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특징은 “4개의 태太“ 로 요약할 수 있다. 태太는 너무 지나치다는 뜻이다. 4개의 태太는 다음과 같다. ”태애국太爱国, 태효순太孝顺, 태상당관太想当官, 태요면자太要面子” 1. 태애국太爱国 사실 지구상의 어느 민족도 모두 자기의 조국을 사랑한다. 그러나 중국인의 애국심은 너무 지나치다. 과거 중국인들은 감기에 걸리면, 깻잎, 생강, 파 등을 오래 삶아 탕으로 만들어 마셨다.
이렇게 탕을 만들기는 매우 번거롭다. 그러나 서양의 약품이 들어온 다음부터 감기에 걸리면 아스피린을 먹었다. 효과가 아주 빨라 금방 나았다. 이때부터 많은 사람들이 서양을 숭배하며 중국의 전통을 팽개치기 시작했다. 한번을 길을 가는데, 어느 서양인이 돌부리에 걸려 넘어졌다. 나는 빨리 다가가서 그를 부축해 일으켰다. 그 서양인은 나에게 thank you 라고 말했고, 나는 그에게 you are welcom 이라고 응답했다. 그러자 옆에 있던 사람이 나를 “가짜 양귀신假洋鬼子, 매국노卖国賊“ 이라고 욕했다. 나는 그에게 ”내가 왜 매국노인가 ?“ 라고 따졌다. 그는 ”서양인이 당신에게 한 말이 무슨 말인지 몰랐다“고 했다. 내가 뜻을 해석해 주자, 그가 말했다. ”서양인이라도 중국말로 “셰셰谢谢” 라고 감사를 표시했어야지 !" 나는 멍하게 할 말을 잃었다. 아직도 많은 중국인들의 마음속에는 “외국인이 어려움이나 위기에 빠져도, 중국인은 그들을 도와주면 안 된다” 라는 의식을 가지고 있다. 외국인을 돕는 것은 제국주의를 돕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외국인의 전화를 받으면 외국과 내통하는 것이라고 본다. 중국 처녀가 외국 청년을 사랑해서는 안 된다. 사랑하면 바로 스스로 호랑이 굴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중국에 청년들이 이렇게 많은데 하필이면 코 큰 외국인을 찾아야만 하는가 ! 중국인들은 TV에서, 외국 군인들이 무기를 들고 있는 모습을 보면, 바로 침략행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구미 국가들은 침략을 받아도 반격해서는 안 된다. 그들의 반격은 바로 침략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중국인들은 하얀 피부, 높은 코, 노랑 머리, 파란 눈을 가진 서양인을 모두 요마괴괴妖魔鬼怪, 귀신이나 괴물로 생각한다. 물론 지금 중국인들의 생각은 과거와 크게 달라졌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이런 의식의 뿌리를 가지고 있다. 2. 태효순太孝顺 중국인들은 효도와 순종을 너무 강조한다. 중국인들은 어려서부터 효도 교육을 받는다. 어른이 한분이라도 살아 계시면, 효도 교육은 끝날 수가 없다. 효도 교육은 가정은 물론, 학교, 회사, 동네, 길거리 등 모든 곳에서 진행된다. 나는 외국 친구에게 물어본 적이 있다. 미국에서 살아본 중국인에게도 물어 보았다. 구미의 가정에서도 중국인들처럼 효도를 열심히 가르치는가 ? 그들은 대답했다. “효를 영어로는 filial piety, 번역하면 자녀의 진실과 성의이다. 서양인들이 가정과 학교에서 가르치는 효도 교육은 일반적으로 박애博爱 정신의 교육이다. 서양인들은 하느님이 부모를 통해 생명을 주신 것이므로, 모든 생명이 똑같이 신성하다고 생각한다.” 중국인들은 생명을 존중하고, 생명을 경외敬畏, 즉, 엄숙하고 조심스럽게 대한다. 외국인들은 자녀를 교육시킬 때, 네가 남을 도우면, 남도 너를 돕는다고 가르친다. 남을 사랑하려면, 먼저 자기의 부모를 먼저 사랑해야 한다. 부모를 사랑하는 마음은 세상의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것과 같다고 가르친다. 서양의 효도, 즉 filial piety 는 원칙이 있다. 공평과 정의라는 차원에서의 효도이다. 그러나 중국인들의 효도는 이와 다르다. 중국인들의 효도는 일종의 극단적인 효도이다. 원칙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중국에서는 효도라는 깃발만 내세우면 무슨 일을 해도 사회로부터 양해를 받을 수 있다. 심지어 살인, 방화를 해도 효도를 다하기 위한 것이면 모두 용서가 가능한 범위에 포함된다. 공자도 말했다. “집안에서 누가 범죄를 저지르면, 아버지는 자식을 숨겨주고, 자식은 아버지를 숨겨주어야 한다.” 즉, 효도를 하기 위해서는 국가의 법률도 위반할 수 있다는 논리다. 다른 사람의 이익과 생명도 무시할 수 있다는 말이다. 고대에는 자식이 엉덩이 살을 베어 부모에게 공향했다며 효도를 강조했다. 서양에서 효는 일종의 사랑이며, 부모에 대한 효도 사랑의 일종이라고 생각한다. 부모에 대한 사랑이나 모든 남에게 대한 사랑이 다를 바가 없다. 그러나 중국의 효도는 일체의 공경과 성의를 초월한다. 효도라는 말만 내세우면 어떤 나쁜 짓을 해도 가능하다. 구미 국가에서는 전문적으로 효도만을 따로 교육시키지 않는다. 그럼에도 그들의 자녀들은 부모에게 효도하고 공경한다. 중국에서는 어느 하루도 효도 교육을 시키지 않는 날이 없다. 그러나 온 중국 땅에는 불효자들이 널려져 판치고 있을 뿐이다. 3. 태상당관太想当官 중국인들은 높은 관리, 공무원이 되는 것을 너무 좋아한다. 외국에서도 높은 관리가 되는 것을 싫어하지는 않는 것 같다. 미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대통령 경선에 출마하며, 사방에서 표를 모으기 위해 전념한다. 그러나 그들이 대통령이 되려는 것은, 자기의 재능을 나타내며, 포부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인들은 높은 관리가 되려는 목적이 다르다. 이름을 널리 알리고,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이다. 구미 국가에서는 사회에 봉사하기 위해 관리가 되려고 하지만, 중국에서는 자기와 가족을 위해 관리가 되려고 한다. 중국에서는 고급 관리만 되면 바로 부자가 될 수 있다. 바람을 부르고 비를 오게 만드는 권력을 휘두를 수 있으며, 삼처사첩三妻四妾을 둘 수 있었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이 어려서부터 관리가 되려고 한다. 관리가 되기 위해, 과거시험을 보고, 손님을 청해 선물을 주며, 권력자에게 아첨하며 달라 붙는다. 관리가 되려고 마음먹으면, 그때부터 먼저 관리가 된 가정의 배경을 분석해 본다. 주택의 방향, 조상 분묘의 풍수, 아내의 성씨, 관상 등 모든 것을 따져본다. 점쟁이가 발달할 수밖에 없다. 중국인들의 관리에 대한 엄청난 숭배는 일상 생활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작가는 독자들에게 관리를 간관看官이라고 호칭한다. 부모는 관리인 자식을 상공相公이라고 부른다. 아내는 관리인 남편을 관인官人이라고 부른다. 중국의 가정에서는 수십년 동안 진사进士(옛날의 관리)가 나타나지 않았더라도, 즉, 요즘 말로 과장, 처장 등으로 승진하지 못했더라도,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다. 자기 생활의 소소한 부분에서부터 관리가 되려고 노력한다. 관리가 되기 위해 책을 읽고, 선물을 보낸다. 관리를 만나면, 공손하게 절을 하여 관계를 만든다. 풍수에 따라 집을 짓고, 조상의 묘를 세운다. 심지어 자녀들에게 관리를 모방해서 걸음을 걷고 말을 하도록 교육시킨다. "不当上官, 决不罢休, 관리가 될 때까지 절대로 포기하지 않겠다." 중국인들이 관리가 되려고 외치는 한 맺힌 절규이다. 4. 태요면자太要面子 중국인들은 지나치게 체면을 따진다. 모든 것을 다 잃어버릴 수는 있어도 체면은 절대로 잃어버릴 수 없다. 개인에게 있어서도 얼굴面子은 배肚子보다 더욱 중요하다. 아무리 가난해도 남을 초대하고 선물을 보내야 한다. 돈이 없어도 있는 사람처럼 행세해야 한다. 국가에게 있어서도 형식은 사람의 생명보다 중요하다. 중국의 군인은 절대로 두손들고 항복할 수 없다. 이는 개인과 국가의 체면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중국인들은 이런 체면 때문에 많이 손해를 보았다. 6.25 한국전쟁에서 중국군은 몇 번이나 양식과 총탄이 떨어졌지만, 두손들고 투항하지 않았다. 미군들이 들이닥쳤을 때, 미군들은 중국군들이 항복하는 것인지, 계속 싸우려는 것인지 알 수 없었다. 그래서 미군들은 두손을 들지 않는 중국군에게 무조건 총을 쏘았다. 만일 두손을 들고 항복했더라면, 포로가 되어 목숨은 건졌을 것이다. 그러나 체면 때문에 두손을 들지 못해 총맞은 중국군들이 적지 않다. 중국인들은 아무리 가난해도 부자인척 한다. 유명 브랜드 옷을 입고, 고급 담배를 피우며, 고급 술을 마신다. 돈이 없는 사람은 빌려서라도 부자처럼 위장한다. 농촌 사람은 도시사람 흉내를 내고, 대학을 다니지 않은 사람은 지식인처럼 행세한다. 말단 사무직은 과장이나 처장처럼 행세해서 상대를 헷갈리게 만든다. 이것이 중국인이다.
- 손자병법 연구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