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서(棲)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아내 처(妻)자를 했습니다. 아내 처(妻)자는 머리를 매만지는 여자를 그린 글자입니다. 예쁘게 치장하는 여자를 표시한 글자지요. 살 서(捿)자도 아내 처(妻)자가 들어 있어서 ‘서’로 읽습니다. 서가(棲家) 서숙(棲宿) 서설(棲屑) 서암(棲巖) 서천(棲川) 서식(棲息) 은서(隱棲) 산서(山棲)
무소 서(犀)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획을 더하여 짐승의 꼬리를 나타내는 글자 아래에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무소는 물소를 뜻하는 말입니다. 포유류 코뿔솟과에 속한 육중하고 발굽 있는 5종의 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서각(犀角) 서리(犀利) 서원(犀園) 서존(犀尊) 서대(犀帶) 서성(犀星) 서병(犀柄) 서미(犀尾)
서로 서(胥)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사람들이 서로 같은 것은 모두 발로 걷는다는 것입니다. 서로 서(胥)자는 사람들이 서로 같은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발 소(疋)자는 발 족(足)자와 비슷합니다. 모두 발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들입니다. 서대(胥儓) 서동부언(胥動浮言) 서리(胥吏) 서명(胥命) 서실(胥失) 서도(胥徒) 서대(胥戴)
참마 서(薯)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관청 서(署)자를 했습니다. 관청 서(署)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놈 자(者)자는 늙을 로(老)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여기서는 늙을 로(老)자가 아니라, 쌀 미(米)자의 변형입니다. 쌀 미(米)자와 가로 왈(曰)자를 합하여 살을 먹는 사람이라는 뜻이 됩니다. 관청 서(署)자는 쌀을 먹는 사람들을 그물질하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관청(官廳)이 하는 일이 백성(百姓)을 그물질하여 사리사욕(私利私慾)을 채우는 곳이라는 생각이 현대에도 통하는 듯합니다. 고쳐져야 할 악습입니다. 실마리 서(緖), 더울 서(暑)자는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서’로 읽습니다. 서조(薯條) 서편(薯片) 서동요(薯童謠) 서류(薯類) 서분(薯粉) 서랑(薯莨) 자연서(自然薯)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