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선순위 |
중요 사실 |
선정 이유 | |
1 |
1960. 4.19 |
4.19혁명 |
4.19혁명은 공권력의 횡포에 대한 민권의 승리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주권재민의 민주주의 원리를 그대로 입증하였다. 4.19혁명에서 촉구되고 추구된 민주이념과 사회정의의 실현은 우리나라가 앞으로 지향해야 할 최고가치임을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는 점에서, 4.19혁명은 한국 헌정발전사에 있어 커다란 가치와 의의를 지닌다고 할 것이다. |
2 |
1980. 5. 18 |
5.18민주화운동 |
광주민주화운동은 유신체제의 경제정책과 이를 위한 경직된 정치구조 속에서 누적된 시민의 불만이 5·17비상계엄 전국확대 조치를 계기로 폭발한 것이다. 따라서 시민항쟁의 목표는 민주주의와 생존권확보로 집약되었고, 특히 민주주의 문제가 중심목표로 제기되었다. 5.18민주화운동은 국민들의 대미인식 변화와 함께 사회운동의 목표로 민족해방, 사회주의 등이 본격적으로 거론되는 기점이 되었던 것이다. |
3 |
1987. 6.10 |
6월민주항쟁 |
전두환 정권의 군부 독재에 항거하여 민주화와 대통령 직선제를 주장한 범 국민적 민주화 운동으로, 주권 재민(主權在民)의 원칙을 역사적으로 확인시킨 사건이다. 당시 우리나라의 간선제는 현직 대통령이 단독으로 출마하여 체육관에 모인 5,000여 명의 압도적 지지로 연임을 하는 비민주적 정치 제도로 전락하였다. 직선제 개헌은 이를 시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그 동안의 시민운동이 대학생이나 노동자 중심이었음에 비해 6월 민주 항쟁은 사무직 근로자까지 포함하는 전 국민의 저항 운동이었다. |
4 |
1950. 6. 25 |
6.25전쟁 |
남북 쌍방에 약 150만 명의 사망자와 360만 명의 부상자를 냈고, 국토의 피폐화를 가져왔다. 뿐만 아니라 남북의 적대감이 극도로 심화되어 민족분단 체제가 더욱 굳어졌으며 남한의 경우 반공 이데올로기가 초법적 권위를 지니고 전 사회를 지배하게 되었다. 대외적으로는 동서냉전을 격화시키는 고비가 되었고, 미·일 안전보장체제를 재촉, 일본의 재군비강화와 전쟁경기를 통한 고도성장의 기초를 마련해주었다. |
5 |
1945. 8. 15 |
8.15광복 |
'광복'이란 '빛을 되찾다'는 뜻으로서 잃었던 국권의 회복을 의미한다. 8·15광복을 맞은 한국 민족의 역사적 과제는 일제식민통치의 잔재를 청산하고 자주독립국가의 토대를 세우는 것이었으나 미국과 러시아는 각기 자국의 영향력을 반영하는 국가를 건설하는 데 목표를 두고, 그 결과 국토분단으로 38선을 기준으로 공산주의와 민주주의가 진행되었다. 이러한 민족분열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6·25전쟁이 일어났으나 이것은 해결책이 되지 못하였으며, 평화적 민족통일이 8·15광복 이후 우리민족의 과제로 남아 있다. |
[민족과 역사] 연표
1. 발표 범위 : 민주주의의 성장과 민족의 웅비
2. 발표 주제 : 4.19혁명은 어떻게 일어났을까?
3. 관련 연표 :
한국사 |
세계사 | ||
1945 |
해방, 건국 준비 위원회 발족 미·소 군정 실시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 개최 |
1945 |
얄타 회담, 독일 항복, 유엔 성립 미국, 일본에 원자 폭탄 투하, 일본 항복 중국, 국·공 내전 시작. 아랍 연맹 결성 베트남 민주 공화국 수립. 캄보디아 독립 선언 인도네시아 독립 선언 |
1946 |
북조선 임시 인민 위원회 발족. 북한, 토지 개혁 실시 제1차 미·소 공동 위원회 개최 38도선 이북으로 통행 금지. 좌·우 합작 회담 시작 |
1946 |
필리핀 공화국 수립 |
1947 |
제2차 미·소 공동 위원회 개최. 여운형 피살 |
1947 |
미국, 트루먼 독트린 발표, 마셜 계획 발표 인도 연방과 파키스탄 자치령 분리 독립 유엔 총회, 팔레스타인 분할안 가결 |
1948 |
김구, 남북 협상 제의. 제주 4·3 항쟁 시작 유엔 감시하에 남한 총선거 실시 |
1948 |
제1차 아랍·이스라엘 전쟁( ~1949), 이스라엘 건국미얀마 독립 |
1949 |
반민족 행위 특별 조사 위원회(반민특위) 발족 정부, 농지 개혁법 공포. 김구 순국 |
1949 |
중화 인민 공화국 수립. 인도네시아 공화국 수립 |
1950 |
애치슨 미 국무 장관, ‘애치스 라인’ 발언 한·미 상호 방위 원조 협정 조인. 북한 남침으로 6·25 전쟁 발발 중공군, 6·25 전쟁 개입 |
1951 |
이란, 석유 국유화 선언 |
1951 |
소련 유엔 대표, 38도선 정전 회담 제의 |
1954 |
일본, 미·일 상호 방위 원조 협정 조인, 자위대 발족 |
1952 |
국회, 경찰 포위 속에 발췌 개헌안 통과 |
1955 |
제1회 아시아·아프리카 회의(반둥 회의) 개최 |
1953 |
포로 교환 협정 조인. 휴전 협정 조인 한·미 상호 방위 조약 체결 |
1956 |
이집트의 나세르 대통령, 수에즈 운하 국유화 |
1954 |
국회, 개헌안 사사오입 통과 처리(사사오입 개헌) |
1957 |
소련, 세계 최초의 인공 위성 스푸트니크 1호 발사쿠바 혁명. 가나 독립. 제1차 아프리카 국가 회의 |
1956 |
제3대 정·부통령 선거로 대통령에 자유당 이승만, 부통령에 민주당의 장면 당선. 북한, 천리마 운동 시작 |
1959 |
중국·인도 국경 분쟁 |
1958 |
진보당 사건 발생. 위원장 조봉암 등 간부 7인 간첩 혐의로 구속 |
1960 |
나이지리아 독립 |
1960 |
제4대 정·부통령 선거로 대통령 이승만, 부통령 이기붕 당선 마산에서 부정 선거 규탄 시위 서울 시내 2만여 명의 학생 총궐기. 4·19 혁명 |
1962 |
알제리 독립 |
1961 |
5·16 군사 정변. 북한, 제1차 경제 개발 계획 시작( ~1970) |
1963 |
말레이시아 연방 발족. 아프리카 통일 기구(OAU) 결성 |
1962 |
제1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 시작( ~1966). 공용 연호 서기로 변경. 북한, 4대 군사 노선 채택 |
1964 |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PLO) 결성 |
1963 |
박정희, 대통령 당선 |
1965 |
미국, 북베트남 폭격, 베트남 전쟁( ~1975) |
1964 |
한·일 회담 반대 시위 베트남 지원을 위한 국군 파견에 관한 협정 체결. 미터법 실시 |
1966 |
중국, 문화 대혁명( ~1977) |
1965 |
한·일 협정 조인, 일본과 국교 정상화베트남에 전투병 파병 |
1967 |
동남 아시아 국가 연합(ASEAN) 결성 |
1966 |
한·미 행정 협정 조인 |
1968 |
체코슬로바키아, 민주화 선언에 소련군 개입(프라하의 봄) 프랑스, 파리에서 학생들의 5월 혁명 |
1968 |
국민 교육 헌장 선포미국 정보함 푸에블로 호 사건 발생 |
1969 |
아라파트, PLO 의장에 취임미국, 각지에서 베트남 반전 시위 |
1969 |
3선 개헌 국민 투표 법안 국회서 변칙 통과 |
1971 |
방글라데시, 파키스탄으로부터 독립 선언 |
1970 |
경부 고속 도로 개통. 새마을 운동 시작 서울 평화 시장 노동자 전태일, 노동 조건 개선을 요구하며 분신 |
1973 |
칠레, 아옌데 정권 붕괴, 피노체트 독재제1차 석유 파동( ~1974) |
1972 |
7·4 남북 공동 성명 발표, 유신 헌법 확정북한, 사회주의 헌법 공포·주석제 신설 |
1975 |
유엔 국제 여성의 해, 국제 여성 집회(멕시코) |
1975 |
대통령 긴급 조치 9호 발표. 북한, 비동맹 회원국 가입 |
1978 |
미·중 국교 정상화, 제2차 석유 파동( ~1980) |
1977 |
한국 등반대, 에베레스트 산 등정. 수출 100억 달러 달성 |
1979 |
소련, 아프가니스탄 침공( ~1988)이란, 호메이니의 이란 혁명, 팔레비 왕조 붕괴 |
1978 |
자연 보호 헌장 선포 |
1980 |
이란·이라크 전쟁( ~1988)폴란드 자유 노조 ‘연대’ 탄생 |
1979 |
부·마 항쟁. 박정희 대통령, 김재규 정보부장의 총에 피격 사망. 신군부 쿠데타, 정승화 육군 참모 총장 체포 |
1982 |
이스라엘, 레바논 침공 |
1980 |
5·18 민주화 운동 |
1984 |
유엔 식량 기구, 아프리카 24개국 기아 상태 발표 |
1981 |
전두환, 대통령 당선 |
1986 |
소련,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방사능 누출 사고필리핀, 민주 혁명으로 마르코스 정권 붕괴 |
1982 |
야간 통행금지 전면 해제정부, 일본에 역사 교과서 왜곡 내용 시정을 요구 |
1987 |
미·소, ‘중거리 핵 전력 협정(INF)’ 폐기 협정 조인 |
1983 |
KBS 이산가족 찾기 TV 생방송 |
1988 |
팔레스타인, 독립국 선언. 소련, 고르바초프의 개혁 |
1985 |
남북 고향 방문단 상호 교류북한, 핵 확산 금지 조약(NPT) 가입 |
1989 |
중국, 톈안먼 사건. 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체(APEC) 결성. 베를린 장벽 개방 루마니아 공산 정권 붕괴 몰타 정상 회담(냉전 종결 선언) |
1986 |
서울 아시안 게임 개최 |
1990 |
독일 통일. 폴란드, ‘연대’ 지도자 바웬사 대통령에 당선 |
1987 |
전국적인 민주화 시위(6월 민주 항쟁)7·8·9월 노동자 대투쟁 |
1991 |
유고 내전, 걸프 전쟁, 발트 3국 독립 |
1988 |
노태우, 대통령 당선. 서울 올림픽 개최 |
1992 |
소련의 해체, 독립 국가 연합(CIS) 성립동유럽 공산권의 붕괴 |
1989 |
헝가리, 폴란드 등 동구권 국가와 수교정주영 현대 그룹 명예 회장 방북, 남북 경제 협력 논의남북 총리 회담( ~1991) |
1993 |
우루과이 라운드 타결, 유럽 연합 출범 |
1990 |
소련과 국교 수립 |
1994 |
북·미 자유 무역 협정(NAFTA) 출범. 러시아, 체첸 침공 |
1991 |
유엔 총회,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남북 기본 합의서 채택 |
1995 |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GATT) 해체 세계 무역 기구(WTO) 출범 |
1992 |
중국과 국교 수립. 김영삼, 대통령 당선 |
1997 |
영국, 중국에 홍콩 반환. 아시아 경제 위기 |
1993 |
금융 실명제 실시. 북한, 핵 확산 금지 조약(NPT) 탈퇴 |
1998 |
유고, 코소보 사태 |
1994 |
북한, 김일성 주석 사망. 북·미 제네바 핵 합의 |
1999 |
포르투갈, 중국에 마카오 반환 유럽 단일 통화(유로화) 출범. 시애틀 반세계화 시위 동티모르, 인도네시아로부터 독립 |
1995 |
지방 자치 선거 전면 실시. 옛 조선 총독부 건물 해체 |
2001 |
미국, 9·11 테러 |
1997 |
외환 위기로 IMF 자금 지원 받음 |
2003 |
미국, 이라크 침공 |
1998 |
김대중 정부 출범 |
2011 |
일본, 후쿠시마 원전 참사 |
2000 |
남북 정상 회담, 6·15 남북 공동 선언 발표부산에서 열린 아시안 게임에 북한 대표단 참가 |
|
|
2002 |
한·일 월드컵 개최 | ||
2003 |
노무현 정부 출범 | ||
2004 |
노무현 대통령 탄핵 사건경부·호남 고속 철도 동시 개통 | ||
2005 |
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체(APEC) 정상 회의 개최 | ||
2007 |
남북 정상 회담 남북 관계 발전과 평화 번영을 위한 선언(10·4 선언) | ||
2008 |
이명박 정부 출범 |
첫댓글 4.19혁명은 근본적인 민주주의를 실현시키지 못했습니다. 단지 단 한명의 독재자만을 축출하였을 뿐입니다. 이를 통해 모든 일에는 일시적이고,소모적인 해결책보다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일시적인 해결책은 당장의 일만 해결하지 뒷 일은 감당할 수 없습니다. 우리도 주위에 어려운 일이 생길 때 그 일의 근본을 찾아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 김치범 : 1) 단지 단 한명의 독재자만을 축출하였을 뿐입니다. -> * '한명'을 띄어 써야 하는 이유를 [우리말 바루기]에 밝히세요.
우리말 바루기에서 밝혔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장세진 : 1) 국민은 사월혁명을 통해 자신들이 해냈다는 자신감과 현실개선에 필요한 것은 바로 국민의 참여라는 것을 느끼면서 민주주의가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 * 비문입니다. 2) 하지만 많은 사람의 희생을 낳으면서 민주주의 발전에는 누군가의 희생이 잇따른다는 사실이 안타까웠다. ->> * 문장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4월 혁명은 일어나서는 안 되는 혁명이었습니다. 우리가 먼저 그 폐해를 알고 대처했더라면 수많은 희생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문제점이 발견되었을 때 우리는 그에 대한 마땅한 해결책은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우리는 최악의 결과를 맞게 됩니다. 4월 혁명을 통하여 무슨 일이든 철저히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자세를 배웠습니다. 또한 우리는 그들의 합동심을 배워야 합니다. 만약 한 명이라도 무리에서 탈선 했더라면 4월 혁명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처럼 같은 뜻을 가지고 있는 자끼리 서로 합심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습니다.
* 이건희 : 댓글 내용이 빈약합니다. 좀 더 보완하세요.
수정하였습니다.
4·19혁명은 민주주의를 향한 외침이었습니다. 국가의 주인인 우리가 주권을 올바르게 행사하지 않는다는 것이 얼마나 잘못된 일인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발표를 통해 투표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승만 정권은 아직 민주시민 의식이 서툰 국민을 막걸리와 고무신으로 현혹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투표를 쉽게 결정하도록 했습니다. 우리는 부당한 권력에 반대하여 저항해야 하지만 신중한 판단과 결정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김이슬 : 댓글을 좀 더 보완하세요. 1) 이승만 정권은 국민의 절대적인 권리를 악용하였습니다. ->> * 비문입니다. 2) 아직 민주시민 의식이 서툰 국민을 막걸리와 고무신으로 현혹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투표를 쉽게 결정하도록 했습니다. ->> * 문장이 완전하지 않습니다.
수정했습니다.
4·19혁명은 국민과 정부가 민주적인 방법이 아닌 폭력과 탄압으로 일어났다. 이승만 대통령과 민주주의를 외치는 국민은 진정으로 민주적이지 못했다. 4·19혁명을 보면서 내가 왜 선거에 참여해야 하는지 알았다. 나라의 주인인 국민으로서 우리의 대표자를 뽑는 것은 신중히 해야 한다. 그리고 혁명까지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 계속 대통령을 지켜봐 줘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4·19혁명은 우리 국민이 민주주의 속에서 주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 조선아 : 1) 혁명까지 가지 않기 위해서 계속 대통령을 보살피고, 때로는 혼내기도 하면서 지켜봐 줘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 문장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2) 4·19혁명은 우리 국민이 민주주의 속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보여주는 중요한 사건이었다. ->> * 문장을 좀 더 다듬으세요.
수정하였습니다.
'민심이 천심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일을 해나가는 데 있어 사람들의 지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믿음이 항상 유지되는 걸로 생각하여 나태하고 독단적인 결정을 내려서는 안됩니다. 민심을 잃으면 더는 대표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우리는 이끌려가는 존재가 아니라 이끌어가는 존재임을 알아야 합니다. 절대자가 권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권한을 주는 것은 우리이고 독재를 막는 책임자도 우리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시작 할 줄 아는 자세만 중요히 여길 뿐만 아니라 결과도 끝까지 지켜보고 제약하는 능력을 소중히 알아야 합니다.
* 신효진 : 1) 민심을 잃으면 더는 대표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 문장이 완전하지 않습니다. 2) 이에 우리는 이끌려가는 존재가 아니라 이끌어가는 존재임을 알아야 합니다. ->> * 문맥이 닿도록 문장을 보완하세요. 3) 절대자가 권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권한을 주는 것은 우리이고 독재를 막는 책임자도 우리이기 때문입니다. ->> 절대권자가 권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권한을 위임한 것은 국민인 우리이고 독재를 경계해야 하는 주체도 우리이기 때문입니다. 4) 그러니 우리는 시작 할 줄 아는 자세만 중요히 여길 뿐만 아니라 결과도 끝까지 지켜보고 제약하는 능력을 소중히 알아야 합니다. ->> * 문장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혁명이란 것은 마지막 발악 이자 최후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시대 4·19혁명이 일어났다는 것은 그 상황이 얼마나 최악이었는지, 국민의 민주적인 권리를 얼마나 억압하였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것을 정부 탓, 무책임한 지도자 탓이라고 하는 것은 편협하다고 생각합니다. 민주주의국가는 나라의 주인이 국민이고 국민에게 정치가 만들어지는 것인데 그 시대 우리나라 사람들은 정치적인 면에서 무지했을 뿐만 아니라 이승만 대통령의 만행을 손 놓고 방관했기 때문에 그 지경까지 가게 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것에서 우리는 배울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사회를 탓 하는게 아니라 우선 내 자신을 돌아보고 어떻게 실천하여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 김나연 : 1) 혁명이란 것은 마지막 발악 이자 최후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혁명은 최후의 수단이어야 합니다. 2) 국민에게 정치가 만들어지는 것인데 ->> * 비문입니다. 3) 무조건 사회를 탓 하는게 아니라 우선 내 자신을 돌아보고 어떻게 실천하여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 * 문장이 완전하지 않습니다.
4·19혁명은 대학교수단의 시국선언문 때문에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물론 혁명에서 학생들의 역할도 컸지만, 사회 지도층들이 이러한 사회의 불합리한 모습을 지켜만 보는 것이 아니라 개선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해야 함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4·19혁명은 비록 큰 피해를 가져다주었지만 이러한 희생 위에 한국 민주주의 발전에 밝은 전망을 던져 주었습니다. 여기서 큰일을 해내기 위해서는 두려워하지 않고 실천해야 하는 실천력과 용기를 가져야 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박소연 : 댓글 내용이 빈약합니다. 보완하세요. 1) 이승만 하야에 결정적인 이유는 교수시위던 때문입니다. ->> 2) 이렇게 학생들이라는 특정계층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위가 있는 사람들이 동참해야 잘못된 사회를 바로잡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 * 문장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3) 그래서 어떤 혁명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어떤 특정계층의 국민만이 아니라 모든 계층의 국민이 참여해야 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 비문입니다.
수정하였습니다.
이승만 대통령이 완벽한 자치체제로써의 민주공화국을 만들고자 했지만, 이승만의 독재가 시작되면서 역사가 다시 ‘민주’의 의미를 실현시키지 못했던 과거로 돌아가는 것만 같았습니다. 또한 이승만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지도자의 권력을 부여 받았지만 그것을 행하는 그에 대한 지식인층을 비롯한 국민의 대응이 부족했기 때문에 혁명이라는 극한의 상황에 까지 치닫게 되었습니다. 국민이 일으킨 혁명으로 인하여 국민의 참여와 저항정신의 존재를 깨달을 수도 있었지만 과거의 역사를 미리 되돌아보고 무고한 희생이 발생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듭니다.
* 김유경 : 1) 이승만 대통령이 완벽한 자치체제로써의 민주공화국을 만들고자 했지만 ->> * 문장이 완전하지 않습니다. 2) 이승만의 독재가 시작되면서 역사가 다시 ‘민주’의 의미를 실현시키지 못했던 과거로 돌아가는 것만 같았습니다. ->> * 문장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3) 또한 이승만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지도자의 권력을 부여 받았지만 그것을 행하는 그에 대한 지식인층을 비롯한 국민의 대응이 부족했기 때문에 혁명이라는 극한의 상황에 까지 치닫게 되었습니다. ->> * 비문입니다.
4) 국민이 일으킨 혁명으로 인하여 국민의 참여와 저항정신의 존재를 깨달을 수도 있었지만 과거의 역사를 미리 되돌아보고 무고한 희생이 발생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듭니다. ->> * 문장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불이행: 없음
보완필요: 김나연, 김유경, 박소연, 신효진
집계 시각: 2012년 12월 21일 오전 4시 46분
4·19혁명은 3.15 부정선거에서 비롯된 이승만정권의 독재를 막기 위하여 우리 국민이 힘을 모아 이뤄낸 사건입니다. 하지만 저는 4·19혁명에 대한 발표를 들으며, 혁명이 일어나기까지 당시 지식인들은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가에 대한 의문이 들었습니다. 만약 그들이 미리 이승만정권의 독재에 반발하고 저항하며, 늘 경계하였다면 국민, 특히 공부에 전념해야 할 학생들까지도 혁명 때문에 피를 흘리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저는 지식인들은 언제나 정당한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하여, 그릇된 일을 올바로 잡기 위하여 항상 노력해야 함을 느꼈습니다.
4·19혁명은 이승만 정부와 자유당 정권의 독재, 부정에 항거하여 학생들이 앞장서고 시민이 합세하여 독재 정권을 타도한 민주주의 혁명입니다. 그 결과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는 새롭게 발전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김주열 열사와 같은 고귀한 생명이 희생되었습니다. 우리는 4·19혁명을 통해 고귀한 생명이 희생되기 전에 잘못에 대한 목소리를 높여 이런 비극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일이 아니라고 방관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4.19혁명은 학생들이 자주적으로 일으킨 민족운동이지만 오랜 일제강점기 시기를 지내고 정부를 이뤄 민주공화국을 이뤄낸 대한민국에는 정치적 혼란의 상황을 가져다주었다. 독재자를 물리쳤지만 그로 인해 2공화국 장면내각이 1년도 안 돼 무너지고 군부의 쿠데타로 국가 점령이 시작되었다. 이것은 완전한 독재체제의 시작을 가져다주었으며 말뿐만인 민주공화국이 성립되었다. 나라가 안정되지 않았을 때 혁명이라는 극단적인 방법보다 국가가 올바르지 못한 길로 나아가지 못하게 헌법을 꾸짖었어야했다. 이러한 생각을 우리는 길러야 한다.
부정한 방법으로 권력을 잡은 이들에 반해 일으킨 이 혁명은 국민들의 의식이 성장해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의 자유를 억압하는 독재 정권에 맞서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시민들과 학생들은 깨있는 정신이 무엇인지 보여줬습니다. 한 가지 안타까운 점은 " 혁명이 일어나기전에 대처가 되었다면 어땠을까? " 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전에 정치인들의 잘못된점들을 소리 높여 말했더라면 극단적인 방법인 혁명이 아닌 대화로 해결을 할 수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같은 상황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우리는 사회 전반적인 일들에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