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소비, 행동, 동경에 숨어 있는 강력한 힘에 대하여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싶다면, 저 밑바닥에서 그들을 끌어당기는 문화의 힘에 주목하라!
문화는 마케터뿐만 아니라 정치인, 관리자, 콘텐츠 제작자, 활동가, 성직자 등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는 데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집단행동을 촉진하는 매우 매력적인 수단이 된다. 문화의 중력은 무의식적으로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며, 그 불가항력에 맞서는 우리는 상대적으로 무방비 상태다. 그렇다. 당신 역시 무방비 상태다. 왜냐고? 우리 인류는 그런 식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문화는 우리 정체성(우리가 누구인지)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 공유된 삶의 방식, 공유된 표현의 창조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 실현된 의미 형성 체계이다.
문화는 실현된 의미 형성 체계이다. 문화는 우리 정체성에 뿌리를 두고 있고 우리가 지닌 세계관에 의해 형성되며 우리가 무엇을 하고 어떻게 소비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문화가 우리가 사는 것과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미치는 영향은 비할 게 없을 정도로 크다. 우리는 '그 제품이 무엇인지'나 '무엇을 하는지' 때문에 제품을 사고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누구'이며 '세상을 어떻게 보는지'에 따라 소비하고 행동한다.
나이키는 모든 사람의 몸이 운동선수라고 믿기 때문에 사람들이 최고의 운동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즉 그냥 하기만 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을 만들었다. 애플은 현 상황에 도전해야 한다고 믿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다르게 생각하고 전통적 규범에 벗어나는 것을 고려하라고 도전했다.
문화는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과 세상에서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을 결정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누구인지(공동체) 때문에 소비하고 가입한다. 브랜드나 조직은 사람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방식이 되었다. 이럴 경우, 브랜드나 조직은 그 효용 기능(나이키처럼 단순히 신발 한 켤레 그 이상)에서 벗어나 공동체 안에서 신성화될 수 있다. 게다가 우리가 종종 본질적으로 특정 문화에 속한다고 가정하는 것들은 많은 경우 그 문화 외부에서 유래한 것이다.
문화는 우리 삶의 거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실현된 의미 형성 체계이며, 우리는 세상을 우리와 비슷하나 방식으로 보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함으로써 이 영향력을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영향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회중이 우리가 하는 말과 행동을 우리가 의도한 방식대로 해석할 수 있도록 의미를 만드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말하는 내용이 아니라 사람들이 듣는 내용이다.
공감에는 세 가지 형태가 있다 ; 신체적 공감. 정서적 공감. 인지적 공감.
자신에게 세 가지 질문을 해보자 :그들은 왜 이런 일을 하는 걸까? 그들은 무엇을 느낄까? 그들은 주변 세계를 어떻게 바라볼까? 이렇게 하는 목표는 조금씩 조금씩 이해를 해나가는 것을 이것은 우리 자신만의 시각이 아닌 공동체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을 때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