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6 첫째날
1차학습.유치원 가기전 아침시간
몇일 전 교장선생님과 긴통화를, 감사한 통화를 끝내고, 아이가 치료실 수업 마치고 옆에서
어수선하게 굴어서 통화내용이 100%전달받지 못한 아쉬움을 남긴채
조언데로 상자학습 게시글 읽어보니 전부 통화했던 내용이네요. 반가움.
어제저녁 다이소에서 예쁜상자랑 펜도 다 구입하고
오늘 아침 대망의 첫 스타트~
항상 느끼는건 시작이 반이다~~~^^
우리 좋아져군은 7세이고 내년입학예정이고 숫자는 거의 다 읽고
25개월때 벽에 포스터로 ㄱ ㄴ ㄷ 요렇게 기역 니은 이렇게 읽어서...
숫자는 별상자, 다른 모든 글자는 모움없는 자음형태로 표없는 상자로 고고씽
상자학습법 게시글 메뉴얼 고~데로~~
숫자랑 글자 펼쳐두고 침묵. 왔다갔다 들눕고 딴전.....대략난감.....결국은 앉으세요~ 앉힘
읽어 ㅡ 읽어서 박수만 짝짝 ㅡ 별상자에 넣어 ㅡ 박수 ㅡ 또 가만히 있어서 읽어 ㅡ 박수 ㅡ넣어 ㅡ박수
요렇게 아는 숫자는 다 읽고 ㅡ 공부끝~~ 오바해서 박수 뽀뽀, 비스켓 한조각만 줌
시간대는 10시를 지키기가 어려움이 있어서 오늘은 유치원 가기전에 시도했음.
일주일 동안 요렇게 침묵연습 (벙어리연습)을 하라고 하셨는데
스스로 주도학습의 시초가 될 듯하기도 하고 깊은 교육의 뜻이 숨겨져 있는것 같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차학습 . 저녁6시경
이렇게 시간을 하면 안될것 같은데ㅠㅠ 시간이 너무 촉박한 7세이다 보니... 쪼끔 응용을 해서 고고씽해야 될 것
같습니다....
별상자엔 123 숫자카드만 들어있는 상태
별상자를 판위에 펼치고 침묵 ㅡ 아이도 가만히 앉아있고 시선은 다른곳 ㅡ 그동안 수많은 치료실을 오가고
집에서 강제적 학습을 하고해서 참 수동적으로 됐구나 하는 반성 ㅡ 계속 침묵 하고 보기만 하고 있다가
급기야 자리를 떠서 가위질놀이 함 ㅡ 안되겠다 싶어 앉으세요~ 단호하게 말하니 곧바로 앉음ㅡ 읽어봐 ㅡ 하니
전부다 얘기해서 ㅡ 하나만 읽어 ㅡ 하니 1 읽고 가만히 있음 ㅡ 별상자에 넣어 하니 넣음 ㅡ 다른 숫자도 동일
ㅡ 다 읽고 별상자 넣자 박수크게 치고 공부끝~~^^ 뽀뽀 과하게 하고 젤리줌
2015.10.18 둘째날
1차학습.기상후
별상자 가져와서 공부상 갖고오세요ㅡ 한번에 잘 갖고옴. 흡족^^ ㅡ 숫자카드 펼쳐놓고 침묵
ㅡ 애도 가만히 앉아있다가 지루한지 뒤돌아 장난감 만지작 ㅡ 안되겠다 싶어 아빠다리~ 읽어봐 ㅡ
그제사 아는 숫자이니 읽음 ㅡ 가만히 있어서 손짓으로 상자에 넣기를 촉구해줌 ㅡ 상자넣자 박수크게 쳐줌
ㅡ끝까지 하고 공부끝~ 크게 환호 박수쳐주고 뽀뽀, 비스켓 한조각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차학습. 아침식사후
별상자 공부하자~ 공부상~ 말하니 한번에 재빨리 갖고옴^^ ㅡ 숫자카드 펼쳐놓고 침묵하니 또 애는 가만히 있음
(너무나도 지금껏 수동적 공부였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음)ㅡ한참후 뭐해? 하나 읽고 별상자 넣어야지 말해줌 ㅡ
하나읽음 ㅡ애가 가만히 있음 (청지각이 약하구나....) ㅡ 손짓해줌 ㅡ 별상자 넣음 ㅡ 또 가만히 있음ㅡ 또!!라고 크게 말해줌 ㅡ 그제사 아는 숫자 읽고 연이어 바로 상자넣음 ^^ 박수 ㅡ 다른 숫자도 또! 라고 말하자 읽고 상자 빨리 넣음 ㅡ
너무 기뻐 박수 크게 뽀뽀 맛있는 젤리로 줌
2015.10.19 세째날
1차학습.유치원가기전
별상자공부하자~ 상갖고오세요~ 놀고있던 중이라 느릿느릿 갖고옴
숫자카드 펼치니 아직도 가만히 있네ㅡ 침묵 ㅡ 딴짓하길래 아빠다리~ 말하고 시범을 보여줌(=촉구해줌)
이렇게 해봐~ ㅡ 한개를 읽고 별상자 넣음 ㅡ 박수 ㅡ 또 가만히 있음 ㅡ 또!!라고 말해줌 ㅡ 나머지도 비슷하게 수행함
ㅡ 혼자 스스로 별상자 넣는것까지 연속으로 되야 새로운 글자 넘어갈껀데.... 참 안되네 ㅠㅠ....너무나 수동적 학습에
길들여진 아이.....
ㅡ답답한맘에 상자학습 교장선생님 글을 다시 읽으니 하나집으면 박수, 읽으면 박수, 또 상자 넣어 말하고 넣으면 박수
다 개입이 되네요..... 너무 제가 앞서갔고 상자학습법 글을 이렇게 곡해를 하다니.... 허허허....
새로운 글자를 한 번 시도해 봐야겠어요. 오늘 유치원갔다오면^^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차학습.저녁식사 후
별상자공부하자~ 장난감 만지고 있음 ㅡ 침묵 ㅡ 계속 장난감 ㅡ 엄마가 공부상 갖다가 폄 ㅡ 침묵 ㅡ 아이가 딴전
ㅡ 앉으세요~ ㅡ 앉음 ㅡ 하나읽음 ㅡ 박수ㅡ 넣어 ㅡ 아이가 넣음 ㅡ 박수 ㅡ 또 읽어 ㅡ 똑같이 진행 ㅡ 끝나고 박수
이하 세레모니
냉장고 새로운 글자 가져와 봄 ㄲ 가 어디가고 안보여서 ㄸ 로 시작해봄
ㄸ를 상위에 두고 침묵 ㅡ 앞으로 숙이고 눕고, 딴전 ㅡ 침묵 ㅡ 앉으세요~ ㅡ 앉아서 여기저기 두리번 거리다 겨우 눈이마주침ㅡ 크게 ㄸ 외침 ㅡ 애가 흠칫놀람 ㅡ ㄸ 따라서 외침 ㅡ 공부 끝~ 하자 미소가득
🌟질문
.ㄸ 옆에 연필로 ㅏ는 언제 적어주나요? 그리고 싸인펜으로 ㅏ를 언제 적어주나요?
.별상자에서 긴가민가 모르는, 알았다가 몰랐다가 하는 불안정한 글자가 나와도 아이스스로 정답찾기 할때까지
기다려야 된다고 상자학습법에 적혀있던데 별상자에서 나온 모르는 글자는 별상자에 그데로 둬야 되나요?
아님 냉장고 위로 가야 되나요?
😊답변
.ㅏ모음은 19자 다 완벽하게 끝난 뒤 시행하라 하심. 일주일도 안걸린다 하심
.별상자에서 긴가민가 답하는 글자는 스스로 아이가 찾을때까지 침묵 또 침묵. 틀려도 공부끝~하고 맛있는거 보상.거기서 이겨내야 됨. 냉장고 학습은 1차진단에서 걸리면 진행하면 안됨.
2015.10.20 네째날
저녁식후 학습
별상자 숫자 ㅡ 침묵 ㅡ 스스로 읽고 별상자 넣음 ㅡ 박수 ㅡ 똑같이 진행 ㅡ 박수이하 세레모니
냉장고학습 ㄸ 가져옴 ㅡ 침묵 ㅡ 티읕 이라고 발음함 ㅡ 눈이 마주치고 따 외쳐줌 ㅡ 따라서 따 ㅡ 박수 공부끝~
ㅡ 정리함
2015.10.23 여섯째날
저녁식후 학습
별상자공부하자~ ㅡ침묵 ㅡ 아직도 바로 능동적으로 안하고 딴짓 ㅡ 침묵하다가 앉으세요, 아빠다리ㅡ 숫자모두 위의 방식으로 읽고 별상자 ㅡ 박수이하 세레모니 ㅡ 과자줌 ㅡ 2차 냉장고 글자 ㄸ 가져옴 ㅡ 침묵 ㅡ 또딴청 ㅡ 한참침묵후
눈맞춤이 되자 앉으세요~ ㅡ 엄마가 말하기전 따 라고 크게 읽음 ㅡ ㅋㅋㅋ 기특한것. 어제 이어 오늘도 자발적으로
따 라고 읽어서 별상자로 퐁당 ^^ ㅡ 크게 박수치고 뽀뽀 칭찬하고 제자리 정리
2015.10.24 일곱째날
저녁식후 학습
별상자 갖고오세요~ ㅡ 기분좋게 빠른 속도로 가져옴 ㅡ 자발적으로 숫자 1장 읽음 ㅋㅋ ㅡ 넣어 ㅡ 별상자 넣자 박수쳐줌 ㅡ 연이어 따 까지 자발적으로 읽음 ㅡ 넣어라는 말과 동시에 자발적으로 넣음 ㅡ 하이파이브이하 뽀뽀 세레모니ㅡ 맛있는 과자 한조각 ㅡ 더 맛있는 걸로 준비 해줘야겠다 ^^
2015.10.25 여덟째날
저녁식후 학습
위와 동일진행
2015.10.27 아홉째날
저녁식후 별상자학습
위와동일
냉장고학습
새로운글자 ㅃ 가져옴 ㅡ 침묵 ㅡ 슬쩍보더니 딴청피우며 왔다갔다 함 ㅡ 결국은 앉으세요~ ㅡ 자리에 앉더니 피읍이라고 읽고 엄마를 쳐다봄 ㅡ 그래서 빠라고 큰소리로 말해줌 ㅡ 흠칫놀라더니 빠 말함 ㅎㅎ ㅡ 공부끝~ 외치자
키득키득거리면서 좋아함ㅡ 정리시킴
2015.10.28 열흘
저녁식후별상자학습
위와동일하게 자발적으로 잘함
냉장고학습
새로운글자 ㅃ ㅡ 침묵 ㅡ 글자쳐다보면서 손가락따라 그리면서 고개숙이고 있다가 엄마 쳐다봄 ㅡ 빠 라고 큰소리 말해줌 ㅡ 아이도 빠 말함 ㅡ 공부끝~
2015.10.30 열하루
저녁식후별상자학습
위와동일하게 빠른속도로 자발적으로 나옴
냉장고학습 ㅃ
침묵ㅡ 딴청 ㅡ 그러다 따 말했다가 계속 침묵하니 비읍이라고 말함 ㅡ 손가락으로 톡톡 주의집중 시킨 뒤 빠 라고 큰소리 외쳐줌 ㅡ 따라서 빠 말함 ㅡ 공부끝~
첫댓글 2015.10.23. 따 라고 읽어서 별상자로 퐁당 -->1음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