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분 얻을 것도 없고 설할 것도 없음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느냐? 여래가 설한 바 법이 있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제가 부처님의 말씀하신 바 뜻을 이해하옴 같아서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할 정한 바 법이 없사오며 또한 여래께서 가히 설하신 정한 법도 없사옵니다. 무슨 까닭인가 하오면 여래가 설하신 바 법은 다 취할 수 없사오며 말할 수도 없사오며 법도 아니오며 법 아님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유를 말씀드리오면 일체 성현이 다 무위법을 쓰시어 차별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8분 법에 의하여 출생함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만약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에 가득찬 칠보를 가지고 보시에 쓴다면 이 사람이 얻을 바 복덕이 얼마나 많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 심히 많사옵니다. 세존이여, 왜냐하오면 이 복덕이 곧 복덕성이 아니오니 이 까닭에 여래께서 복덕이 많다 말씀하심입니다." " 만약 다시 사람이 있어 이 경 가운데서 사구게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다른 사람을 위하여 말해주면 그 복이 저보다 나으니라. 수보리야, 왜냐하면 일체 모든 부처님과 모든 부처님의 야뇩다라삼먁삼보리법이 다 이경으로 좇아 나오는 까닭이니라. 수보리야, 이른바 불법이라 하는 것도 곧 불법이 아니니라.
제9분 하나의 상은 상이 없음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다원이 능히 '내가 수다원과를 얻었다'하는 생각을 가지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오면 수다원은 이름을 성류에 든다 하오나 실로는 들어간 바가 없사와 형상이나 성 향 미 촉 법에 들어가지 아니하오니 이를 수다원이라 이름하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사다함이 능히 내가 사다함과를 얻었다 하는 생각을 가지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오면 사다함은 이름이 일왕래이오나 실로는 오고 가는 바가 없사오니 이를 사다함이라 이름하옵니다." "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아나함이 능히 생각하기를 '내가 아나함과를 얻었다'하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렷따.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오면 아나함은 이름을 오지 않는다 하오나 실은 오지 아니함이 없사오니 이 까닭에 아나함이라 이름하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아라한이 능히 생각하기를 '내가 아라한도를 얻었다 '하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오면 실로 법이 없음이 이름이 아라한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아라한이 생각하기를 '내가 아라한도를 얻었다' 하오면 곧 아상과 인상과 중생상과 수자상에 착함이 되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저를 무정삼매를 얻은 사람 가운데에서 가장 으뜸이라 말씀하셨으니 이는 욕심을 여읜 제일의 아라한이라 하심이옵니다. 그러하오나 저는 욕심을 여읜 아라한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사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만약 '내가 아라한도를 얻었다'고 생각한다면 세존께서는 곧 수보리에게 아란나행을 즐기는 자라고 말씀하시지 아니하시련만 수보리가 실로 행하는 바가 없사오므로 수보리는 아란나행을 즐기는 자라고 이름하셨습니다."
제10분 정토를 장엄함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옛적에 연등불 회상에 있었을 때 법에 얻은 바가 있었겠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연등불회상에 계실 때 법에 있어 실로 얻은 바가 없사옵니다." "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보살이 불국토를 장엄한다고 하겠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오면 보살이 불국토를 장엄함은 곧 장엄이 아니옵고 그 이름이 장엄이옵니다." " 이 까닭에 수보리야, 모든 보살마하살은 마땅히 이와 같이 청정한 마음을 낼지니 마땅히 형상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말며, 마땅히 성 향 미 촉 법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 아니하고, 응당 머문 바 없이 그 마음을 낼지니라. 수보리야, 비유컨대 만일 어떤 사람이 있어 몸이 수미산왕만 하다면 네 생각에 어떠하냐? 그 몸을 크다고 하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심히 크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오면 부처님께서는 몸이 아님을 말씀하시어 큰 몸이라 이름하셨습니다."
제11분 무위복이 수승함
"수보리야, 항하 가운데에 있는 바 모래수와 같은 항하가 또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느냐, 저 여러 항하에 있는 모래를 얼마나 많다 하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심히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다만 저 여러 항하만이라도 오히려 많아 셀 수 없아옵거든 하물며 어찌 그 모래이오리까!" "수보리야, 내가 이제 진실한 말로 너에게 이르노니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 저 항하의 모래수의 삼천대천세계에 가득찬 칠보를 가지고 보시에 쓴다면 얻을 바 복이 많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심히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 이 경 가운데서 내지 사구가만이라도 받아지니고 다른 사람을 위하여 말해주면 그 복덕이 앞에 말한 복덕보다 나으니라."
제12분 바른 기르침을 존중히 함
"그리고 또 수보리야, 이 경을 설함에서는 내지 사구게 등만이라도 마땅히 알아라. 이곳은 일체 세간의 천상과 인간과 아수라가 다 마땅히 공양하기를 부처님의 탑묘와 같이 하려던 어찌 하물며 사람이 있어 능히 다 받아지니며 읽고 외움이랴. 수보리야,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가장 높은 제일가는 희유한 법을 성취하리라. 만약 이 경전이 있는 곳이면 곧 부처님과 존중하신 제자가 계심이 되느니라."
제13분 법다이 받아지님
그때에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이 경을 마땅히 무어라 이름하오며, 저희들이 어떻게 받들어 가지오리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 이 경은 이름을 금강반야바라밀이라 하나니 이 명자로서 너희들은 마땅히 받들어 가질지니라. 무슨 까닭이랴. 수보리야, 여래가 말한 반야바라밀이 곧 반야바라밀이 아니라 이 이름이 반야바라밀이니라.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설한 바 법이 있느냐?"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설하신 바가 없사옵니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가는 먼지를 많다 하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 심히 많사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이 모든 가는 먼지는 여래가 가는 먼지 아님을 말함이니 그 이름이 가는 먼지이며 여래가 설한 세계도 세계가 아니라 이 이름이 세계니라.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32상으로써 여래를 보겠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32사으로 여래를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오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32상이 곧 상이 아니옵고 그 이름이 32상이옵니다." "수보리야,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 항하의 모래수와 같은 목숨을 바쳐 보시하더라도 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서 내지 사구게만이라도 받아지니며 다른 사람을 위하여 말해주면 그 복이 심히 많으니라."
제14분 상을 여의어 적멸함
이때에 수보리는 이 경 설하심을 듣고 깊이 그 뜻을 깨달아 눈물을 흘리고 슬피 울면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희유하오이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이와 같이 심히 깊은 경전을 설하심은 제가 옛적으로부터 내려오면서 얻은 바 혜안으로도 일찍이 이와 같은 경은 얻어 듣지 못하였사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이 경을 얻어 듣고 신심이 청정하면 곧 실상이 나오리니 이 사람은 마땅히 제일 희유한 공덕을 성취함을 알겠아옵니다. 세존이시여, 이 실상이라는 것은 곧 이것이 상이 아니오니 이런고로 여래께서 실상이라 말씀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이와 같은 경전을 얻어 듣고 믿어 알고 받아지니기는 족히 어려울 것이 없사오나 만약 오는 세상 후 오백세에 어떤 중생이 이 경을 얻어 듣고 믿어 알고 받아지닌다면 그 사람은 곧 제일 희유함이 되겠사옵니다. 이유를 말씀드리오면 그 사람은 아상이 업사오며 인상도 없아오며 중생상도 없사오며 수자상도 없는 까닭이옵니다. 왜냐하오면 아상이 곧 상이 아니오며 인상과 중생상과 수자상이 곧 상이 아니옵니다. 왜 그러냐 하오면 일체 모든 상을 여읨을 곧 모든 부처님이라 이름하기 때문입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옳다 그렇다. 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있어 이 경 말씀을 듣고 놀래지도 아니하고 겁내지도 아니하고 두려워하지도 아니하면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심히 희유함이 되느니라. 어찌한 까닭이랴? 수보리야, 여래가 말한 제일바라밀이 제일바라밀이 아니요 그 이름이 제일바라밀이니라. 수보리야, 인욕바라밀도 여래가 인욕바라밀이 아님을 말함이니라. 어찌한 까닭이랴? 수보리야, 내가 옛적에 가리왕에게 몸을 베이고 끊김을 당하였을 적에 내가 저때에 아상이 없었으며 인상이 없었으며 중생상이 없었으며 수자상도 없었더니라. 왜냐하면 내가 옛적에 마디마디 사지를 찢기고 끊길 그때에 만약 나에게 아상과 인상과 중생상과 수자상이 있었던들 응당 성내고 원망하는 마음을 내었으리라. 수보리야, 또 여래가 과거 오백세 동안 인욕선인이 되었을때를 생각하니 저 세상에서도 아상이 없었고 인상도 없었고 중생상도 없었고 수자상도 없었느니라.이 까닭에 수보리야, 보살은 응당 일체상을 여의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할지니 마땅히 형상에 머물러 마음을 내지말며, 성 향 미 촉 법에 머물러 마음을 내지 말고 응당 머문 바 없는 마음을 낼지니라. 만약 마음이 머뭄이 있으면 곧 머뭄 아님이 되느니라. 이 까닭에 여래가 말하기를 '보살은 마땅히 마음을 형상에 머물지 아니하고 보시한다' 하느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일체 중생을 이익하기 위하여 응당 이와 같이 보시하느니라. 여래가 말한 일체 모든 상은 곧 이것이 상이 아니며 또 말한 일체 중생도 곧 중생이 아니니라. 수보리야, 여래는 진리의 말을 하는 자며, 진실을 말하는 자며, 여여한 말을 하는 자며, 거짓말을 하지 않는 자며, 다른 말을 하지 않는 자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바 법인이 법은 실다움도 없고 헛됨도 없느니라. 수보리야, 만약 보살이 마음을 법에 머물러서 보시하면 마치 사람이 어둠에 들어감에 곧 보이는 바가 없는 거와 같고, 만약 보살이 마음을 법에 머물지 아니하고 보시하면 사람이 눈이 있고 햇빛이 밝게 비침에 가지 가지 색을 보는 거와 같느니라. 수보리야, 장차 오는 세상에서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서 능히 이 경을 받아지니고 읽고 외우면 곧 여래가 불지혜로써 이 사람을 다 알며 이 사람을 다 보나니 모두가 헤아릴 수 없고 가없는 공덕을 성취하게 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