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한국엔지니어링산업연구원(원장 성시헌 50회)은 전기통신설비 이전 공사에 대한 대상ㆍ절차ㆍ비용 등을 규정한「전기통신설비 이전공사 운영기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시행 ‘25.11.1)에 따라 ’전기통신설비 이전 공사비 검증 전문기관‘으로 지정되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문성과 공신력을 갖춘 전문기관을 지정·운영함으로써 ▲공사비 검증의 전문성 확보, ▲공사비 산정의 투명성 강화, ▲원인제공자와 사업자 간 분쟁 예방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연구원은 공사비 검증을 수행할 전문 인력과 조직체계, 정보통신·엔지니어링 분야의 표준품셈 연구 실적을 두루 갖춘 기관으로 평가받아, 전국 단위의 전기통신설비 이전공사비 검증 전문기관으로 지정되었다.
이번 지정은 전기통신설비 이전공사비 산정 과정의 합리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연구원은 앞으로 공사비 산출의 적정성 검증, 검증 결과보고서 작성 및 통보 등 전문적인 검증업무를 수행하며 제도의 실효성을 높여갈 예정이다.
또한 연구원은 공공·민간 부문에서 축적된 공사비 분석 경험과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통신설비 이전공사 분야의 공정하고 투명한 원가 검증체계를 구축하고, 검증 절차의 일관성 확보 및 행정 효율화를 통해 관련 민원 및 분쟁 감소에 일조할 예정이다.
성시헌(50회) 원장은 “이번 지정은 엔지니어링 전문기관으로서의 공공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객관적이고 투명한 공사비 검증을 통해 통신 인프라 이전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회적 비용 절감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