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벤 도런은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One new man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를 다음과 같이 해석한다(엡2:15).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가 함께 한 새사람을 이루는 것은 장차 올 시대의 징조다. 이것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육의 자손과 영적 자손을 약속하셨던 하나님의 목적이 성취되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영적인 자손(이방)과 육적인 자손(이스라엘)이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될 때, 영적인 영역과 육적 영역이 연합되어 하나님의 생명이 방해받지 않고 흘러나오게 될 것이다. 그리고 영적인 세계와 육적세계의 문들이 활짝 열릴 때 하늘의 실체가 하늘과 땅의 영역사이에 자유롭게 교류될 것이다.”24)
루벤 도런은 그의 책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하나가 된다는 십자가의 성취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그것이 종말적으로 이루어지게 될 것인데, 오늘날 그 성취가 강하게 요구된다는 것은 곧 오늘날이 종말이라는 의미이며, 오늘날에 한 새사람의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연합되고 온전해진 성도들의 무리인 한 새 사람에 대한 계시는 주님과 사도들의 글에 분명하게 나타나 있지만, 이 세대의 마지막 때가 되기까지 성취되지 않은채 보존되어왔다. 사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고 외치셨다. 그런데 그 분의 완성된 사역은 기독교 시대 전체를 통하여 더 온전하게 성취되어 가다가 종말에 이르러 집중적으로 성취되면서 그 절정에 달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한 새사람의 실체는 바로 오늘날 우리에게 그 성취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25)
본론 정리
메시아닉 쥬 원류들은 스스로를 기독교인이 아닌 유대교인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스라엘 법원은 귀환법 등의 문제로 기독교의 한 분파로 본다. 유대교가 인정하지 않은 자칭 유대교들인 것이다. 그런데 주류 기독교 교파들 가운데는 이들을 기독교 한 종파(총회)로 받아들인다. 메시아닉 쥬가 원하지 않는 기독교인들이 되었다. 이렇게 메시아닉 쥬의 이상한 상황을 통찰하고 합당한 정립을 해야 한다.
주류 기독교 교파들 가운데 메시아닉 쥬를 기독교의 한 종파로 보는 이유는 유대공동체 속에서 동족들에게 메시아 예수님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전파하려고 한다는 점을 높게 평가하기 때문이다(참조/고전9:20). 사실, 메시아닉 쥬라고 자처하는 자들 중에는 정통 기독교에 속한 자들도 있다.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출신으로 현재 예루살렘의 시온 교회를 담임하는 유대인 요셉 벤츠비 목사의 경우가 그렇다.26) 그는 메시아닉 쥬의 리더들의 대표로서 모임을 이끈 적도 있다. 그런데, 그는 그들 대부분의 신학이 기독교 정통 신학과 크게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그 모임을 떠났다고 한다. 그에 따르면, 예수를 유대교의 메시아와 삼위일체의 성자 하나님으로 인정하는 자들 보다는 그렇지 않은 자들이 훨씬 더 많다.
한국교회에 자리를 잡게 된 메시아닉 교회들에 따르면, 안식일과 절기로 대표되는 토라를 지키는 자신들만이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이다. 그렇다면, 한국교회 공동체 비롯하여 세계교회 공동체들 가운데 구원받은 자들이 얼마나 되겠는가? 그러나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셨을 때, 그의 후손들이 하늘의 별처럼 바다의 모래처럼 많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 후손들이라 함은 세상 모든 족속들 가운데 탄생될 그의 믿음의 후손들이다(참조/롬4장;갈3장 등).
메시아닉 운동을 하는 자들에 따르면, 로마제국 치하로부터 핍박 받던 기독교를 공인하여 주었던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라 마귀의 앞잡이였다. 그가 거룩한 안식일을 태양신의 날인 일요일로, 구약의 절기들을 비성경적인 성탄절과 부활절로 대체하는 죄를 범하였다는 것이다. 마틴 루터와 존 칼빈이 등장하여 생명을 잃고 있던 종교개혁을 일으켜 이신칭의의 구원론을 바르게 정립한 것 같지만, 안식일과 절기가 중심이 되는 기독교의 본질인 토라까지 회복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메시아닉 쥬의 관점에서 보면, 이스라엘 회복 운동을 하는 세대주의적 기독교인들도 대체신학 범주에 속한다.
또한, 종교개혁 때 회복되지 못한 안식일과 절기들과 더불어 사도직까지도 회복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자들이 나타났다. 이른바 신사도 운동 그룹들이다. 사도 시대의 이적과 표적이 일어나고 있으며, 그들을 통하여 선포된 예언들이 성취되고 있다는 것이다. 메시아닉이라는 명칭 아래에서 세대주의와 극단적세대주의가 혼합되고, 유대주의와 신사도운동이 혼합되고 있으며, 삼위일체론과 기독론 등을 부정하는 이단들과 혼합되어서, 기독교의 정통신학을 대체신학이라고 비하하며 위협하고 있으며, 심지어 그들은 2000년 기독교를 배교, 변질된 신학, 적그리스도, 사탄이라고 부르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Ⅲ 결론
한국의 메시아닉 운동 중 2천년 기독교 역사를 적그리스도의 영으로 규정하는 자들이 있다. 율법을 폐하고 안식일을 변경하고 토라를 왜곡시켰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곧 자신이 이단이라는 것을 스스로 고백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기독교는 율법을 폐한 적이 없다. 율법은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한 것이다(롬7:7,12). 우리는 율법을 완전케 하신 예수님을 믿는다(마5:17). 예수님은 스스로 율법의 저주 아래 서시고,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속죄의 제물로 죽으심으로 율법의 저주로부터 해방시키셨다(갈3:13;롬3:24-25,5:8,8:2). 십자가가 곧 율법의 성취인 것이다(롬6:6).
그럼에도 메시아 닉 쥬를 성경적 교회로 확신하는 것은 자의적 성경 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 말씀에 근거하지 않고, 자신들의 신념에 따라 메시아닉 쥬들의 사상을 수용 발전시켰다. 초대교회 사도들이 유대교의 율법을 준수하고 이방교회에 전수하였다는 기록이 성경에 어디 있는가? 왜! 구약의 율법으로 돌아가야 하고, 유대교적인 율법과 전승을 회복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가? 성경은 율법주의에 대하여 “어리석도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내가 너희에게서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로냐 혹은 듣고 믿음으로냐 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며 경종한다(갈3:1-3.참고/막2:
27-28,7:6-9;롬7:6;갈1:6-9,2:14-21,3:28,4:10-11;고후3:3;골2:8;히4:9-11,8:13,10:1,9).
그렇다면 메시아 닉 쥬는 누구인가? 그들은 정통 기독교와 관련 없다.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을 믿지 않고 여전히 율법을 쫓는 유대교의 또 다른 변형인 이교도異敎徒들이다. 그들과 한 라인에 있는 한국의 메시나 닉 쥬들 또한 유대교의 아류亞流라 할 수 있다. 이단과 이단성 그리고 이단과 사이비 사이의 위태로운 외줄을 타고 있다. 우리는 ‘율법외에 하나님의 한 의’이신 예수님을 유일한 구원자로 믿는다(롬3:21-22).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차별이 있을 수 없다. 오직 예수님 한 분으로 만으로 구원받는다(롬10:12).
메시아닉 쥬의 위험한 사상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회와 단체들이 이에 동조하는 것은 이스라엘 회복이라는 미사美事때문이다. 메시아닉 쥬를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는 유대인으로 오인하여, 지금 이스라엘 회복이 이루어지고 있고, 메시나 닉 쥬 운동에 적극 참여하여, 예수의 재림을 이룰 수 있다는 논리이다. 그러나 이것은 성경적인 종말론이 아니다. 유대인들이 돌아와야 구원이 완성되는 것은 맞다(롬11:12,26). 그러나 그 시기는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라는 말씀에 명시된 것과 같이 예수님 재림 때이다(계1:7). 그 날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이 천 여 년 전 십자가에 못 밖은 예수님이 메시아임을 알게 되고, 천년왕국에 입성하여 이방인과 같이 예수님을 한 왕으로 섬기게 될 것이다(엡2:15). 그러나 예수님이 다시 오시기 전까지 이스라엘 회복은 없다. 아직은 이방인의 구원시대인 교회시대가 마쳐지지 않았기 때문이다(롬11:11,25). 단 유대인들이 어떤 형태로든 복음을 받아들이고 있는 것은 이스라엘 회복이 가까이 온 종말의 징조로 보는 것은 맞다. 그렇지만 교회의 전도로 주 오심을 이룰 수는 없다. 하나님이 정하신 날에 이루어지는 것이다(마24:36).
첫댓글 메시아닉 쥬는 예수님을 믿는 유대인인데 왜 이단이라고 거짓말하는거임
하나님의 심판이... 무섭지 않은가?
@보수주의자 그들은 예수님의 신성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을 이용하는 자들임
(별과 같이) 님께서 증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