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핸드형, 무선형이 대세 -
-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 출시가 키워드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중국에선 침구용 진공청소기를 “진드기를 제거하는 기기”라는 의미에서 “추만이(除螨仪)”라고 부름.
상품명 | HS CODE |
침구용 진공청소기(除螨仪) | 8508.1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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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선정사유)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 심화, 아토피와 같은 알레르기 질병 다발로 중국 도시인들의 침구 위생에 대한 인식 강화
□ 시장규모, 동향 및 유통채널
ㅇ (현황) 현지 가전 전문조사기관 중이캉(中怡康)에 따르면 '17년 중국 침구용 진공청소기 판매량은 전년대비 41.7% 증가한 254만 대로 집계됨.
- '16년엔 100% 이상 급증했으나 지난해 증가폭이 반으로 감소
ㅇ (전망) 증가폭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지만 올해에도 15% 이상 증가하여 판매량이 300만 대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침구용 진공청소기 판매량
자료원: 중이캉(中怡康)
ㅇ (유통채널) 침구용 진공청소기의 주요 유통채널은 온라인, 90%이상의 비중 차지
- 중이캉에 따르면 '17년 침구용 진공청소기 온라인 판매량은 244.16만 대, 이는 전체 판매량의 96.1% 차지
- 올해에도 온라인 시장에서 96.6%의 침구용 진공청소기 판매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 시장이 90% 이상의 판매비중을 차지하는 원인은 온라인 시장의 주 고객층인 젊은 세대들이 SNS 등을 통해 침구 위생의 중요성을 먼저 접하게 되었고 바쁜 일상에서 침구를 간편하게 청소하는 상품을 더욱 선호하며 신상품을 쉽게 받아들이기 때문임.
□ 수입동향
ㅇ '17년 중국 진공청소기 수입은 전년대비 141.7% 증가한 3억 2천만 달러로 집계됨.
* 침구용 진공청소기는 진공청소기와 HS 코드가 같음.
- 말레이시아산 진공청소기 수입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원인은 다이슨, 파나소닉 등 다국적 기업의 생산기지가 말레이시아에 있기 때문
중국 진공청소기(HS 8508.1100) 수입대상국 TOP 10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GTA
ㅇ 중국 수입시장 호황에도 한국산 진공청소기 수입은 '17년 71.1% 대폭 감소
- 대한국 진공청소기 수입은 '11~'13년 3년 간 호황을 이어왔으나 그후 마이너스로 전환
- '16년 반등(14%)했으나 지난해 다시 '12년보다 낮은 수준으로 급락
중국 대한국 진공청소기(HS 8508.1100) 수입동향
자료원: GTA
□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 침구용 진공청소기 시장에서 LG, 다이슨, 필립스 등 다국적 기업들은 프리미엄시장을 공략, 로컬 기업들은 가격경쟁력을 내세우고 있음.
- 외국계 상품가격은 1,000 위안 이상인데 반해 로컬계는 그 절반 수준인 500위안 내외
- 또한 침구용 진공청소기는 최근에야 가전 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신상품으로 레이캅, 샤오거우, 다이슨과 같은 진공청소기 전문 업체에 대한 소비자의 호감도가 높은 편임.
중국 침구용 진공청소기 시장 주요 제품
순번 | 이미지 | 브랜드 | 기업 소속국가 | 가격 (위안) | 시장평가 |
1 |
| 샤오거우 (小狗) | 중국 | 699 | - 진공청소기를 주 제품으로 중국 가전시장에서 급부상 중 - “진공청소기에 올인”한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 - 창립 초기 비용이 적게 드는 온라인 시장을 주로 공략 |
2 |
| LEXY | 중국 | 599 |
3 |
| 하이얼 (Hair) | 중국 | 499 | - 중국 가전시장의 대표기업 - 브랜드 파워는 강하지만 침구청소기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평가 다대 |
4 |
| 메이디 (Midea) | 중국 | 399 |
8 |
| 다이슨 (Dyson) | 영국 | 1,990 | - 최근 2년 간 중국 프리미엄 진공청소기 시장에서 강자로 급부상 - 핸디형 진공청소기 열풍을 일으키며 침구청소기시장에서도 프리미엄화를 주도 |
6 |
| Raycop | 한국 | 1,999 | - 침구청소 분야의 대표적인 한국기업으로 알려져 있음. |
5 |
| LG | 한국 | 1,998 | - 중국 시장 진출 경험이 풍부한 대표적인 다국적 가전업체 - 브랜드 파워는 강하지만 모든 가전 분야를 섭렵하고 있어 오히려전문성이 낮을 것이라는 우려 존재 |
7 |
| 파나소닉 (Panasonic) | 일본 | 1,399 |
9 |
| 필립스 (PHILIPS) | 네덜란드 | 1,299 |
자료원: JD.COM, 중국브랜드망(中国品牌网)
ㅇ 상품 특징을 살펴보면 최근 중국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침구용 진공청소기는 대부분 저소음, 무선, 핸디형 등 강점을 내세우고 있음.
- 기존 프리미엄 상품만 무선, 저소음 제품이었으나 최근 500위안 수준의 로컬 상품들도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음.
□ 관세율
ㅇ 침구용 진공청소기 '18년 한중 FTA 세율은 6%, 이는 MFN(최혜국세율), 아-태5국 협정세율보다 모두 낮음.
- 침구용 진공청소기(HS 8508.11.00)의 한중 FTA 양허 유형은 “10”, 10년에 걸쳐 1%P씩 인하
- 2024년엔 한국산 침구용 진공청소기의 수입관세 철폐 예정
침구용 진공청소기(HS 8508.11.00) 관세율 비교
2018 MFN | 아-태5국 협정 세율 | 2018 한중 FTA | 2019 한중 FTA | 2020 한중 FTA |
10% | 6.5% | 6% | 5% | 4% |
자료원: 중국 수출입세칙
□ 수입규제 및 인증
ㅇ 중국 내에서 유통되는 제품은 반드시 중문 라벨을 부착하고 중국어 사용설명서를 별도로 첨부해야 함.
- 라벨에는 인증 마크, 전압/주파수/출력/집행표준/에너지절감 등급/주의사항 등 정보를 정확히 기재해야 함.
침구용 진공청소기 라벨 예시
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ㅇ CCC 인증을 취득하고 인증마크도 부착해야
- CCC 인증은 인증기관 신청 수리부터 인증증서 발급까지 약 3~6개월 소요됨.
- 인증증서 발급 받은 후 국가인감위 지정 기관에 인증마크를 신청하고 지정한 인쇄기관에서 인증마크 제작을 담당
CCC 인증절차
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ㅇ 중국용 플러그에 유의
- 샘플용 제품도 그 플러그가 중국용이 아니면 시장감독관리기구의 규제대상이 될 수 있으니 특별히 유의해야 함.
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 시사점
ㅇ 중국 침구용 진공청소기 시장은 향후 고 성장세가 유지될 전망
- 특히 소형, 핸디형, 편의성을 강조한 무선 청소기 등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ㅇ 중국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혁신형 상품으로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서야 함.
- 중국 침구용 진공청소기시장은 중국 로컬 대기업, 진공청소기 전문 업체, 글로벌 브랜드들까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시장임.
-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마케팅을 강화하면 한국산 제품의 시장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중이캉(中怡康)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