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8일 오전 07시 35분에 저장한 글입니다.
초록 잎사귀에 비친 햇니미
급격한 저출산, 고령화 기조화 및 글로벌, 국내 저성장 시대를 보다 잘 대비, 대처하여 살아남기 위한,
나아가 우리나라의 미래세대를 위해 살아남는 것을 넘어 더욱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국민경제의 선순환 구조 구축을 위한 방안들 중 하나인 지방, 특히 낙후된 지방 서비스 산업에 대해 간단히 살펴 봄.
우리나라 각 지역, 각 도시의 각종 지역 산업부터 주거환경까지 창의적, 독창적 경쟁력 확보 방안과 관련하여,
그 방안등 중 하나가 중국, 일본, 미국 등 세계 어느 나라가 빼앗아 갈 수 없는, 우리나라만의 특장점, 지정학적인 이점 활용과 글로벌 경제, 사회환경의 변화를 적극 대처해 나가는 것임.
이하, 보다 구체적으로, 부산시가 수십 년 후 소멸 위기는커녕 세계 최고의 도시중 하나로 더욱 발전할 원동력, 상기한 특장점, 지정학적 이점 활용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해 봄.
우리나라, 부산은 한중일 삼국의 중심국일뿐만 아니라, 해양과 관련해서도 태평양 연안국과 인도, 러시아, 동남아시아의 중심국으로서의 지정학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음.
글로벌 경제환경의 변화로 수십 년 후, 아니 십 년만 지나도,
현재 우리나라와 주변의 중국, 일본만 해도, 북미, 유럽 등 자칭 경제 선진국의 중산층 인구수를 압도하게 될 것임.
중산층 이상의 고소득층 인구도 마찬가지.
그뿐만 아니라, 20년 내 상기한 자칭 선진국들 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중산층, 고소득층의 인구를 가지게 될 동남아, 인도, 러시아 등과 인접한 지정학적인 이점 까지 가지고 있는 한국 임.
나아가 기존의 태평양, 인도양 항로 외 북극항로의 중심지로서의 한국.
러시아, 중국을 거쳐 북, 중, 동, 남유럽까지의 대륙철도, 시베리아 철도의 종착지 및 한일 해저터널 종착지, 경유지로서의 한국 임.
기타 자잘한 평화에 호국의 전통, 생태보존과 평화 상징으로서의 DMZ 등등 무궁 무진한 우리나라의 관광, 레저, 휴양 등 자연, 인공 환경.
시범 케이스 지역인 부산시는 수십 년 후 지정학적인 장점들을 살려 국민경제의 지속적이고 건강한 성장에 기여할 세계 최고의 항만도시가 되어야 할 것임.
상기한 특장점 등으로 말미암아 삼각, 입체적 물류 도시로서의 부산은 항만 기능만 해도 기존의 북미, 유럽, 일본의 항만도시들은 물론이고,
장기적으로, 북극항로, 시베리아 철도 등의 특장점 중 일부가 없는 중국 상해, 홍콩이나 싱가포르 등의 항구들 보다 발전 가능성이 더 높음.
위 언급의 항만 등 해상물류뿐만 아니라,
부산시는 인근의 울산, 창원, 양산, 포항, 구미 등 산업기지의 중심축으로서 철도, 도로 등 육상 물류, 김해공항, 신공항 등 항공물류의 중심축으로서 세계의 어느 도시들 보다 발전, 성장 잠재력이 높음.
국민경제에 기여할 여행, 레저, 휴양 등 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관련하여,
수십 년 후, 북항 재개발 지역을 중심으로 해운대, 광안리, 송도 해변까지 부산 도심 해변은 세계 최대의 미항으로 거듭날 것임.
아울러 수십년 후 부산시는 세계 최고 품격의 해양 관련 레저,휴양 시설과 산업 등을 포함하여 세계 최고 품격의 도시 및 주거환경을 자랑하게 될 것임.
나아가, 서부산의 낙동강 벨트로 김해, 양산까지 친환경 개발사업이 완료되고 부산 신항과 인근 진해 등 산업단지들까지 채워지게 되고,
시베리아, 대륙철도 북극항로 등 삼각 물류산업 완성, 부산 신항을 포함한 각종 서부산 개발사업 등등 부터 동부산 관광 단지 개발과 원도심 영도, 남구 우암, 감만 부두까지 북항 재개발 등등까지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천지개벽적 부산시의 도시 및 주거환경 개선 사업이 완료될 무렵이면,
부산 지방 정부, 부산 시민들의 노력 여하에 따라,
크루즈, 요트 등 고급 여행, 레저, 휴양객들을 포함한 여객, 교육, 근로 등등의 목적으로 하루 100만 명 이상, 연 4억 명의 국내외 사람들이 상시 부산을 찾고 머무르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고, 부산시의 발전과 함께 그 수를 계속 늘려갈 수도 있을 것임.
하루 백만 명 이상이 상시 부산을 찾고 머물러도 부산시의 인구는 실재가 아닌, 지역 경제에 도움을 주는 사실상의 인구수를 수십 배, 수백 배로 많이 늘릴 수 있음.
그리 되면, 부산시는 소멸은 커녕 우리나라의 저출산 기조를 다소라도 보완하고 국민경제, 서비스수지, 경상수지 개선에도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될 것임.
부산,울산, 경남 시너지 효과로 부울경의 서비스 산업은 더욱 발전해야 할 것임.
여행, 레저 등 서비스 산업은 장차 부울경 GRDP가 싱가포르, 홍콩의 GDP를 훨씬 능가시킬 핵심 디딤돌 중 하나임.
일본의 경제력을 넘어세게 할 디딤돌 중 하나인 서비스 산업에서 서울시가 증가 시킬 수 있는 사실상 인구수는 얼마며 전국 전체로는 사실상 인구를 얼마
통일 외 현재의 모든 조건과 상황을 일정불변이라 가정하에,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의 수단 중 하나로,
수십 년 후, 저출산 기조 고착화로 인해 우리나라는 남북을 합해 칠천오백만 명을 정점으로 총인구 감소시대가 도래한다 가정해도,
전국 단위로 우리나라를 상시 찾고 체류하는 외국인 수를 해마다 많이 늘려가게 되면,
우리의 국민경제는 선순환 구축을 통한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성장과 안정에 있어서, 총인구 감소 시대를 벌충하고도 남을 수 있을 것임.
다음은 각 도시를 방문하고 체류하는 여행, 휴양객들의 지역 경제, 국민경제 기여도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 봄.
나처럼 여행에 있어서 쇼핑은 물론이고 놀거리, 먹거리조차 관심 없고, 스쳐 지나듯 생태, 역사탐방 등을 좋아하는 개털들의 지역경제 기여도는 저가 상품들 수출에 비유될 수 있을 것이고,
쇼핑, 레저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중가의 상품들 수출에,
고급 크루즈, 요트 등의 여객들은 자동차 등 고가 상품들의 수출에 비유될 수 있을 것임.
어제 예시했던, 순천시의 연 방문객이 이천만 명을 넘었어도 지역, 국민경제, 지역민의 소득에 대한 기여도가 그리 크지 않은 이유임.
따라서 각 도시들의 관광, 레저 등 굴뚝 없는 서비스산업 활성화 방안과 정책들은 지역 및 국민경제에 기여하도록 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임.
현재 볼거리, 놀 거리, 먹거리조차 거의 없는, 변변한 지역 산업은 물론 해양 관광, 레저 서비스 산업조차 후진도시 부산시는 고급 여객의 방문객조차 적은데도 그 여객들조차 잠시 머물다 가는 수준에 불과함.
예컨대, 황량하고 흉물 같은 남구 감만 부두.
그 부두에만 최근 한 해 백여 척에 가까울 정도로 크루즈 입항이 급증하고 있는데,
그 많은 크루즈 여객들 중 일부만 잠시 해운대 등 부산의 일부를 가볍게 스쳐 지나가고 있을 뿐임.
보다 많은 고급 여객들이 보다 오래 머물 수 있고, 나아가 인근 여수나 강릉 등은 물론이고 도서 벽지까지 찾아가게 해야 되는데.
그런 까닭에 전국은 물론이고 부산시의 해양 관광, 레저, 휴양산업의 발전과 도시 및 주거환경개선이 시급한 상황.
다음은 도시 경쟁력의 한 분야인 값싸고 품질 좋은,
시범 케이스로, 안전하고 쾌적한 주택과 부동산 시장에 대해 읍면동 단위의 소지역에 대해, 다른 읍면동들이 참조할 수 있게 보다 상세히 살펴 보기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