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책받지 않아야 할 스승
56 ~61. "로힛짜여, 다시 비구는 일으킨 생각[尋]과 지속적인 고찰[伺]을 가라앉혔기 때문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자기 내면의 것이고, 확신이 있으며, 마음의 단일한 상태익,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은 없고, 삼매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이 있는 제2선(二禪)을 구족하여 머문다. ... 제3선을 구족하여 머문다. ... 제4선을 구족하여 머문다. ...(이상 초선부터 4선까지의 정형구와 비유는 <사문과경> (D2) 75~82의 정형구와 비유가 일치함.)
로힛짜여, 제자는 스승에게서 이러한 형태의 크나큰 탁월함을 증득하나니 이런 사람은 세상에서 질책받지 않아야 할 스승이다. 그리고 이러한 스승을 질책하게 되면 그 질책은 사실이 아니고 옳지 않고 법답지 않아서 비난받게 된다."
62 ~77. "그는 이와 같이 마음이 삼매에 들고, 청정하고, 깨끗하고, 흠이 없고, 오염원이 사라지고, 부드럽고, 활발발(活撥撥)하고, 안정되고, 흔들림이 없는 상태에 이르렀을 때
(1) 지와 견으로 마음을 향하게 하고 기울게 한다. ...
(2) 마음으로 이루어진 몸으로 마음을 향하게 하고 기울게 한다. ...
(3) 신통변화[神足通]로 마음을 향하게 하고 기울게 한다. ...
(4) 신성한 귀의 요소[天耳通, 天耳界]로 마음을 향하게 하고 기울게 한다. ...
(5) [남의] 마음을 아는 지혜[他心通]로 마음을 향하게 하괴울게 한다. ...
(6) 전생을 기억하는 지혜[宿明通]로 마음을 항하게 하고 기울게 한다. ...
(7) 중생들의 죽음과 다시 태아남을 [아는] 지혜[天眼通]로 마음을 향하게 하고 기울게 한다. ...
(8) 모든 번뇌를 소멸하는 지혜[漏盡通]로 마음을 향하게 하고 기울게 한다. ...(이상 8가지 지혜는 <사문과경> 83~98의 정형구와 일치함)
로힛짜여, 제자는 스승에게서 이러한 형태의 광대한 탁월함을 증득하나니 이런 사람도 세상에서 질책받지 않아야 할 스승이다. 그리고 이러한 스승을 질책하게 되면 그 질책은 사실이 아니고 옳지 않고 법답지 않아서 비난받게 된다."
첫댓글 나무아미타불_()_
모든 번뇌를 소멸하기를.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