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가제는 적게, 포장은 작게, 조합은 많게 -
- 유명인의 영향력은 더욱 크게 -
- 유통기한은 짧게 -
□ 중국 온라인 간식시장 현황
ㅇ 간식은 중국 온라인 식품시장 고속성장의 가장 큰 원동력
- 중국 온라인 식품시장의 판매추세와 이용자의 소비수준은 2014~2017년까지 두 자릿수의성장률을 기록해왔음.
- 간식산업은 온라인 식품판매 중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산업으로 2017년 온라인 식품시장 성장의 가장 큰 원동력임.
- 지난 5년간 온라인 간식판매량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했음.
중국 온라인 식품시장 종류별 판매점유율
자료원: 알리데이터(阿里数据)
ㅇ 간식 종류별 온라인 판매액에서 볼 때, 과자, 케이크, 육포의 판매 점유율이 가장 높음.
- 증가율 또한 기타종류들보다 높으며, 그 중 과자의 소비자 가격은 여전히 상승 가능성이 있음.
- 견과류와 말린 과일류의 판매액 점유율은 나머지 품종들의 평균(10.0%)보다 높으나, 증가율이 주춤하면서 포화상태에 있음.
2017년 중국 간식 종류별 판매점유율 및 증감률
자료원: 알리데이터(阿里数据)
ㅇ 온라인 간식소비자의 연령분포로 볼 때, 온라인 간식시장의 주요 소비층은 23~28세의 성인으로 밝혀짐.
- 특히 현재 20대 연령층을 주도하고 있는 주링허우(90后: 1990년 이후 출생자)가 온라인을 통한 간식 소비를 선호함.
- 최근 19~22세 성인의 소비량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온라인 간식소비자 연령분포
자료원: 알리데이터(阿里数据)
□ 온라인 간식시장의 5대 키워드
ㅇ (키워드 1) 첨가제는 적게, 포장은 작게, 조합은 많게
- 최근 중국에서도 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건강하고 생산과정이 위생적인 간식을 선호하고 있음.
- 2016년과 2017년 간식 관련 검색어의 핫키워드는 무첨가, 잡곡, 무가당 등이었음.
- 특히 화학조미료가 첨가되지 않은 '하루견과(다양한 견과류가 소형 포장돼있는 제품)'가 2015~2017년 3년간 세 자릿수의 성장률을 유지했음.
- 이는 견과류의 영양가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졌기 때문임.
중국의 '하루견과'
자료원: 바이두
'하루견과' 온라인 소비자 연령 분포
자료원: 알리데이터(阿里数据)
- 포장 부문에서는 휴대가 간편한 소형 포장이 생활리듬이 빠른 20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ㅇ (키워드 2) 맛은 맵게, 그리고 다양하게
- 2017년 한국의 불닭볶음면이 중국 내에 수출되면서, 온라인 먹방 콘텐츠를 통해 널리 알려짐.
- 매운 맛이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끌며, 중국 내 판매량이 증가함.
중국에 수출된 한국의 불닭볶음면
자료원: 바이두
- CBNData에 따르면, 2018년 맛에 따른 간식 순위 TOP10은 오리지널, 매운 맛, 크림 맛, 마라(맵고 얼얼한) 맛, 짠 맛, 산초 맛, 오향 맛, 단 맛, 숯불 바비큐 맛, 우유 맛 순임. - 그 중 매운 맛과 마라 맛 간식 판매량이 최근 1년 간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임.
- 전체 간식 중 매운 맛 간식의 점유율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 육포, 건두부, 과자, 견과류 등 다양한 종류의 매운 맛 제품들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음.
매운 맛 간식 온라인 판매액 점유율
자료원: 알리데이터(阿里数据)
ㅇ (키워드 3) 다양한 특산 간식을 더욱 쉽게
- 2015~2017년 스마트 산업이 발달하면서 중국 각지 특산 간식의 온라인 소비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음.
- 특히 젊은이들 사이에서 특산 간식을 찾는 소비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내몽고 특산 간식 소고기육포
자료원: 바이두
각지 특산 간식의 온라인 소비자 추이
자료원: 알리데이터(阿里数据)
ㅇ (키워드 4) 유명인의 영향력은 더욱 크게
- 2017년 중국에서 한국 아워베이커리의 더티초코(脏脏包: 페스트리 겉면에 초콜릿 가루를 덮은 빵의 종류)가 스타나 유명 왕홍을 통한 마케팅으로 인터넷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함.
- 유명인사들의 영향으로 온라인 하루 평균 더티초코 판매액이 160%이상 증가했으며, 더티초코를 사기 위해 구매대행이 이루어지기도 함.
더티초코
자료원: 바이두
더티초코 바이두 검색수 추이 더티초코 온라인 판매액 추이
자료원: 알리데이터(阿里数据)
- 더티초코 이외에도, 반숙치즈케이크(半熟芝士), 두유케이크(豆乳盒子), 카스테라롤(毛巾卷), 설화수(雪花酥) 등의 간식들이 셀럽들의 홍보를 통해 인기를 끌었음.
ㅇ (키워드 5) 유통기한은 더욱 짧게
- 이전의 간식들과 다르게, 2017년부터 유통기한이 짧은 간식들이 출시되기 시작함.
- 케이크나 빵 등 유통기한이 짧은 간식들은 식감이 좋고, 방부제가 적고, 높은 제조공정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이러한 간식들의 온라인 판매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간식시장의 유통기한 구조에 변화를 불러오고 있음.
- 유통기한이 짧은 간식들은 포장 기술의 발전과 함께 지속적인 판매 성장을 보일 전망임.
□ 시사점
ㅇ 점점 많은 중국 소비자들이 건강한 간식을 지향하고 있음.
- 최근 건강한 간식에 대한 개념은 점차 무가당, 저지방, 저칼로리, 무방부제 등으로 정착되고 있음.
- 담백한 맛이나 튀기지 않아 열량을 줄여주는 제품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ㅇ 포장의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 소형 포장 제품이 휴대성, 보존성, 위생 측면에서의 이점으로 인기를 끌고있음. 여성, 1선 도시 소비자와 고소득자들 사이에서 특히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조사에 따르면, 43%의 소비자들이 비싸더라도 소형 포장된 제품을 선호 및 구매한다고 밝힘.
- 최근 이를 반영해 견과류, 사탕, 초콜릿, 과자, 빵 등 제품에 소형 포장이 적용되고 있음.
- 59%의 소비자는 가격이 비싸더라도 포장 디자인이 좋은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밝혔으며, 이에 따라 이목을 끄는 창의적인 포장 디자인이 중요해지고 있음.
- 관련 기업은 연구를 통해 밀봉력이 더 좋고, 크기가 더 작으며, 항균기능이 더욱 강한 포장 기술을 개발해 소비자들의 수요를 만족시켜야 함.
ㅇ 간식시장은 추운 계절이나 세일 기간에 성수기를 맞이함.
- 간식시장은 사계절 중 주로 추운 날이나 휴일이 많은 계절에 성황을 맞으며, 일정한 계절성을 띔.
- 온라인 판매시장이 발달하면서, 솽스이(11월 11일), 솽스얼(12월 12일), 니엔훠지에(춘절 전) 등 전국적인 온라인 세일 기간에 간식 소비량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함.
- 관련 기업은 이를 반영해, 추운 계절이나 세일 기간을 공략해 마케팅을 진행해야 함.
ㅇ 수입 간식을 구매하는 중국인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수입 간식은 18~30세의 젊은이들과 고소득 소비자들이 주로 구매하고 있음.
- 소비자의 85%가 지난 1년 간 수입식품을 구매한 적이 있음.
- 특히 수입 초콜릿이 가장 인기가 많았으며, 미국 일본 및 유럽 수입제품을 선호함.
ㅇ 칭다오 삼풍화무역유한공사(青岛三丰和贸易有限公司) 장쉐(张雪) 경리에 따르면, 스낵류가 중국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
- 많은 중국 매장 구매경리가 대리상을 통해 수입되는 신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
- 특히 소비자들은 최근 인터넷이나 SNS에서 유행하는 제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하는 특성을 보임.
자료원: 阿里数据, CBNData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