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외국출신 감독들은 접어두고, 국내감독들만을 보았을때, 가장 큰 업적을 이룬 감독이라 평할수있는 감독을 꼽으라면, 누구를 꼽을수 있을까??
젊은 사람들은차범근감독 같은 네임밸류가 있는 감독들은 꼽을수도 있을것이다. 혹,최근흐름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김학범감독, 혹은 장외룡감독을 꼽을수도 있다. 그러나 차범근감독은 국제적인 경기등에서 납득할만한 성적을 이루지는 못했고, 되려 현 시즌엔 팀 지지자들에게도 많은 비난을 받고있다. 또한 김학범,장외룡 같은 지도자들은 아직까지 현재진행형이라 평할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현재 국내 지도자중 가장 큰 업적을 이룬 감독을 꼽으라면, 필자는 '박종환감독'을 꼽고 싶다.(이는 필자가 대구 지지자여서가 아닌 객관적인 판단이다.)
팀을 4년째 이끌면서 대구FC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박종환 감독을 대구FC서포터즈 협의회 임원진은 얼마전인 8월 9일 경산의 어느 식당에서 대구FC의 발전적인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종민
-박종환감독(이하 '박')
우선 바쁜 와중에도 이렇게 시간을 내줘서 고맙습니다. 최근 성적도 좋지 않고, 서포터즈 숫자도 감소한것 같아 쓸쓸한 면이 항상있었지만 그래도 항상 뒤에서 열정적으로 응원해주는 서포터즈들에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구FC서포터즈 협의회(이하 '협')
저희가 이번 만남을 부탁드린 이유는 4년째를 맞이해서 서포터즈와 선수진.. 그리고 구단과의 이야기가 많이 없었던것이 아쉬웠습니다. 때마침 후기리그를 앞두고, 서포터즈협의회에서는 단결된 모습으로 시즌을 임하려고 서포터즈조직을 재정비중입니다. 이 과정에서 구단과 선수진 의 이야기를 듣고싶었고, 지난번 단장님과의 간담회에 이어 이번에 감독님과 만남을 부탁드렸습 니다. 후기리그를 앞두고 서포터즈들에게 바라는점 등이 있다면, 많은 조언부탁드립니다.
서포터즈와 만남을 가진 박종환(68) 대구FC감독 <ⓒ박종민
협 : 4년동안 팀을 꾸려나가면서 힘든점도 많았을껀데...??
박 : 에... 우선 대구FC같은 경우는 정말 어렵게 창단된 팀입니다. 그리고 저 개인적으로도 주축선 수들이 매년 빠져나가면서 팀을 꾸려나가는데 큰 어려움을 겪었구요. 특히 작년시즌같은경우를 크게 기대했으나, 작년시즌역시 주축선수들이 타팀으로 이적했는데, 지도자 입장에선 허무함을 느꼈습니다.솔직히 말하면 팀을 떠난 몇몇 주축선수들에겐 조금은 섭섭한 마음도 있습니다.
물론 프로는 자신을 더 가치있게 대우해주는 팀으로 가는게 당연한 거겠지만, 최소한 과거엔 지 금처럼 의리없는 행동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과거엔 간다면 간다고미리 이야기를 하고 그 런 부분들이 떠나는 입장에서도.. 보내는 입장에서도 덜 섭섭하게 보낼수있었는데.. 그러나 구단 사정을 잘 알기에 가급적 구단측을 배려하려고 노력하고있습니다.
협: 사실 얼마전 협의회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설문조사를 했는데, "당신은 대구FC가 어 떤팀이 되길 바라느냐?" 라는 질문에 성적이 좋은 팀보다 인기있는 팀을 원하는 대답이 전체의 75%가 나왔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우리 서퍼터즈들은 성적에 크게 연연을 하지 는 않고 열심히 뛰는 모습만으로도 큰 만족을 얻고있는데...
박: 한가지 예를 들어보면, 작년 우리팀 성적이 좋았을때, 택시를 여러번 탔는데, 기사분들의 90%가 나를 알아보고, 또 우리팀 성적이나 그런 부분에 대해 자세히 알고 관심을 내보였었다.
물론 서포터즈 입장에선 성적보단 재미있는 경기를 원하는것도 옳은 생각이다. 이부분에 대해 선 나역시 재미있는 경기를 해야된다는 철학을 가지고있기에 동의한다. 하지만, 감독입장에 선 엄연히 따지면 성적역시 중요한게 사실이기 때문이다. 내 개인적인 욕심때문이 아니라 일반 시민들이 팀에 대한관심을 가지기 가장 쉬운 방법은 성적이 좋을때 자연스래 관심이 생기기 때 문이다.
BR>협: 사실 아시겠지만, 시민구단이다 보니 관중동원면에 있어 서포터즈들도 큰 신경을 쓰 고 있다. 이번 수원전때 역시 이런 부분에서 서포터즈들이 전단지도 사비를 털어 만들어 배포하는 등의 노력을 많이 보였다. 그러다 보니 승패보단 재미있는 경기, 그리고 져도 선수들이 죄인인 마냥 고개숙이고 오는 모습을 보지 않았으면 하는게 서포터즈들의 바 람이다. 현재 우리 목표는 우리경기를 보기 위해 많은 관중들이 찾을수있도록 끊임없이 장기적으로 노력하는 것이다.
박: 협의회측 말처럼 일반시민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찾아와주는것이 필요하다. 관심이란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사실 그동안 상공회의소등에 약간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지 난해까지 3년동안 이사진의 모습을 보면 16명의 이사중 10명정도는 경기장 한번 안 찾아올정도 로 무관심했다. 위에서 무관심한테 밑에서 노력한들 뭘 할수있었겠는가? 이런점에서 윗사람들 한테 쓴소리 한적도 많았다.
박종환감독님께 의견을 제시하는 서포터즈 ⓒ박종민
서포터즈와 모임을 가진 박종환 감독 ⓒ박종민
협:앞으로의 팀전력에 대한 감독님의 의견이 듣고싶다.
박: 기대해도 좋다. 대구FC는 분명 발전하고 있다. 앞에 언급했듯, 그동안 우리팀은 많은 악재의 연속이였다. 모기업의 지원을 받는 팀들에 비해 투자도 빈약했고, 주축선수들의 이탈로 빈약한 자원이 더욱 빈약해졌었다. 사실 최근의 리그를 보면, 분명 모기업의 지원을 많이 받는 팀들의 전력이 탄탄함을 느꼈을것이다. 분명히 100원짜리가 만원짜리와 붙어 싸우는것도 한계가 있다. 하지만 후기리그때 한번 믿어달라고 말하고 싶다. 경기력 부분에서도 확실히 달라질것이 고, 최소한 질때 지더라도 화끈하게 붙어서 허무하게 지는 일은 없도록 할것이다.
협: 선수진이 아닌 구단운영과 관련해서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박: 지난 3년동안은 솔직히 답답한 면도 없지않아 있었지만, 분명 대구FC는 팀외부적으로도.. 내 부적으로도 조금씩 긍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신임단장님도 좋은신분이 오셨고, 그렇게 내가 건의했던 대구시장의 구단주선임도, 이번에 새로운 시장님이 오시면서 현실화 되었다. 특히 이 부분은 타의적인 모습이 아닌 새로운 대구시장님이 수원경기때 직접 관전을 하시는 중간에 먼저 이야기를 꺼내오신거라 그 의미도 큰것 같다.
협: 끝으로 서포터즈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박: 가끔 원정경기등을 가보면 홈팀서포터즈들보다 더 많은 우리 팬들이 찾아오는걸 보면서 놀 라우면서, 한편으론 감사하게 생각했습니다. 또 한편으론 미안했구요.. 앞서 말했듯, 어떻게 보 면 14구단중에서 대구가 가장 힘든 구단입니다. 한가지 부탁드리고 싶은것은
"앞으로 대구FC가 발전하려면 선수진과 구단, 그리고 서포터즈들이 모두 단결된 모습 의 삼행일치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럴수 있도록 대구FC를 지금까지 응원해주신것처럼 앞으로도 열정적으로 선수들과 클럽을 신 뢰로 지지해주셨으면 합니다.
지난 수원전때 박종환감독님 ⓒ박종민
끝으로 FA컵 8강전 및 후기리그를 준비하신다고 바쁜 와중에도 이번 만남을 위해 시간을 내주신 박종환감독님 및 코치진분들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정말 객관적으로 최고의 감독.... 확실한 리더쉽이 있고, 빈약한 맴버로 공격적인 축구를 구사함. 대구팬이 한형과, 수원서포팅중에 전광판으로 전반 3:0 대구 가 밀리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대구팬인형왈: "후반에 따라잡을꺼야" 이랬는데 나역시도 대구가 끈즐긴 팀이란걸 알고 있었으나 설마했는데 경기결과 4:4였음 ㅡㅡ;;
첫댓글 매년 에이스가 빠져나가는건 사실이다. 2004년엔 노나또가 2005년엔 홍순학 2006년엔 오장은이 될지도 모름;;
2005년 산드로 추가..
오장은 만은........
2005년에 산드로, 홍순학, 송정현 선수가 빠져나갔죠..전남 팬으로써 엄청 미안하더군요..ㅎㅎ
훼이종도 괜찮았는데..
16명의 이사중 10명정도는 경기장 한번 안 찾아올정도.............
그래도 대구는 제대러 된 구단임.....구단 사장이 직접 마케팅에 뛰어들고
그런데 서포터와 만남을 저런 식당에서...... 좀 더 좋은 곳으로 가지....
혹시 저 식당 주인이 서포터 아니실까요?ㅋ
아~
그래도 정감있게 보이네요..ㅎㅎ..감독님하고 써포터즈하고 더가까워보이고..
대구 분명 강한전력은 아니지만 1골 먹히면 기어코 1골 넣고야마는 무서운 팀...
우리나라에서 그나마 서포터스와 구단주 감독이 잘 뭉쳐진 정말로 멋진 시민구단인거 같음 대구 화이팅~
힘내라 대구!!!!!!!!!!!!
힘내자 대구..이번후기리그도 열심히 하는거야...
대구경기 잼있습니다. 골 많이 나고 화끈함
대구.분명 가능성있는 좋은 팀.끈질긴 팀.
박종환감독님 건강하시구요..아주 오랬동안 더~감독생활해주세요~^^.
정말 객관적으로 최고의 감독.... 확실한 리더쉽이 있고, 빈약한 맴버로 공격적인 축구를 구사함. 대구팬이 한형과, 수원서포팅중에 전광판으로 전반 3:0 대구 가 밀리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대구팬인형왈: "후반에 따라잡을꺼야" 이랬는데 나역시도 대구가 끈즐긴 팀이란걸 알고 있었으나 설마했는데 경기결과 4:4였음 ㅡㅡ;;
후반기와 새로운단장님을 앞세워 다음시즌도 기대하겠습니다 힘들어도 내고장 내대구ㅠ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