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9;1-6
하나님 백성,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던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네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희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할지나리 (5,6)
1.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어떻게 구원해내셨고 어떻게 인도해주셨읍니까?(1-4)
2.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신 목적이 무엇입니까?(5,6)
3.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는 어떻게 됩니까?
4.하나님께서 당신을 하나님 백성 삼으신 뜻은 무엇입니까?
5. 제사장 나라 라 함은 어떤 의미가 있읍니까? 세계와 이스라엘은 어떤 관계가 있읍니까?
6.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님 백성,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으로 살 수 있읍니까?
하나님께서는 큰 기적과 독수리의 날개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고 인도하셨읍니다.(4)그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이 휼륭해서가 아닙니다. 또 그 목적은 이스라엘 백성이 잘 먹고 잘 살라고 하신 것도 아닙니다. 오늘 말씀의 요점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고 훈련시키시고 키우시는 뜻을 살펴보아야겠읍니다.
1.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것은 이들을 하나님의 소유로 삼으시고자 함입니다. 이들은 애굽의 노예의 노예들입니다. 그런데 세ㅖ를 다스리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하ㅏ나님의 백성 삼으시고자 이들을 열국 중에서 택하셨읍니다. 우리도 전에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요, 본질상 진노의 자식이었고 소망이 없는 자들이었읍니다.(엡 2:1-13)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셨읍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으로 삼아 주셨읍니다.(벧전 2:100 당신은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입니까?그 증거는 무엇입니까?
2.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택하시고 기르시는 것은 세상 만민을 구속하시고자 하는 워낼한 구속의 경륜에 기초를 두고 있읍니다. 그래서 잘 난 것도 없는 이스라엘 백성을 뽑아 이들에게 말씀과 제사의 율례를 맡기십니다. 이 백성을 제사장 나라 삼으셔서 세계 구속의 역사를 이루시려는 것입니다.이스라엘 백성은 세상 만님과 하나님 사이의 중보자가 되어 하나님을 증거하고, 하나님을 예뱌하는 특권과 책임을 담은 것입니다. 당신을 제사장 나라로 부르신 하나님의 뜻을 무엇입니까? 우리 민족의 제사장 나라로서의 특권과 사명은 무엇입니까?
3.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육신만 만족되면 노예라도 좋다고 생각하는 이 씀모없고 소망없는 백성을 부르시는 하나님은 이들이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는 비젼을 가지고 이들을 인도해내셨읍니다. 그리고, 이들이 거룩한 백성되도록 광야으 훈련을 시키고 율법을 주셨읍니다. 쓰레기 같은 우리들을 불러내셔서 하나님의 자녀로 부르신 하나님은 우리를 신의 성품에 참예하신 거룩한 백성 삼으시고 하시니 하나님의 은혜는 얼마나 놀랍고도 고맙습니까?(벤후 1:4)
암송말씀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벧전2:9)
출애굽기 19:7-25
시내산에 강림하신 하나님
시내산에 연기가 자욱하니 여호와께서 불가운데서 거기 강림하심이라 (18)
1.모세는 백성의 장로들을 불러 모아 무슨 말을 진술했읍니까?(7:1-6)
2.모세의 진술을 들은 백성들으 반응은 어떻읍니까?(8)
3.여호와께서 강림하시겠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9)
4.여호와의 강림을 맞이해야 할 이스라엘 백성들은 무슨 준비를 해야 했읍니까(10-15)
5.하나님께서 강림하실 때 무슨 일이 있었읍니까?(16-20)
6.백성들은 왜 함부로 올라가면 안됩니까?(21-25)
7.당신은 오늘 하나님 앞에서 경건한 마음으로 복종하였읍니까?
8.본문에 나타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께서는 택하신 백성들이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게 하시고자 율법을 주시겠다고 합니다. 이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그 말씀을 잘 듣고 지켜서 하나님의 소유요, 제사장 나라요, 거룩한 백성이 되어야 합니다.(5) 하나님께서는 이들이 듣고 지켜야 할 말씀을 주시고자 친히 시내산에 강림하시겠다고 합니다.(9)
1.여호와의 강림을 준비하는 백성들(7-15)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고 버릇없이 구는 사람이 많읍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어서 아무도 함부로 그 앞에 나갈 수가 없읍니다. 죄지은 인생은 하나님 앞에 설 수 없읍니다. 함부로 나가는 자는 죽임을 당합니다.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강업을 준비하기 위해 몸을 성결케 해야 했읍니다. 죄 씻음을 받지 않고 하나님 앞에 나아가 그 말씀을 듣고 경배드릴 수가 없읍니다. 이제 우리가 하나님 앞에담대히 나아갈 수 있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이 우리를 성결케 해주셨기 때문입니다.당신은 영육의 더러운 때를 깨끗이 빨고 (10) 하나님께 나가십니까?(히 9;12-14,10:19-20)
2.큰 영광 가운데 강림하신 하나님(16-25)
빽빽한 구름과 우뢰와 번개와 나팔 소리와 산을 뒤엎는 무서운 불꽃과 연기 가운데서 온 산이 크게 진동하여 나패 소리가 점점 커지며 여호와께서 시내산 꼭대기에 강림하셧읍니다. 온 백성이 다 두려워 떨었읍니다.(16) 하나님의 권세와 영광 앞에 누구나 두렵고 떨림으로 복종해야 합니다. 우리는 영광 중에 임하시는 하나님을 배우고 하나님 앞에서 함부로 굴던 자세를 되돌아보아야겠읍니다.우리가 진정으로 두려워하며 복종해야 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만이 이 세상에 두려워할 것이없읍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하면서도 하나님의 크신 능력과 저러대 주권은 무시하는 죄를 범하는 인생들이 많읍니다. 하나님을 섬긴다고 제벗대로 날뛰면 어떻게 됩니까?(13)
암송말씀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히10:19)
출처: 한국강해설교연구원 글쓴이: 옥련지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