신이 되는데,
좋지 않은 것은 세운에서 온 충이거나, 합반이면 모두 응한 흉이다.
例:丙 甲 丁 己 運:乙 丙 丁
申 午 未 酉 未 申 酉
此造身旺,以印比為忌神,
丙丁運都為忌神運,忌神運再逢忌神年,
如丁酉運,丁卯年,為平順之年,沒有什麼大吉大凶之事發生,
所以這種引動並不凶,
最不吉的是命局中沒有的忌神,
在大運或流年出現,或去生忌神就會大凶。
이 명조는 신왕이며, 인 비가 기신이 되고,
병정운은 모두 기신운이 되며, 기신운은 다시 기신년을 만나는데,
예를 들면, 정유운의, 정묘년은 평순한 해가 되고, 어떤 대길 대흉이 일어나지 아니하는데,
이른바 이런 종류의 인동은 아울러 흉이 아니며,
가장 불길한 이것은 명국중에 있는 기신이 없는데,
대운에 있거나 또는 유년에 나타나서, 혹 기신이 생긴다면 대흉할 것이다.
如此命(일간 정화)
丁酉運、乙丑流年,
乙木生丁火,
忌神生忌神,忌神旺,應大凶,
實此年命主破財十多萬元。
예를들어 이 명이
정유 대운의, 을축 류년에,
을목이 정화를 생하는데,
기신이 기신을 생하고, 기신이 왕하면, 응은 대흉인데,
실은 이 해에 명주는 십여만석의 재물을 파했다.
這就是命局中的相對平衡被歲運打破,加大了失衡,應凶。
如果是重複命局中出現的忌神,
並不是嚴重的加大失衡,故不會應大凶。
이것은 명국의 상대평형이 세운에 의해 깨지고, 크게 더하여 잃은 형이며, 응 흉입니다.
만일 중복적 인 명국에 나타나는 기신이고,
아울러 심각한 더한 크게 잃은 형이므로, 응 대흉이 없습니다.
如此造丁酉大運,丁卯流年
此年丁見丁
並沒有對命局加大失衡,
所以此年為平順之年。
만일 이명조 정유대운, 정묘류년은
이 해에 정이 정을 보고
아울러 명국에 대해 크게 잃은 형을 가하지 않기에,
소이 이번 해는 순탄한 해가 되었다.
十一.八字分析七論 11. 팔자 분석 7론 - 이부분은 권5와 같이 보세요.
干支作用論 1.간지 작용
本理論體系最關鍵的作用關係是隔不作用。
年干 月干 日干 時干
年支 月支 日支 時支
이 이론 체계의 가장 관건은 작용 관계가 막힘 작용이 없어야 한다.
년간 월간 일간 시간
연지 월지 일지 시지
從圖中我們可以看清四柱的作用關係,
是按著一定的規律相互發生作用的,
年干支首先與月干支發生作用,
時干支與日干支首先發生作用,
而年月作用的結果再作用日幹,
而日支與月支間是相互發生作用的,
本柱干支之間也是相互發生作用的。
4 주의 역할 관계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서로 발생 작용하며,
연간지가 우선 먼저이고 월간지가 작용을 발생하고,
시간지와 함께 일간지가 우선먼저 작용을 발생하며,
연월 작용의 결과는 다시 일간을 작용하며,
일지와 월지 사이에는 상호 발생 작용을 하며,
본사주 간지 사이 또한 상호 발생 작용을 합니다.
年干與日干之間相隔月干,不作用。
年支與日支之間相隔月支,不作用。
月干支與時干支隔日干支,不作用。
연간과 일간 사이는 서로를 막는 월간이 있어서 작용이 없다.
연지와 일지 사이에 서로를 막는 월지가 있어서 작용이 없다.
월간지와 시간지 사이는 막는 일간지가 있기에, 작용이 없다.
干支天地論 2.간지 천지
天地論就是透與藏,古人雲:富貴在天,就是指天干。
如用神透出而與日幹直接發生作用關係以吉斷,即使用神透出不與日幹緊鄰以不吉論,如用神藏而不透應吉為小,同樣忌神透幹與日幹緊貼以凶論,而與日主遙隔或藏而不透以吉應象。
天地論中的天干發表於外,主外象,代表外部,如身體就是可見部位、單位、鄰居、本單位對應的外單位等外部環境。
而地支則主內象,如身體的內臟、家庭內部、家族內部、單位內部等。
同時天干是主突發的外來吉凶,地支主內部吉凶。
천지론은 투과와 장, 옛사람의 구름이다: 부귀가 하늘에 있으면 하늘이 마른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신이 나와 일간과 직접 작용하여 길단에 작용하는 경우, 즉, 신을 사용하여 일간과 인접하지 않고 불길한 이론을 가지고 있으며, 예를 들어, 신의 숨기를 사용하는 것은 길조가 작아야 하며, 마찬가지로 신과 일간이 흉론에 밀접하게 달라붙는 것을 금하고, 태양주와 멀리 떨어져 있거나 숨길 수 없다. 하늘과 땅 이론의 건조는 외부, 주요 외상, 외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몸은 가시 부위, 단위, 이웃, 외부 단위 및 기타 외부 환경에 해당하는 단위입니다. 그리고 토지는 신체의 내장, 가족 내부, 가족 내부, 단위 내부 등과 같은 주요 내부 이미지입니다. 한편, 천간은 주발의 외래 길흉이고, 지주 내부 길흉이다.
干支遠近論 3. 간지 원근론
遠近論的遠近,
是指忌神與用神對日幹的遠或近的作用結果,
而產生的吉凶有所不同。
원근거리 이론의 원근은
기신과 용신이 일간이 가리키는 일의 원 또는 근접의 작용결과이며,
그의 길흉이 다르다는 것이다.
宮位六親論 4. 궁위 육친론
此根據古法
年柱為祖上父母宮位,
月柱為兄弟姐妹宮位,
日柱為夫妻宮位,
時柱為子女宮宮位法而來,
但此法必須結合八字中的六親組合,要星宮同論,
從而達到資訊同步,方可使用此法。
이근거는 고법에서
년주가 조상 부모 궁위이며,
월주가 형제 자매 궁위가 되고,
일주가 부부 궁위가 되고,
시주가 자녀 궁위가 되는 법이지만,
하지만이 방법은 필수로 팔자중의 육친조합을 결합하고, 중요히 성궁 같은 이론인데,
따르면 도달 정보가 같은 단계이며 이 법을 사용할수 있다.
易象應用論 5. 역상응용론
只要取准用神,分清忌神,圍繞喜忌與日柱的作用關係,
六親宮位作用關係,結合虛實關係,
可以類化出祖上父母、兄弟、夫妻、子女、風水、鄰居、單位等等世間的種種萬物類象。
오직 용신을 정확히 취하고, 기신을 나누고, 주위는 희기와 일주의 작용 관계이고,
육친궁위 작용 관계이며, 결합은 허실관계인데,
류에서 조상부모, 형제, 부부, 자녀, 풍수, 이웃, 직장 등 세상의 모든만물 류상을 화출 할 수 있다.
喜忌有無論 6.희기 유무론
有既是八字中存在的字,無則是八字中不見的字,
有又分為用神與忌神,無同樣分為用神與忌神。
팔자에 존재하는 글자가 있고, 없으면 팔자에서 보이지 않는 글자이고,
있는것 또한 나누어 용신과 기신이 되며, 없어도 같이 나누어 용신과 기신이 된다.
例:丁 壬 戊 乙 運:癸 甲 乙 丙 丁
巳 寅 戌 卯 卯 辰 巳 午 未
此造為從弱格,以從格論命,
以乙木卯木寅木壬水為用神,
八字中存在的字為有:丁巳壬寅戊午乙卯。
不存在的字為無:子醜辰未申酉戌亥甲丙戊己庚辛癸,
其中‘有’存在用神有壬乙卯寅。
‘無’但為用神的有子亥申酉癸庚辛甲。
‘無’不存在的忌神有丙己戌未(醜辰)。
이 창조는 종약격이 되어서, 종격으로 논하는 명이고,
을목에서 묘목인목수가 용신이 되었고,
팔자에 존재하는 글자는 유가 된다: 정사 임인 무오 을묘이다.
존재하지 않는 글자는 무가 된다 : 자축진미신유술해갑병무기경신계이며,
그중에는 "유"는 존재 용신으로 임을묘인이 있다.
"무"는 단지 용신 되는 자해신유계경신갑 만있다.
"무" 존재하지 않는 기신은 병기술미(축진)이다.
關於“有無”的用法:유무의 사용법에 대해 :
在八字預測當中,命局中存在的只有八個字,
但預測不僅僅是使用這八個存在的字,
在我們的預測理論體系中,
不存在的字也可以拿出來應用。
팔자 예측에서 당연한것은, 명국중 존재한 글자는 오직 8글자이지만,
예측은 거의 대부분 이 8개 존재글자를 사용하는 것이 아닐뿐이며,
우리의 예측 이론 체계에 있어서,
존재하지 않는 글자 또한 장악하여 응용 할 수 있습니다.
在干支預測中有二十二個字可以應用,
特別是某字相克應的六親,雖然八字中不存在,但是不等於沒有,
他們在命局中存在是一個影響,不存在也是一個影響。
간지 예측에 있어서 22 개 글자가 있어 응용할수 있으며,
특별히 이는 어느글자 상극의 6친은 비록 팔자중에서 존재하지 않지만, 있으나 없는등 그렇지 않고,
그들은 명국중에 존재하는 것은 한개의 영향에 있으며, 존재하지 않는 것 또한 한개의 영향이다.
所以都要考慮進去,
這樣不但豐富了我們斷六親的應用,
更關鍵的是豐富了我們的“易象”的應用。
그래서 모두 중요히 고려 할것이며,
이 모양은 부단히 풍부한 우리가 6친의 응용을 판단하고,
더욱 관건인것은 풍부한 우리의 "역상'의 응용입니다.
干支旺衰論 7.간지 왕쇠론
干支旺衰論是依天地相通之氣,
天干既然臨於地支之上就有著密切的關係,
天干好比君王,而地支就是大臣、百姓,
也就是水能栽舟,也能覆舟之喻,
地支為天干的印比,天地一氣,必以專旺而論。
간지왕쇠론은 천지 상통의 기운에 의하며,
천간은 이미 지지의 위에 임하기 때문에 밀접한 관계가 나타나 있고,
천간좋게 비유한 군왕과 같으며, 지지는 취한 대신, 백성이며,
또한 물로 배를 실을 수 있고, 또한 배를 덮을 수 있고,
지지는 천간의 인비이 되며,
천지 하나의 기는 반드시 오로지 왕으로 논할 것이다.
但坐下財官傷就以耗泄天干論,
天干弱而無依,就好象孤家寡人,
所以依弱論命,強弱一定,
便可從中抓出各種易象。
그러나 앉은 재관상이 천간을 모설하는 이론은,
천간이 약하고 의지가 없으면, 좋은 형상은 홀로사는 집에 과부 같은 사람이며,
이른바 약론에 의지하는 명국은, 강약으로 하나를 정하고,
편리하게 종하는 중에 홀로는 각종 역상을 나타낸다.
分析日元旺衰的步驟 8.분석 일원 왕쇠
查月令,按我們四正、四長生、四墓的規定,看日幹生於何月?
占旺衰的百分之幾來決定旺衰。
월령을 확인, 우리의 4정, 4장생, 4묘의 규정에 따라, 일간이 어느달에 태어낳는가?
왕쇠의 몇 퍼센트를 차지한 것이 왕쇠를 결정한다.
查坐支、日支,時幹,月幹對日幹的影響分析旺衰。
根據天干地支的作用關係來綜合評定,
日主旺衰評定結果超過50%以身旺論命,反之以弱論命。
일간에 대한 앉은 지지, 일지, 시간,월간 영향을 분석하여 왕쇠를 사실확인 한다.
천간지지의 작용 관계를 근거하여 종합적으로 평가 정하고,
일주 왕쇠 평가로 정한 결과가 50% 초과하면 신왕으로 논한 명이고, 반대로 약론으로 논한 명이다.
例:子午卯酉月取用例 예: 자오묘유 월을 취해 사용한 예
乾造:辛 丁 庚 丙 運:丙 乙 甲 癸 壬
卯 酉 午 子 申 未 午 巳 辰
此造庚金生酉月,有50%的旺度,
但此時酉受年支卯之沖、日支午火之制、
天干丁火之制,酉金三次受傷,
年柱辛金隔幹而無力幫身,
又有時幹丙火制庚金,
以從弱格論命,
取印丁午丙子為用神,以酉辛為忌神。
이 명조는 경금이 유월에 생하고, 50%의 왕도가 있지만,
이때는 유가 년지의 묘 충을 받고, 일지 오화의 제재이며,
천간 정화의 제제이고, 유금이 세 번 상처를 받았고,
년주 신금이 막힌 간이며 몸을 도울 힘이 없었고,
또 시간 병화가 경금을 제재하며,
종약격으로 논하는 명이며,
취한 인성 정오병자는 용신이 되고, 유신으로 기신이 되었다.
八字從弱,局中無印生,必應大吉,
印為文憑,學識,此人為忌不見必才華橫溢,文采飛揚。
天干丙丁火以年支卯木,午火為根而旺,從弱喜官殺制,必應官上大吉。
午火官星在地支為實權,受子女宮子水之沖,必應子孫爭奪官位而有災,但子女為官。
卯木臨年支,沖制酉金有力,故此造必受祖上隱蔽。
8자는 종약하고, 국중에는 인성을 생이 없고, 반드시 응은 대 길이며,
인이 문감, 학식이 되며, 이 사람은 기신이 보이지 않으면 반드시 재능이 넘치고, 문채가 날고 있다.
천간병정화는 년지 묘목으로, 오화는 뿌리로 왕이 되며, 종약 희관살 제에서, 반드시 응한 관 위에 대길이다.
오화 관성은 지지에 있으며 실권이 되며, 자녀궁은 자수의 충을 받으며, 반드시 응한 자손은 관위를 다투며 재앙이 있지만, 자녀는 관이 된다.
묘목이 년지에 임하면, 충이 유금을 제재하여 힘이 있으므로, 이 조는 반드시 조상 은폐를 받는다.
例:甲 辛 丁 丙 運:壬 癸 甲 乙 丙
午 未 卯 午 申 酉 戌 亥 子
丁火生未月,由於年支午火的作用,未土以火論,月幹辛金受坐支未土之制,無力,日支卯木為印,生丁火日元,得時幹丙火坐午火幫身,日主以從格論命,從比格辛金為忌神,謂之財為忌而受制應財上大吉,必為富命。從比忌官殺制,而局中無官殺,應吉,故此造必富且貴。
정불은 미월을 낳고, 연지오화의 작용으로 인해, 미토는 불론으로, 월간신금은 불의 제물을 가리지 않고, 힘이 없고, 일지 느릅나무를 인봉하여, 정불엔을 낳고, 때에 마른 병불을 타고 점심불을 타서 몸을 도우며, 일주는 종격론으로 명하여, 비그신김에서 기신으로 삼았으며, 재물을 기피하여 재물에 응하여 큰 길로 삼았다고 하여 반드시 부명을 지게 될 것이다. 관살제보다 기피하고, 국중에서 관직이 없는 자는 길해야 하므로, 이 창조는 반드시 부유하고 귀하다.
此造無文憑,但有學識,文憑看印,從比格喜印生,而印臨年幹遙隔不生身而必無文憑,日元坐下卯木生身,必有學識。
此人兄弟必富,但也為無文憑之人,因午為兄弟泄用神卯木,故兄弟雖富但無文憑。
辛金為財,為忌神受制,越制越富。
父母出身不好,幼時家庭條件差。
이 창조는 졸업장이 없지만, 학식이 있고, 졸업장이 인쇄되고, 비그희에서 인생하고, 인연이 멀리 떨어져 있지만 졸업장이 없으며, 엔화는 도치기의 몸에 앉아, 학습이 있어야합니다.
이 사람은 형제가 부자가 될 것이지만, 또한 졸업장이 없는 사람이 될 것이며, 정오에 형제를 위해 신성한 나무를 사용했기 때문에, 형제는 부유하지만 졸업장이 없습니다.
신진은 재물이며, 신을 기피하기 위해 제제를 받으며, 제제할수록 부자가 된다.
부모는 출신이 좋지 않고 어린 시절에는 가정 형편이 좋지 않다.
子女為富命。자녀는 부유한 명이다.
實際情況,此人出生在農村,曾參軍,後升為銀行行長。
사실, 이 사람은 시골에서 태어나 군대에 입대한 후 은행장으로 승진했습니다.
癸酉運:
酉金忌神沖卯木印星,此運有大環境變動。
계유운:
유금 기신이 묘목 인성을 충하는데, 이 운은 큰 환경 변동이 있다.
壬子流年酉金沖卯木不吉,得子水泄酉金,卯木用神不受制,故此年工作環境大吉,(此年參軍)但此年子水沖午火比肩兄弟姐妹不吉。
丁未流年太歲巳火克酉金,而不沖卯木夫妻宮,此年應婚慶之喜。(結婚)。
戊午流年,午為實用神到位,酉金受制,此年有進財之喜,(此年得子,並進城參加工作)。
노새는 금을 흘려보내는 것이 길하지 않고, 득자가 금을 배출하고, 느릅나무는 신으로 제지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 해의 근무 환경은 대길하고, (이번에는 군에 입대한다) 그러나 이 해의 아들물은 어깨 형제자매보다 불길하다.
딩 미류는 너무 오래 된, 금을 불태우고, 나무 부부 궁전을 돌진하지, 올해의 결혼식 축하에 응답합니다. (결혼).
정오의 흐름 년, 정오는 실용적인 신이 장소에, 금이 제한, 올해의 행운이있다, (이 해는 아들을 얻고, 작업에 참여하기 위해 도시로 이동).
甲戌大運:
天干甲木實用神到位,為外環境大吉之運,丙寅丁卯實用到位,連年大吉,甲戌流年,實用流年大吉,此年提升正職。
丙子年子午沖,不吉,因財不順,戊寅年寅午戌合火局,大吉,提升。
由此看出,要想達到全面細緻得預測,必須掌握好預測三個要素,才能達到鐵口直斷。
갑술 대운:
천간갑목 실용신이 자리를 잡았고, 외환경대길운, 병인정조 실용지, 연년 대길, 갑류년, 실용유년대길, 올해 정직을 승격시켰다.
병자년은 오에 돌진하여 길지 않고, 재물이 순조롭지 못하기 때문에, 인인은 오오합화국, 대길, 승천을 맞고 있다.
따라서 포괄적이고 상세한 예측을 달성하려면 철구 직선에 도달하기 위해 예측의 세 가지 요소를 마스터해야합니다.
分析八字步驟: 9. 분석팔자 단계
準確判斷日主旺衰,確定用神、忌神。
全面分析八字易象。
必須掌握大運流年的作用關係才能斷准各個易象,
歲運的作用關係是八字預測的綱領,是斷准事件的指南針。
일주왕쇠를 정확하게 판단하는것은, 용신 기신을 확정하다.
전면적 분석은 팔자 역상이다.
필수 장악은 대운 유년의 작용 관계를 파악해야 하며,
세운의 작용 관계는 팔자 예측의 프로그램이며, 준한 사건의 나침반을 판단한다.
流年的每一件事情,都是相互作用的結果:
八字命局決定一切。
10. 유년의 매 한건 사정은 모두 상호 작용의 결과입니다;
팔자명국은 모든 것을 결정한다.
歲運對命局中的用神忌神可以起到抑制,生扶的作用。
必須是大運流年首先發生作用關係,其作用結果再作用於命局。
大運流年發生作用時,以大運為主,流年為輔,也就是說流年不能直接作用於命局,
只作用於大運,當流年與大運不發生作用時,才與命局直接發生關係。
大運流年只作用於命局,而命局不能反作用於大運流年。
運年實際就是命局中的字和作用關係,在大運流年每個時間段上的體現,為吉時應吉,為凶時應凶。
세운은 명국에서 용신 기신을 억제할수 있고, 생부의 작용을 할 수 있다.
필수는 대운유년을 우선먼저 작용 관계를 발생시키며, 그 작용결과는 다시 명국에 작용합니다.
대운 유년이 작용발생 시는 대운이 주가 되고, 유년이 보조가 되는데, 또한 이 말은 유년은 직접 명국에 작용할수 없고,오직 대운의 작용이 당유년과 함께 대운이 작동하지 않을 때, 재능은 명국과 함께 직접적인 관계를 발생한다.
대운 유년은 오직 명국에만 작용하며, 명국은 대운유년에서 반작용을 할 수 없다.
운년은 실제로 명국중의 글자와 작용 관계이며, 대운류년의 각 기간 단계에 반영되며, 길시는 응길이 되며, 흉시는흉이 된다.
大運流年首先發生作用關係,其作用結果在作用於命局。
大運流年的作用關係如出現混雜以加力論。
대운유년은 우선 먼저 작용관계가 발생하며, 그 작용 결과는 명국에 작용을 한다.
대운 유년의 작용 관계는 힘을 가하기 위해 혼합되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