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역사문화의 너른 마당을 일구는 곳, 한밭문화마당
이춘아 한밭문화마당 대표
한밭문화마당은 올 초 2월19일 대전 중구 태평동 시대를 열어가는 집들이를 가졌다. 이날 집들이 행사 가운데 한밭문화마당을 소개하는 프리젠테이션에 나선 김영환 선생님은 회원들의 활동을 한마디로 '아름다운 비행‘이라는 말로 압축했다. 자녀양육과 가정살림에 사회활동은 엄두도 못 내던 여성들이 지역사회의 역사와 문화재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학교를 방문하여 가르치는 문화유산 방문교사 활동을 하기에 이르기까지 이들의 문화자원봉사활동을 아름다운 비행이라 표현했던 것이다.
대전문화유산해설사를 하면서 지역문화를 확장하고자 꿈꾸었던 이춘아 임헌기 안여종은 2003년에 한밭문화마당이라는 단체를 만들었다. 문화유산 공부를 하면서 갖게 되었던 지역을 알면 알수록 사랑하며 살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었고, ‘한밭’은 대전을 의미하며 ‘마당’이라는 곳에서 다양한 문화 일구어질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였다.
지금은 한밭문화마당 cafe.daum.net/snd2003 이라는 단체이름의 카페주소를 갖고 있지만, 2003년 당시는 감히 대전의 문화를 가꾸고자 하는 야심찬 이름의 대전문화장터라는 카페 이름을 사용했다(cafe.daum.net/tjmunwha). 그리고 문화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을 한국문화복지협의회 지원으로 2003년 2004년 연속하여 운영하면서 회원을 만들어가는 동시에 새벽답사를 포함하여 어린이, 청소년, 성인, 가족을 대상으로하는 지역답사를 하면서 지역사랑 함께 하기를 실천하였다.
2006년 문화재청이 시작한 문화유산방문교육 사업에 한밭문화마당이 선정되면서 그동안 축적된 회원들과 프로그램에 힘입어 한밭문화마당은 한 단계 발돋움하는 계기가 된다. 그동안은 막연한 지역답사 중심이었다면, 구체적인 학교방문을 통한 문화유산 교육이라는 목표가 있었기에 20여명의 문화유산방문교사를 중심으로 강의와 답사, 그리고 프리젠테이션 실기를 반복연습하면서 현장을 통해 역량 강화할 수 있었다. 2006년부터 5년동안 대전지역의 초중학교 2,272학급 약 7만2천여명의 학생들과 함께 실내수업과 현장체험 교육을 하였다.
한편으로는 대전시의 갑천 문화 기행을 주관하기도 하고 대전알기 가족답사프로그램을 실시했으며, 2008년 문화재청의 한문화재한지킴이 사업 주관단체로도 선정되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문화재지킴이 활동도 활발하게 벌여오고 있으면 2010년에는 자체적으로 어린이문화재지킴이단도 운영 중이다. 한밭문화마당 한문화재한지킴이 사업의 특징은 대전지역의 비지정문화재를 중심으로 이를 알려내고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주안점을 두었고, 대전의 비지정문화유산 현황자료집을 펴내기도 했다.
문화유산방문교육과 한문화재한지킴이 사업과 지역답사를 계속 벌여나가는 동시에 2009년에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양성평등지역문화확산 사업에 선정되어 ‘충청권 여성문화유산의 관광자원화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함으로써 대전과 충청을 연계하는 지역의 여성문화자원을 끌어내고 양성평등지역문화해설사 양성 프로그램을 시도하였다. 남성중심의 문화유산 해설에서 여성문화콘텐츠 발굴과 해설에 초점을 두었다.
2010년 올해 한밭문화마당은 그동안 다양한 사업을 통해 축적된 회원역량을 바탕으로 ‘지역민과 함께 하는 문화유산 다시 알기’ 사업을 시작했다. 학교방문교육 등을 통해 청소년 교육경험을 학부모들과도 나누고자 기획된 공개강좌는 회원들의 진지한 강좌준비로 반응이 좋아 앞으로도 계속할 계획이다. 그 외 다른 지역을 찾아가는 답사 5회와 대전지역 여성문화유산투어 사업을 하고 있다.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에서 출발하여 현재까지도 문화자원봉사자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한밭문화마당의 저력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그것은 매주 1회씩 어김없이 진행되는 모임에 있다. 함께 모여 의논하고 공부하고 답사하는 가운데 쌓여진 책임감과 우직한 실천력이 이들을 하나 되게 한다. 매주 목요일 오전10시 한밭문화마당 사무실은 웃음소리로 왁자지껄하게 시작하여 회의가 끝나는 점심시간이 될 때까지 중앙방송과 지방방송이 동시 재연되는 소란함속에 마무리되고 점심까지.. 그리고 맡은바 일을 분담하여 철저히 해내는 책임감 있는 문화봉사의 정신이 한밭문화마당의 힘이라 믿고 있다.
한밭문화마당 카페 cafe.daum.net/snd2003를 방문해보시라. 함께 하여 즐거운 이들이의 소리가 들릴 것이다.
한밭문화마당
대전광역시 중구 태평2동 412-18 2층
전화 042-825-6362 팩스 042-525-6362
후원계좌 농협 453050 51 005731 (예금주 한밭문화마당)