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더 젊게 꾸며라 사람들은 자신이 늙어 보일 때 나이 들었다는 사실을 우울하게 받아들인다. 하지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과 교수이자 노화전문가인 박상철 교수는 그의 저서 <웰에이징>에서 “노화를 과민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나이가 들면 세포 재생 과정은 더디어지고 피부는 탄력을 잃고 혈액순환도 원활하지 않다. 하지만 안티에이징을 노화 방지 측면의 상업적 개념으로만 떠벌리는 상술에 휩쓸릴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젊게 가꾸고 세월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방향으로 구체적인 노력을 하라. 한결 젊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1 눈가를 관리하라 문득 거울을 본다. 막 생겨나기 시작한 주름을 당신은 찌푸린 얼굴로 맞이한다. 이는 더 많은 주름을 만들 뿐이다. 노화의 흔적은 얼굴, 특히 눈 주변에 도드라진다. 최근 한 연구에서는 47명의 젊은이들에게 나이든 사람들의 사진을 보여주고 나이를 맞춰보도록 하는 실험을 했다. 그들의 반응을 분석해보니 실험 참가자들은 일단 눈 주위의 눈썹과 눈꺼풀 아랫부분부터 보며 나이를 짐작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 대면에서 나이를 판단할 때 눈 주위부터 보게 된다는 이야기. 사람들의 눈을 속이고 싶다면 SPF지수 30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반드시 바르고 아이케어에 집중하기를 권한다.
2 면도를 하라 면도는 일반적으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든다고 생각한다.꼭 나쁜것만은 아니다. “면도에서 생기는 약한 마찰은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고 피부를 매끄럽게 해줍니다.” 피부과 의사 케네스 비어의 말이다. “이것은 남자가 여자보다 상대적으로 주름이 훨씬 적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젊게 살고 싶다면 되도록 깔끔하게 면도하라. 젊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을 보면 깨끗하게 면도한 남성이 수염을 기른 남성들보다 평균 5.5년은 젊어 보인다고 한다.
3 헤어스타일을 정리하라 헤어숍 니케인뷰티의 디자이너 민규는 머리카락이 빠지는 초기 단계에는 헤어를 짧게 자르는 것으로 모발을 더 풍성하게 보이도록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위로 빳빳하게 서는 머리카락은 숱이 많고 색이 짙어 보이는 반면 긴 머리카락은 갈라져서 숨기고 싶은 두피를 훤히 드러낸다. 그는 “많은 남성들이 20대보다 40대에 실제로 더 나은 헤어스타일을 가지게 된다”고 말한다. 게다가 스타일도 점점 매력적으로 변한다.
4 깊이 잠들어라 만성적인 수면 부족은 당신을 더욱 ‘늙어’ 보이게 한다. 외안근(안구의 운동을 담당하는 안근육)은 빠른 안구운동을 동반하는 렘REM 수면기에 사용하지 않으면 감퇴할 수 있다고 숨 수면센터 박동선 원장은 말한다. 렘 수면기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다크서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만약 잠을 깊게 자지 못한다면 저녁식사로 약간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박동선 원장은 잠들기 30분 전 우유를 조금 마시는 것도 도움 된다고 한다. 2008년 호주의 한 연구에서 잠자리에 들기 전에 탄수화물을 섭취한 남성들은 저탄수화물 식사를 했을 때보다 렘 수면 주기가 확연히 더 길어졌음을 알아냈다. 탄수화물은 아세틸콜린을 생성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작은 관리가 피부 나이를 지운다
2 식사로 젊음을 조절하라 일상에서 행하는 습관적인 행동에서 당신의 젊은 감각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식사 패턴이나 사소한 버릇, 말하는 스타일, 표정 등 당신의 생활 속에서 젊음을 유지할 작은 ‘훈련’을 할 수 있다. 습관을 바꿔야 한다면 즉시 시행하라.
1 열량을 줄여라 독일의 연구자들은 최근의 연구 결과에서 식사 열량을 줄이면 염증과 인슐린 저항의 지표를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지표는 인지력이 떨어지는 위험 요인으로 추정되는 것들이다. 나이가 많은 연구 참가자들 중 3개월간 식사에서 1일 평균 섭취 열량을 30% 가량 줄인 사람이 단어 기억 실험에서 기억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2 알코올을 멀리하라 만약 85번째 생일을 보고 싶다면 알코올을 하루 두 잔으로 제한하라. 일본의 연구자들에 따르면 이는 심장 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을 낮추는 것이라고 한다. 잘 알려진 대로 두 잔 중 한 잔은 레드와인으로 하는 것이 좋다. <알코올 중독 : 임상실험 연구Alcoholism: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지에 실린 최근 조사에서는 적포도주에 흔한 화합물인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이 만성 질환을 피하게 하거나 발병 시기를 늦춰준다고 한다. 운동을 열심히 했지만, 알코올 섭취가 많아 치명적인 질병에 걸린 남자, 많이 봤다.
3 아침식사로 복부비만에서 탈출하라 남자의 남산처럼 부른 배는 매력을 떨어뜨리는 큰 요인이다. <임상내분비학 및 대사 저널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and Metabolism>에 게재된 2007년도의 한 연구에 따르면 다른 남자들보다 체중이 16kg 정도 많이 나간다면 그 남자의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10년 더 나이든 남자들의 그것과 비슷하다고 한다. 이 주제와 관련된 다수의 연구 결과를 보면 단백질이 풍부한 제대로 된 아침식사를 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배 둘레를 지켜낼 수 있다고 한다. “아침식사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체중을 줄일수 있어요”라고 강남베스트클리닉 이승남 원장은 말한다. <국제비만학회지 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의 연구에 따르면 아침식사로 달걀을 먹는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은 같은 칼로리의 베이글을 먹는 사람보다 체중을 65% 더 감량했다고 한다.
3 항상 젊음을 유지하라 생활 습관을 조절하고 작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만으로 젊음을 사수할 수 있다.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조금만 의식하면 매일매일 영위하는 당신의 일상에서 젊음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1 호탕한 웃음을 즐겨라 “어린아이를 보면 걱정이 없습니다. 어른과의 큰 차이점이지요.” <탁월함을 찾아서In Pursuit of Excellence>의 저자인 스포츠 심리학자 테리 오릭Terry Orlick 박사의 지적이다. 사람은 웃음으로 스트레스에 대항하고 심리적인 노화를 막을 수 있다. 호탕한 웃음만으로도 스트레스 화학물질인 코르티솔cortisol과 에피네프린epinephrine을 각각 39%, 70%씩 줄일 수 있다고 미국 로마린다 대학교의 연구원들은 말한다. 웃음은 심장에도 좋다. 메릴랜드 대학교에서 실시한 한 연구에 참가한 사람들 중 코믹 영화를 본 사람들의 혈관은 약 22% 확장한 데 반해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영화 장면을 보았을 때 참가자들의 혈관은 수축했다.
2 쓰지 않는 반대쪽을 자극하라 일상적인 패턴을 바꿔보는 것만으로도 지적 능력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200~300m를 뒤로 뛴다든지 평소 사용하지 않는 손으로 칫솔질을 하는 것. <몇 살이 되어도 멋진 인생Magnificent Life at Any Age>의 저자인 대니얼 에이먼Daniel Amen 의학박사에 따르면 이런 생활 속에서의 작은 노력으로 뇌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신경 결합을 재충전할 수 있다고 한다. 또 UCLA의 기억 노화 센터의 게리 스몰Gary Small 의학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기억 기술에 초점을 맞춘 두뇌 훈련 연습(예를 들면 도장 찍힌 달걀을 시각화함으로써 도장과 달걀을 기억한다.)도 45세의 인지 능력을 30세의 것으로 돌려줄 수 있음을 보여준다.
3 20대처럼 섹스하라 20세 같은 기분을 느끼기 위한 방법으로 20세처럼 섹스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그렇지만 <단단함의 요인Hardness Factor>의 저자이자 내과 전문의인 스티븐 램Steven Lamm 박사의 말에 따르면 축적된 플라크가 신체 중 그 어느 곳과 비교해도 남근 안의 소동맥 내부보다 영향을 끼치는 곳은 없다고 한다. 이것이 발기 각도가 20대 때에는 130 에 달했다가 45세가 되면 100 로 떨어지는이유 중 하나. 떨어지는 발기력을 위한 스티븐 램 박사의 조언은 바로 보조식품 에독스Edox다. 그의 연구에서는 이 식품에 들어 있는 두 가지 성분인 피그노제놀Pycnogenol과 아미노산 엘 아르기닌 아스파르테이트L-arginine aspartate가 남근 내의 혈관을 이완시켜 유입되는 혈류량을 증가시킨다고. 발기를 더 단단하고 오래 지속하도록 하는 혈관 확장제인 질소산화물의 생성을 증진한다는 것이다.
4 근육을 유지하라 근육은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진다. <미국 영양협회 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Nutrition>에 실린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근육은 시간이 지나면서 지방으로 대체되기 쉽다고 한다. 근육 1kg에 비해 지방 1kg의 부피가 18% 더 크기 때문에 더욱 문제. 따라서 나이에 맞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있다 하더라도 허리둘레는 여전히 풍선인 경우도 있다. 시금치를 먹어보라. 근육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러트거스 대학교의 최근 시험관 연구에서 시금치에 함유된 한 호르몬이 단백질의 합성을 증진시킨다는 것을 밝혔다. 시금치에는 비타민K, 나트륨 그리고 칼슘이 풍부하며 이들 영양소는 골다공증을 막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5 지속하는 심장으로 훈련하라 심장을 더 튼튼하게 하라. 사이클링이나 노젓기와 같은 강도 높은 활동이면 훌륭하다. 당신의 심장 방출량과 몸이 받아들이는 산소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미국국립보건원에서는 인간의 평균 수명은 심박 수 약 30억 번에 해당한다고 말한다. “만약 심장 박동 주기를 늦출 수 있다면 기대 수명을 늘릴 수도 있겠지요.” 생각해보면 참 간단한 일이다.
MH AGE ERASER AWARDS <맨즈헬스> 여성 독자 120명에게 물었다. 당신이 생각하는 최강 동안은 누구?
20’s 배우 이준기는 올해 28세. 타고난 고운 피부와 섬세한 눈매로 ‘동안’ 등극.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의 김혜성과 김범 모두 실제 고등학생 같은 외모를 가지고 있어 성인 연기를 펼치는게 어색해보일 정도라고 그들의 막강 동안 페이스를 추천한 응답자가 다수 있었다. 언제나 고등학생일 것 같은 외모라며 장근석과 닉쿤 등을 비롯해 20대에는 다양한 ‘동안’들이 거론되었다. 아직 젊은 그들 중 진정한 동안 여부를 가리는 것은 불분명하다는 의견이 대세였다.
30’s 약 30%의 응답자가 38세의 가수 서태지를 30대 동안으로 지목했다. 원빈과 정우성도 동안 연예인으로 많은 표를 얻었다. 이들은 일단 이미지가 젊다는 것이 이유였다. 올해 서른인 천정명도 몇몇 독자가 강력 추천하는 ‘동안’이었다. 그밖에 박해일과 차태현도 많은 여성 독자들이 언급했다. 김진과 문희준이라는 창의적인 답변도 있었다. 주변에 물었더니 뭐, 틀린 얘기는 아니라는 반응.
40’s 50%가 넘는 응답자가 가수 이승환을 최강 동안으로 뽑았다. 독자들은 분명 나이가 ‘아주’ 많을 텐데 정확하게 얼마나 많은지 모를 만큼 그가 동안으로 여겨진다고 답했다. 동안의 대명사와 같은 존재. 차승원도 동안 대열에 합류했으며 70년생인 배우 최철호도 최근 들어 부쩍 젊어 보인다는 응답이 꽤 많이 나왔다. 그리고 72년생인 장동건을 40대 동안으로 추천한 독자가 10명 가까이 있었다는 것은 참 아이러니한 사실이다.
피부 나이를 되돌려라 주름이 늘고 탄력이 줄어드는 것을 노화의 숙명처럼 받아들이기에 당신을 도울 제품들은 생각보다 많다. 드라마틱하게 젊어지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탄력을 유지하며 건강하게 늙어가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은 해볼 만하다.
1 피부의 탄력을 지켜라 나이가 들면서 당신의 세포 재생 과정은 더디어진다. 20살의 피부 바깥층은 2주마다 자연적으로 벗겨지지만 50살이 되면 이 주기는 배가된다. 또한 당신의 피부는 점점 콜라겐을 잃어가는데 콜라겐은 피부 표면 바로 아래의 ‘스펀지’ 단백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요인이 주름을 만들고 피부를 처지게 한다.
1 비타민A와 E의 찰떡궁합. 피부 탄력의 손실이 큰 건성피부에게 권한다. 피부의 칙칙함까지 케어해주는 ‘이스떼알 크렘’. 30㎖, 6만원, 아벤느. 2 100% 올리브 잎 농축물이 항산화 작용 및 콜라겐 신진대사를 촉진해 피부에 탄력과 생기를 부여하는 ‘에이지 휘트니스 옴므 데이 에센스’. 50㎖, 5만8천원, 비오템 옴므. 3 피부 세포 재생 주기인 28일 동안 집중적으로 세포를 활성화해 피부 신진대사와 세포 노화 과정에 대한 저항력을 증진시키는 ‘RS-28 셀룰라 리주베네이션 세럼’. 30㎖, 33만원, 스위스퍼펙션. 4 나노 캡슐화한 고분자 콜라겐과 퍼밍 펩타이드 성분이 피부 탄력을 증진시킨다. 에멀전 겸용으로 사용하는 ‘블랙 에이지 리펌 에센스’. 110㎖, 3만원, 입큰. 5 식물성 콜라겐과 펩타이드 성분이 늘어지고 처진 피부를 당겨주고 탄력을 높여주는 ‘매직 에이지 디펜스 에센스.’ 50㎖, 5만5천원, 헤라 옴므. 6 오렌지 컬러 에센스는 미네랄로부터 얻은 탄력 증진 성분 ‘프로 텐시엄’. 화이트 컬러의 ‘프로 레티놀’은 세포 재생 효과가 있다. 이 두 가지 색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전세계적인 스테디셀러 ‘비타리프트 인텐스 더블 액션’. 30㎖, 2만8천원, 로레알 파리. 7 셰이핑 앰플이 흐트러진 피부 결을 팽팽하게 되돌려준다. 달팽이 점액 성분 3%와 양파 추출물이 10% 함유되어 수분 유지는 물론 면역 기능이 강화된 ‘디바인 앰플’. 30㎖, 4만8천원, 에스카르고.
2 건조한 몸과 머리카락을 관리하라 샤워하면서 온몸으로 맞는 따뜻한 물줄기가 그리울 것이다. 하지만 샤워를 마친 후 피부는 더욱 건조해지고 탄력을 잃기도 쉽다. 게다가 가늘어진 머리카락은 어떤가. 당신을 더욱 나이들어 보이게 할 것이다. 당신의 속살과 미세하게 변화하는 두피의 젊음까지 지켜낼 것.
1 피부 진정 작용과 클렌징, 보습효과를 한번에 주는 ‘아몬드 샤워 오일.’ 코코넛 성분의 식물성 클렌징 베이스가 피부에 자연스러운 수분을 공급하며 피부의 건강함을 회복시킨다. 250㎖, 3만2천원, 록시땅. 2 가을볕이 얼마나 무서운지 잘 알고 있는 당신이라면 자외선 차단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다. 천연 콩 성분과 비타민C, E 성분이 들어 피부의 노화 방지는 물론 피부 자체의 자외선 방어력을 높여주는 ‘컨티뉴어스 프로텍션 선블럭 로션 SPF50’. 112g, 2만원대, 아비노. 3 아몬드 단백질과 천연 미네랄이 퍼밍 작용을 해 3~4주간 매일 사용하면 피부가 탱탱해진 것을 느낄 수 있다. 보디 마사지 용으로 사용해도 좋은 ‘아몬드 밀크 컨센트레이트’. 200㎖, 7만8천원, 록시땅. 4 팔꿈치, 무릎, 발뒤꿈치 등 거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보습을 주어라. 페퍼민트 밤이 바르는 부위에 쿨한 느낌을 주는 ‘닥터 브로너스 앤 선독스 매직 페퍼민트 오가닉 밤’. 14g, 1만3천원, 닥터 브로너스. 5 두피를 안정시키고 밸런스를 잡아줄 것. 민감한 두피와 비듬으로 고생하는 당신에게 위로가 될 ‘아로마 비듬용 샴푸’. 두피를 건강하게 하고 머릿결에 활력과 윤기를 준다. 250㎖, 2만8천원, 록시땅.
3 연약한 부위를 세심하게 만져라 당신이 걱정해야 할 노화의 부분들은 의외로 많다. 다른 부위보다 피부가 얇은 곳이 노화의 습격을 1순위로 받는다. 그 대표적인 곳이 눈가. “눈가의 주름으로 인해 당신은 실제 나이보다 늙어 보일 수 있습니다.” 피부과 의사이자 레이저 치료 전문가 카메론 록사르의 말이다. 그는 레틴 A Retin-A, 트레티노인tretinoin 또는 레티놀retinol 성분의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이 물질이 새로운 콜라겐을 생성할 수 있다고 한다.
1 눈가의 피로와 노화로부터 남자를 지켜줄 ‘리프트 악티브 아이.’ 아데노신, 비타민C가 피부의 주름을 개선시키고 카페인 성분이 아이백과 다크서클을 완화시킨다. 15㎖, 3만8천원대. 비쉬 옴므. 2 안티 링클의 펩타이드 성분과 탄력있는 피부를 위한 콜라겐, 비타민, 진피 재생 효과가 있는 실리슘 성분까지 들었다. 강력한 안티에이징 제품. 수분 공급 다음 단계에 바르면 좋은 ‘실리콘 밸리.’ 50㎖, 8만5천원, 니켈. 3 손과 목주름은 속일 수 없다고 하지 않는가. ‘리포메트릭 V넥 크림’으로 조금이라도 지켜낼 것. 목 부위의 처진 얇은 피부를 윤기있고 탱탱하게 가꿔주는 넥관리 전용 크림. 70㎖, 7만원, A.H.C. 4 이마, 눈가의 주름을 마스크 시트 윗부분이 막아주고 시트 아랫부분은 처지는 볼, 턱선의 탄력을 향상시키는 ‘스킨 시그니처 3D 리디파이닝 마스크’. 6매, 11만5천원, SK-Ⅱ. 5 다크서클과 눈가의 부기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꾸준히 사용하면 눈 주위피부 경도와 탄력이 증진되며 주름이 옅어지는 ‘스킨 서플라이즈 포맨 에이지 디펜스 포 아이즈.’ 15㎖, 4만5천원, 크리니크. 6 탈모로 가는 지름길은 점점 가늘어지는 머리카락이다. ‘델코스 아미넥실 에너지 스프레이’로 관리하라. 모근을 둘러싼 콜라겐 섬유를 유연하게 해 모근이 뻣뻣해지는 것을 막고 모발의 수명을 연장한다. 두피 전체에 6~12회 분사하라. 125㎖, 4만8천원, 비쉬. 7 빠르고 효과적으로 피부의 더러움을 제거해주는 ‘수퍼 클린 훼이스 소프트’. 푸른 해초수가 피부의 독소를 제거해 맑은 피부 톤으로 개선해준다. 175㎖, 3만3천원, 니켈.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