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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오토바이는 09년식 로드윈 125 B 인젝션입니다. 진동머신으로 유명한 바로 그겁니다.
이녀석이 40 km 혹은 4000 rpm 정도에서 뭔가가 떨리는 소음이 계기판 근처에서 발생했습니다.
사실 이 소음은 신차를 구입할때부터 났는데요...
판매한 센터에서 계기판 체결 부분의 나사에 와샤를 끼우자 좀 나아졌는데 3,000 km 정도를 타니 소음이 매우 심해졌습니다.
하지만 두번째에는 '다 잡은 고기 밥주는거 봤냐' 라는 식으로 슬슬 차일피일 미루더군요.
울산지역 대림 기동센터 (개인이 대림 AS 를 대행하더군요) 는 손대봤자 귀찮기만 하고 돈되는거 아니니까
'아무 이상없다, 이정도 소음은 다 난다, 너무 예민한거 아니냐' 라며 손대지 않으려 했습니다.
결국 부산 대림 직영 AS 센터까지 찾아가 의뢰를 했더니 계기판을 통째로 바꿔주더군요.
하지만 그것도 잠시... 100 km 정도를 운행하자 또 소음이 발생했습니다.
잠도 안오고 해서 자정부터 이것저것 찝쩍거려보기 시작했습니다.
가진 공구라고는 십자 드라이버와 렌치 두어개, 자전거용 수리 도구 뿐이어서 한참을 낑낑대야 했는데요.
다른 로드윈은 모르겠습니다만 09년식 제 로드윈은 계기판이 확실히 고정되지 않고 약간 떠 있어서 손으로 잡고 흔들어보면
매우 심하게 꺼떡거립니다. 그게 소음의 원인이라 생각하고 라이트 떼어내고, 계기판을 분해 해보니
계기판 내부를 고정시키는 부분이 가로로 나사 두개만 박혀있었습니다.
좀더 자세히 살펴보니 원래는 고정 나사가 세개가 박히게 되어있더군요. 계기판 쪽에 나사박을수 있도록 몰드 흔적도 있고
고정시키는 나사에 끼우는 고무 홀더도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다만 흔적만 있을뿐 구멍이 나있지 않아서 나사를 박을수는 없더군요.
세부분을 고정시켜야 하는데 두부분만 고정시켰으니 당연히 흔들림이 심하고, 소음도 발생할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고정시키지 않은 부분에 대충 길이만 맞는 다른 나사를 억지로 끼우고 다시 조립후 시험 운행을 해보니
문제의 그 소음이 사라졌습니다.
끝내고 나니 새벽 4시였고, 그동안 지하 주차장을 순찰도는 수위 아저씨에게 3차례 검문을 당했으며,
모기에게 여기저기를 뜯겨야 했습니다. OTL
이 소음의 원인은 대림에서 나사 하나를 덜 쓰도록 해놓은것 때문이었습니다.
아마도 원가절감 차원에서 그런듯 한데, 나사 하나를 덜 박으면 계기판 플라스틱 부분을 성형한 뒤에 구멍 안뚫어도 되고
나사 를 박기위한 너트를 내장하지 않아도 되고, 이런저런 공정이 상당히 줄어들게 되죠.
계기판은 세부분을 고정시킬수 있도록 설계는 제대로 했고, 기본 생산도 문제없이 이루어졌으나, 가공 과정에서 몇단계가 빠졌던 겁니다.
교환받기전의 계기판도 심하게 흔들렸던것으로 보아 역시 나사 두개로만 고정시켰던것 같습니다.
원가 절감도 좋지만 이런 사소한 (하지만 중요한) 부분에서 쥐어짜다니 그동안 소음에 시달렸던걸 생각하면 대림에
화가 울컥울컥 나려고 합니다.
처음에는 소음의 원인을 찾아 해결하지 못하면 그냥 믹스앤픽스 같은 접착제로 계기판에 떡칠해서 고정시킬 생각이었지요.
하지만 가만 생각해보니 로드윈 계기판은 대략 6만원 정도 하니까 뜯어보고 문제생기면 그냥 새거 하나 사서 달아버릴
생각으로 뜯어봤는데 (외산 바이크를 가지신분은 절대로 못할듯.) 의외로 간단한 구조더군요.
하다못해 깔깔이 스패너라도 있으면 일이 쉬웠을텐데 그냥 스패너 몇개로는 너무 힘든 일이었습니다.
간단한 공구는 슬슬 갖추기 시작해야 할듯 합니다.
혹시 로드윈 (펄아이 제외) 타시면서 2~3단 쯤 되었을때 계기판 쪽에서 소음이 발생하면
굳이 계기판을 분리 할 필요까지는 없으니, 계기판을 분해해서 문제가 되는 부분에 나사하나 박아주시면 해결되실겁니다.
고치고 빨리 자야 한다는 생각밖에 없어서 작업 과정을 사진으로 남기지 못한게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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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이디도 ㅋㅋ 하이튼 욕보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