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에선 비만으로 고통 받고 있는 반면 다른 한쪽에선 기아로
목숨을 잃고 있다.
이를 전 세계적인 문제로 인식한 세계 각국은 비만·기아와의
전쟁에 나섰다.
최근에는 이 대열에 기업들도 가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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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시장은 탄산음료를 비만의 주범으로 규정하고 강력한 탄산음료 판매규제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
최근 서구식 식습관의 증가로 인해 비만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보건복지부가 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30~40대 남성 10명 중 4명은 비만이라는 통계가 발표됐다.
우리나라 19세 이상 성인 비만율은 30.8%(남자 36.3%, 여자
24.8%)로, 남성은 30~40대에서 40%를 웃돌며 가장 높았다.
여성의 경우 60~70대에서 가장 높았다.
비만일 경우 각종 성인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보건복지부의 조사에 따르면 비만인 사람이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고혈압 발생 확률이 2.5배, 당뇨병은 2배, 고지혈증은 2.4배 높다.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전 세계 비만인구가 10억명 수준으로
과체중과 비만으로 인한 심장 질환이 전 세계 사망률 1위(연간
1700만명)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WHO는 향후 10년간 비만 인구가 전 세계적으로 50% 증가할 것이
라고 내다봤다.
비만이 될 경우 필요로 하는 혈액 공급량이 많아지게 되며, 심장은
늘 과로하게 된다.
이 때문에 혈액 공급 능력이 적정 체중인 사람보다 부족해 조금만
무리해도 금방 숨이 차고 피로하게 된다.
그로 인해 운동량이 적어지고 다시 체중이 증가하는 악순환이 반복
되기도 한다.
저소득층이 비만율 높아
비만은 지방과 소금, 당분을 많이 먹는 식생활이 직접적인 원인이다.
여기에 앉아서 일하는 노동 문화와 자동차 등 교통수단의 발달로
운동량이 감소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사회·경제적으로는 소득 불평등이 비만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지적이다.
소득 불평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미국은 비만율이 높고, 소득
불평도가 낮은 노르웨이·핀란드 등 유럽 국가들은 비만율이 낮다는
점에서다.
미국에서 소득 불평등도가 높을수록 남성의 복부비만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최근 개도국 도시빈민들의 비만율이 급상승하고, 암·당뇨·심혈관계
질환의 80%가 동남아시아와 중동 지역 등 비서구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도 비만이 빈곤과 연관돼 있다는 방증이다.
한국도 저소득층 소아·청소년의 비만율이 높고 고소득층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고소득층은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 반면 저소득층은 지방 함량이
높은 햄버거나 라면 등 패스트푸드 섭취가 많기 때문이다.
비만은 단순히 개인의 사적 영역이 아닌 사회 경제적 손실을 가져
오는 공적영역으로 발전하고 있다.
비만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급증하기 때문이다. 특히 건강보험
재정이 직접적으로 타격을 입고 있다.
미국에서는 비만인이 일반인에 비해 의료비가 36% 가량 추가 지출
되는 것으로 추정됐다. 생산성도 떨어진다.
비만 근로자는 일반 근로자에 비해 결근일이 연평균 2~5일 많아
생산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은 비만이 초래하는 사회 비용으로 연 120조원의 천문학적인
예산을 쓴다.
우리나라 역시 비만에 대한 사회적 비용이 증가 추세다.
성인비만으로 발생한 직·간접적 사회비용은 3조4000억원에 육박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따라 각국 정부와 도시, 기업들은 비만과의 전쟁을 펼치고 있다.
미국의 일부 주, 헝가리 등은 비만세(Fat Tax)를 도입했으며, 영국과
뉴질랜드 등은 비만세 도입을 추진 중이다.
비만세는 패스트푸드나 설탕·지방이 많은 식품에 물리는 세금을
말한다.
헝가리는 포화지방과 당분,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과 청량음료에
개당 10포린트(55원 상당)의 부가세를 매기고 있다.
미국 뉴욕주는 청량음료에 온스(28.3g)당 1센트의 특별소비세를 매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부인 미셀 오바마가 비만과의 싸움에서
이기자는 의미에서 ‘렛츠 무브(Let’s Move)’라는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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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세계 비만인구는 10억명 수준으로, 향후 10년간 50%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각국 정부·기업, 비만과의 전쟁 선포
비만과의 전쟁에 가장 앞장서고 있는 곳이 미국 뉴욕시다.
뉴욕시는 2008년 비만과의 전쟁을 선포한 이후 수백㎞에 달하는
자전거 도로를 설치했으며, 체인 식당의 메뉴판에 의무적으로
칼로리를 표시하도록 했다.
특히 블룸버그 뉴욕시장은 지난해 탄산음료를 공공의 적으로 규정
하며 공공장소에서 470㎖ 이상 대용량 탄산음료 판매를 금지하는
강력한 탄산음료 규제 법안을 밀어붙였다.
하지만 지난 3월11일 법안 발효를 하루 앞두고 법원이 시행 금지를
판결해 제동이 걸린 상태다.
비만의 주범으로 지목된 탄산음료 최대 제조업체인 코카콜라도 비만
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코카콜라는 전 세계 시장에서 칼로리가 낮거나 아예 없는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전 제품에 칼로리를 표시하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광고도 중단하기로
했다.
우리나라도 지난 6월 비만세를 도입하기 위한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하지만 반대의견이 만만치 않다. 비만세 도입이 저소득층의 식품 구매력
약화와 물가 인상 같은 부정적 효과가 크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오히려 비만 퇴치를 위해 건강 친화적인 재정정책과 성별·연령별 맞춤형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국내 기업 중에는 포스코가 비만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
포항제철소는 지난 2010년부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력과 건강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직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프로그램 중 하나인 ‘D라인 탈출하기’는 건강검진 결과 비만도가 높은 직원이
대상이다.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이 결합된 순환 운동으로 점심시간을 이용해 30분간
실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직원 40여명은 최근 8주간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지방
률을 평균 2.3%, 복부 둘레를 2.1㎝,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 비만
개선효과를 얻었다.
비만과의 전쟁은 앞으로 25~50년간 새로운 투자 테마가 될 전망이다.
당뇨병이나 비만 치료제 등과 관련된 보건의료·제약, 유기농 및 다이어트
식품 분야가 비만 퇴치와 관련해 향후 성장동력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스포츠 활동을 장려하는 보건 정책이 점차 늘어나면서 나이키, 아디다스
등의 스포츠 의류회사도 유망업체로 떠오르고 있다.
다이어트 관련 산업도 급성장하고 있다.
대략 2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국내 다이어트 시장은 매년 5~10%씩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탄산음료 업체들은 타격을 받고 있다.
지난해 미국 탄산음료 매출은 287억달러로 전년 대비 0.6% 감소했다.
판매량은 1.8% 줄었다.
이에 따라 투자 전문가들도 탄산음료 회사들에 대한 투자를 유보하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