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여행코스 : 울산 암각화 박물관 → 온실리움 → 자수정 동굴나라 → 파래소 폭포 → 간월재
억새평원
시원한 바다로 떠나던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바람과 함께 단풍이 물들어가는 가을. 덥지도, 춥지도 않은 가을은 여행을 떠나기에도 제격이죠! 가을의 정취를 따라 떠나보는 울산 울주군에서의 1박2일 여행, 출발합니다!
울산 암각화 박물관 (반구대 암각화 & 천전리 각석)
울산 암각화 박물관 입구
울산 12경 중 하나인 울주 대곡리의 반구대 암각화(자연 속에 노출된 바위나 동굴 벽에 여러 가지
동물상이나 기하학적 상징 문양을 그리거나 새겨놓은 그림).
하지만 반구대 암각화는 1년 중 대부분의 시간이 물에 잠겨 있어 그 흔적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반구대 암각화로 가는 길목에 세워진 '울산 암각화 박물관'에서 반구대 암각화에 새겨진 그림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울산 암각화 박물관 내부
실제 같은 늑대 모형
울산 암각화 박물관 은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와 천전리 각석 및 국내 암각화의 연구를 위해 2008년에 건립되었습니다.
반구대 암각화는 물론 선사시대의 유물들과 국내 다른 지역, 외국의 암각화들까지 만나볼 수 있어 같은 시대 다른 지역의 흔적들을 비교해보는 재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영상과 모형, 전시, 체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암각화와 선사시대에 관한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반구대 암각화 모형
울산 가볼만한곳, 울산 암각화 박물관의 가장 큰 볼거리는 역시 실제 크기로 만들어진 반구대 암각화의 모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물이 마르는 겨울이나 가뭄 때가 아니면 항상 물속에 잠겨있기 때문에, 반구대 암각화를 향한 사람들의 해소되지 못한 호기심을 박물관 안의 다양한 전시와 함께 빠르게 풀어줄 수 있어요.
걷기 좋은 산책로
걷기 좋은 계절 가을, 박물관에서 대곡천과 우거진 숲길을 따라 15분 정도를 걸으면 반구대에 도착할 수 있으니 두 발로 걸어 진짜 암각화를 만나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는 가을 비대면 관광지 100선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시기를 잘 맞춰 방문하신다면 반구대에 설치된 망원경을 통해 실제 암각화를 관찰할 수 있답니다.
울산의 명물 천전리 각석
반구대 암각화는 주로 비가 오지 않는 겨울에서 초 봄, 그리고 가뭄 시기에 물 밖으로 드러나게 되는데요. 실제 암각화의 관찰이 목적이라면 박물관에서 반구대의 반대 방향으로 걸어가면 만날 수 있는 '천전리 각석'을 추천합니다.
※ 울산 암각화 박물관
-위치 : 울산 울주군 두동면 반구대안길 254
-입장료 : 무료
-운영시간 : 09:00~18:00 / 1월 1일, 월요일 휴관
-문의 : 052-229-6678
온실리움
온실리움 입구
싱그러운 카페 내부
초록 사이에 숨겨진 비밀 정원 같은 분위기를 풍기는 이곳은 식물과 함께하는 온실카페 '온실리움'
입니다. 울산 가볼만한곳, 온실리움은 울산광역시에서 정원 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민간정원' 사업의 1호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높게 뻗은 야자수 나무 사이로 숨어있는 청귤과 자몽 등 귀여운 식물들을 찾아보는 재미는 물론, 맑은 공기와 스며드는 햇볕에 자리에 앉아만 있어도 마음이 편안해지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이 스미는 액자
유리온실에 스며드는 햇볕은 시시각각 다른 무늬의 그림자를 카페 벽면에 그립니다. 자연이 시간마다 다르게 그려 내는 그림자 덕분에 온실리움에서는 시간에 따라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요.
자연 친화적인 카페
초록색은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색이라고 하죠. 초록 식물들과 함께하는 자연 친화적인 카페 '온실리움'에서 힐링을 즐겨 보세요.
※ 온실리움
-위치 : 울산 울주군 상북면 도동신리로 138 온실리움
-운영시간 : 매일 11:00~21:00
-문의 : 010-9320-9959
자수정 동굴나라
자수정 동굴나라 들어가는 길
원적외선이 나오는 자수정
자수정에서는 원적외선이 방출되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고, 신진대사가 활성화되는 건강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예로부터 울산 울주군은 세계 최상품 수준의 자수정이 채굴되는 지역이었습니다. 그 때문에 울산 울주군 상북면에서는 과거 자수정을 채굴하던 동굴을 활용하여 지어진 '자수정 동굴나라'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따뜻해지는 자수정 동굴은 사계절 중 언제 찾아와도 좋은 여행 환경을 자랑합니다.
동굴 안 보트 체험
울산 가볼만한곳인 자수정 동굴나라는 채굴을 위해 다이너마이트를 터뜨려 만들어진 인공 동굴!
지금은 동굴 내부를 자수정과 이집트, 원주민 전시관, 그리고 찜질방 형태의 기 체험실 등 다양한 테마의 전시관으로 채워 2.5km가량 이어진 동굴을 걷는 동안에도 지루하지 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동굴 안에 흐르는 지하 하천을 보트를 타고 돌아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