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이초등학교에서 신규 교사가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교권 침해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스스로 '진상 부모'인지 점검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등장해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진상 부모 체크리스트'와 '진상 부모 단골 멘트' 등이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이 교사를 상대로 갑질을 하는 학부모인지 스스로 가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리스트는 각 11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진상 부모 체크리스트'에는 △개인 연락처를 안 알려주는 선생님은 애정이 없다 △정말 급할 때는 늦은 시각에 연락할 수도 있다 △젊고 예쁜 선생님이 좋다 △애 안 낳고 안 키워본 사람은 부모 심정을 모른다 △젊은 여교사는 애들이 만만하게 봐서 잘 못 휘어잡는다 등 교사에 대한 편견과 학부모 중심적 사고 등이 포함됐다.
이 밖에 △우리 애는 예민하지만 친절하게 말하면 다 알아듣는다 △우리 애는 순해서 다른 애들한테 치일까 봐 걱정이다 △때린 건 잘못이지만 맞는 것보다는 낫다 △우리 애가 잘못했지만 이유가 있을 수 있다 등 자기 자녀를 두둔하는 내용도 있다.
'진상 부모 단골 멘트'로는 △애 아빠가 화나서 뛰어온다는 걸 말렸다 △집에서는 전혀 안 그러는데… △선생님이 착해서 안 무서워서 그런가 보다△우리 애도 잘못은 했지만 그 애도 잘못이 있지 않냐 △왜 우리 애한테만 그러냐 △늦은 밤에 연락드려서 죄송하지만… 등이 거론됐다.
김희성 서울교사노조 부대변인은 지난 25일 YTN '뉴스라이더'에서 "체크리스트에서 볼 수 있듯 (교사의 개인) 휴대전화 번호를 요구하고, 어떨 때는 새벽이나 주말까지도 빈번하게 연락하는 분들이 있다"며 공감했다.
이어 '아이 아빠'를 언급하는 것과 관련해 "제가 운 좋게도 민원을 많이 받아본 교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멘트를 들어본 적이 있다"면서 "저 멘트는 선생님들이 너무 흔하게 들어서 오히려 타격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중대한 교육 활동 침해 사항은 학교생활부(학생부)에 기록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앞서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지난 24일 "일선 학교 현장 선생님들의 생활 지도 범위, 방식 등을 담은 고시안을 오는 8월 내에 마련하겠다"면서 "또 학부모, 시·도 교육청과 함께 악성 민원에 대한 응대 매뉴얼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첫댓글 근데 실제로 애아빠는 육아 걍 관심 없고 보통은 엄마들이 자기 눈치 보라고 쓰는 멘트라 생각함. 왜냐면 우리 엄마도 저러고 내 주변 기혼도 이런 마인드임...
2 애아빠는 애엄마가 뭐하는지 관심없음
아니면 본인이 말 이상하게 와전해서 놈편한테 전해가지고 쌍으로 진짜 염병떠는 경우 존많임. 뒤늦게 상황 제대로 알게 되어도 한남들 지가 잘못알아놓고 뒤늦게 정정하는거 자존심때문에 못해서 ㅈㄹ만 더 심해지고 ㅋㅋㅋㅋㅋㅋ
어쩌라는 거야 니 남편 니나 무섭지
오라해 어쩔건데
아니진짜니남편니나무섭지어쩌라고남미새등신같은흉자들개개개개ㅐ개개싫다
애 아빠는 지나 무섭지... 교사가 왜 무서워함
ㅇㅉㄹㄱ
진짜 멘트 보자마자 코파고싶어짐
어쩔티비
잘 못 휘어잡는다고 민원 넣을거면
애한테 친절하게해라 명령하지마라 이딴말을 왜해 모순덩어리들아
니가 니남편 하준이 시댁 스트리스 받은어 흐린눈하면서 남한테 스트레스좀 풀지마 기분이 태도가 되는게 어른이냐
니 폭력한남 니나 무서워하시고요 교사들도 아버지계심ㅎ
우리 아빠도 빡쳤어요 시발아
어쩌란거지?
이거 진짜 일본같다
오라하세여 저래놓고 당근 거래에 남편보낸 거야??
존나 극혐
어쩌라고
니남편 화났는데 뭐어쩌라고시팔ㅋㅋㅋ
어쩌라고요
나 일할때도 자꾸 이러면 애아빠한테 전화하는수밖에 없어요 또는 저희 애아빠가 화가 많이 났어요 이말 되게 많이 들어봄
어쩌라고..? 나도 화났어
어쩌라고 씨발 협박함?
나도 들어봄!!!!!!!!!!!!
애아빠가 화가 많이나서 그쪽 집 찾아간다는 거 말렸다 <이거 들어봄 ㅋㅋ
상가 계약이라 주소 다 나와있어서 집 찾아오네마네 이러더라
예비 범죄자들이 따로없네~ 아무렇지않게 협박도 하고
애 아빠가 화가 많이 났어요 ㄹㅇ
ㄹㅇ 어쩔 빙신인가
니남편 화난거 어쩌라고 진심ㅋㅋㅋㅋㅋㄱㅋㅋㅋㅋㅋㅋㅋ 병원이나 데려가세요 분노조절 못하는 것도 병임
같이 오세요~
어쩌라고 그럼 화나서 혀깨물고 죽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