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T] 피아졸라 Oblivion(망각)
피아졸라(Astor Piazzolla)의 탱고 명곡 Oblivion(망각)
Enrico IV O.S.T (Music By Astor Piazzolla)
이번에는 아주 멋진 탱고 음악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아스트로 피아졸라(Astor Piazzolla)의 Oblivion(망각)입니다.
이 음악을 들으시면 어디선가 많이 들어 본 듯 우선 귀에 익을 것입니다만
그러면서도 어떤 음악인지 선뜻 생각이 나지 않을 곡이기도 합니다.
그의 오리지널 버전은 오히려 쉽게 들을 수 있는 반면
오늘 소개드리는 이 연주곡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피아졸라(Piazzolla)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는 작곡가 겸 연주가입니다.
특히 그의 탱고 음악들은 드라마나 영화 음악으로 많이 쓰여지기 때문에
탱고를 잘 모르는 우리들의 귀에도 익습니다.
아스트로 피아졸라(Astor Piazzolla, 1921~1992)는 1950년대 중반,
아르헨티나에서 대중음악에 일대 변화를 가져오면서 전세계에 탱고 열풍을 일으킨 장본인입니다.
그는 자신의 음악을 새로운 탱고(New Tango)라는 뜻으로 누에보 탱고(Nuevo Tango)라 지칭하여
`탱고의 황제'로 예찬받던 작곡가이자 훌륭한 반도네온(Bandoneon) 연주자였습니다.
반도네온(Bandoneon)은 아르헨티나식 아코디언(Accordion)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피아노같은 건반이 있는 아코디언과는 조금 다르게 생겼습니다.
반도네온 (Bandoneon, 아르헨티나식 아코디언)
“내게 있어 탱고는 언제나 발보다는 귀를 위한 것”이라고 피아졸라(Piazzolla) 스스로 자부했을만큼
그는 당시 남미에서 싸구려 춤곡으로 굴러다니던 탱고를 지구촌 최고 음악으로 올려놓았습니다.
영혼이 담긴 그의 `누에보 탱고'(새로운 탱고)는 클래식을 뛰어 넘어 연주자들과 지휘자들을 자극하게 되고
90년대 중반 세계적인 클래식 연주자들이 앞다투어 피아졸라 곡을 연주하고 음반으로 내놓게 됩니다.
여러분이 감상하고 계시는 오늘의 연주곡 피아졸라(Piazzolla)의 Oblivion(망각)도 바로
누에보 탱고(Nuevo Tango)의 대표적인 곡으로 너무나 유명한 OST 음악입니다.
이 음악은 1984년 이탈리아의 마르코 벨로치오(Marco Bellocchio) 감독이 제작한
영화 '엔리코 4세(Enrico IV)'를 위해 작곡 연주된 음악으로, 이후
특히 기돈 크레머(Gidon Kremer)와 리차드 갈리아노(Richard Galliano)의 명연주 때문에 더욱
음악세계에서 애청곡이 되어 버린 너무도 유명한 피아졸라(Piazzolla)의 대표곡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드라마 '국희'의 삽입곡으로도 근래 잘 열려지게 되었다고 하는데
아마도 반도네온으로 연주된 그의 오리지널 곡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는 그 드라마를 보지 못해서 아쉽군요
이 영화에는 조금 나이가 드신 분들이면 결코 모르실리 없는 '시칠리아의 진주'로 불리우던 아름다운 여배우 클라우디아 카르디날레(Claudia Cardinale)가 Matilda 역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흔히 금세기 최고의 여배우들을 약자로 이야기 할 때 그녀를 CC로 부르지요. BB(브리짓트 바르도), GG(그레타 가르보), MM(마를린 먼로)과 함께 말씀이죠. 가방을 든 여인(La Ragazza Con La Valigia, 1960), 부베의 여인(La Ragazza di Bube, 1963) 등 많은 작품을 남겼습니다. '엔리코 4세(Enrico IV)'에서 그녀의 연기가 얼마나 화려한지 궁굼합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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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엔리코 4세(Enrico IV)'는 위대한 셰익스피어(Shakespeare)의 대표적 사극《헨리 4세》를
영화로 만든 것인데, 원작은 1, 2부로 되어 있습니다.
엘리자베스 1세(Elizabeth I) 여왕의 영국은 절대왕정으로 나아가면서
작은 섬나라에서 대해상국으로 성장할 기초가 이루어졌으며
문화면에서도 국민 문학의 황금시대가 도래하여
셰익스피어를 비롯한 스펜서, 베이컨 등 학자와 문인이 속출하게 됩니다.
영국이 번영으로 달려가던 이러한 엘리자베스 1세 시대에 셰익스피어는 왕들의 계보를 총망라하는,
흔히 사극(史劇)이라고 부르는 일련의 연대기극(年代記劇, chronicle play)을 집필하였는데,
이러한 사극(史劇)에는 《존왕》,《리처드2세》,《헨리4세 1, 2부》,《헨리5세》,
《헨리6세 1, 2, 3부》,《리처드3세》,《헨리8세》등의 10개의 작품이 있습니다.
이중 《헨리4세 1, 2부》는 영국의 헨리4세 시대를 배경으로
희극적이고 악마적인 성격의 왕자 핼(Hal)과 희극적 인물인 폴스타프를 중심에 등장시켜
왕위 찬탈과 이어진 반란, 헨리 4세의 죽음과 왕자 핼(Hal)의 왕위 등극으로 이어지는 한 시대의 역사를
연대기극(年代記劇, chronicle play)으로 만든 명작입니다.
헨리 4세는 나라에 따라 'Henry IV', 'Enrico IV', 'Henryk IV' 등으로 표기되던데요,
그는 바로 14세기 잉글랜드 '랭커스터(Lancaster) 왕가'의 시조라고 합니다.
작품의 배경이 되는 시대는 영국 역사상 어느 때보다 혼란스러운 시대였다는데
헨리 4세는 사촌형인 리처드 2세를 폐위시키고 의회의 추대로 왕위에 오르게 됩니다.
그는 프랑스와 백년전쟁을 재개하였고 이후 스코틀랜드와의 전쟁, 웨일즈의 반란 등으로
국내외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의회와 조화를 이루면서 어려움을 헤쳐나가
영국 역사에서 의회의 발달에 가장 큰 획을 긋는 역할을 담당하였다고 평가되는 왕입니다.
지금 여러분께서 감상하고 계시는 이 서정적인 음악 Oblivion(망각)은
제가 서두에서 탱고(Tango) 음악이라고 소개드렸지만, 들어보면 사실 전혀 탱고(Tango)를 닮지 않은 곡이지요.
피아졸라(Piazzolla)가 작곡하고 연주하여 영화 '엔리코 4세(Enrico IV)' OST로 사용된 이 음악은
그 서정적인 선율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연주곡입니다.
애수와 슬픔이 가득한 이 곡은 아주 많은 연주가들에 의해 여러 악기로 편곡 연주되고 있으니
요즘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연주들은 오히려 오리지널 버전이 아닐 경우가 더 많습니다.
제가 소개드리고 있는 현재의 이 곡도 피아졸라(Piazzolla)가 연주한 오리지널 연주곡은 분명 아닙니다.
아래에서 따로 그의 오리지널 OST 연주곡도 소개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도 비교 감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드리는 Oblivion(망각) 연주는 피아졸라(Piazzolla)의 작품이지만
반도네온(Bandoneon) 연주가 아니라 오보에와 현악합주단이 협연하는 아름다운 연주곡입니다.
'Hautbois et Orchestre' 연주인데요, 'Hautbois'는 프랑스어로 오보에(Oboe)를 뜻하는 말입니다.
이 음악의 오보에 연주자나 오케스트라 명칭을 확실히 알 수 없어서 제가 고심을 많이 했습니다만
그 자신이 오랫동안 5인조 현악합주단(후에는 6인조)을 직접 결성하여 운영하고 있었고
밀라노 오케스트라, 성누가 오케스트라 등 많은 악단과도 협연했다는 정도만 알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께서 들으시는대로 오보에(Oboe)와 String Orchestra(현악합주단)의 연주가
반도네온으로 연주되는 오리지널 곡과는 또다른 아름다움과 서정성으로
마음 속 슬픔이나 안타까움까지도 투명하게 만들어 버리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삶과 죽음, 신화와 전설, 실재와 환상이 뒤범벅된 남미의 독특한 정취가 배어 있는 듯 합니다.
아스토르 피아졸라는 1921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 근처의 마르 델 플라타에서 태어났습니다.
세 살 때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이주, 뉴욕의 가난한 노동자 지역에서 살게 됩니다.
피아졸라의 아버지는 이발사였고 어머니는 재봉사이자 미용사였다고 하는데
가난하고 어려운 시절에도 굳건하게 강인하게 자라납니다.
넉넉치 못한 생활 속에서도 피아졸라는 부모의 노력으로 어렸을 때부터 음악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피아졸라의 나이 열살 때 그의 아버지가 독일에서 만들어진 반도네온(Bandoneon)이라는 악기를 사다주었는데
피아졸라는 어렸을 때부터 뉴욕에서 라디오 연주회에 나가 반도네온으로 클래식 음악을 연주하곤 했다고 합니다.
남미 탱고 음악계의 첫 번째 스타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카를로스 가르델(Gardel, Carlos, 1887~1935)입니다.
이스라엘 출신의 최고의 바이얼리스트 이착 펄만(Itzhk Perlman)의 연주로 감상하셨지요.
(이 기회에 "Por Una Cabeza"도 다시 한 번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작곡가 카를로스 가르델은 19세기 말 프랑스에서 태어나 아르헨티나로 이민한 사람으로
남미 탱고 음악계의 첫 번째 스타라고 할 수 있는 음악가이자 영화 제작자였는데
가르델은 뉴욕에서 스페인어를 구사하며 반도네온을 연주하는 한 어린 피아졸라를 만나 매력을 느끼게 되고
그의 마지막 영화 '당신이 나를 사랑하게 되는 날(El dia que me quieras)'에 그를 출연시켰고,
피아졸라는 이 영화에서 반도네온 연주까지 맡게 되는 인연으로 이어졌습니다.
1937년 그와 가족은 다시 아르헨티나로 돌아 오게 됩니다. 그는 유명한 클래식 작곡가 알베르토 히나스테라의 제자가 되기도 했고, 프랑스에서는 교육자로 잘 알려진 나디아 블랑제에게서도 가르침을 받았는데 블랑제는 클래식보다 대중음악쪽에서 그의 재능을 발견하고 탱고 음악에 전력 투구할 것을 권했다고 합니다.
그가 아르헨티나의 서정을 담아 영혼으로 만들어 낸 새로운 탱고음악은 올드 탱고의 요소에 재즈, 클래식 음악에서 받은 영향을 가미한 것이었고, 피아졸라는 새로운 음악으로 젊은 청중들을 사로잡았습니다. 1974년 아르헨티나를 떠나 유럽으로 향한 피아졸라는 이후 10년간 그는 유럽에서 활동하며 자신의 음악을 전세계 청중에게 소개합니다. 그가 살 던 파리를 비록하여 빈, 암스테르담, 뉴욕, 도쿄 등지에서 누에보 탱고(Nuevo Tango) 음악으로 세계인의 사랑을 받다가 1985년 아르헨티나로 다시 돌아 온 뒤, 1992년 생을 마감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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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졸라는 반도네온을 위한 작품 외에 전통적인 클래식 악기(피아노, 현악기, 플룻, 기타)를 위한 작품도 남겨놓았는데,
그의 음악 어디에나 아르헨티나의 우수가 가득 깃들어 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탱고 음악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 넣으면서 수준 높은 작곡과 연주와 레코딩으로
누에보 탱고(Nuevo Tango) 음악는 대중적인 청중과 클래식 청중 모두에게 가까이 다가서게 됩니다.
이제 여러분께 피아졸라의 Oblivion(망각)을 다른 버전의 연주로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연주가 각기 모두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어 언제나 새롭기만 합니다.
(총연주시간 : 5분 15초)
첫댓글 피아졸라의 망각 연중가 은은하네여 반도네온과 비올라 .피아노 그리고 방이올린연주로 들어보니 새롭고 좋아여~ 잘 감상했습니다. ㅇ--==>탱큐<==--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