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자료실 122번 "철도교량개략도" 에 제가 올린 자료가 있는데 그걸 보시면 도움이 되실듯...
모든 철교에 나무침목이 사용되는건 아니구요, 상판 즉, 자갈도상을 설치할수 없는 교량에만 나무침목이 쓰입니다. 이유인즉슨, 자갈도상이 설치된 교량엔 일반 철길처럼 자갈 위에 침목을 얹고 레일을 부설하면 그걸로 끝이기때문에 콘크리트침목이 사용되어도 무관합니다. 그러나 자갈도상이 없는 "무도상 교량"에는 침목을 얹기만하면 끝이 아니고, 침목에 임의로 구멍을 뚫어 별의별 보조장치를 설치해야합니다. 그럴려면 나무침목외엔 사용할 수 있는게 없죠. 콘크리트침목은 모두 일괄생산되며, 안전상 임의로 구멍을 뚫는등 개조를 절대로 할 수 없기때문에 무도상교량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요즘에는 무도상 교량을 허물고 자갈도상 교량을 새로만들어 철길을 부설, 개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예로, 한강철교 A(경부복선교),B(경인직통전철하행교),C(경인직통전철상행교),D(경인/경부 일반전철 및 고속전철용복선교) 선 중 60년대이전에 건설된 A,B,C선은 트러스교내부에 무도상 형교를 걸친 구조로되어있기때문에 모두 나무침목으로 되어있습니다만 90년대와서 신설된 D선은 트러스교내부에 무도상형교대신 자갈도상이 걸쳐져있어서 모두 콘크리트침목으로 철길이 부설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