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교역자를 위한 코너
Ⅰ. 부교역자의 정체성 확립
부교역자는 담임목회자가 되기 위한 훈련코스임을 알고 현재의 사명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점검하고 정립해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제목에 해답을 정리해 나가자.
1. 목회자 심성교육에 힘쓰라.
(1)성공적인 목회자의 길
1)군대에서의 신임소위 심정을 읽으라. 전쟁 때에 겂없이 달려들다가 최전방에서 대부분 죽는다.
2)두 사람이 길을 함께 가면 한 사람은 스승이 된다. 배울 것이 있다는 뜻이다. 겸손한 자세로 시작하라.
3)누구의 설교이든 생각하고 쓴 것이니 반드시 찾아보면 참고가 된다.
4)공부하는 자세를 잃지 말라. 그 정신을 놓는 날은 생명단축의 시작 날이다. 학위가 아니라 연구하는 자세로 하라는 뜻이다.
(2)무슨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
1)심방; 심방예배 순서, 성경선택 및 설교, 심방보고서 작성, 심방대원선택에 대한 준비를 하라.
2)예식; 장례식실습, 가정초청예배(기일, 축하, 생일 등), 예식서 공부를 하라. 그리고 처음 하는 일이면 당황하지 말고 선배들에게 물으라. 묻는 것은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자기 짐작으로 하다가 큰 코 다친다.
3)분담역할; 목회는 전문분야이면서 또 그 한계가 명확치 않다. 그런고로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3)자기개발은 어떻게 할 것인가?
1)부교역자는 협력목회자로 생각하고 담임목회자의 손이 안가는 분야에 전공을 살린다. 일반교회에서 현재 중점을 두고 목회하는 것을 분야별로 지적하면
설교목회―설교에 치중하여 설교에만 신경 쓰는 스타일이다.
영성목회―기도와 영성교육을 위주로 하여 소위 기도목회를 하는 이도 있다.
심방목회―각 가정을 돌보는 일을 위주로 심방에만 주력하는 목회 스타일이다.
상담목회―현대의 특징을 상담으로 보고 상담중심의 목회를 하는 이도 있다.
교육목회―교육을 제일로 삼고 제자교육 등 다양한 훈련을 하는 스타일이다.
복지목회―이웃을 사랑하는 방법으로 복지를 부각시켜 목회중심으로 삼고 있다.
선교목회―선교제일주의로 모든 교인들을 선교에 헌신하도록 인도하는 있다.
소그룹목회―소그룹운동을 위주로 교인들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지도한다.
정치목회―교회안의 다양한 소리들을 정치적인 지혜로 잘 조절하는 스타일이다.
이런 것이 다 필요한데 한쪽에 치우쳐서 하고 있을 것이다. 부교역자는 그 약한 부분을 선택하여 담임목회자를 돕는다. 그럴 때 오는 효과는
①담임목회자가 인정한다. 다음 목회길이 열리는 데 우선순서를 획득한다.
②장로들이 인정한다. 오늘날 목회자 선정에는 장로들의 의견이 상당히 우세하다. 스카웃 대상이 된다.
③교인들의 눈이 세밀하게 파악하며 입소문이 다른 교회로까지 전달된다.
2)목회일과 주의 일의 차이는?
①목회를 직장으로 생각한다면 목회지가 없으면 주의 일은 끝인가? 신학교 졸업 후 운전기사도 한다는 데 그것이 주냐? 아니면 그러면서 주의 일을 하는 것이냐?
②바울사도의 제시(딤후2:3-6)
Ⓐ농부의식-기다린다. 준비한다.
Ⓑ군인의식-용기와 담대함 훈련, 절대복종 의식
Ⓒ경기자 의식-자기분야에 1등을 위한 노력, 특기수련
3)교계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라.
➀경제문제; 돈을 밝히지 말라. 생활이 되거든 불평하지 말라. 교인들과 돈거래를 하지 말라.
➁기도문제; 새벽기도에 빠지지 말라.- 목회자는 이미 제물로 바친 몸이다. 새벽기도시간이 마친 후 늦게 가라.―할일이 없으면 성경보고, 아니면 설교준비하라.
➂동역자들과 다투지 말라.
➃게으르다는 인상을 주지 말라.
➄담임목사가 시킨 것만 다하면 사명완수라 생각지 말라. 일반직장과 다르다.
➅담임과 부목회자의 차이는 교회건물의 빈곳을 지날 때 전기불을 끄느냐 안끄느냐의 차이다는 말을 참고하라.
➆지금의 임무는 내 목장이 아닌 임시직이라고 가볍게 생각지 말라. 그러면 지금의 시간은 나에게 허드레 일을 하는 시간이냐? 지금의 사명완수의 보람을 느끼라. 지금의 노력자세가 이후에 자기평가에 막강한 영향을 끼친다.
4)실제 일어났던 문제들
①문서정리의 원칙을 지키라.―회의록을 임의대로 수정하면 문서위조에 해당된다.
②영상물을 띄울 때 사전점검을 철저히 하라.
③제사문제는 현실정서를 따르라.― 신학교수와 목회자는 다르다. 자기대로의 이론이 있어도 교단, 교회의 정서를 따르라.
④설교복제를 하지 말라.- 참고는 하되 그대로 사용하지 말라. 교인들이 다 방송, 인터넷, 책으로 알고 있다. 한번 들키면 그 다음은 신용하락이다.
⑤교리-새로운 유행 프로그램을 조심하라.
⑥담임목사에게 배울 것이 없다고 반발하여 동조하는 장로와 분리 개척교회를 세웠다. 배울 것이 없으면 자기연구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스승은 잘하는 것만이 아니라 실패하고 잘못하는 것도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
⑦담임 몰래 장로와 친교를 맺어 자기의 이익창출을 위한 제안을 하게하여 분란을 야기한다.
➇가정생활에 대한 불만을 잘 소화하라. 가톨릭의 신부, 수녀의 생활을 비교하라. 어려운 것, 없는 것만 생각지 말고 그들보다 나은 것도 있음을 감사하게 생각하라. 돈 문제에 있어서 세상직이 아님을 인식하고 절약, 인내로 기본질서를 지키라.
2. 성경교육 전문분야
(1)자기 전문분야의 교재를 선택하라. 거기에 대한 연수를 받아 자신 있게 강의 하도록 연마하라. 그 다음으로 자기연구 교재를 만들도록 노력하라.
(2)성경공부 시간을 위한 자기 전공 교재를 만들어라.
성경을 연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신학적으로 조직신학적 연구방법, 역사 신학적 연구방법, 주해식 연구방법 등 조직적이고 논리적인 연구방법으로 교재가 출판되어 있다.
3. 부교역자 시절의 설교
(1)설교준비법
1)설교할 기회가 왔을 때 계획을 세워서 하라.
①설교법의 종류별로 작성, 시도해 보라. (강해설교, 제목설교 등) 설교후 담임목사에게 평가를 부탁하라.
②본문을 4복음 내에서 선택하라.
③제목을 정할 때 ; 성경구절을 그대로 인용한다. 설교의 중심단어로 정한다. 결론부분의 단어로 정한다. 특별하게 한다고 기발한 제목을 붙이지 말라. 제목은 평범하게 내용은 특별하게!
2)설교의 구성방법
①논문형식을 밟으라.
②한 줄로 중심 메시지를 적어보라.
③음악악보의 높낮이와 쉼표를 참고하라.
④타인의 설교를 많이 읽되 복사판으로 사용하지 말라.
3)반응을 관찰하라.
①자기에게 은혜가 되느냐? 그러면 다른 사람에게도 은혜가 된다.
②청중의 반응을 점검해 보라.
③자기설교를 녹화하여 점검해보라.
4)기록물로 보관하라.
①원고설교이면 일시, 장소, 본문, 제목, 보관번호로 저장하라.
②중심대목만 기록하였으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따로 저장하라.
③설교한 것을 본문별로 구분해 두면 중복을 피하는데 좋다.
④사용한 예화를 정리 보관하라. 중복을 피하는 데 좋다.
⑤평소에 설교작성물을 예비해 두라.
⑥영상 활용 평가-1)본문영상 2)예화영상 3)설교대목 영상
4. 목회 미래 진단
(1)목회 미래에 대한 대처방안
①교인의 성경지식이 높아가는 데 대한 대처방안
②성도의 유명설교 청취가 쉬어지는 데 대한 대처방안
③사회의 교회평가가 하락하는 시대적인 위기에 대한 대처방안
④목회자 양산으로 목회지가 줄어드는 데 대한 방안
⑤목회자 후임 선임 방법에 불미스러운 소문에 대한 대처방안
2)평소에 건강점검
3)의사(전문의)와 목회자 비교-자격증을 땃다고 명의가 아니다.
4)담임이 불신임당할 때 – 담임 편에만 서면 장로들이 후에 소문을 내어 진출에 어려움이 있다. 장로 편에만 서면 목회자의 입소문으로 진출에 불이익이 온다. 교회의 사정에 따라 다르니 올바른 선택을 선배들에게 배우라.
(2)목회 미래를 위해 공부하라.
1)공동체 교육
2)상담교육
3)영상교육
4)선교사교육(전문인교육)
5)복지교육
6)농어촌교육
출처 : 창골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