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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공식팬클럽 Lips*김현주당∥ 원문보기 글쓴이: 신상민슈타인
언뜻 조화롭지 못하다. 드라마보다 영화에 죽 몸을 파묻어온 이성재와 영화보다 드라마와 CF에서 윤곽이 뚜렷했던 김현주. 매체가 사람을 결정짓는 건 아니지만 서로 다른 세계에서 노련하게 다져진 두 기운이 섞인 느낌을 촬영장 한켠에 서서 느낀다. 김현주는 “이래야 다리가 길어 보여요, 오빠” 하거나 “난 왼쪽 얼굴이 더 예쁘게 나오니까 자리 바꿀래”라는 식으로 의사 표현이 매우 분명한데, 군말없이 김현주의 코치를 따르거나 순순히 자리를 바꿔주는 이성재도 상대방의 페이스만을 쉽게 따를 사람 같지는 않다. 방식이 조금 다를 뿐 어느 한쪽도 연약해 보이지 않은 두 사람은 그러나 프로페셔널하게 마블링 무늬처럼 뒤섞인다. 농담이 오가고 웃음소리가 울린다. 자기만의 페이스로 각각 카메라렌즈에 집중해도 만들어지는 근사한 조화 그리고 호흡. 동등한 프로의식이 없으면 만들 수 없는 결과다.
망가진 외모, 그건 중요하지 않아요
탈바꿈을 목말라하는 사람인 줄 알았다. 나라는 인간을 버리고 환골탈태해 전혀 딴사람이 되는 것으로 배우란 직업을 스스로에게 먼저 증명하는 사람이, 이성재라고 생각했다. <미술관 옆 동물원> <자귀모> <주유소 습격사건> <플란다스의 개> <하루> <신라의 달밤> <공공의 적> <빙우> <바람의 전설>. 뜨끈한 마음과 달리 겉엔 가시가 돋친 청년 철수, 사색하는 유령 칸토라테스, 그냥 늘 꼭지가 돌아 있어 목소리도 딱딱한 깡패 노마크, 궁색하고 치사한 시간강사 윤주, 자상한 남편 석윤, 모범생 출신의 조폭 영준, 알고보니 비열한 화이트칼라 규환, 불륜의 사랑을 감춘 산악등반가 중현, 춤에 모든 걸 바친 남자 풍식. 멜로, 코미디, 액션. 좋은 놈, 나쁜 놈. 관객의 환호, 평단의 인정. 7년간 아홉편을 찍으면서 이것 저것 다 해본 배우. 언젠가 그는 “빨간 영화에선 빨갛게, 파란 영화에선 파랗게”라고 말했다. 인간 이성재, 하면 떠오르는 분위기는 있어도 배우 이성재, 했을 때 그만의 캐릭터는 딱히 집히지 않는다. 오히려 변신이 그를 설명할 일관된 키워드 같다.
그는 자기가 작정하고 이미지를 변신하거나 필모그라피의 장르 궤적을 따져 영화를 선택하는 게 아니라고 말한다. 추남 신석기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영화 <신석기 블루스>에서 그가 눈썹을 밀고 머리를 볶고 뻐드렁니를 끼웠다. 더이상 추해질 길도 없는 추남이 됐다 하여 ‘이번엔 추남 변신까지?’라고 묻는 것도 의미없는 일일까? “첫째로는 감독님이 가장 큰 이유예요. 이 시나리오는 솔직히 이전에도 봐오던 느낌의 시나리오였고, 좀 가벼운 느낌이 있었어요. 그래서 조금 망설였는데, 감독님을 만나보니까 전혀 다른 느낌의 영화를 생각하고 계시더라고요. 그런 믿음 때문에 해볼 만하다 생각했죠. 그리고 두 번째는, 이 못생긴 남자가 보철 끼고 눈썹 밀고 하잖아요. 이거 재밌네, 했죠. 일상적이지 않은 걸 할 때 쾌감을 느끼잖아요. 내 외모가 망가진 걸 보고 관객이 뭐라고 생각할까, 그런 건 하나도 중요하지 않아요.” 대중이 원하는 자기 이미지에만 매달리지 않는 그는, 진짜 추남이 되어버린 사진이 공개되고 주위에서 여전히 걱정스러운 반응을 보였을 때도 끄떡하지 않았더랬다.
그의 선택기준은 캐릭터보다 영화 전체의 분위기에 있고, 자기 느낌에 있다. 이성재는 “나만의 재미, 감동, 여운. 이 세 가지를 보죠”라는 말 뒤에 “전 지금까지 상업영화를 해왔어요”라고 덧붙였다. “앞으로 폭을 넓혀갈 수도 있겠죠. 이 일을 1∼2년 더 하고 말 것도 아닌데…. 마음 같아선 칠십 먹어서까지도 계속 배우를 하고 싶어요. 그것도 젊은 여배우와 투톱으로. 저는 할리우드가 딴것 때문에 부러운 게 아니에요. 숀 코너리가 그렇게 늙어서도 젊고 예쁜 캐서린 제타 존스랑 일할 수 있는 게 부러운 거지.” 이성재는 <신석기 블루스>와 상관없는 질문을 해도 꼭 마지막엔 <신석기 블루스>에 대한 홍보 멘트를 잊지 않는다. 데뷔할 때부터 매니저를 두지 않는 이유가 뭐냐는 질문에 “현장에서 나 때문에 누군가가 기다리는 걸 못 견뎌해요. 현장 사람들과 섞여서 나도 그 일원으로 있는 게 편하지, 다른 사람이 있으면 내 딴엔 배려를 해야 하니까 딴 일을 잘 못하거든요”라고 대답한다. 꼼꼼하고 조심스런 성격이 무슨 일에서든 드러나는 듯하다.
“요즘은 예전처럼 열심히 시나리오 분석하고, 그렇게 안 해요. 나만의 작업, 내가 만들어놓고 정해놓고 생각해놔도 현장에 가서 감독의 생각과 다를 때는 거기 융화되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고요. <바람의 전설> 때부터 바뀐 거 같아요. 기본적인 목표만 생각해놓고 현장에서 최대한 인물에 맞게 움직이자. 옛날에는, 어유, 촬영 전날엔 무조건 대본 펴놓고 밤새 책상에 앉아 있었죠. 근데 그게 앉아만 있지 대사가 눈에 들어오나. 그래도 그래야지만 맘이 편했는데, 지금은 내 자신을 많이 열려고 하죠.” 열 번째 영화 <신석기 블루스>에 이르러 그가 갖게 된 10이라는 숫자의 의미도 비슷한 마음에서 나온 듯했다. “열번째까지는 습작이었다고 생각해요, 소설가가 글을 쓰기 전에 습작하는 것처럼. 열한 번째부터는 이제 나만의, 내 첫 번째 영화가 되는 거죠.” 그럼 열번째 영화 <신석기 블루스>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하려는 찰나 그도 아차 싶었는지 “<신석기 블루스>부터 그 시작일 수도 있고요” 라고 덧붙인다.
아직은 땅! 하기 직전의 느낌
모자 달린 트레이닝복 상의를 입고 있는 모습은 발랄해 보였다. 미소니풍의 하늘거리는 원피스로 바꿔 입고 어깨를 살짝 드러내고 다리를 벌린 자태는 전성기의 제시카 랭을 보는 듯 아찔했다. 이 여자가 과연 〈토지〉의 서희 맞나. 드라마 <상도>의 다녕 맞나. 가르마를 곱게 갈라 비녀를 한 단아한 아씨라기보다는 금방 롤리타의 껍질을 깨고 나온 도발적인 소녀 같다. 조금이라도 안에서 뭐가 끓어올라 넘칠 듯한데 그건 또 아니다. 도톰하니 아랫입술을 살짝 덮어누르는 윗입술이며, 화장을 지워도 그대로라는 짙은 눈썹에서 고집이 읽혔다. 가벼워 날아갈 것 같은 인상을 선 굵은 눈썹이 잡아 내리고 있달까.
“다중인격자죠. (웃음) 사람들은 속아요. 좋고 맑은 면만 봐요.” 고전적인가 하면 현대적이고 단정한 듯하지만 튀어오르는 공처럼 탄력이 넘치는 변신의 재능을 그는 스스로 잘 알고 있는 것이다.
윗잇몸이 다 보이게 까르르 웃으며 이성재에게 ‘죽었어 죽었어’를 연발할 때는 아무 근심없는 소녀였다. 이번 영화로 처음 만났다는데 오래 알아온 동네 오누이 같다. 그러나 오빠를 그저 믿고 따르는 누이 같지는 않다. 자상하고 세심한 이성재와는 다른 억센 기질이 이 여자에겐 숨어 있다는 느낌이 든다. “이것도 사람이 만나서 하는 일인데 감독을 만나고서는 출연 결심을 굳혔다”고 말할 때, “여러분들이 영화 두편이 망했다고 기억하시는데 이제 영화에 관해서는 편하게 생각하기로 했다”고 할 때 한편으론 느긋해 보이고, 다른 한편으론 강단있어 보인다.
김현주는, <신석기 블루스>가 한꺼번에 몰려온 시나리오들 가운데 유독 따로 한켠에 두고 보게 된 시나리오라고 했다. 강한 캐릭터에 도전해보라고, 왜 변신을 하지 않느냐고 주위에서 여러 이야기가 있었지만 센 캐릭터를 덥석 맡는다면 자신도 부담되고 보는 사람도 부담이 되었을 것이라고 말한다. “처음 가편집본을 봤을 때는 제가 잘 안 보였는데 다시 보니 어느 순간부터 강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거예요.”
좋아하는 남자가 변호사라고 해서 법전을 읽는 여자, 그를 1년간 계속 지켜보는 여자, 남자를 변화시키고 성장시키는 여자가 <신석기 블루스>의 진영이다. 그가 보기엔 진영은 어리숙하고 엉뚱하지만 “오히려 그 때문에 귀엽다”. “나도 좋아하는 남자 앞에선 밥을 먹을 때는 평소 잘하는 칼질도 못해요.” 남자 석기를 머스크향으로 기억하는 것도 비슷하다. “누가 폴로 향수를 쓰면 그 사람(과연 누굴까?)이 생각나는 거죠.”
주문을 하지 않아도 자연스레 이성재의 무릎까지 신경써주며 포즈를 취하는 선수다운 자세가 나오지만 그게 오래돼서 닳아 보인다거나 기계적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다리 옆이 터진 벨벳 투피스에 여우 목도리를 둘러싼 채 이성재의 무릎에 안겨서는 좀 야하다고 멋쩍어한다. <러브 액츄얼리>의 사운드트랙인 마룬 파이브의 노래가 흘러나와선지 그의 걱정만큼 포즈는 야하지 않다. 대신 따뜻하고 밝다. 어제 친구들 주려고 직접 만들었다는 크리스마스트리 모양의 귀고리처럼.
“요즘 들어 더 여성스러워졌어요. 하지만 이런 과감한 의상을 입는다고 해서 진정한 섹시함은 아니죠. 어떻게 자연스럽게 이런 분위기를 살릴까 고민해요.” 아직 많은 사람들이 알아차리지 못한 듯한 이 부분에 대해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제 안에 관능적인 게 있거든요. 막 꿈틀거려요.”
<크리스마스에 눈이 내리면>과 <카라> 같은 결과가 혹시 나오지 않을까 조바심도 나지만 망하면 안 된다는 강박이 일을 오히려 그르친다는 것을 그는 안다고 했다. 오히려 설렘이 더 앞선다고 한다. “아직도 출발선상에서 땅! 하기 직전의 느낌이에요.” 누가 자기보다 더 예쁘고 연기 잘한다는 소리가 나오면 몇날 며칠을 고민할 정도로 지기 싫어하고, 성격이 특이해 친구가 없다고 말할 정도로 솔직하고, 그러면서도 친구 선물로 목도리를 짜는 여자, 너무 평범해 개성 강한 척도 해보고 괴짜인 척도 해봤지만 들통났다고 아무렇지도 않게 말하는 이 여자가 들려주는 블루스는 어떤 음악일까?
글 이종도 nacho@cine21.com·사진 오계옥 klara@cine21.com
첫댓글 두분 쇼프로에 자주 나오시던데..참 보기 좋더라구요^ ^ 둘다 유쾌하구..ㅋㅋ특히 이성재씨 하이개그 너무좋아요ㅋㅋ~정말 중독된다는ㅋㅋㅋ김현주씨도 성격 너무좋아보이구 이쁘구..ㅋㅋ
김현주만보면 부러워요_ 울 소사마의 그녀였으니....
마져요ㅋㅋ~지금두 친하게 지낸다는것두 너무부럽구ㅜㅜ
김현주 성격좋음...
이성재는 연기 잘하는데.. 왜 후보도 못오를까.. 아무튼 이 영화 떴으면 좋겠다.ㅋ
김현주...........김태희랑 이나영이랑 내가 생각하는 3대 미녀~ 암튼 이쁘고 성격 좋아요 실물 보고 뿅 갔음...근데 이성재 넘 우꺄요 ㅋㅋㅋ
이성재 정말 좋아하는데..ㅠㅠ 연기는 잘하는데 작품을 너무 못고르는거같아요..ㅠㅠ아쉬움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