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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柱論空亡 作者:佚名
幹主形,陰陽排列共十位: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천간은 주로 형이며 음양배열은 공히 10 위치이다.
支主氣,周流相續共十二位:
子、醜、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지지는 주로 기이며 주변 흐름은 서로 이어서 공히 12 위치이다.
干支的關係,並不單單是一種數學意義上的排列組合。
干支相配,氣形相合, 天生地成之象,是天地生成的符號表達形式。
간지의 관계는 아울러 아주 단순한것이 아니며, 일종의 수학적 의미에서 배열의 조합입니다.
간지상배는, 기 모양 상합이며, 천생 지성의 상이며, 이는 천지생성의 기호 표현 형식입니다.
氣始於子、形始於甲,則甲配子,按順序乙只有配醜,直至癸配酉,為一旬,即甲子旬。
至此幹形用盡,還剩戌亥兩支。
甲子旬中,戌叫空、亥叫亡,統稱空亡。
기의 시작은 자이며, 형은 갑에서 시작, 다음 갑은 자를 짝하며, 순서에 따라서 을은 오직 축 짝이고, 이어서 계짝 유에 이르기 까지이며, 1순이 되는데, 즉 갑자순이다.
이 간형은 다 쓰이기에 이르고, 아직 술해 두지지가 남았다.
갑자순중은 술이 공하고 해는 망이라 일명 공망이라 한다.
天地周流,迴圈各有不同:
有年迴圈、月迴圈、日迴圈和時迴圈,空亡的文章,就隱藏在這四大循環之中。
하늘과 땅 주변 흐름은, 도는 고리는 각자 다르게 있다 :
년 주기, 월 주기, 일 주기와 시간 주기가 있으며, 공망의 문장은, 이 네 가지 대 손환에 숨겨져 있습니다.
* 迴圈 회권 : 주기
空亡有兩個條件,
一是干支系統迴圈,
二是干支數目差異。
十幹和十二支之間的搭配,就意味著排空。
공망에는 두 가지 조건이 있다:
하나는 간지 계통의 주기이고
다른 하나는 간지수 눈의 차이입니다.
십간과 십이지의 사이의 짝궁은 배공을 나타내는 의미를 갖는다.
*排空 배공 :① 하늘 높이 오르다 ② (공장의) 폐기를 공중에 내보내다 ③ 깨끗이 제거하다 ④ 씻어 버리다
空亡是指某一迴圈所導致的排空,도치:① 야기하다 ② (어떤 사태를) 초래하다
如年迴圈,甲子空亡在戌亥;
同理,月迴圈,甲子空亡在戌亥;
日迴圈,甲子空亡在戌亥;
時迴圈,甲子空亡也在戌亥。
공망은 어느 한 주기를 가리켜서 도치한 배공이며,
예를들면 년주기라면 갑자공망은 술해에 있다 ;
같은 이치로, 월의 주기이면, 갑자공망은 술해에 있다 ;
일의 주기는, 갑자공망은 술해에 있다;
시간 주기는, 갑자공망도 술해에 있다.
所以,我們有時可以看到所謂的“互換空亡”的說法,就是指的各個迴圈之間相對的空亡。
作為一個整體,造化不是某一個旬的產物,而是四個旬的綜合產物:
即年旬、月旬、日旬和時旬,共同描述四個迴圈的氣形生成關係。
그래서, 우리는 때로 소위 "호환공망"의 설법을 보는 것으로, 이는 각개 주기의 사이를 가리키는 상대적 공망이다.
만들어 하나의 정체가 되고, 조화는 어느 하나의 순의 산물이 아니며, 이는 4개 순의 종합 산물이다 :
즉 연순, 월순, 일순과 시간순은, 공히 같은 4개 주기의 기와형의 생성 관계를 묘사 한 것이다.
空亡大多與神煞相關連,如華蓋、桃花、貴人空亡,等等;
或者講宮位,如子孫宮空亡,等等。
對於四個循環系統來說,
下面的分析表明,五行空亡的情況是不可能的。
공망은크고 많고 함께 신살이 서로 관련하는데, 예로 화개, 도화, 귀인공망 등과 같다 ;
혹은 궁위가 있는데, 예로 자손궁 공망,등과 같다.
4개의 순환 계통에 대해 하는 말은,
다음 분석표가 확실하고, 5행 공망의 정황은 불가능적이다.
同一個地支要面對四套干支循環系統,說某些地支之五行在四柱中空亡,
例如說,戌亥空亡,就等於說,這個四柱出在同一旬。
같은 어느 한개 지지는 넷의 간지 순환 계통에 대해 직면해야하며, 어느 그 지지 5행은 사주 공망에 있다고 말하며,
예를 들어 말하면, 술해 공망은, 말에서 얻은것등이며, 이는 각개 4주에서 나온 동일한 하나의 순이다.
如甲子旬,該旬中是沒有戌亥兩支的,
如果戌亥出現在四柱之中,
就說明有一柱干支不屬於甲子旬,則戌亥兩支就不會全部落空亡。
예를들어 갑자순이라면, 해당 순중에는 술해 두지지가 없는데,
만약 술해가 나타나 사주중에 있다면,
설명은, 한 기둥 간지가 갑자순에 속하지 않는다면, 술해 두지지 전부가 공망이라는 것을 이해 할수 없다.
這樣,
同是戌亥,作為五行的性質,即水和土,在同一個造化之中,
說它是空,又不空,是矛盾的。
戌亥所代表的五行性質,與所謂的空亡對應的干支沒有固定關係。
이것은,
같이 술해는 5행의 성질이 되어 만드는데, 즉 수와 토는, 같은 하나로 조화의 중에 있으며,
그말은 공이든 공이 아니든 모순적이다.
술해에서 대표적 5행 성질과, 함께 응한 간지에 대해 소위의 공망은 고정관계가 없습니다.
五行的性質與個別干支循環系統沒有單獨對應關係。
5행의 성질과 개별 간지의 순환 계통은 응에 대해 단독 관계가 없습니다.
空亡不是神煞範疇,不是推理的輔助概念。
空亡是干支組合的形式,因此,空亡與亡神、劫煞等概念決然不同。
공망은 신살의 범주가 아니며 추리의 보조 개념이 아닙니다.
공망은 간지 조합의 형식인데, 그 이유는, 공망과 망신, 겁살등의 개념과는 확실히 다르다.
那麼,為什麼空亡的概念會如此重要呢?.
그렇다면 왜 공망의 개념을 이해해야 하고 그렇게 중요한가?
有些神煞只與固定的干支迴圈有密切對應關係。
例如桃花與日柱(或年柱)的關係:
寅午戌日生人桃花在卯(酉),等等。
일부 신살은 오직 함께 고정 된 간지 주기에 있어서 응에 대해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화와 일주의 관계 (또는 년주) 라면 :
인오술 일에 낳은 사람의 도화가 묘(유)에 있고, 등등이다.
除了日柱、年柱之外,桃花與其他兩柱迴圈無關。
這樣,桃花就與日、或年干支的迴圈緊密相關聯。
然而,有具體干支迴圈,就有空亡。
所以,桃花空亡就有存在可能性。
제한된 일주와 년주 외에, 도화와 다른 두 기둥(월주 시주)의 주기는 무관합니다.
이러하여, 도화를 취한 일 또는 년 간지의 주기는 밀접히 서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체를 갖추고 있는 간지 주기는, 취한 공망이 있습니다.
이른바, 도화 공망을 취한 가능성을 존재하고 있습니다.
假如四柱如下:4주를 다음과 같이 가정하면 :
甲戌年、
癸酉月、
乙丑日、
辛卯時
年支桃花在卯酉,年柱對應的空亡在申酉,
故而月支為年柱的空亡桃花,而時支桃花卻不空亡。
년지 도화는 묘유에 있고, 응에 대한 년주의 공망은 신유에 있으므로,
월지는 년주의 공망 도화이며, 시지 도화는 도리어 공망이 아니다.
由於年支桃花只與年柱相關,
所以,年柱桃花的空亡與日柱迴圈沒有關係,
不能以日柱處理年柱桃花的空亡問題。
이유는 년지 도화에서 오직 함께 년주 상관이기 때문이며,
이른바 년주 도화의 공망과 함께 일주 주기는 관계가 있지 않으며,
일주로서 년주 도화의 공망 문제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其他神煞的推論與桃花空亡問題相同。
다른 신살의 추론과 함께 도화 공망 문제는 서로 동일합니다.
同理,
宮位有空亡問題。
宮位是固定位置的,年月支是祖輩父母宮,日支是夫妻宮、時支是子女宮。
같은 이치로,
궁위는 공망 문제가 있습니다.
궁위는 고정된 위치이고, 연월지는 조상무리 부모궁이고, 일지는 부부궁, 시지는 자녀궁이다.
由於妻宮是日柱的組成部分,
所以,除了妻宮之外,各宮位相對於日干支,都可能出現空亡。
雖然五行沒有空亡,然而,十神卻有空亡問題。
처궁에서는 일주의 조성 부분이기 때문인데,
이른바 처궁의 외를 제하며, 각 궁위는 일간지에서 상대이고, 모두 공망을 출현할 수 있다.
비록 오행은 공망이 없지만, 따라서, 십신은 오히려 공망 문제가 있다.
재성으로 예를 들면, 가령 다음과 같이 명조가 있다:
以財星為例,假如有命造如下:
□□ 甲戌 甲子 □□
“□”代表任意干支。
日元甲木所克者為自身的財星。
自身財星的概念只與日柱相關連,而與別柱不產生此類關係。
這樣,一個隻與某一個干支形成的對應關係,就必然有空亡的可能性。
□□ 갑술 갑자 □□
"□"은 임의 간지를 나타냅니다.
일원 갑목 극은 자기의 재성이 됩니다.
자신 재산의 개념은 오직 함께 일주 서로 관련이 있으며, 함께 다른 주는 이런 관계를 생을 만들지 않습니다.
이건은, 한개와 어느 하나의 간지가 형성한 대응 관계이며, 필연적으로 공망의 가능성을 가질 것이다.
日元甲木,見戌中戊土為財星,而甲子旬中戌為空支,
即此命存在一個空亡的日元財星。
일원 갑목은, 술 중 무토를 보고 재성이 되며, 갑자 순중 술은 공 지지가 되는데,
즉 이명은 한개 공망인 일원 재성이 존재합니다.
值得注意的是,戌作為財星,見甲子日元為空,
但戌作為土行,與甲木形成被克的關係卻不是空亡。
五行戌土不單指財星,還指脾胃,豈有脾胃落空亡的事情嗎?
주의를 얻은 값은, 술이 만든 재성이 되고, 갑자 일원을 보아 공망이 되지만,
술토가 만든 토행이 되고, 함께 갑목 형성은 극의 관계를 당하여 오히려 공망이 아니다.
오행 술토는 재성뿐만 아니라 또 비장 위도 뜻하는데, 어찌 비장 위에서 공망의 사정이 있겠는가?
因此,上例中,
戌作為一個支,兼有若干角色。
最基本的是五行本色,再就是十神、神煞、宮位,等等。
空亡的出現,指的是某一支的某些角色的空亡,而非泛指。
따라서 위의 예에서
술이 만든 한개 지지가 되고, 겸하여 약간의 각색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오행 본 색상이며, 그 다음에는 10신, 신살, 궁위 등등입니다.
공망의 출현은 가리킨 어느 한 지지의 어느 각색의 공망이며, 흠을 가리키는것은 아니다.
另外,戌支對應於甲子日元的甲幹,是日元財星,
而對應於月幹的甲來說,就不是日元的財星,而是比肩的財星。
그외에, 술 지지는 갑자일원에서 대응한 갑간이고, 일원재성이며,
월간에서 대응한 갑에 대한 말은, 일원의 재성이 아니며, 이는 비견의 재성이다.
由於戌與月幹甲同在一柱,不形成空亡關係。
這樣,對於日元甲木來說,即是財星落了空亡,又遭比肩分奪真財。
이유로서 술과 함께 월간 갑은 같은 한주에 있기 때문에, 공망 관계가 형성되지 않는다.
이것은, 일원갑목에 대해 하는 말은, 즉 이 재성은 떨어진 공망이며, 또한 비견을 만나 실재산을 나눠 빼앗습니다.
官食傷印的情況與財星的道理是一樣的,
因為這些概念與日元存在固定關聯。
一旦脫離了日元,就不一定非空亡不可。
관식상인의 정황과 함께 재성의 도리는 한 모양인데,
이유는 어느 개념과 함께 일원이 고정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벗어나 멀어진 일원은, 한번 정한 공망이 아닐수 밖에 없습니다.
對於上面的例子,
如何理解戌土作為土行而不受空亡的影響呢?
위의 예에 대해서,
왜 술토를 만든 토행이 되며 공망의 영향을 받지 않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까?
我們的模型是這樣的:
造化是一個多角色的複合體,以戌支為例:
戌土作為五行,可以代表脾胃;
作為財星,可以代表妻子、父親;
作為神煞,可以代表地魁、或者華蓋;
作為宮位,可以代表父母宮,等等。
우리의 모델은 이렇습니다 :
조화는 한개가 여러 각색의 복합체인데, 술 지지로 예를 들면 :
술토가 만든 오행이 되면, 비장과 위장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술토가 만든 재성이 되면, 아내,부친을 대표 할 수 있습니다;
술토가 만든 신살이 되면, 지괴, 혹은 화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술토가 만든 궁위가 되면, 부모궁 등을 대표 할 수 있습니다.
所有這些角色,都是造化的一個方面,
而五行在造化中不受某個或某些具體的干支的規範,
所以,戌土作為土行是沒有空亡的。
即便是作為甲木的財星落空亡,
但作為土行的脾胃仍然要發揮作用,
不會因為財星空亡而無脾胃的功能。
소유한 이런것들 각색은, 모두 이는 조화의 한 측면이며,
5행은 조화중에서 어느 특정이거나 어느 특정의 구체적 간지의 규범을 받지 않습니다,
그래서 만든 술토는 토로 가게 되어 공망이 있지 않습니다.
즉 이 만든 것이 갑목의 재성이 되어 공망하지만,
만들어 토행의 비장 위는 여전히 그대로 작용을 발휘하고,
이유는 재성이 공망이 되기 때문에 비장 위 기능이 없어지지 않는다.
空亡與填實問題。공망과의 진실 문제.
爻蔔中有旬中空亡,然而,出旬則填實而不空。
甲子旬中戌亥空亡,但是,出了甲子旬,戌亥自然就不空。
有空就有填實,而四柱理論中,從來沒有出空填實之說。
효 점중은 순중 공망이 있고, 따라서, 나온 순이면 진실이며 공이 없다.
갑자순 중은 술해 공망이지만, 이는 나온 갑자순이고, 술해는 자연히 취해 공이 되지 않는다.
공이 있으면 진실이 있으며, 사주이론에서는, 결코 나온 공 진실을 말하는 것이 없다.
空亡是一種相對概念,
六爻中的空亡,是各爻相對於一個迴圈的日迴圈而言;
四柱的空亡,是各支相對於四個迴圈中的某個固定迴圈而言。
六爻的日辰,成卦之後,有後續流動的性質;
而四柱的日元,在稟賦之後,沒有後續流動的性質。
공망은 일종의 상대적인 개념이며,
육효에서의 공망은, 이는 각효가 하나의 주기에서 상대한 일일 주기이라 하며 ;
사주의 공망은,이는각지지가 4개의 주기 중에서 상대한 어느 개개가 정한 주기라 한다.
6효의 일진은, 성괘한 후, 후속이 있는 흐름의 성질있습니다 ;
그리고 4주의 일원은, 모부 후에 있어서, 후속이 있는 흐름의 성질이 없습니다.
造化有四柱,四柱中的年、日、時三柱在後天是沒有迴圈的,
只有月柱在後天有迴圈,即大運。
因為大運是在月柱的基礎上展開的。
人生之後,惟有月柱之氣還在迴圈。
조화는 사주에 있으며, 사주 중의 연, 일, 시의 3주는 후천에 있고 이는 주기가 없으며,
오직 월주에 있는 후천에서 주기가 있을 뿐이며, 즉 대운이다.
대운이 되는 이유는 월주에 기초하여 전개되기 때문이다.
인생이 끝난 후에도 오직 월주의 기는 있고 또 주기가 있습니다.
假如一個四柱:
甲子 乙丑 丙寅 丁醜
가령 하나의 사주 경우:
갑자, 을축. 병인, 정축
大運依據乙丑開始,陽男順排:
을축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大運就是月迴圈的繼續。
대운은 을축에 따라 시작하며, 양남순배이다 :
을축 병인, 정묘, 무진, 기사, 경오, 신미
대운은 월 주기의 계속입니다.
月迴圈的存在,帶領我們每一個人走進自己的人生季節。
例如上例中醜月生的陽男,大運的順序將是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子醜。
월 주기의 존재는 우리 각자 개인을 자기 인생의 계절로 달려 나아갈 것입니다.
예로 위의 예에서 죽월에 생한 양남은, 대운의 순서는 인묘진, 사오미, 신유술, 해자축이다.
在自然界是春、夏、秋、冬,各三個月;
而對人,也是如此,不過每一個季節不是三個月,而是三十年。
這樣,以月柱為對應的空亡有填實的機會,而其他三柱則無。
자연계에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각각 3 개월이다 ;
그러나 사람에 대해서는, 또한 이 경우, 매 한 계절마다 지나지 않는 3개월이 아니며 30년입니다.
이래서 월주에서 대응한 공망이 되는 진실한 기회가 있으며, 다른 3주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