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멜 컬러의 캐시미어 하프코트, 루스한 핏의 팬츠와 니트는 이탈리안 감성을 대 표하는 「막스마라」의 오랜 인기 아이템이다. 「막스마라」가 국내 시장에 선 보인 지 14년째. 현재 21개 매장에서 연간 2백5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을 정 도로 안정권에 접어들어 이미 고정 고객을 대량 확보하고 있는 이 브랜드도 시대 의 흐름에 맞게 트렌드를 조금씩 수용하며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최근의 「막스마라」 매장을 들여다보면 한눈에 변화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다. 한층 다양해진 컬러와 트렌디한 아이템들만 봐도 다른 명품 브랜드들과 다를 바 없이 젊어지려는 노력을 한눈에 읽을 수 있는 것도 사실. 이탈리아 본사에서는 디자인면에서도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지만 액세서리 라인을 보강하고 향수를 비롯한 코스메틱 라인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시도로 「막스마라」는 앞으로의 향방이 주목되는 브랜드로 변신중이다.
막스마라는 법학에서 석사 학위를 딴 후 자신을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열정인 재 봉업에 투신하기로 결심한 아킬레 마라모티(Achille Maramoti)에 의해 1951년 에 설립됐다. 아킬레 마라모티에 의해 창립된 막스마라는 오랜 세월 ‘시간을 초 월하는 클래식의 원칙’을 고수해 왔고 기성복이라는 개념이 제대로 인식되어지 기도 전인 1800년대 후반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중심부에 우아한 아 틀리에를 운영하면서 패션이라는 것이 아직은 특권층의 수공예품으로 인식되던 시기에 기성복을 제안했다.
전세계 향수 및 코스메틱 출시
이탈리아의 창의력으로 시작된 「막스마라」 컬렉션은 기본적이면서 깨끗한 핏 으로 된 옷을 실용적이면서도 우아하게 연출할 수 있는 스타일을 새롭게 창조해 나갔다. 숨을 쉴 수 없을 만큼 강조했던 허리선이 편안하게 풀어지면서도 우아함 을 잃지 않았고 과장되어 보이는 화려한 디테일을 과감히 정리해 자연스러운 미 를 돋보이게 한 것이다.
이는 이탈리아에서는 매우 혁신적인 것으로 완벽한 패턴과 봉제 기술로 대단히 성공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고 잘 재단된 수트와 재킷만으로는 충분치 않음을 느낀 「막스마라」는 1960년대 말부터 토털 이미지 형성을 위해 한 사람의 디자 이너에 의해서 강한 트랜드를 제시하기보다는 엠마뉴엘 칸, 칼 라거펠트, 루치아 노 소프라니 등 각 분야의 유명디자이너를 통해 ‘정통’을 위주로 하는 컬렉션을 선보이게 된다.
「막스마라」가 특히 중점을 두는 것은 스타일과 함께 지속적으로 품질을 유지 할 수 있는 ‘소재개발’이었다. 「막스마라」는 원단 공장을 겸비하고 옷을 생산 하는 최초의 기업이었고 이러한 시스템은 이후 수십 년 동안 다른 패션 업체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됐다. 최상의 캐시미어, 최상의 완성도로 만든 아름다운 코트 와 재킷으로 소비자들이 미처 인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서서히 「막스마라」만 의 트레이드 마크를 형성하게 되었고 오늘날 이탈리아와 전세계 기성복의 하나 의 귀감이 되고 있다.
막스마라 그룹의 현재 조직은 지주 회사인 MaxMara Fashion Group s.r.l 을 기 반으로 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이탈리아와 전세계에서 배포, 생산 그리고 산업활 동에 관련된 회사들을 조정하여 운영한다. 또 「막스마라」는 47만5,000카피가 인쇄되어 전세계에 뿌려지는 MM매거진을 배포하여 전세계의 독자들과도 대화 하게 되었고 1995년부터는 ‘MM매거진’이 이탈리아의 잡지 가판대에서도 구입 할 수 있게 되었다. 1983년에는 이탈리아 내의 직영점에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 로 마침내 해외 프랜차이징사업을 시작, 「막스마라」 하나의 브랜드를 전세계 90여 개국에 알리게 된다.
슈즈 가방 등 잡화 20%로 확대
창조성과 생명력을 모토로 전세계 95여개국에 전개되어 있는 국제적인 그룹 막 스마라의 지속적인 성공비결은 패션 업계 최초로 통합 마케팅을 실시한데 있다. 앞서가는 조언자로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사이즈와 크로스 코디가 가능한 제품을 제공해 각종 통신 및 자료 처리 네트워크에 의한 완벽한 정보 시스템으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즉각적으로 반영한 거시 포인트다. 실제로 「막스마라」의 전 매장은 제품 공급은 물론 내부 실내 인테리어, 재고 및 상품 분류 선택에 대한 조언자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해 모든 매장을 훌륭한 정보망의 형태로 본사와 연결시키고 있다. 이 시스템을 바탕으로 상표와 이미지 품질 및 가격을 결정하는 모든 구성 요소들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통합 마케팅을 실시한 것이 「막스마라」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져다 준 비결이다.
「막스마라」는 95개국 1천7백개 매장에서 지난 2003년 11억3천유로(1조4 천8백50억원)의 이익을 남겼으며 이 수치는 지난 2002년 11억8백유로(1조4천억 원)에 비해 약간의 상승세를 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